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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2. 보고서의 구성과 내용 27
제2장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특성 28
1.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주요 시장 지표 29
2. 최근 방송영상 콘텐츠산업의 특성 및 주요 현안 39
1) 디지털ㆍ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방송영상 콘텐츠 영역 확대 39
2) 방송영상콘텐츠, 장르간ㆍ산업간 융복합의 핵심 경로 43
3) 방송영상 콘텐츠산업의 주요 플레이어 변동 45
4)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생태계의 구조적 취약성 46
5) 방송 한류의 기회와 위기 48
6) 글로벌 자본, 서비스, 콘텐츠의 국내 시장 진입 가속화 55
7) 새로운 방송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 56
제3장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진흥 정책의 주요 특성 57
1. 방송영상 관련 정책기구 58
1) 방송영상 관련 정책기구의 주요 변화 및 업무 분장 58
2) 정책 방향 및 특성 62
2. 방송영상 콘텐츠 관련 주요 진흥정책의 특성 72
1) 콘텐츠 제작원 확대 : 독립제작(외주제작) 정책 72
2)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수출 지원 정책 80
3) 가치사슬별 지원 사업의 변화 양상 : 인프라-제작-유통 91
제4장 외국의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113
1. 영국 114
1)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제도 및 기구 114
2) 창의산업과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117
3) 최근의 방송영상 콘텐츠 관련 정책 동향 126
2. 프랑스의 방송영상 진흥 정책 130
1)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제도 및 기구 130
2) 최근 방송영상 콘텐츠 관련 정책 동향 136
3. 일본의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150
1)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제도 및 기구 150
2) 최근 방송영상 콘텐츠 관련 정책 동향 153
4. 중국의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167
1)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진흥 제도 및 기구 167
2) 최근 방송영상 콘텐츠 관련 정책 동향 170
제5장 결론 및 제언 183
1. 국내외 방송영상 진흥정책의 주요 특성과 함의 184
1) 국내 방송영상 진흥정책의 주요 특성 184
2) 외국 방송영상 진흥정책의 시사점 189
2. 국내 방송영상 진흥정책 추진 방향 194
1) 방송영상 진흥정책의 패러다임 변화 194
2) 방송영상진흥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 정비의 필요성 198
참고문헌 200
판권기 204
〈표 2-1〉 방송 콘텐츠 장르별 수출 동향(2013~2015) 34
〈표 2-2〉 방송콘텐츠 연도별ㆍ지역별 수출동향 35
〈표 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36
〈표 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36
〈표 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콘텐츠 수출입액 현황 37
〈표 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법 37
〈표 2-7〉 지상파 방송사의 국가별 포맷 수출입 현황 51
〈표 2-8〉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포맷 수출입 현황 51
〈표 2-9〉 사드배치 발표(2016. 7.) 이후 중국 내 한국 방송 관련 제재 현황 53
〈표 2-10〉 국내 콘텐츠 기업에 대한 중국 자본의 주요 투자 현황 55
〈표 3-1〉 정부별 방송영상 관련 정부조직 특성 59
〈표 3-2〉 방송 관련 부처별 업무 및 세부사업 62
〈표 3-3〉 콘텐츠산업진흥계획 수립 근거 64
〈표 3-4〉 제1차 및 제2차 콘텐츠산업진흥 기본계획의 주요 골자 66
〈표 3-5〉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5~2020) 69
〈표 3-6〉 문화체육관광부의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 70
〈표 3-7〉 지상파 방송의 외주편성 의무 비율 변화 추이 73
〈표 3-8〉 외주제작편성 관련 법 개정 내용 76
〈표 3-9〉 외주제작 편성비율 규제현황 및 방송사업자별 순수외주비율 77
〈표 3-10〉 한류발전전략 실천계획(2012년) 81
〈표 3-11〉 2012년과 2016년 한류발전전략 실천계획 및 전략 비교 83
〈표 3-12〉 방송콘텐츠 글로벌 진출 전략 관련 정부 정책 86
〈표 3-13〉 2012년-2013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 방송콘텐츠 관련 글로벌 진출 전략 87
〈표 3-14〉 2015년-2016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 방송콘텐츠 관련 글로벌 진출 전략 88
〈표 3-15〉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2013~2017) 89
〈표 3-16〉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5~2020) 91
〈표 3-17〉 방송콘텐츠 제작 인력 양성 관련 정부 정책 94
〈표 3-18〉 방송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 관련 정부 정책 96
〈표 3-19〉 2012년ㆍ2013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 방송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 과제 97
〈표 3-20〉 2015년ㆍ2016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 방송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 과제 98
〈표 3-21〉 방송콘텐츠 제작 지원 관련 정부 정책 102
〈표 3-22〉 2012년ㆍ2013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 방송콘텐츠 제작 지원 과제 103
〈표 3-23〉 2015년ㆍ2016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103
〈표 3-24〉 2009년 방송콘텐츠제작지원 사업 105
〈표 3-25〉 2010년 방송콘텐츠제작지원 사업 106
〈표 3-26〉 2016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107
〈표 3-27〉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제작 지원 분야 및 대상(2016년 기준) 110
〈표 4-1〉 영국 창의산업 분야별 총부가가치 변화율 119
〈표 4-2〉 영국 상위 10위권 슈퍼 인디 정보 126
〈표 4-3〉 Digital France 2020의 4대 전략 목표별 주요 내용 136
〈표 4-4〉 프랑스 문화 콘텐츠 관련 주요 스타트업 육성 및 제도 140
〈표 4-5〉 프랑스 방송 쿼터 제도 채널별 방영시간 및 투자비 비율 144
〈표 4-6〉 쿨재팬 기구의 지원 기준 155
〈표 4-7〉 쿨재팬기구의 콘텐츠 투자결정 안건(2015. 11 기준) 158
〈표 4-8〉 중국 중점문화산업 업종 주무부처 167
〈표 4-9〉 중국 방송관련 주무부서 169
〈표 4-10〉 중국의 주요 방송산업정책 172
〈표 4-11〉 주요 중국방송시장 정책 동향 173
〈표 4-12〉 중국 드라마 제작 단가 예측 174
〈표 4-13〉 중국의 해외 영상물에 대한 총량 제한 규제 기준 176
〈표 4-14〉 중국 영상물 방영관리 규정에서 금지하고 있는 내용 176
[그림 2-1] 방송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2011년~2015년) 29
[그림 2-2] 방송사업자별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2011년~2015년) 30
[그림 2-3]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1년~2016년) 30
[그림 2-4] 방송산업 매체별 사업자 수 31
[그림 2-5]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수 및 전체 종사자 추이(2011년~2015년) 32
[그림 2-6] 방송사업자별 제작 및 구매비의 추이(2011년~2015년) 32
[그림 2-7] 방송 프로그램 수출현황 33
[그림 2-8]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 39
[그림 2-9]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시청 방식 40
[그림 3-1]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13~'17) 67
[그림 3-2] 한류 발전단계 및 문화서비스 수출입 추이 80
[그림 4-1] DCMS 산하 42개 조직(2016. 12월 현재) 115
[그림 4-2] 창의산업과 창조경제 범위 118
[그림 4-3] 2008-2014년 영국 전체산업과 창의산업 총부가가치(GVA) 비교 118
[그림 4-4] 2008-2014년 영국 창의산업 분야별 성장률 120
[그림 4-5] 영국 TV 프로그램/채널 별 수익 비중 122
[그림 4-6]/[그림 4-5] 영국 채널 별 TV 광고 수익 변화 122
[그림 4-7]/[그림 4-6] 영국 TV 독립제작사 수익 변화 123
[그림 4-8]/[그림 4-7] 영국 외주 프로그램 편성양(첫 방영 기준) 124
[그림 4-9]/[그림 4-8] 2008~2014년 영국 독립제작사 수익규모 125
[그림 4-10]/[그림 4-9] 프랑스 정보통신(ICT)ㆍ방송 관련 업무 구조 130
[그림 4-11]/[그림 4-10] 프랑스 경제산업디지털부 조직도 131
[그림 4-12]/[그림 4-11] 프랑스 통신우정규제청(ARCEP) 조직도 132
[그림 4-13]/[그림 4-11] 일본 행정부 조직도와 콘텐츠 진흥 관련 부처 151
[그림 4-14]/[그림 4-12] 일본 경제산업성 내 콘텐츠 진흥 부서 152
[그림 4-15]/[그림 4-13] 일본 쿨재팬 정책의 목적 154
[그림 4-16]/[그림 4-14] 일본 쿨재팬기구 157
[그림 4-17]/[그림 4-15] 해외의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2013년도 기준) 159
[그림 4-18]/[그림 4-16] 일본 콘텐츠 포털 사이트 JAPACON 163
[그림 4-19]/[그림 4-17] 중국 문화산업 주요정책 발표 부처 168
[그림 4-20]/[그림 4-18] 중국 국가광전총국(SARFT) 조직도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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