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1
2. 연구 참여자 및 업무 분담 12
3. 연구 범위 및 방법 14
3.1. 연구 내용 14
3.2. 연구 방법 14
3.3 . 연구 절차 15
4. 연구 수행 기간 및 추진 일정 15
4.1. 연구 수행 기간 15
4.2. 연구 추진 일정 16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17
1. 선행 연구 고찰 17
1.1. 국외 문헌 분석 17
1.2. 국내 문헌 분석 18
1.3. 시사점 21
2. 국외 교원 연수 사례 분석 21
2.1. 일본 22
2.2. 미국 31
2.3. 독일 36
2.4. 중국 42
3. 국내 교원 연수 사례 분석 45
3.1. 국내 한국어 교원 대상 연수 현황 46
3.2. 교육 관련 직종 국가 자격 연수 현황 61
3.3. 유사 교원 연수에서의 전문 교원 연수 현황 68
Ⅲ. 요구 조사: 설문 조사 및 인터뷰 조사 74
1. 설문 조사 74
1.1. 연구 방법 74
1.2. 연수 프로그램 교과목에 대한 요구 76
1.3. 연수 프로그램 참여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 112
2. 인터뷰 조사 116
2.1.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터뷰 조사 116
2.2. 승급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터뷰 조사 128
2.3. 한국어 교원 전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터뷰 조사 137
Ⅳ.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 141
1. 대학 부설 기관 교원 연수 141
1.1. 교원의 특징 141
1.2. 연수 교육과정 141
1.3. 연수 운영 방안 148
1.4. 수료자 관리 방안 150
2.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원 연수 151
2.1. 교원의 특징 151
2.2. 연수 교육과정 153
2.3. 연수 운영 방안 159
2.4. 수료자 관리 방안 161
3. KSL 교원 연수 162
3.1. 교원의 특징 162
3.2. 연수 교육과정 164
3.3. 연수 운영 방안 169
3.4. 수료자 관리 방안 172
4. 연수회 만족도 평가 방안 173
4.1. 연수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174
4.2.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평가 174
4.3. 시행 기관에 대한 평가 175
Ⅴ. 승급 연수 프로그램 개발 176
1. 제안 배경 176
2. 연수 교육과정 177
2.1.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177
2.2. 교육 대상 177
2.3. 교육 영역 및 내용 178
3. 연수 운영 방안 184
3.1. 대상 선발 방안 184
3.2. 운영 방식 184
3.3. 수료 기준 185
4. 수료자 관리 방안 185
5. 연수회 만족도 평가 방안 185
5.1. 연수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186
5.2.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평가 186
5.3. 시행 기관에 대한 평가 187
Ⅵ. 한국어 교원 전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 188
1. 제안 배경 188
2. 연수 교육과정 189
2.1.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189
2.2. 교육 대상 189
2.3. 교육 영역 및 내용 190
3. 연수 운영 방안 192
3.1. 대상 선발 방안 192
3.2. 운영 방식 192
3.3. 인증 기준 193
4. 수료자 관리 방안 193
5. 연수회 만족도 평가 방안 194
5.1. 연수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194
5.2.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평가 194
5.3. 시행 기관에 대한 평가 195
Ⅶ.결론 196
1. 연구 요약 및 제안 196
1.1. 생애 주기에 따른 연수의 흐름 196
1.2. 프로그램별, 지역별 교원의 전문 연수 기관 지정 197
1.3. 교원 중심의 연수 운영과 제도 개선 198
1.4. 교원의 자기 효능감 극대화와 인적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 198
2. 기대 효과 199
2.1. 한국어 교원의 차원 199
2.2. 한국어 교육 기관의 차원 200
2.3. 국립국어원의 차원 200
참고문헌 201
[부록] 한국어 교원 재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204
판권기 212
〈표 Ⅰ-1〉 참여 연구자 정보 개요 12
〈표 Ⅰ-2〉 연구자별 업무 분장 12
〈표 Ⅰ-3〉 자문 기구 및 자문 위원 13
〈표 Ⅰ-4〉 연구 추진 일정 16
〈표 Ⅱ-1〉 일본어 지도 세미나 연수 내용 24
〈표 Ⅱ-2〉 주임교원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능력 25
〈표 Ⅱ-3〉 지도적 일본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 27
〈표 Ⅱ-4〉 해외 일본어 교사 연수 프로그램 28
〈표 Ⅱ-5〉 일본어 교원 양성 표준 내용 29
〈표 Ⅱ-6〉 일본어 교원 양성의 교육 기관별 교육과정 29
〈표 Ⅱ-7〉 TESOL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31
〈표 Ⅱ-8〉 텍사스 대학교 연수 교육과정(김진완ㆍ고은영, 2010:93) 34
〈표 Ⅱ-9〉 미국 영어(외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 인증 기준 영역 35
〈표 Ⅱ-10〉 영어권 국가 TESOL/TEFL 교사 양성 과정 교과목 36
〈표 Ⅱ-11〉 독일에서의 연수 과정 프로그램 37
〈표 Ⅱ-12〉 온라인 연수 과정 프로그램 39
〈표 Ⅱ-13〉 독일어 교원 양성 과정 프로그램 40
〈표 Ⅱ-14〉 해외 한어 교사 연수 교육과정 44
〈표 Ⅱ-15〉 국제 중국어 교사 자격 45
〈표 Ⅱ-16〉 국내 한국어 교원 공동 연수회 46
〈표 Ⅱ-17〉 대학 부설 교육 기관 자체 연수 사례 49
〈표 Ⅱ-18〉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원 공동 연수회 운영 현황 53
〈표 Ⅱ-19〉 다문화 가족 한국어 교원 대상 공동 연수회 운영 현황 54
〈표 Ⅱ-20〉 다문화적 한국어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KSL 담당 교원 연수 프로그램 56
〈표 Ⅱ-21〉 글로벌 선도 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 57
〈표 Ⅱ-22〉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원 원격 연수 프로그램 58
〈표 Ⅱ-23〉 국립국어원 한국어(KSL) 교사 연수회 프로그램 60
〈표 Ⅱ-24〉 다문화 언어 강사 보수 연수 프로그램 60
〈표 Ⅱ-25〉 자격 기준 62
〈표 Ⅱ-26〉 자격 연수(승급 교육) 대상자의 기준 63
〈표 Ⅱ-27〉 초중등학교 2급 정교사 및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교육과정 63
〈표 Ⅱ-28〉 자격 기준 64
〈표 Ⅱ-29〉 자격 연수(승급 교육) 대상자의 기준 64
〈표 Ⅱ-30〉 자격 기준 65
〈표 Ⅱ-31〉 자격 연수(승급 교육) 대상자의 기준 66
〈표 Ⅱ-32〉 2014년 수석교사 운영 개요(김희규・주영효, 2014:190) 68
〈표 Ⅱ-33〉 수석교사 직무 형태별 직무 범위, 영역 및 요소(김희규・주영효, 2013: 32) 69
〈표 Ⅱ-34〉 교감, 원감, 수석교사 자격 연수의 영역별 세부 과목 70
〈표 Ⅱ-35〉 'ELT Leadership Management Certificate Program'의 세부 내용 72
〈표 Ⅲ-1〉 연구 참여자 정보 74
〈표 Ⅲ-2〉 국어학에 대한 요구 78
〈표 Ⅲ-3〉 한국 문화에 대한 요구 79
〈표 Ⅲ-4〉 언어지식과 기능 교육 79
〈표 Ⅲ-5〉 실용적 교실 기법 80
〈표 Ⅲ-6〉 교육과정 81
〈표 Ⅲ-7〉 교재 81
〈표 Ⅲ-8〉 평가 82
〈표 Ⅲ-9〉 학습지도와 상담 82
〈표 Ⅲ-10〉 수업 성찰 83
〈표 Ⅲ-11〉 교원의 기본 소양 83
〈표 Ⅲ-12〉 특별 활동의 기획 84
〈표 Ⅲ-13〉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국어학에 대한 요구 85
〈표 Ⅲ-14〉 사후분석(국어학 중) 86
〈표 Ⅲ-15〉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한국 문화에 대한 요구 87
〈표 Ⅲ-16〉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언어지식과 기능 교육에 대한 요구 88
〈표 Ⅲ-17〉 사후분석(언어지식과 기능 교육 중) 90
〈표 Ⅲ-18〉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실용적 교실 기법에 대한 요구 92
〈표 Ⅲ-19〉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93
〈표 Ⅲ-20〉 사후분석(교육과정 중) 95
〈표 Ⅲ-21〉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교재에 대한 요구 96
〈표 Ⅲ-22〉 사후분석(교재 중) 97
〈표 Ⅲ-23〉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평가에 대한 요구 97
〈표 Ⅲ-24〉 사후분석(평가 중) 99
〈표 Ⅲ-25〉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학습 지도와 상담에 대한 요구 99
〈표 Ⅲ-26〉 사후분석(학습 지도와 상담 중) 101
〈표 Ⅲ-27〉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수업 성찰에 대한 요구 102
〈표 Ⅲ-28〉 사후분석(수업 성찰 중) 104
〈표 Ⅲ-29〉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교원의 기본 소양 영역에 대한 요구 105
〈표 Ⅲ-30〉 사후분석(교원의 기본 소양 중) 107
〈표 Ⅲ-31〉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특별 활동의 기획에 대한 요구 108
〈표 Ⅲ-32〉 사후분석(특별 활동의 기획 중) 109
〈표 Ⅲ-33〉 연수 참여 적정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요구: 대학 부설 기관 교원 112
〈표 Ⅲ-34〉 연수 참여 적정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요구: 다문화 기관의 교원 113
〈표 Ⅲ-35〉 연수 참여 적정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요구: KSL 교원 114
〈표 Ⅲ-36〉 인터뷰 조사 내용 117
〈표 Ⅲ-37〉 서면 조사 대상자 121
〈표 Ⅲ-38〉 인터뷰 조사 내용 125
〈표 Ⅲ-39〉 인터뷰 조사 내용 128
〈표 Ⅲ-40〉 인터뷰 조사 내용 137
〈표 Ⅳ-1〉 대학 부설 교육 기관 교원을 위한 연수 교육과정 145
〈표 Ⅳ-2〉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원을 위한 연수 교육과정 156
〈표 Ⅳ-3〉 KSL 교원을 위한 연수 교육과정 167
〈표 Ⅴ-1〉 한국어 교원 승급 요건 176
〈표 Ⅴ-2〉 교육과정 영역 및 교과목 예시 179
〈표 Ⅴ-3〉 교육과정 영역 및 교과목 예시 182
〈표 Ⅵ-1〉 교육과정 영역 및 교과목 예시 191
〈그림 Ⅰ-1〉 연구 절차 15
〈그림 Ⅳ-1〉 2박 3일 합숙형 150
〈그림 Ⅳ-2〉 온-오프라인 연계형(1박 2일 합숙) 150
〈그림 Ⅳ-3〉 온-오프라인 연계 운영의 예 161
〈그림 Ⅳ-4〉 온-오프라인 연계형(2박 3일 합숙) 171
〈그림 Ⅳ-5〉 3박 4일 합숙형 172
〈그림 Ⅶ-1〉 생애 주기에 따른 연수의 흐름 19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