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19
2. 연구 체계 20
제2장 이야기 및 이야기산업의 개념과 범위 22
1. 이야기의 개념 23
1) 이야기의 정의 23
2) 이야기의 법률적 정의 23
2. 이야기산업의 개념과 범위 26
1) 이야기산업의 정의 26
2) 이야기산업의 범위 29
제3장 이야기산업의 중요성 32
1. 이야기 창작 및 유통 가능성 확대 33
1) 이야기 창작 가능성의 확대 34
2) 이야기 유통 가능성의 확대 36
2. 이야기 활용 가능성 확대 39
1) 조직경영을 위한 이야기 활용 40
2) 생산과 유통 과정의 이야기 활용 45
3. 주요국의 이야기산업 지원 사례 50
1) 이야기 창작자 지원 50
2) 이야기 조사 발굴 사업 지원 56
3) 이야기(스토리텔링) 활용 지원 58
4) 이야기 지원 사례 검토 62
제4장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분석 64
1. 개요 65
1) 필요성 65
2) 기존 연구 검토 66
2.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 70
1) 규모 추정 범위 70
2) 규모 추정 방법 및 자료 71
3) 규모 추정 86
3. 경제효과 분석 96
1) 분석 방법 및 자료 연계 96
2) 분석 결과 100
제5장 이야기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 검토 108
1. 법률(안) 검토 체계 109
1) 법률(안) 내용 109
2) 법률(안) 검토 방법 110
2. 법률(안) 내용별 검토 111
1) 독립된 법률제정의 필요성 111
2) 정의 조항 113
3) 세부조항 116
4) 신규조항 121
3. 법률(안)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 125
1) 이야기 산업화에 대한 검토 125
2) 이이야기 활용 촉진 검토 127
제6장 결론 129
1. 요약 130
2. 시사점 131
3. 향후 과제 133
[부록 1] 일반 산업의 이야기 비중 산출을 위한 설문지 136
[부록 2] 이야기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과 수정(안) 비교 141
참고문헌 148
판권기 152
〈표 2-1〉 유사 법률의 개념 정의 25
〈표 2-2〉 유사 입법례의 산업 정의 검토 28
〈표 2-3〉 이야기산업의 구분 30
〈표 3-1〉 작가 및 출판 전문가 수 추이 35
〈표 3-2〉 평균 연재 주기 36
〈표 3-3〉 이야기 유통 플랫폼 종류 38
〈표 3-4〉 이야기 창작자 지원 주요국 사례 55
〈표 3-5〉 이야기 조사 발굴 관련 주요국 지원 사례 57
〈표 3-6〉 스코틀랜드 국제 스토리텔링 축제 개요 및 축제 소개 사이트 60
〈표 3-7〉 싱가포르 국제 스토리텔링 축제 개요 및 축제 소개 사이트 61
〈표 3-8〉 이야기기법(스토리텔링) 관련 지원 62
〈표 4-1〉 이야기산업 실태조사의 조사 대상 및 범위 66
〈표 4-2〉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70
〈표 4-3〉 이야기산업 규모 추정을 위한 활용 자료 73
〈표 4-4〉 조사 설계 개요 74
〈표 4-5〉 이야기 비중 측정을 위한 설문지 구성 75
〈표 4-6〉 산업별 사업체 규모 분류 기준(대기업/중소기업) 75
〈표 4-7〉 응답 사업체의 특성 77
〈표 4-8〉 산업별 표본수 및 비율 78
〈표 4-9〉 종사자 수 및 매출액/지출액 규모 81
〈표 4-10〉 경상연구개발비 및 광고선전비 관련 이야기 비용 비중 84
〈표 4-11〉 5인 이상 사업체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86
〈표 4-12〉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87
〈표 4-13〉 기초 이야기산업 규모 87
〈표 4-14〉 콘텐츠산업의 당기총제조비 및 광고선전비 88
〈표 4-15〉 당기총제조비 및 광고선전비 이야기 비용 비중 88
〈표 4-16〉 콘텐츠 이야기산업 규모 89
〈표 4-17〉 일반 이야기산업에서 콘텐츠 이야기산업 영역 제외 90
〈표 4-18〉 기업경영분석에서 정보가 누락된 산업군 90
〈표 4-19〉 일반 산업의 기획/마케팅 비용 92
〈표 4-20〉 일반 이야기산업 규모 94
〈표 4-21〉 이야기산업 규모 96
〈표 4-22〉 산업분류와 산업연관표 연계 97
〈표 4-23〉 이야기산업의 유발계수 101
〈표 4-24〉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105
〈표 5-1〉 이야기산업 진흥법 법률(안) 구분 및 관련 조문 109
〈표 5-2〉 문화산업 분야별 진흥법 현황 111
〈표 5-3〉 「문화예술진흥법」상 문화예술 장르 관련법 현황 112
〈표 5-4〉 전문기업 관련 유사 입법례 115
〈표 5-5〉 사업자 관련 유사 입법례 115
〈표 5-6〉 정의규정 수정(안) 116
〈표 5-7〉 전문인력 양성 관련 유사 입법례 117
〈표 5-8〉 전문인력 양성기관 관련 수정(안) 117
〈표 5-9〉 전문기업 지정 및 지원 관련 유사 입법례 119
〈표 5-10〉 유통전문회사 관련 유사 입법례 119
〈표 5-11〉 이야기산업 전문기업 지원 관련 수정(안) 119
〈표 5-12〉 이야기산업 유통 활성화 관련 수정(안) 121
〈표 5-13〉 산업진흥시설 지정 유사 입법례 121
〈표 5-14〉 이야기산업 진흥시설 신규조항 122
〈표 5-15〉/〈표 5-14〉 창업 지원 유사 입법례 122
〈표 5-16〉/〈표 5-15〉 이야기산업 창업지원 신규조항 123
〈표 5-17〉/〈표 5-16〉 협ㆍ단체의 유사입법례 123
〈표 5-18〉/〈표 5-17〉 이야기단체 신규조항 124
〈표 5-19〉/〈표 5-18〉 사회적 인식 제고 관련 유사입법례 124
〈표 5-20〉/〈표 5-19〉 이야기산업의 사회적 인식 제고 관련 신규조항 124
〈표 5-21〉/〈표 5-20〉 법률명에 '산업화' 가 포함된 법률 126
〈표 5-22〉/〈표 5-21〉 '활용' 을 명시하고 있는 유사 입법례 127
〈표 6-1〉 이야기산업의 규모 및 경제효과 131
[그림 1-1] 연구 흐름도 21
[그림 2-1] 이야기, 콘텐츠, 정보, 저작물의 구분 25
[그림 2-2] 이야기산업의 영역 27
[그림 2-3] 이야기산업의 시장 영역 28
[그림 2-4] 이야기산업의 범위 31
[그림 3-1] 이야기 창작 및 유통 과정의 변화 34
[그림 3-2] 연도별 웹툰의 작품 수 35
[그림 3-3] 이야기 유통 경로의 발전 37
[그림 3-4] 이야기 유통 비용의 축소 37
[그림 3-5] 긍정적 기업 연상의 내ㆍ외부적 유발 효과 40
[그림 3-6] 현대중공업 창업자의 일화를 담은 TV 및 지면 광고 42
[그림 3-7] 얀 칼슨의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 43
[그림 3-8] 현대ㆍ기아차 그룹의 5개 테마를 주제로 한 스토리북 43
[그림 3-9] IBM 사의 'How it Works(좌)', 'Napkin Stories(우)' 44
[그림 3-10] 제이에스티나의 브랜드 스토리 46
[그림 3-11] 임금님표 이천쌀의 브랜드를 구성한 역사 이야기 46
[그림 3-12] 지포라이터에 얽힌 이야기로 만든 광고 'Zippo: Heirloom' 47
[그림 3-13]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끈 에셀룽가의 포스터 및 프로모션 앨범 48
[그림 3-14] 대한항공의 여행지 이야기를 활용한 광고캠페인 48
[그림 3-15] 삼성의 토크콘서트 열정락서와 CJ의 꿈지기 사절단 49
[그림 4-1] 이야기산업 자료생산 기반 구축 66
[그림 4-2] 2014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범위 67
[그림 4-3] 2015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범위 68
[그림 4-4] 2016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범위 68
[그림 4-5]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분석 범위 69
[그림 4-6] 규모 추정을 위한 이야기산업의 범위 71
[그림 4-7] 규모 추정 방법 72
[그림 4-8] 산업에서의 이야기 비중 조사 개요 73
[그림 6-1] 이야기 관련 법 제정 효과 13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