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411.07 -17-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1 p.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6-01-3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974009
제어번호
MONO1201707278
주기사항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해영
부록: 한국어 교원 재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참고문헌: p. 191-19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1

2. 연구 참여자 및 업무 분담 12

3. 연구 범위 및 방법 14

3.1. 연구 내용 14

3.2. 연구 방법 14

3.3 . 연구 절차 15

4. 연구 수행 기간 및 추진 일정 15

4.1. 연구 수행 기간 15

4.2. 연구 추진 일정 16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17

1. 선행 연구 고찰 17

1.1. 국외 문헌 분석 17

1.2. 국내 문헌 분석 18

1.3. 시사점 21

2. 국외 교원 연수 사례 분석 21

2.1. 일본 22

2.2. 미국 31

2.3. 독일 36

2.4. 중국 42

3. 국내 교원 연수 사례 분석 45

3.1. 국내 한국어 교원 대상 연수 현황 46

3.2. 교육 관련 직종 국가 자격 연수 현황 61

3.3. 유사 교원 연수에서의 전문 교원 연수 현황 68

Ⅲ. 요구 조사: 설문 조사 및 인터뷰 조사 74

1. 설문 조사 74

1.1. 연구 방법 74

1.2. 연수 프로그램 교과목에 대한 요구 76

1.3. 연수 프로그램 참여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 112

2. 인터뷰 조사 116

2.1.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터뷰 조사 116

2.2. 승급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터뷰 조사 128

2.3. 한국어 교원 전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터뷰 조사 137

Ⅳ.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 141

1. 대학 부설 기관 교원 연수 141

1.1. 교원의 특징 141

1.2. 연수 교육과정 141

1.3. 연수 운영 방안 148

1.4. 수료자 관리 방안 150

2.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원 연수 151

2.1. 교원의 특징 151

2.2. 연수 교육과정 153

2.3. 연수 운영 방안 159

2.4. 수료자 관리 방안 161

3. KSL 교원 연수 162

3.1. 교원의 특징 162

3.2. 연수 교육과정 164

3.3. 연수 운영 방안 169

3.4. 수료자 관리 방안 172

4. 연수회 만족도 평가 방안 173

4.1. 연수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174

4.2.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평가 174

4.3. 시행 기관에 대한 평가 175

Ⅴ. 승급 연수 프로그램 개발 176

1. 제안 배경 176

2. 연수 교육과정 177

2.1.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177

2.2. 교육 대상 177

2.3. 교육 영역 및 내용 178

3. 연수 운영 방안 184

3.1. 대상 선발 방안 184

3.2. 운영 방식 184

3.3. 수료 기준 185

4. 수료자 관리 방안 185

5. 연수회 만족도 평가 방안 185

5.1. 연수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186

5.2.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평가 186

5.3. 시행 기관에 대한 평가 187

Ⅵ. 한국어 교원 전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 188

1. 제안 배경 188

2. 연수 교육과정 189

2.1.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189

2.2. 교육 대상 189

2.3. 교육 영역 및 내용 190

3. 연수 운영 방안 192

3.1. 대상 선발 방안 192

3.2. 운영 방식 192

3.3. 인증 기준 193

4. 수료자 관리 방안 193

5. 연수회 만족도 평가 방안 194

5.1. 연수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194

5.2.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평가 194

5.3. 시행 기관에 대한 평가 195

Ⅶ.결론 196

1. 연구 요약 및 제안 196

1.1. 생애 주기에 따른 연수의 흐름 196

1.2. 프로그램별, 지역별 교원의 전문 연수 기관 지정 197

1.3. 교원 중심의 연수 운영과 제도 개선 198

1.4. 교원의 자기 효능감 극대화와 인적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 198

2. 기대 효과 199

2.1. 한국어 교원의 차원 199

2.2. 한국어 교육 기관의 차원 200

2.3. 국립국어원의 차원 200

참고문헌 201

[부록] 한국어 교원 재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204

판권기 212

〈표 Ⅰ-1〉 참여 연구자 정보 개요 12

〈표 Ⅰ-2〉 연구자별 업무 분장 12

〈표 Ⅰ-3〉 자문 기구 및 자문 위원 13

〈표 Ⅰ-4〉 연구 추진 일정 16

〈표 Ⅱ-1〉 일본어 지도 세미나 연수 내용 24

〈표 Ⅱ-2〉 주임교원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능력 25

〈표 Ⅱ-3〉 지도적 일본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 27

〈표 Ⅱ-4〉 해외 일본어 교사 연수 프로그램 28

〈표 Ⅱ-5〉 일본어 교원 양성 표준 내용 29

〈표 Ⅱ-6〉 일본어 교원 양성의 교육 기관별 교육과정 29

〈표 Ⅱ-7〉 TESOL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31

〈표 Ⅱ-8〉 텍사스 대학교 연수 교육과정(김진완ㆍ고은영, 2010:93) 34

〈표 Ⅱ-9〉 미국 영어(외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 인증 기준 영역 35

〈표 Ⅱ-10〉 영어권 국가 TESOL/TEFL 교사 양성 과정 교과목 36

〈표 Ⅱ-11〉 독일에서의 연수 과정 프로그램 37

〈표 Ⅱ-12〉 온라인 연수 과정 프로그램 39

〈표 Ⅱ-13〉 독일어 교원 양성 과정 프로그램 40

〈표 Ⅱ-14〉 해외 한어 교사 연수 교육과정 44

〈표 Ⅱ-15〉 국제 중국어 교사 자격 45

〈표 Ⅱ-16〉 국내 한국어 교원 공동 연수회 46

〈표 Ⅱ-17〉 대학 부설 교육 기관 자체 연수 사례 49

〈표 Ⅱ-18〉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원 공동 연수회 운영 현황 53

〈표 Ⅱ-19〉 다문화 가족 한국어 교원 대상 공동 연수회 운영 현황 54

〈표 Ⅱ-20〉 다문화적 한국어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KSL 담당 교원 연수 프로그램 56

〈표 Ⅱ-21〉 글로벌 선도 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 57

〈표 Ⅱ-22〉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원 원격 연수 프로그램 58

〈표 Ⅱ-23〉 국립국어원 한국어(KSL) 교사 연수회 프로그램 60

〈표 Ⅱ-24〉 다문화 언어 강사 보수 연수 프로그램 60

〈표 Ⅱ-25〉 자격 기준 62

〈표 Ⅱ-26〉 자격 연수(승급 교육) 대상자의 기준 63

〈표 Ⅱ-27〉 초중등학교 2급 정교사 및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교육과정 63

〈표 Ⅱ-28〉 자격 기준 64

〈표 Ⅱ-29〉 자격 연수(승급 교육) 대상자의 기준 64

〈표 Ⅱ-30〉 자격 기준 65

〈표 Ⅱ-31〉 자격 연수(승급 교육) 대상자의 기준 66

〈표 Ⅱ-32〉 2014년 수석교사 운영 개요(김희규・주영효, 2014:190) 68

〈표 Ⅱ-33〉 수석교사 직무 형태별 직무 범위, 영역 및 요소(김희규・주영효, 2013: 32) 69

〈표 Ⅱ-34〉 교감, 원감, 수석교사 자격 연수의 영역별 세부 과목 70

〈표 Ⅱ-35〉 'ELT Leadership Management Certificate Program'의 세부 내용 72

〈표 Ⅲ-1〉 연구 참여자 정보 74

〈표 Ⅲ-2〉 국어학에 대한 요구 78

〈표 Ⅲ-3〉 한국 문화에 대한 요구 79

〈표 Ⅲ-4〉 언어지식과 기능 교육 79

〈표 Ⅲ-5〉 실용적 교실 기법 80

〈표 Ⅲ-6〉 교육과정 81

〈표 Ⅲ-7〉 교재 81

〈표 Ⅲ-8〉 평가 82

〈표 Ⅲ-9〉 학습지도와 상담 82

〈표 Ⅲ-10〉 수업 성찰 83

〈표 Ⅲ-11〉 교원의 기본 소양 83

〈표 Ⅲ-12〉 특별 활동의 기획 84

〈표 Ⅲ-13〉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국어학에 대한 요구 85

〈표 Ⅲ-14〉 사후분석(국어학 중) 86

〈표 Ⅲ-15〉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한국 문화에 대한 요구 87

〈표 Ⅲ-16〉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언어지식과 기능 교육에 대한 요구 88

〈표 Ⅲ-17〉 사후분석(언어지식과 기능 교육 중) 90

〈표 Ⅲ-18〉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실용적 교실 기법에 대한 요구 92

〈표 Ⅲ-19〉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93

〈표 Ⅲ-20〉 사후분석(교육과정 중) 95

〈표 Ⅲ-21〉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교재에 대한 요구 96

〈표 Ⅲ-22〉 사후분석(교재 중) 97

〈표 Ⅲ-23〉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평가에 대한 요구 97

〈표 Ⅲ-24〉 사후분석(평가 중) 99

〈표 Ⅲ-25〉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학습 지도와 상담에 대한 요구 99

〈표 Ⅲ-26〉 사후분석(학습 지도와 상담 중) 101

〈표 Ⅲ-27〉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수업 성찰에 대한 요구 102

〈표 Ⅲ-28〉 사후분석(수업 성찰 중) 104

〈표 Ⅲ-29〉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교원의 기본 소양 영역에 대한 요구 105

〈표 Ⅲ-30〉 사후분석(교원의 기본 소양 중) 107

〈표 Ⅲ-31〉 한국어 교원의 소속에 따른 특별 활동의 기획에 대한 요구 108

〈표 Ⅲ-32〉 사후분석(특별 활동의 기획 중) 109

〈표 Ⅲ-33〉 연수 참여 적정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요구: 대학 부설 기관 교원 112

〈표 Ⅲ-34〉 연수 참여 적정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요구: 다문화 기관의 교원 113

〈표 Ⅲ-35〉 연수 참여 적정 시기, 유형, 운영 방법에 대한 요구: KSL 교원 114

〈표 Ⅲ-36〉 인터뷰 조사 내용 117

〈표 Ⅲ-37〉 서면 조사 대상자 121

〈표 Ⅲ-38〉 인터뷰 조사 내용 125

〈표 Ⅲ-39〉 인터뷰 조사 내용 128

〈표 Ⅲ-40〉 인터뷰 조사 내용 137

〈표 Ⅳ-1〉 대학 부설 교육 기관 교원을 위한 연수 교육과정 145

〈표 Ⅳ-2〉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원을 위한 연수 교육과정 156

〈표 Ⅳ-3〉 KSL 교원을 위한 연수 교육과정 167

〈표 Ⅴ-1〉 한국어 교원 승급 요건 176

〈표 Ⅴ-2〉 교육과정 영역 및 교과목 예시 179

〈표 Ⅴ-3〉 교육과정 영역 및 교과목 예시 182

〈표 Ⅵ-1〉 교육과정 영역 및 교과목 예시 191

〈그림 Ⅰ-1〉 연구 절차 15

〈그림 Ⅳ-1〉 2박 3일 합숙형 150

〈그림 Ⅳ-2〉 온-오프라인 연계형(1박 2일 합숙) 150

〈그림 Ⅳ-3〉 온-오프라인 연계 운영의 예 161

〈그림 Ⅳ-4〉 온-오프라인 연계형(2박 3일 합숙) 171

〈그림 Ⅳ-5〉 3박 4일 합숙형 172

〈그림 Ⅶ-1〉 생애 주기에 따른 연수의 흐름 1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54407 411.07 -17-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54408 411.07 -17-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