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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21
Ⅰ. 서론 39
1. 조사의 필요성 40
2. 조사의 목적 42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43
3.1. 2016년 전국 학교 수 및 학생 수 43
3.2. 학교 급별 교육과정 44
3.3. 교과(군) 내 예술교과 시수 48
Ⅱ. 조사 방법 50
1. 조사영역 및 내용 51
1.1. 문화예술교육 분야 51
1.2. 조사내용의 구조 52
1.3. 조사항목 53
2. 조사 수행체계 56
3. 조사 절차 57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58
Ⅲ. 조사 결과_초등학교편 61
1. 교과(군)와 문화예술교육 62
2. 창의적특색활동과 문화예술교육 68
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83
3.1. 전체 동아리 84
3.2. 문화예술동아리 87
4.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106
4.1.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106
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107
4.3.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109
4.4.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111
5. 기타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123
5.1. 현장체험학습 123
5.2. 예술축제 운영 비율 127
6.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129
6.1. 중앙정부 부처ㆍ지자체ㆍ교육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129
6.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132
6.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134
Ⅳ. 조사 결과_중학교편 135
1. 교과(군)와 문화예술교육 136
2. 창의적체험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42
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56
3.1. 전체 동아리 156
3.2. 문화예술동아리_2016년 2학기 기준 160
4. 자유학기제와 문화예술교육 178
4.1.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 운영시수 179
4.2.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 운영 비율 180
4.3. 자유학기제 문화예술활동 수요 조사 184
4.4.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필요지원 186
5.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188
5.1. 방과후학교 운영 188
5.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189
5.3.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및 개수 191
5.4.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194
6. 기타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204
6.1. 외부 현장체험학습 204
6.2. 예술축제 운영 비율 208
6.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208
7.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210
7.1. 중앙정부 부처ㆍ지자체ㆍ교육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210
7.2. 2016년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210
7.3. 문화예술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212
Ⅴ. 조사 결과_고등학교편 214
1. 교과(군)와 문화예술교육 215
2. 창의적특색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22
2.1. 창의적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학교 비율 222
2.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223
2.3. 학교 특성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 분야 224
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37
3.1. 전체 동아리 237
3.2. 문화예술동아리_2016년 2학기 기준 241
4.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260
4.1.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260
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261
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및 개수 264
4.4.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266
5. 기타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277
5.1. 외부 현장체험학습 277
5.2. 예술축제 운영 비율 281
5.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282
6.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284
6.1. 중앙정부 부처ㆍ지자체ㆍ교육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사업 284
6.2. 2016년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및 개수 284
6.3. 문화예술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286
Ⅵ. 조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 288
1. 2014~2016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시사점 289
1.1. 예술교과 내 음악수업 중 국악수업 (2016년 1학기 기준) 289
1.2. 예술교과 내 체육수업 중 표현활동(무용)수업 (2016년 1학기 기준) 290
1.3. 창의적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의 비중은 약화되는 추세 290
1.4. 동아리 활동 291
1.5. 문화예술 관련 외부 현장체험학습 증가 추세 292
1.6. 외부 지원사업이 활발해짐에 따라 예술특색사업이 증가하는 추세 293
1.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294
1.8. 학교 문화예술관련 외부 지원사업은 꾸준한 증가 추세 294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FGI 분석 296
2.1. FGI의 개요 및 목적 296
2.2. FGI 진행방식 및 참석자 296
2.3. 조사결과에 따른 FGI 297
2.4. 학제별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에 대한 FGI 303
3. 향후 연구를 위한 조사설계 FGI 306
3.1.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방법 고려 306
3.2.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정성적 연구 필요 306
3.3. 학교교육 현장을 반영한 문항설계 논의 307
3.4. 문화예술교육의 분야 및 장르의 기준 재검토 307
3.5.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집계방식 검토 308
3.6. 고등학교 유형 및 특성을 반영한 문항 검토 309
Ⅶ. 참고문헌 310
Ⅷ. 부록-설문지 313
판권기 2
[표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비교 (2015년~2016년) 23
[표 2]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24
[표 3] 학교 급별 문화예술교육의 특성 25
[표 4] 학교 급별 문화예술교육 조사결과 종합 27
[표 5] 종합 요약_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분야 운영비율 30
[표 6] 종합 요약_동아리활동 문화예술분야 운영비율 31
[표 7] 종합 요약_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 운영비율 33
[표 8] 창의적특색활동, 동아리활동, 방과후학교 분야별 비교표 35
[표 9] 교육부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4대 중점과제 및 실행과제 40
[표 10] 2016년 지역별 학교 수 43
[표 1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5
[표 12] 창의적체험활동 45
[표 13]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6
[표 14] 일반 고등학교ㆍ자율 고등학교ㆍ특수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7
[표 15] 특성화 고등학교ㆍ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47
[표 16]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예술교과 시수 비율 변화 49
[표 17]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의 52
[표 18] 2016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문항 변경 사항 53
[표 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비교 (2015년~2016년) 55
[표 20]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59
[표 21] 학교 급별 조사 현황 59
[표 22] 설립별 응답 비율 60
[표 23] 지역규모별 응답 비율 60
[표 24] 학생수별 응답 비율 60
[표 25] 고등학교 유형별 응답 비율 60
[표 26] 초등학교 특성별 국악 및 표현활동(무용)수업 비율 65
[표 27] 초등학교 특성별 국악 및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 67
[표 28] 지역규모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71
[표 29] 학생수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 71
[표 30] 창의적특색할동 운영 비율_국악 72
[표 31]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음악 73
[표 32]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미술 74
[표 33]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디자인 75
[표 34]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공예 76
[표 35]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문학 77
[표 36]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연극 78
[표 37]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사진 79
[표 38]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80
[표 39]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영화 81
[표 40]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무용 82
[표 41] 동아리종류별 정의 83
[표 42] 동아리 평균개수 86
[표 43] 학교 특성별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90
[표 44] 학교 특성별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91
[표 45] 지역규모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94
[표 46] 학생수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95
[표 4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96
[표 4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97
[표 4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미술 98
[표 5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99
[표 5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100
[표 5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101
[표 5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102
[표 5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사진 103
[표 5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03
[표 5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104
[표 5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무용 105
[표 58]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비율 107
[표 59] 초등학교 특성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109
[표 60] 지역규모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 운영 비율 111
[표 6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112
[표 6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113
[표 6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114
[표 6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115
[표 6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116
[표 6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117
[표 6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118
[표 6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119
[표 6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20
[표 7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121
[표 7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122
[표 72] 초등학교 특성별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124
[표 73]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현장체험학습 횟수 125
[표 74] 초등학교의 문화예술현장체험학습 방문 장소 126
[표 75] 2016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129
[표 76]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평균 개수 133
[표 77] 초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비율 134
[표 78] 중학교 특성별 국악수업 및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139
[표 79] 중학교 특성별 국악수업 및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141
[표 80] 지역규모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 운영 비율 145
[표 81] 학생수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 운영 비율 145
[표 8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146
[표 8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147
[표 84]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148
[표 85]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149
[표 86]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150
[표 87]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151
[표 88]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152
[표 89]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152
[표 90]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53
[표 91]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154
[표 9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155
[표 93] 중학교 특성별 동아리 평균개수 159
[표 94] 학교 특성별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163
[표 95] 학교 특성별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164
[표 96] 지역규모별 중학교의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166
[표 97] 학생수별 중학교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166
[표 9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168
[표 9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169
[표 10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미술 170
[표 10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171
[표 10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고예 172
[표 10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173
[표 10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174
[표 10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사진 175
[표 10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75
[표 10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176
[표 10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무용 177
[표 109] 지역규모별 중학교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분야 운영 비율 182
[표 110] 학생수별 중학교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분야 운영 비율 183
[표 111] 지역규모별 자유학기제 문화예술활동 필요 분야 185
[표 112] 학교 특성별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필요한 지원 187
[표 113] 중학교 특성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191
[표 114] 지역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 운영 비율 193
[표 11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194
[표 11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195
[표 11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196
[표 11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197
[표 11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198
[표 12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199
[표 12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199
[표 12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200
[표 12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01
[표 12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202
[표 12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203
[표 126] 중학교 특성별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비율 205
[표 127] 중학교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현장체험학습 횟수 206
[표 128] 중학교의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방문 장소 207
[표 129] 학교 특성별 외부 지원사업 평균개수 212
[표 130] 중학교의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비율 213
[표 131] 고등학교 국악수업 및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율 218
[표 132] 고등학교 특성별 교과(군) 내 국악 및 표현활동(무용) 시수 비율 221
[표 133] 지역규모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225
[표 134] 학생수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225
[표 135] 학교유형별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226
[표 136]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국악 227
[표 137]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음악 228
[표 138]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미술 229
[표 139]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디자인 230
[표 140]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공예 231
[표 141]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문학 232
[표 142]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연극 233
[표 143]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사진 233
[표 144]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34
[표 145]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영화 235
[표 146] 창의적특색활동 운영 비율_무용 236
[표 147] 고등학교 특성별 동아리 평균개수 240
[표 148] 학교 특성별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244
[표 149] 학교 특성별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245
[표 150] 지역규모별 고등학교의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248
[표 151] 학생수별 고등학교의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248
[표 152] 고등학교 유형별 고등학교의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249
[표 15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250
[표 15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251
[표 15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미술 252
[표 15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253
[표 15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254
[표 15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254
[표 15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255
[표 16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사진 256
[표 16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57
[표 16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258
[표 16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무용 259
[표 164] 고등학교 특성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263
[표 165] 지역규모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 265
[표 166] 학교유형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 265
[표 16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266
[표 16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267
[표 16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268
[표 17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269
[표 17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270
[표 17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271
[표 17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272
[표 17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273
[표 17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74
[표 17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275
[표 17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276
[표 178] 고등학교 특성별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278
[표 179] 고등학교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횟수 및 비율 280
[표 180] 고등학교의 문화예술현장체험학습 방문 장소 281
[표 181] 고등학교의 외부 지원사업 개수 286
[표 182] 고등학교의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 비율 287
[표 183] FGI 진행방식 및 참석자 296
[그림 1] 조사 목적 21
[그림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1
[그림 3]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체계 및 조사 분야 22
[그림 4] 2016 학교 급별 조사 응답률 비교 24
[그림 5] 국악수업 운영율 추이 28
[그림 6]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율 추이 28
[그림 7] 전체동아리 개수 추이 28
[그림 8]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28
[그림 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율 추이 28
[그림 10] 예술축제 운영율 추이 28
[그림 11]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추이 29
[그림 12]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29
[그림 13] 초등학교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0
[그림 14] 중학교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0
[그림 15] 고등학교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1
[그림 16] 초등학교 동아리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2
[그림 17] 중학교 동아리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2
[그림 18] 고등학교 동아리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2
[그림 19]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4
[그림 20] 중학교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4
[그림 21]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34
[그림 21] 2014년~2016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흐름도 42
[그림 22] 조사 목적 42
[그림 23] 예술교과 군 시수 비율 48
[그림 24] 학교 문화예술교육 체계 및 조사 분야 53
[그림 25] 조사 수행 체계 56
[그림 26] 자료 수집 협력 체계 58
[그림 27] 표 해석 방법 예 58
[그림 28] 2016 학교 급별 조사 응답률 비교 59
[그림 29] 국악수업 운영 비율_각 년 1학기 기준 63
[그림 30]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_각 년 1학기 기준 63
[그림 31] 학년별 국악수업 운영 비율 64
[그림 32] 학년별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64
[그림 33] 국악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64
[그림 34]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64
[그림 35] 국악수업 운영 비율 추이 66
[그림 36]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추이 66
[그림 37] 학년별 국악수업 비율 66
[그림 38] 학년별 표현활동(무용)수업 비율 66
[그림 39] 국악수업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67
[그림 40]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67
[그림 41]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 69
[그림 4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학생별 69
[그림 4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69
[그림 44]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70
[그림 45] 초등학교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70
[그림 46]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72
[그림 47]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73
[그림 48]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74
[그림 49]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75
[그림 50]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76
[그림 51]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77
[그림 5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78
[그림 5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79
[그림 54]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80
[그림 55]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81
[그림 56]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82
[그림 57]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_각 년 2학기 기준 84
[그림 58] 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85
[그림 59] 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85
[그림 60]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85
[그림 61]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85
[그림 62]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86
[그림 63]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86
[그림 64] 1개교 당 동아리 종류별 개수 추이 87
[그림 6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87
[그림 6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88
[그림 6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88
[그림 68] 1개교 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88
[그림 69] 동아리 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89
[그림 70] 동아리 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89
[그림 71]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90
[그림 72] 학생 10명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90
[그림 73]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91
[그림 74] 동아리 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91
[그림 7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92
[그림 7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장르 수 비율 92
[그림 77] 초등학교 동아리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93
[그림 7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개수 93
[그림 7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95
[그림 8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96
[그림 8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미술 98
[그림 8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99
[그림 8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100
[그림 8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101
[그림 8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102
[그림 8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사진 102
[그림 8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03
[그림 8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104
[그림 8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무용 105
[그림 90]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추이 107
[그림 91]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추이 108
[그림 92] 전체 방과후학교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수 추이 108
[그림 9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수 비율 108
[그림 9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110
[그림 95]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110
[그림 9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112
[그림 9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113
[그림 9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114
[그림 9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115
[그림 10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116
[그림 10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117
[그림 10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118
[그림 10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119
[그림 10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19
[그림 10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 120
[그림 10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121
[그림 107]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124
[그림 10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124
[그림 109] 현장체험학습 횟수 추이 125
[그림 110] 현장체험학습 방문장소 비율 126
[그림 111] 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127
[그림 112]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128
[그림 113] 예술특색사업 예산 추이 128
[그림 114]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 추이 132
[그림 115]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_설립주체별 132
[그림 116]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_학생수별 132
[그림 117] 외부 지원사업 수혜율 _지역규모별 132
[그림 118] 1개교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133
[그림 119]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133
[그림 120]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134
[그림 121] 국악수업 운영 비율 추이 137
[그림 122]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추이 137
[그림 123] 학년별 국악수업 운영 비율 138
[그림 124] 학년별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138
[그림 125] 국악수업 운영 비율_학교특성별 138
[그림 126]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_학교특성별 138
[그림 127] 국악수업 시수 비율 추이 140
[그림 128]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 추이 140
[그림 129] 학년별 국악수업 시수 비율 비교 140
[그림 130] 학년별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 비교 140
[그림 131] 국악수업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141
[그림 132]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141
[그림 13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 추이 143
[그림 134]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학생수별 143
[그림 135]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143
[그림 136]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144
[그림 137] 중학교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144
[그림 138]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146
[그림 139]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147
[그림 140]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148
[그림 141]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149
[그림 14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150
[그림 14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151
[그림 144]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151
[그림 145]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152
[그림 146]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53
[그림 147]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154
[그림 148]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155
[그림 149]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56
[그림 150] 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157
[그림 151] 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157
[그림 152] 1개교 당 동아리 개수 추이 157
[그림 153] 학생 10명 당 동아리 개수 추이 157
[그림 154] 1개교 당 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158
[그림 155] 학생 10명 당 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158
[그림 156] 1개교 당 동아리 개수_동아리종류별 160
[그림 15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60
[그림 15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161
[그림 15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161
[그림 160] 1개교 당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161
[그림 161] 동아리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162
[그림 162]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162
[그림 163]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163
[그림 164] 학생 10명 당 문화예술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163
[그림 165]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164
[그림 166] 동아리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165
[그림 16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165
[그림 16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개수 165
[그림 169] 중학교 동아리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167
[그림 17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168
[그림 17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169
[그림 17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미술 170
[그림 17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171
[그림 17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172
[그림 17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173
[그림 17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174
[그림 17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사진 174
[그림 17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175
[그림 17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176
[그림 18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무용 177
[그림 181] 자유학기제 운영 시수 179
[그림 182] 자유학기제 활동영역별 운영시수 비중 179
[그림 183] 자유학기제 진로 및 주제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비율 180
[그림 184] 자유학기제 진로 및 주제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시수 비율 180
[그림 185] 자유학기제 진로 및 주제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181
[그림 186] 자유학기제 진로 및 주제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시수 비율_학생수별 181
[그림 187] 자유학기제 문화예술관련 분야별 운영 비율 182
[그림 188]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유형 183
[그림 189] 자유학기제 필요 분야 184
[그림 190] 자유학기제 필요 및 운영 차이 분석 185
[그림 191] 자유학기제 필요 지원사항 (1순위, 1~3순위) 186
[그림 192]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188
[그림 193]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189
[그림 194] 1개교 당 전체 및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수 190
[그림 19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수 비중 추이 190
[그림 19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192
[그림 197] 중학교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192
[그림 19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194
[그림 19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195
[그림 20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196
[그림 20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197
[그림 20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198
[그림 20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198
[그림 20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199
[그림 20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200
[그림 20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01
[그림 20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201
[그림 20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202
[그림 209]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205
[그림 21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205
[그림 211] 1개교 당 현장체험학습 및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평균 횟수 206
[그림 212] 현장체험학습 방문 장소 비율 207
[그림 213] 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208
[그림 214]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209
[그림 215] 예술특색사업 예산 추이 209
[그림 216]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 추이 210
[그림 217]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_설립별 210
[그림 218]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_학생수별 211
[그림 219]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_지역규모별 211
[그림 220] 1개교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211
[그림 221]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사업 개수 추이 211
[그림 222]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212
[그림 223] 국악수업 운영 비율 추이 216
[그림 224]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추이 216
[그림 225] 학년별 국악수업 운영 비율 217
[그림 226] 학년별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 217
[그림 227] 국악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217
[그림 228]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217
[그림 229] 국악수업 운영 비율_학교유형별 218
[그림 230] 표현활동(무용)수업 운영 비율_학교유형별 218
[그림 231] 국악수업 시수 비율 평균 219
[그림 232]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 평균 219
[그림 233] 학년별 국악 수업 시수 220
[그림 234] 학년별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220
[그림 235] 국악수업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220
[그림 236] 표현활동(무용)수업 시수 비율_지역규모별 220
[그림 237]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 추이 222
[그림 238]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학생수별 223
[그림 239]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비율_지역규모별 223
[그림 240]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학교유형별 223
[그림 241]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224
[그림 242] 고등학교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224
[그림 24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226
[그림 244]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227
[그림 245]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229
[그림 246]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230
[그림 247]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231
[그림 248]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232
[그림 249]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232
[그림 250]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233
[그림 251]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34
[그림 252]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235
[그림 253] 창의적특색활동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236
[그림 254]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237
[그림 255] 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238
[그림 256] 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238
[그림 257]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38
[그림 258]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38
[그림 259]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239
[그림 260]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239
[그림 261]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학교유형별 239
[그림 262]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학교유형별 239
[그림 263]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동아리 종류별 241
[그림 26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241
[그림 26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학생수별 242
[그림 26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지역규모별 242
[그림 26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고교유형별 242
[그림 26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부지원 유무별 242
[그림 26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개수 243
[그림 270]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243
[그림 271]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244
[그림 272] 학생 10명 당 문화예술동아리 개수_지역규모별 244
[그림 273] 전교생 대비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245
[그림 274] 동아리 종류별 가입학생 수 비율 246
[그림 27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246
[그림 27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개수 247
[그림 277] 고등학교 동아리활동 변화 비교 247
[그림 27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249
[그림 27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음악 250
[그림 28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미술 251
[그림 28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252
[그림 28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253
[그림 28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254
[그림 28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255
[그림 28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사진 256
[그림 28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56
[그림 28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257
[그림 28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무용 258
[그림 289]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추이 260
[그림 29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 추이 261
[그림 291] 방과후학교 전체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수 추이 262
[그림 29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수 비중 추이 262
[그림 29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264
[그림 294]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변화 비교 264
[그림 29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국악 266
[그림 29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음악 267
[그림 29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미술 268
[그림 29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디자인 269
[그림 29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공예 270
[그림 30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문학 271
[그림 30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연극 272
[그림 30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사진 272
[그림 30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만화/애니메이션 273
[그림 30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영화 274
[그림 30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운영 비율_무용 275
[그림 306]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278
[그림 30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 비율 추이 278
[그림 308] 현장체험학습 횟수 추이 279
[그림 309] 현장체험학습 방문 장소 비율 281
[그림 310] 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282
[그림 311]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282
[그림 312] 예술특색사업 예산 추이 283
[그림 313] 문화예술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 추이 284
[그림 314]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_설립별 285
[그림 315]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_학생수별 285
[그림 316] 외부 지원사업 수혜 비율_지역규모별 285
[그림 317] 1개교 당 외부 지원사업 수혜 개수 285
[그림 318]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사업 수혜 개수 285
[그림 319] 문화예술관련 외부 지원사업 수혜처별 비율 28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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