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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제1장 연구 과제의 개요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추진 체계 12
2.1. 자문위원회 14
2.2. 실무위원회 14
2.3. 검증위원회 15
3. 연구 추진 일정 16
4. 연구 추진 경과 18
4.1. 1단계: 등급 체계 검토 18
4.2. 2단계: 기관 유형별 숙달도 검증 18
4.3. 3단계: 등급별 계열성 점검 19
4.4. 4단계: 평가 방법 및 내용 개발 19
5. 전문가 의견 수렴 경과 20
5.1. 자문위원회 20
5.2. 검증위원회 21
5.3. 학술대회 기획발표 21
5.4. 워크숍 22
제2장 연구 내용 23
1.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보완 연구의 원리 24
1.1.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 24
1.2. 표준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 25
1.2.1. 등급의 적절성 26
1.2.2. 기술의 균형성 26
1.2.3. 적용의 실용성 26
2.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보완 연구의 내용 27
2.1.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27
2.2.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29
2.3.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31
2.4.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 32
2.5.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기술 42
2.5.1. 주제 42
2.5.2. 기능 69
2.5.3. 언어 지식 85
2.5.3.1. 어휘 85
2.5.3.2. 문법 87
2.5.3.3. 발음 91
2.5.3.4. 텍스트 98
2.5.4. 언어 기술 115
2.5.4.1. 듣기 119
2.5.4.2. 말하기 126
2.5.4.3. 읽기 133
2.5.4.4. 쓰기 141
2.5.4.5. 언어 기술의 등급별 기술 148
2.5.5. 문화 154
2.5.6. 평가 169
3. 한국어 교육 기관 대상 숙달도 검증 178
3.1. 숙달도 검증 개요 178
3.1.1. 숙달도 검증 기관 및 대상자의 선정 178
3.1.2. 숙달도 검증지 개발 179
3.1.3. 숙달도 검증 실시 179
3.2. 숙달도 검증 조사 결과 180
3.2.1. 숙달도 검증 대상 기관 현황 180
3.2.1.1. 사회 통합 기관 180
3.2.1.2. 국외 대학 기관 181
3.2.1.3. 국외 중등학교 185
3.2.1.4. 국외 세종학당 186
3.2.1.5. 국외 한글학교 188
3.2.2. 숙달도 검증 결과 188
3.2.2.1. 숙달도 검증 결과 개괄 188
3.2.2.2. 기관 유형별 숙달도 검증 결과 192
4. 향후 과제 제안 199
참고문헌 200
[부록 1] ACTFL(Proficiency Guidelines 2012) 203
[부록 2]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언어 기술별 숙달도 219
[부록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보완 연구 숙달도 검증지 224
[부록 4] 현지 조사 보고서 240
[부록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최종 보고서 요약 245
Abstract 251
판권기 253
〈표 1〉 자문위원회 명단 14
〈표 2〉 실무위원회 명단 15
〈표 3〉 검증위원회 명단 15
〈표 4〉 세부 추진 일정 17
〈표 5〉 등급 범주 설정 31
〈표 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의 총괄 목표 34
〈표 7〉 등급별 총괄 목표 41
〈표 8〉 Van EK(1980)의 주제 분류 43
〈표 9〉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 주제 검토 44
〈표 10〉 'Core Inventory for general English' 주제와 등급별 분포 45
〈표 11〉 'Core Inventory for general English' 등급별 분포 45
〈표 1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 주제 분포 46
〈표 13〉 수정 범주와 항목 47
〈표 14〉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 2단계 범주 및 주제 목록 비교 50
〈표 1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2011)의 주제 등급화 52
〈표 16〉 주제 범주 수정 과정 54
〈표 17〉 유럽 공통 참조 기준 'Specific Notions' 주제 목록 56
〈표 18〉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2011)' 소재 선정 기준과 내용 57
〈표 19〉 '한국어능력시험 문제은행시스템 구축 방안'(김정숙 외, 2013) 범주 및 주제 목록 58
〈표 20〉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 1, 2, 3단계' 주제 목록 59
〈표 21〉 주제 범주 및 목록 비교 64
〈표 22〉 최종 주제 목록 65
〈표 23〉 주제 등급화 67
〈표 24〉 등급별 주제 목록 68
〈표 25〉 Wilkins(1976)의 기능 분류 69
〈표 26〉 Finocchiaro & Brumfit(1983)의 기능 분류 71
〈표 27〉 van EK(1980)의 기능 분류 73
〈표 28〉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연구의 기능 항목 74
〈표 29〉 삭제된 기능 항목 76
〈표 30〉 van EK(1980)과 van Ek & Trim(2001)의 기능 분류 77
〈표 31〉 van Ek & Trim(2001), 2009 영어 교육과정 개정과 2단계 연구 비교 80
〈표 32〉 기능 분류 81
〈표 33〉 기능 등급화 83
〈표 34〉 등급별 기능 목록 85
〈표 3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연구 어휘 목록 수 86
〈표 36〉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 2, 3 단계)' 내용 87
〈표 37〉 등급별 문법 개수 88
〈표 38〉 '한국어교육 문법ㆍ표현 내용 개발 연구(2단계)' 초급 문법 항목 89
〈표 39〉 '한국어교육 문법ㆍ표현 내용 개발 연구(3단계)' 중급 문법 항목 90
〈표 40〉 발음 분류 91
〈표 41〉 발음 목록 95
〈표 42〉 발음 등급화 98
〈표 43〉 뉴욕주 영어과 교육과정 텍스트 분류 99
〈표 44〉 대한민국 국어과 교육과정 텍스트 분류 99
〈표 4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 텍스트 항목 100
〈표 4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2011) 텍스트 항목 106
〈표 47〉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텍스트 목록 108
〈표 48〉 텍스트 목록 선정과 등급화 114
〈표 49〉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급별 평가 기준 117
〈표 50〉 언어 기술 영역의 등급별 개발의 방향 119
〈표 5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듣기 평가 기준 121
〈표 5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듣기 기술 123
〈표 53〉 듣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25
〈표 54〉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말하기 기술 129
〈표 55〉 말하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32
〈표 56〉 Canale & Swain과 Bachman의 읽기와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134
〈표 57〉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읽기 평가 기준 135
〈표 58〉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읽기 기술 137
〈표 59〉 읽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40
〈표 60〉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평가 기준 142
〈표 61〉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쓰기 기술 144
〈표 62〉 쓰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47
〈표 6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연구의 1급 문화 교수 내용 158
〈표 64〉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159
〈표 65〉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166
〈표 66〉 문화 관점 영역의 세부 기술 168
〈표 67〉 숙달도 검증 문항의 형식(1급 총괄 목표) 179
〈표 68〉 국내 사회 통합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0
〈표 69〉 미국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1
〈표 70〉 중국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2
〈표 71〉 베트남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3
〈표 72〉 영국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4
〈표 73〉 프랑스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4
〈표 74〉 미국 중등학교의 한국어교육 현황 185
〈표 75〉 미국 세종학당의 한국어교육 현황 186
〈표 76〉 중국 세종학당의 한국어 교육 현황 187
〈표 77〉 미국 한글학교의 한국어교육 현황 188
〈표 78〉 등급별 최고 숙달도 항목 190
〈표 79〉 등급별 최저 숙달도 항목 191
〈그림 1〉 연구 추진 체계 13
〈그림 2〉 국제 통용 개발 위원회 구성도 14
〈그림 3〉 과제 추진 단계 18
〈그림 4〉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국제 통용 2단계 보고서 2011: 7) 24
〈그림 5〉 표준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 25
〈그림 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등급 체계 27
〈그림 7〉 등급 체계 수정 과정 28
〈그림 8〉 수정ㆍ보완 후의 등급 체계 29
〈그림 9〉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0
〈그림 10〉 각 시간별 영역 비중 30
〈그림 11〉 1급의 총괄 목표 35
〈그림 12〉 2급의 총괄 목표 36
〈그림 13〉 3급의 총괄 목표 37
〈그림 14〉 4급의 총괄 목표 38
〈그림 15〉 5급의 총괄 목표 39
〈그림 16〉 6급의 총괄 목표 40
〈그림 17〉 주제 수정 과정 53
〈그림 18〉 기능 수정 과정 75
〈그림 19〉 언어 기술 영역 수정 및 보완을 위한 연구 방법 115
〈그림 20〉 일반적 언어 능력의 하위 범주(Rost, 2011:212) 119
〈그림 21〉 말하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와 발화의 산출 과정(Bygate, 1987) 126
〈그림 22〉 등급별 숙달도 189
〈그림 23〉 언어 기술별 숙달도 189
〈그림 24〉 한국어교육 기관 유형별 숙달도 192
〈그림 25〉 한국어교육 기관의 등급별 숙달도 193
〈그림 26〉 한국어교육 기관의 언어기술별 숙달도 194
〈그림 27〉 사회통합기관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5
〈그림 28〉 국외 대학기관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5
〈그림 29〉 중등학교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6
〈그림 30〉 세종학당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7
〈그림 31〉 한글학교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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