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경북 교육의 노래
연수원 안내도
연수일정표
목차
연수안내 8
2016 중등국어1급정교사자격연수 운영 계획 10
1. 연수 목표 10
2. 연수 과정 편성 방침 10
3. 연수 운영 10
4. 연수 방법 10
5. 교과목 편성 10
6. 평가 계획 11
7. 원격연수 계획 12
8. 분임토의 운영 계획 13
9. 현장체험연수 계획(1차 : 6시간, 2차 : 6시간, 계 : 12시간) 13
10. 연수 생활 안내 14
11. 연수생 명단 18
강사 평가 설문 조사 20
기본 소양 22
1. 특강 / 이영우 24
2. 미래교육을 여는 교사의 역할 / 임종식 26
3. 중등 교육의 방향 / 김준호 30
4. 교사의 자세 / 문태수 38
5. 음악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가치있는 삶, 클래식처럼 살아라(위대한 목소리로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자) / 김세호 40
6.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교육 - 21세기 역사전쟁과 통일외교전략을 중심으로 - / 차문석 50
I. 들어가며: 역사, 그리고 글로벌 정체성 50
II. 2016년의 한반도: 새로운 질서 만들기 51
III.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질서 : 주변국의 세계 전략과 한반도 정책을 중심으로 52
IV. 한반도 통일환경 : 통일외교 전략과 대안의 모색 60
V. 나가며 : 어디로 갈 것인가, 통일 미래로! 62
7. 교실 속 학생, 교원 인권교육 / 이종근 64
I. 서론 ― 교실 속의 법률관계의 주체 64
II. 국가의 교육권 65
III. 학생의 인권 67
IV. 교원의 인권 74
V. 교육관계 주체간의 상호관계 79
VI. 결어 81
참고문헌 82
8. 국가정체성 및 안보 교육 / 조기원 84
9. 교직단체 안내 / 이우식 86
I. 학교 교원노사관계 환경 86
II. 교원노조법의 이해 86
III. 교원노사관계 발전방향 89
참고문헌 89
10. 풍속화로 역사 읽기 / 윤진영 90
I. 시작하며 90
II. 사진 속의 근대 풍속과 스토리텔링 90
III. 조선시대의 계회(契會) 풍속 92
IV. 풍속화(風俗畵): 서민시대의 그림 94
V. 풍속화와 진경산수화 95
VI. 마치며 97
참고문헌 98
역량 영역 100
1.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과 수업방법 / 김진규 102
I. 자유학기제의 추친 배경 102
II.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 104
III. 자유학기제 수업 방법과 평가 109
참고문헌 112
2.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 시를 통한 삶의 힘을 키우는 상담 - / 이영미 114
I. 학교는 지금? 114
II. 지금 우리 아이들은? 117
III. 우린 무엇을 고민해 보아야 할까? 119
IV. 이렇게 바라보고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122
참고문헌 124
3. 학교조직내에서의 갈등관리 전략 / 최윤규 126
4. 학급경영과 담임의 역할 / 이유정 138
I. 들어서는 말 - 교사란! 138
II. 학급경영이란 138
III. 학급경영의 목표 및 계획 수립 139
IV. 학급 경영의 실제 140
V.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안 143
VI. 맺음말 146
5.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 김현섭 148
I. 협동학습의 기본 이해 148
II. 협동학습의 철학과 원리 150
III. 협동학습의 실제 155
참고문헌 161
관련 사이트 161
6. 교과교육연구활동 / 조기원 162
7. 교원인사와 복무 / 이용욱 164
I. 인사 일반 164
II. 휴직제도의 일반 167
III. 교원 복무 168
참고 문헌 173
전문 영역 174
1.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 이수나 176
I. 교육과정 들여다보기 176
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76
III.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177
참고문헌 181
2. 학습동기유발 수업방법 / 여순호 182
I. 학생중심수업 182
II. 수업에서의 동기유발(SPOT)의 실제 189
III. 마무리하며 195
참고문헌 195
3. 소설 교육론 - 현대소설 선다형 평가론 - / 김성진 196
I. 국어과 선다형 평가의 방향 196
II. 선다형 평가 제작의 과정 196
III. 문항 제작 실습 203
참고문헌 205
4. 현대시 교육론 / 박용찬 206
I. 머리말 206
II.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06
III. 시 텍스트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208
IV. 문학 교실에서의 교사의 역할 216
V. 맺음말 218
참고문헌 218
5. 학생활동중심 수업코칭 / 강정찬 220
I. 학생활동중심 수업경영의 이해 220
II. 학생활동중심 수업경영의 실제 222
참고문헌 233
6. 듣기·말하기 교육과정과 지도방안 - (화법 교육론) 설득 연설과 토론을 중심으로 - / 박종훈 234
I. 설득 연설의 내용 조직 234
II. 토론 교육의 내용과 방법 238
참고 문헌 245
7. 언어능력을 기르는 국어 읽기 수업 / 고용우 246
I. 읽기 수업에 대한 인식 246
II. 교과서의 문제 247
III. 읽기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 256
IV. 맺음말 261
8. 쓰기교육론 / 박영민 262
I. 쓰기이론과 쓰기교육 262
II. 쓰기교육의 다른 방법들 270
III. 쓰기 지도에서 고려할 사항 273
참고 문헌 278
9. 어문 규범과 문법 교육 / 송창선 282
I. 품사 282
II. 단어 형성법 287
10. 스마트 교육: 수업 현장을 위한 스마트 워크 / 안태일 292
I. 기본 수업 자료 작성 효율도 향상 292
II. 클라우드 기반 설문 조사 제작법 299
11. 국어과 평가문항 제작의 실제 / 박윤희 302
I. 평가 일반에 대한 점검 302
II. 평가문항 제작의 내용 측면_평가 목표에 대한 고민 305
III. 평가문항 제작의 형식 측면 -평가 목표의 실현 방법에 대한 고민- 307
IV. 평가문항 분석 실습_형성평가1 유인물로 대치 311
V. 평가문항 제작 실습_형성평가2 유인물로 대치 311
VI. 평가문항 제작 관련 능력의 측정_총괄평가 311
12. 쓰기 수업으로 하는 인성지도 - 책 대화하기 - / 송승훈 312
I. 수업 설계 313
II. 수업 운영 316
III. 학생에 대한 평가 322
IV. 이 활동의 의미 324
참고자료 329
13. 고전문학 수업을 통한 인성함양 / 박지은 330
I. 心 열기 330
II. 以心傳心 331
III. 心 표현하기 336
14. 독서 토론의 실제 혹은 토론 정신 / 배광호 338
I. 독서가 묻고 토론이 답하다 338
II. SQ3R 기법 실습 339
III. 프렙 기법 실습 340
IV. 토론 정신 344
15. 판소리의 이론과 실제 - 국어 시간에 판소리 활용하기 - / 이래용 346
I. 판소리란 무엇인가 346
II.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 346
III. 판소리의 가창 방법 348
IV. 판소리를 활용한 국어 수업 351
16. 시낭송 수업과 감성 교육 / 하정숙 352
17. 교육연극을 활용한 국어수업 / 노정 358
I. 교육연극이 무엇일까? 358
II. 교육연극, 국어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까? 359
III. 닫는 말 370
참고 문헌 371
판권기 372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248873 | 411.071 -17-7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