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 -17-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146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KOCCA ; 16-4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875
제어번호
MONO1201708142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용관
부록: 1. 일반 산업의 이야기 비중 산출을 위한 설문지 ; 2. 이야기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과 수정(안) 비교
참고문헌: p. 143-14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19

2. 연구 체계 20

제2장 이야기 및 이야기산업의 개념과 범위 22

1. 이야기의 개념 23

1) 이야기의 정의 23

2) 이야기의 법률적 정의 23

2. 이야기산업의 개념과 범위 26

1) 이야기산업의 정의 26

2) 이야기산업의 범위 29

제3장 이야기산업의 중요성 32

1. 이야기 창작 및 유통 가능성 확대 33

1) 이야기 창작 가능성의 확대 34

2) 이야기 유통 가능성의 확대 36

2. 이야기 활용 가능성 확대 39

1) 조직경영을 위한 이야기 활용 40

2) 생산과 유통 과정의 이야기 활용 45

3. 주요국의 이야기산업 지원 사례 50

1) 이야기 창작자 지원 50

2) 이야기 조사 발굴 사업 지원 56

3) 이야기(스토리텔링) 활용 지원 58

4) 이야기 지원 사례 검토 62

제4장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분석 64

1. 개요 65

1) 필요성 65

2) 기존 연구 검토 66

2.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 70

1) 규모 추정 범위 70

2) 규모 추정 방법 및 자료 71

3) 규모 추정 86

3. 경제효과 분석 96

1) 분석 방법 및 자료 연계 96

2) 분석 결과 100

제5장 이야기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 검토 108

1. 법률(안) 검토 체계 109

1) 법률(안) 내용 109

2) 법률(안) 검토 방법 110

2. 법률(안) 내용별 검토 111

1) 독립된 법률제정의 필요성 111

2) 정의 조항 113

3) 세부조항 116

4) 신규조항 121

3. 법률(안)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 125

1) 이야기 산업화에 대한 검토 125

2) 이이야기 활용 촉진 검토 127

제6장 결론 129

1. 요약 130

2. 시사점 131

3. 향후 과제 133

[부록 1] 일반 산업의 이야기 비중 산출을 위한 설문지 136

[부록 2] 이야기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과 수정(안) 비교 141

참고문헌 148

판권기 152

〈표 2-1〉 유사 법률의 개념 정의 25

〈표 2-2〉 유사 입법례의 산업 정의 검토 28

〈표 2-3〉 이야기산업의 구분 30

〈표 3-1〉 작가 및 출판 전문가 수 추이 35

〈표 3-2〉 평균 연재 주기 36

〈표 3-3〉 이야기 유통 플랫폼 종류 38

〈표 3-4〉 이야기 창작자 지원 주요국 사례 55

〈표 3-5〉 이야기 조사 발굴 관련 주요국 지원 사례 57

〈표 3-6〉 스코틀랜드 국제 스토리텔링 축제 개요 및 축제 소개 사이트 60

〈표 3-7〉 싱가포르 국제 스토리텔링 축제 개요 및 축제 소개 사이트 61

〈표 3-8〉 이야기기법(스토리텔링) 관련 지원 62

〈표 4-1〉 이야기산업 실태조사의 조사 대상 및 범위 66

〈표 4-2〉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70

〈표 4-3〉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을 위한 활용 자료 73

〈표 4-4〉 조사 설계 개요 74

〈표 4-5〉 이야기 비중 측정을 위한 설문지 구성 75

〈표 4-6〉 산업별 사업체 규모 분류 기준(대기업/중소기업) 75

〈표 4-7〉 응답 사업체의 특성 77

〈표 4-8〉 산업별 표본수 및 비율 78

〈표 4-9〉 종사자 수 및 매출액/지출액 규모 81

〈표 4-10〉 경상연구개발비 및 광고선전비 관련 이야기 비용 비중 84

〈표 4-11〉 5인 이상 사업체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86

〈표 4-12〉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87

〈표 4-13〉 기초 이야기산업 규모 87

〈표 4-14〉 콘텐츠산업의 당기총제조비 및 광고선전비 88

〈표 4-15〉 당기총제조비 및 광고선전비 이야기 비용 비중 88

〈표 4-16〉 콘텐츠 이야기산업 규모 89

〈표 4-17〉 일반 이야기산업에서 콘텐츠 이야기산업 영역 제외 90

〈표 4-18〉 기업경영분석에서 정보가 누락된 산업군 90

〈표 4-19〉 일반 산업의 기획/마케팅 비용 92

〈표 4-20〉 일반 이야기산업 규모 94

〈표 4-21〉 이야기산업 규모 96

〈표 4-22〉 산업분류와 산업연관표 연계 97

〈표 4-23〉 이야기산업의 유발계수 101

〈표 4-24〉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105

〈표 5-1〉 이야기산업 진흥법 법률(안) 구분 및 관련 조문 109

〈표 5-2〉 문화산업 분야별 진흥법 현황 111

〈표 5-3〉 「문화예술진흥법」상 문화예술 장르 관련법 현황 112

〈표 5-4〉 전문기업 관련 유사 입법례 115

〈표 5-5〉 사업자 관련 유사 입법례 115

〈표 5-6〉 정의규정 수정(안) 116

〈표 5-7〉 전문인력 양성 관련 유사 입법례 117

〈표 5-8〉 전문인력 양성기관 관련 수정(안) 117

〈표 5-9〉 전문기업 지정 및 지원 관련 유사 입법례 119

〈표 5-10〉 유통전문회사 관련 유사 입법례 119

〈표 5-11〉 이야기산업 전문기업 지원 관련 수정(안) 119

〈표 5-12〉 이야기산업 유통 활성화 관련 수정(안) 121

〈표 5-13〉 산업진흥시설 지정 유사 입법례 121

〈표 5-14〉 이야기산업 진흥시설 신규조항 122

〈표 5-15〉/〈표 5-14〉 창업 지원 유사 입법례 122

〈표 5-16〉/〈표 5-15〉 이야기산업 창업지원 신규조항 123

〈표 5-17〉/〈표 5-16〉 협ㆍ단체의 유사입법례 123

〈표 5-18〉/〈표 5-17〉 이야기단체 신규조항 124

〈표 5-19〉/〈표 5-18〉 사회적 인식 제고 관련 유사입법례 124

〈표 5-20〉/〈표 5-19〉 이야기산업의 사회적 인식 제고 관련 신규조항 124

〈표 5-21〉/〈표 5-20〉 법률명에 '산업화' 가 포함된 법률 126

〈표 5-22〉/〈표 5-21〉 '활용' 을 명시하고 있는 유사 입법례 127

〈표 6-1〉 이야기산업의 규모 및 경제효과 131

[그림 1-1] 연구 흐름도 21

[그림 2-1] 이야기, 콘텐츠, 정보, 저작물의 구분 25

[그림 2-2] 이야기산업의 영역 27

[그림 2-3] 이야기산업의 시장 영역 28

[그림 2-4] 이야기산업의 범위 31

[그림 3-1] 이야기 창작 및 유통 과정의 변화 34

[그림 3-2] 연도별 웹툰의 작품 수 35

[그림 3-3] 이야기 유통 경로의 발전 37

[그림 3-4] 이야기 유통 비용의 축소 37

[그림 3-5] 긍정적 기업 연상의 내ㆍ외부적 유발 효과 40

[그림 3-6] 현대중공업 창업자의 일화를 담은 TV 및 지면 광고 42

[그림 3-7] 얀 칼슨의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 43

[그림 3-8] 현대ㆍ기아차 그룹의 5개 테마를 주제로 한 스토리북 43

[그림 3-9] IBM 사의 'How it Works(좌)', 'Napkin Stories(우)' 44

[그림 3-10] 제이에스티나의 브랜드 스토리 46

[그림 3-11] 임금님표 이천쌀의 브랜드를 구성한 역사 이야기 46

[그림 3-12] 지포라이터에 얽힌 이야기로 만든 광고 'Zippo: Heirloom' 47

[그림 3-13]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끈 에셀룽가의 포스터 및 프로모션 앨범 48

[그림 3-14] 대한항공의 여행지 이야기를 활용한 광고캠페인 48

[그림 3-15] 삼성의 토크콘서트 열정락서와 CJ의 꿈지기 사절단 49

[그림 4-1] 이야기산업 자료생산 기반 구축 66

[그림 4-2] 2014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범위 67

[그림 4-3] 2015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범위 68

[그림 4-4] 2016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범위 68

[그림 4-5]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분석 범위 69

[그림 4-6] 규모 추정을 위한 이야기산업의 범위 71

[그림 4-7] 규모 추정 방법 72

[그림 4-8] 산업에서의 이야기 비중 조사 개요 73

[그림 6-1] 이야기 관련 법 제정 효과 13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4604 338.4779 -17-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94605 338.4779 -17-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