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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7
제2절 연구목표 및 내용 17
1. 연구목표 17
2. 연구내용 17
제3절 추진전략 19
제2장 낚시어선 현황 21
제1절 낚시어선 분포 21
제2절 현장조사 22
1. 조사내용 22
2. 낚시어선 관계자 설문조사 25
제3장 낚시어선 최대승선인원 산정 31
제1절 낚시어선 최대승선인원 산정기준 31
1. 낚시어선 최대승선인원 산정기준 31
제2절 낚시어선 톤급별 승선인원 현황 32
1. 톤급별 최대승선인원 분포 33
2. 톤급별 주요제원 분석 33
3. 톤급별 상부 여객실 분석 34
4. 상갑판 하부 여객실 분석 35
제3절 낚시어선 최대승선인원 산정 검토 방향 설정 36
1. 현 기준의 문제점 36
2. 일반선 최대승선인원 산정 기준 37
3. 여객 산정시 고려사항 분석 42
4. 낚시어선 최대승선인원 검토시 산정 기준 설정 44
제3절 검토기준을 적용한 낚시어선 톤급별 승선인원 산정 46
1. 톤급별 여객실 평균 바닥면적에 대한 여객 산정 46
2. 모델어선에 대한 여객 산정 48
제4절 산정결과 분석 54
1. 7.93톤급 54
2. 9.77톤급 56
3. 여객과 선원수 58
제4장 낚시어선 복원성기준 관련 59
제1절 복원성기준 분석 59
1. 낚시어선 기준 59
2. 여객선 기준 64
3. 일본 여객선 기준 71
4. 기준 비교 72
제2절 복원성 계산 73
1. 모델선 선정 74
2. 복원성계산 74
3. 개선방향 설정 76
4. 복원성 계산 77
제3절 계산결과 분석 78
제5장 만재흘수 표기 관련 81
제1절 만재흘수 표기 대상 81
제2절 만재흘수 표시 및 표시방법 81
제3절 낚시어선 건현 조사 82
제4절 분석결과 84
제6장 결론 85
제1절 낚시어선 안전관리 개선 방안 85
1. 최대승선인원 산정 관련 기준 개정안 85
2. 복원성기준 개정안 97
3. 만재흘수 표기 방안 107
제2절 기대효과 및 향후 연구과제 107
1. 기대효과 107
2. 향후 연구과제 108
참고문헌 109
표 1. 최대승선인원 산정 기준 31
표 2. 선박안전법 시행규칙 별표6 37
표 3. 검토항목 선정 44
표 4. 검토조건 45
표 5. 평균제원 7.93톤급 여객산정결과 47
표 6. 평균제원 9.77톤급 여객산정결과 48
표 7. 최대승선인원 산정 결과(선원제외_7.93톤급) 48
표 8. 최대승선인원 산정 결과(선원제외_기타 톤급) 50
표 9. 최대승선인원 산정 결과(선원제외_9.77톤급) 50
표 10. 검토기준으로 산정된 인원과 기존인원과의 비교 55
표 11. 검토기준으로 산정된 인원과 기존인원과의 비교 56
표 12. 일본 24m미만 여객선의 복원성기준(특례) 71
표 13. 복원성기준 항목별 비교 73
표 14. 모델선 74
표 15. 국내 여객선 복원성기준 적용 계산결과 75
표 16. 풍속변경 계산결과 77
표 17. 만재흘수선 표시 방법 81
표 18. 경하 및 만재상태에서의 흘수차이 83
표 19. 1안의 기준 개정안 86
표 20. 2안의 기준 개정안 90
표 21. 3안의 기준 개정안 92
표 22. 4안의 기준 개정안 94
표 23. 결과 비교_7.93톤급 96
표 24. 인원감소에 따른 분포율_7.93톤급 96
표 25. 결과비교_9.77톤급 96
표 26. 인원감소에 따른 분포율_9.77톤급 97
표 27. 승선인원 1인당 중량에 대한 개정안 97
표 28. 기준 개정안_1안 99
표 29. 기준 개정안_2안 105
표 30. 기준 개정안 107
그림 1. 어선 건조실적 비교(7.93톤) 21
그림 2. 어선 건조실적 비교(9.77톤) 21
그림 3. 7.93톤급 낚시어선 지역별 분포 21
그림 4. 9.77톤급 낚시어선 지역별 분포 21
그림 5. 현장조사 지역 22
그림 6. 기존 22
그림 7. 안전공간 증설후 22
그림 8. 비어있는 아이스박스(1) 23
그림 9. 비어있는 아이스박스(2) 23
그림 10. 아이스박스 중량 23
그림 11. 낚시대 (1) 24
그림 12. 낚시대(2) 24
그림 13. 흘수측정 24
그림 14. 한쪽현으로 이동시 경사측정 24
그림 15. 깊이와 경하상태와 만재상태 흘수와의 차이 25
그림 16. 설문조사(1) 25
그림 17. 설문조사(2) 25
그림 18. 전문가 의견수렴(1) 26
그림 19. 전문가 의견수렴(2) 26
그림 20. 전문가 의견수렴(3) 26
그림 21. 전문가 의견수렴(4) 26
그림 22. 어민용 설문조사 내용 26
그림 23. 어업종사자 설문조사 결과 27
그림 24. 전문가용 설문조사 내용 28
그림 25.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29
그림 26. 최근5년간 건조된 낚시어선 승선... 33
그림 27. 최근5년간 건조된 낚시어선 승선인... 33
그림 28. 7.93톤급 낚시어선 주요제원 특성 33
그림 29. 9.77톤급 낚시어선 주요제원 특성 34
그림 30. 상갑판 하부 여객실 36
그림 31. 취사공간 43
그림 32. 선외기 낚시어선 여객실 출입문 43
그림 33. 선내기 낚시어선 여객실 출입문 43
그림 34. 좌석인 여객실_7.93톤급 46
그림 35. 의자석인 여객실_7.93톤급 46
그림 36. 좌석인 경우(3D_7.93톤급) 46
그림 37. 평균제원에 대한 배치 47
그림 38. 좌석인 경우(3D_9.77톤급) 47
그림 39. 산정결과(1안) 55
그림 40. 산정결과(2안) 55
그림 41. 산정결과(3안) 55
그림 42. 산정결과(4안) 55
그림 43. 산정결과(5안) 56
그림 44. 산정결과(6안) 56
그림 45. 산정결과(7안) 56
그림 46. 산정결과(8안) 56
그림 47. 산정결과(1안) 57
그림 48. 산정결과(2안) 57
그림 49. 산정결과(3안) 57
그림 50. 산정결과(4안) 57
그림 51. 산정결과(5안) 57
그림 52. 산정결과(6안) 57
그림 53. 산정결과(7안) 58
그림 54. 산정결과(8안) 58
그림 55. 낚시어선과 여객선기준 만족선박의 주요제원 비 76
그림 56. 경하상태와 만재입항상태의 흘수 차이 82
그림 57. 강선 표기 모습 84
그림 58. FRP선박 표기 모습 84
그림 59. 현측 부력통 부착모습 84
그림 60. 현측 부력통 부착모습 84
그림 61. 0.45, 높이체감률 비적용_7.93톤급 86
그림 62. 감소율_7.93톤급 86
그림 63. 0.45, 높이체감률 비적용_9.77톤급 86
그림 64. 감소율_9.77톤급 86
그림 65. 0.45, 높이체감률 적용_7.93톤급 90
그림 66. 감소율_7.93톤급 90
그림 67. 0.45, 높이체감률 적용_9.77톤급 90
그림 68. 감소율_9.77톤급 90
그림 69. 0.55, 높이체감률 적용_7.93톤급 92
그림 70. 감소율_7.93톤급 92
그림 71. 0.55, 높이체감률 적용_9.77톤급 92
그림 72. 감소율_9.77톤급 92
그림 73. 0.75, 높이체감률 적용_7.93톤급 94
그림 74. 감소율_7.93톤급 94
그림 75. 0.75, 높이체감률 적용_9.77톤급 94
그림 76. 감소율_9.77톤급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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