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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MONO1201709197" (전체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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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명/저자사항 캐릭터 산업백서 =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6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 청구기호 R 338.477452 ㅎ155ㄷ
  • 자료실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347 p. : 삽화, 도표 ; 26 cm
  •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684
  • 제어번호 MONO1201709197
  • 주기사항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

    이전편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부록: 해외 주요 캐릭터·라이선스 박람회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표" 수록

    이전표제: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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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50231 R 338.477452 ㅎ155ㄷ 2016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253124 R 338.477452 ㅎ155ㄷ 2016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M00077111 R 338.477452 ㅎ155ㄷ 전자자료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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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캐릭터산업 동향 22

01. 캐릭터산업 실태 24

제1절 캐릭터산업 총괄 25

제2절 캐릭터산업 사업체 수 27

제3절 캐릭터산업 매출액 31

제4절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35

제5절 캐릭터산업 수출입액 36

제6절 캐릭터산업 종사자 41

02. 캐릭터 유통 동향 51

제1절 캐릭터 머천다이징 동향 52

제2절 모바일 유통 현황 73

제2부 2015/2016 캐릭터사업 이슈 82

01. IT 융합을 통한 캐릭터의 부활 84

제1절 새로운 시장의 창출 85

제2절 AR 게임 〈포켓몬 고〉 열풍 87

제3절 IT 융합 캐릭터 인기 94

제4절 향후 전망 96

02. 국산 디지털 캐릭터의 글로벌 시장 성공 진출 100

제1절 라인/카카오 캐릭터의 해외 진출 현황 101

제2절 여타 디지털 캐릭터의 글로벌 성과 106

제3절 향후 전망 109

03.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시도 확대 112

제1절 과도기의 중국 캐릭터 산업 113

제2절 한국 캐릭터의 중국 진출 시도 116

제3절 중국 캐릭터 산업 현황 119

제4절 외국 캐릭터의 성공 사례와 한국 캐릭터의 과제 123

04. 캐릭터페어 15주년 129

제1절 캐릭터페어의 발자취 130

제2절 캐릭터페어의 과제 148

제3부 캐릭터 이용자 동향 152

01.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154

제1절 조사목적 155

제2절 조사체계 155

02.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160

제1절 응답자 특성 161

제2절 전반적 캐릭터 이용 실태 164

제3절 캐릭터 상품 구매 실태 170

제4절 모바일 캐릭터 이용 현황 195

제5절 캐릭터 멀티플렉스 이용 현황 205

제6절 디지털 캐릭터 매장 이용 현황 212

제7절 캐릭터(상품) 관련 이용자 인식 219

제8절 월평균 캐릭터(상품) 이용 소비가능 금액 231

제4부 해외 캐릭터ㆍ라이센스 산업 동향 233

01. 해외 캐릭터ㆍ라이센스 산업 규모 및 전망 235

제1절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 산업 규모 및 전망 236

제2절 국가별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38

02. 국가별 캐릭터ㆍ라이선스 산업 동향 및 이슈 261

제1절 글로벌 동향 262

제2절 미국 268

제3절 영국 272

제4절 프랑스 277

제5절 중국 280

제6절 인도 284

제7절 시사점 289

03. 주요 라이선싱 마켓 292

제1절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 293

제2절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 296

제3절 라이선싱 엑스포 298

제5부 법률 및 지원 현황 303

01. 캐릭터 법률 분쟁 사례 305

제1절 캐릭터 법률 분쟁 유형과 특징 306

제2절 2015년과 2016년 상반기의 캐릭터 법률 분쟁 및 판례 311

제3절 캐릭터 저작권 침해 대응 방안 320

02. 캐릭터산업 지원 현황 323

제1절 2015년 주요 정책 추진성과 324

제2절 캐릭터 해외진출 지원 사업 329

[부록 1]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표 332

[부록 2] 해외 주요 캐릭터ㆍ라이선스 박람회 338

판권기 340

표 1-1-1. 캐릭터산업 총괄 25

표 1-1-2. 캐릭터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5년) 26

표 1-1-3.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8

표 1-1-4.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5) 29

표 1-1-5.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30

표 1-1-6.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

표 1-1-7.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5) 33

표 1-1-8.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4

표 1-1-9.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5) 35

표 1-1-10.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6

표 1-1-11. 캐릭터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7

표 1-1-12.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7

표 1-1-13.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9

표 1-1-14. 캐릭터산업 해외 수출방법 40

표 1-1-15. 캐릭터산업 해외 진출형태 41

표 1-1-16.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2

표 1-1-17.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 43

표 1-1-18.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4

표 1-1-19.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 45

표 1-1-20.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46

표 1-1-21. 캐릭터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 46

표 1-1-22. 캐릭터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표 1-1-23. 캐릭터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 48

표 1-1-24. 캐릭터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8

표 1-1-25. 캐릭터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 49

표 1-1-26. 캐릭터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0

표 1-2-1. 캐릭터 머천다이징 구분 52

표 1-2-2. 국내 완구 카테고리 구분 54

표 1-2-3. 남아 완구 판매순위 (2016년 5월 판매 기준) 54

표 1-2-4. 여아 완구 판매순위 (2016년 5월 판매 기준) 59

표 1-2-5. 유아 완구 판매순위 (2016년 5월 판매 기준) 62

표 1-2-6. 라인프렌즈 VS 카카오프렌즈 74

표 2-1-1. 2015년 캐릭터산업의 주요 이슈 86

표 2-1-2. 2016년 캐릭터산업의 IT 관련 주요 이슈 86

표 2-3-1. 한국 캐릭터 중국 진출 현황 117

표 2-3-2. 연도별 중국 캐릭터 머천다이징 시장 규모 119

표 2-3-3. 2015년 중국 캐릭터 브랜드 상위 10위 120

표 2-3-4. 2015년 외국 캐릭터 브랜드 상위 10위 121

표 2-3-5. 2015년 중국 신규 캐릭터 상위 10위 121

표 2-3-6. 품목별 중국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 규모 및 라이선싱 금액 123

표 2-4-1. 제1회 행사 개요 131

표 2-4-2. 제2회 행사 개요 132

표 2-4-3. 제3회 행사 개요 133

표 2-4-4. 제4회 행사 개요 134

표 2-4-5. 제5회 행사 개요 135

표 2-4-6. 제6회 행사 개요 136

표 2-4-7. 제7회 행사 개요 137

표 2-4-8. 제8회 행사 개요 138

표 2-4-9. 제9회 행사 개요 139

표 2-4-10. 제10회 행사 개요 140

표 2-4-11. 제11회 행사 개요 142

표 2-4-12. 제12회 행사 개요 143

표 2-4-13. 제13회 행사 개요 144

표 2-4-14. 제14회 행사 개요 145

표 2-4-15. 제15회 행사 개요 146

표 2-4-16. 비즈매칭 결과 비교(2014~2016) 147

표 3-1-1. 2016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156

표 3-1-2. 연령별 캐릭터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156

표 3-1-3. 2016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 표본 구성 157

표 3-1-4. 2016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설문 구성 158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61

표 3-2-2. 캐릭터 이용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63

표 3-2-3. 국내ㆍ외 통합 캐릭터 인지도 상위 10위 (1∼3순위 응답) (2014/2015/2016) 164

표 3-2-4. 국내 캐릭터 인지도 상위 10위 (1∼3순위 응답) (2014/2015/2016) 165

표 3-2-5. 캐릭터 인지 경로(2014/2015/2016) 166

표 3-2-6. 캐릭터 인지 경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67

표 3-2-7. 국내ㆍ외 통합 캐릭터 호감도 상위 10위 (2014/2015/2016) 168

표 3-2-8. 캐릭터 호감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69

표 3-2-9.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71

표 3-2-10.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 여부(2014/2015/2016) 172

표 3-2-11.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 연평균 지불 비용 및 횟수(2016) 174

표 3-2-12.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문구/팬시(2014/2015/2016) 175

표 3-2-13.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문구/팬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76

표 3-2-14.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인형(봉제용품)/완구(2014/2015/2016) 177

표 3-2-15.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인형(봉제용품)/완구(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78

표 3-2-16.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인터넷/모바일 콘텐츠(2014/2015/2016) 179

표 3-2-17.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인터넷/모바일 콘텐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79

표 3-2-18.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패션의류/잡화(2014/2015/2016) 180

표 3-2-19.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패션의류/잡화(성별/연령별)(2016) 181

표 3-2-20.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식품/음료/의약품(2014/2015/2016) 182

표 3-2-21.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식품/음료/의약품(성별/연령별)(2016) 182

표 3-2-22.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가정/생활용품(2014/2015/2016) 183

표 3-2-23.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가정/생활용품(성별/연령별)(2016) 184

표 3-2-24.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미용/뷰티용품(2016) 184

표 3-2-25.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미용/뷰티용품(성별/연령별)(2016) 184

표 3-2-26.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도서/음반/DVD(2014/2015/2016) 185

표 3-2-27.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도서/음반/DVD(2016) 185

표 3-2-28.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2014/2015/2016) 186

표 3-2-29.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2016) 186

표 3-2-30.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취미 용품(비디오/게임/오락)(2014/2015/2016) 187

표 3-2-31.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취미 용품(비디오/게임/오락)(2016) 187

표 3-2-32.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출산/유아동 용품(2014/2015/2016) 188

표 3-2-33.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출산/유아동 용품(2016) 188

표 3-2-34.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_가전/디지털(전산용품)(2014/2015/2016) 189

표 3-2-35.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_가전/디지털(전산용품)(2016) 189

표 3-2-36. 캐릭터 상품 구입 시 고려 사항(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91

표 3-2-37. 캐릭터 상품 구입 목적별 비중 및 선물 대상(성별/연령별)(2016) 193

표 3-2-38. 캐릭터 상품 비구입 이유(2016) 194

표 3-2-39.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경험(2016) 196

표 3-2-40.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97

표 3-2-41. 모바일 캐릭터 상품 주 이용 상황(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98

표 3-2-43. 모바일 캐릭터 상품 유료 이용 비중 변화(성별/연령별)(2014/2015/2016) 201

표 3-2-44. 모바일 캐릭터 상품 월평균 결제 비용(성별/연령별)(2014/2015/2016) 202

표 3-2-45. 모바일 캐릭터 상품 구입 대상별 비중 및 선물 대상(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03

표 3-2-46. 모바일 캐릭터 상품 비이용 이유(성별/연령별)(2016) 204

표 3-2-47. 캐릭터 멀티플렉스 인지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06

표 3-2-48. 캐릭터 멀티플렉스 인지 경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07

표 3-2-49. 캐릭터 멀티플렉스 방문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08

표 3-2-50. 캐릭터 멀티플렉스 방문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0

표 3-2-51. 디지털 캐릭터 매장 인지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3

표 3-2-52. 디지털 캐릭터 매장 인지 경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4

표 3-2-53. 디지털 캐릭터 매장 방문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5

표 3-2-54. 디지털 캐릭터 매장 방문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6

표 3-2-55. 디지털 캐릭터 매장 구매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7

표 3-2-56. 디지털 캐릭터 매장 구매 상품군(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18

표 3-2-57. 상품 구매 시 캐릭터 여부에 따른 구매 영향력(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20

표 3-2-58. 캐릭터 상품에 대한 비용 추가 지불 의사(2016) 221

표 3-2-59. 캐릭터 상품 구입 시 정품/불법 상품 구별 가능 여부(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22

표 3-2-60. 최근 1년간 구매한 캐릭터 상품 중 정품 비중(응답자 판단)(2016) 223

표 3-2-61. 최근 1년간 구매한 캐릭터 상품 중 정품 비중(응답자 판단)(2014/2015/2016) 223

표 3-2-62. 캐릭터 관련 일반 인식(2016) 224

표 3-2-63.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1. 캐릭터 상품은 어린이들이나 사는 것이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26

표 3-2-64.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2.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왠지 지적이지 않은 것 같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27

표 3-2-65.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3. 어른을 위한 캐릭터 상품은 적거나 없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28

표 3-2-66.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4. 캐릭터 상품은 나에게 유익한 점이 많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29

표 3-2-67.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5. 캐릭터 상품은 소장할 가치가 있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30

표 3-2-68.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6. 캐릭터로 인해 소장가치가 있는 상품은 타인에게 추천하는 편이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31

표 3-2-69. 월평균 캐릭터 이용을 위해 소비 가능 금액(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32

표 4-1-1. 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6

표 4-1-2. 국가별 캐릭터ㆍ라이선스 산업 규모 및 전망(2015년 기준) 237

표 4-1-3. 미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8

표 4-1-4. 미국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39

표 4-1-5. 미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0

표 4-1-6. 캐나다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41

표 4-1-7. 캐나다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1

표 4-1-8. 캐나다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2

표 4-1-9. 영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43

표 4-1-10. 영국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4

표 4-1-11. 영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5

표 4-1-12. 독일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 246

표 4-1-13. 독일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7

표 4-1-14. 독일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7

표 4-1-15. 프랑스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 248

표 4-1-16. 프랑스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49

표 4-1-17. 프랑스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0

표 4-1-18. 스페인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1

표 4-1-19. 스페인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2

표 4-1-20. 스페인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3

표 4-1-21. 일본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4

표 4-1-22. 일본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5

표 4-1-23. 일본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5

표 4-1-24. 중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6

표 4-1-25. 중국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7

표 4-1-26. 중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8

표 4-1-27. 인도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9

표 4-1-28. 인도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59

표 4-1-29. 인도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2011 vs. 2013 vs. 2015) 260

표 4-2-1. 전세계 vs. 영국 라이선스시장(2015년 기준) 273

표 4-2-2. 프랑스 라이선스시장의 영역별 매출 규모와 비중 (2011, 2013년) 277

표 4-2-3. 프랑스 라이선스시장의 상품별 매출 규모와 비중 (2011, 2013년) 278

표 4-2-4. 아시아 상위 3위 라이선스시장 현황 (2015년 기준) 280

표 4-2-5. 캐릭터 IP라이선스를 활용한 중국 테마파크 사례 282

표 4-2-6. 인도 라이선스시장의 영역별 매출 규모와 비중 (2011, 2013년) 284

표 4-2-7. 인도 라이선스시장의 상품별 매출 규모와 비중 (2011, 2013년) 285

표 4-2-8. 인도 키즈(8~14세) 연령대 인기 캐릭터 상위 5위 286

표 4-3-1. 2015년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 통계 294

표 4-3-2. 2015년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 통계 296

표 4-3-3. 2016년 라이선싱 엑스포 통계 299

표 5-2-1.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1차 지원 현황 325

표 5-2-2.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2차 지원 현황 326

표 5-2-3. 2015년 우수 국산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 326

표 5-2-4. 2015년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27

표 5-2-5. 2015년 테마파크 연계 캐릭터 프로모션 지원 328

표 5-2-6. 2015년 캐릭터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329

그림 1-1-1.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8

그림 1-1-2.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30

그림 1-1-3.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

그림 1-1-4.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4

그림 1-1-5.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6

그림 1-1-6.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8

그림 1-1-7.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9

그림 1-1-8.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2

그림 1-1-9.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4

그림 1-1-10. 캐릭터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그림 1-1-11. 캐릭터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9

그림 1-1-12. 캐릭터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0

그림 1-2-1. 캐릭터 머천다이징 구분 53

그림 1-2-2. 애니메이션(캐릭터) 투자 및 캐릭터 머천다이징 구조 53

그림 1-2-3. 손오공 매출액 추이 55

그림 1-2-4. 손오공의 〈터닝메카드〉 56

그림 1-2-5. 손오공의 〈헬로 카봇〉 56

그림 1-2-6. 영실업의 〈변신자동차 또봇〉 57

그림 1-2-7. 영실업 매출액 추이 57

그림 1-2-8. 일본 캐릭터 〈파워레인저〉, 〈요괴워치〉 58

그림 1-2-9. 2015∼2016년 상반기 국내 캐릭터(남아) 58

그림 1-2-10. 〈겨울왕국〉, 〈프리즘 스톤〉 59

그림 1-2-11. 여아 완구 〈쥬쥬〉, 〈콩순이〉, 〈미미〉 60

그림 1-2-12. 여아 완구 〈플라워링 하트〉, 〈프린세스 프링〉 61

그림 1-2-13. 유아 완구 캐릭터 62

그림 1-2-14. 유통업계(편의점) 캐릭터 머천다이징 63

그림 1-2-15. 베스킨라빈스 '카카오프렌즈' 케이크 64

그림 1-2-16. 던킨도너츠 캐릭터 도넛 65

그림 1-2-17. 캐릭터 음료시장 66

그림 1-2-18. 삼립식품 캐릭터 빵 66

그림 1-2-19. 캐릭터 의류 67

그림 1-2-20. 캐릭터 핸드폰 케이스 68

그림 1-2-21. 화장품시장과 캐릭터와의 협업 70

그림 1-2-22. 캐릭터 〈미피〉, 〈마법천자문〉 출판물 71

그림 1-2-23. 캐릭터 문구 72

그림 1-2-24. 이모티콘 스티커(카카오톡 VS 라인) 73

그림 1-2-25. 라인프렌즈 VS 카카오프렌즈 74

그림 1-2-26. 이마트와 라인프렌즈의 협업 사례 76

그림 1-2-27. 예스24와 라인프렌즈의 협업 사례 76

그림 1-2-28. 카카오 프렌즈 숍 77

그림 1-2-29. 버커킹과 카카오프렌즈의 협업 사례 78

그림 1-2-30. 코카콜라와 카카오프렌즈의 협업 사례 78

그림 1-2-31. 더 페이스샵과 카카오프렌즈의 협업 사례 79

그림 1-2-32. LG생활건강과 카카오프렌즈의 협업 사례 80

그림 1-2-32. 우리은행과 카카오프렌즈의 협업 사례 80

그림 1-2-33. 하나카드와 카카오프렌즈의 협업 사례 81

그림 2-1-1. 〈포켓몬 고〉 로고 87

그림 2-1-2. 〈포켓몬 고〉게임의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87

그림 2-1-3. 〈포켓몬 고〉 게임 장면 90

그림 2-1-4. 〈포켓몬 고〉 게임을 통해 획득한 캐릭터를 나누며 소통하는 사람들 91

그림 2-1-5. 성인이 포켓몬의 주요 고객 91

그림 2-1-6. 캐릭터 획득을 위해 특정 장소에 모인 사람들 92

그림 2-1-7. 포켓몬 캐릭터 획득을 위해 백악관 담장을 넘다 체포된 사람 93

그림 2-1-8. 〈포켓몬 고〉 하며 운전하다 '대형사고' 발생 93

그림 2-1-9. NFC 피규어의 대표 주자 액티비전의 〈스카이랜더스〉 95

그림 2-1-10. 〈디즈니 인피니티〉 95

그림 2-1-11. 닌텐도의 NFC 피규어 96

그림 2-1-12. 〈스피로 3.0〉 97

그림 2-1-13. AR게임 98

그림 2-1-14. 〈점핑스모〉 98

그림 2-1-15. 〈에어드론〉 99

그림 2-2-1. 카카오프렌즈 숍 103

그림 2-2-2. 카카오프렌즈 숍 내부 103

그림 2-2-3. 이태원의 라인프렌즈 플래그숍 매장 104

그림 2-2-4. 라인 사업 설명회(일본) 자료 105

그림 2-2-5. 〈애니팡 3〉 포스터 107

그림 2-2-6. 〈애니팡 3〉 캐릭터들 107

그림 2-2-7. 〈애니팡〉 팝업 스토어 110

그림 2-3-1. 알리바바에 출근 중인 도라에몽 113

그림 2-3-2. 〈렛 미 프리, 베이비!〉에 등장하는 〈외계돼지 피피〉 캐릭터 116

그림 2-3-3. 〈부토〉 중국 현지 프로모션 현황 118

그림 2-3-4. 마상체 126

그림 2-3-5. 디즈니 문방사우 127

그림 2-4-1. 반 고흐 인사이드: 빛과 음악의 축제 149

그림 2-4-2.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캐릭터라이선싱페어2016〉으로 검색한 인기 게시물 149

그림 3-2-1. 캐릭터 이용 빈도(2016) 162

그림 3-2-2. 국내ㆍ외 캐릭터 호감도 상위 10위 중 국내/국외 비중 변화(2014/2015/2016) 168

그림 3-2-3. 캐릭터 호감 이유(2015/2016) 169

그림 3-2-4.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률 변화 및 2016년 구매 경험률(성별/연령별) 170

그림 3-2-5. 캐릭터 구입 상품군 상위 5위 (2014/2015/2016) 172

그림 3-2-6. 캐릭터 상품 구입 시 고려사항(2016) 190

그림 3-2-7. 캐릭터 상품 구입 목적별 비중(2014/2015/2016) 192

그림 3-2-8. 캐릭터 상품 선물 대상(2015/2016) 192

그림 3-2-9. 캐릭터 상품 비구입 이유(2015/2016) 194

그림 3-2-10.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경험(2014/2015/2016) 195

그림 3-2-11.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빈도(2016) 196

그림 3-2-12. 모바일 캐릭터 상품 주 이용 상황(2014/2015/2016) 198

그림 3-2-13.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이유(2016) 199

그림 3-2-14. 모바일 캐릭터 상품 유료 이용 비중(2014/2015/2016) 201

그림 3-2-15. 모바일 캐릭터 상품 구입 대상별 비중 및 선물 대상(2014/2015/2016) 203

그림 3-2-16. 모바일 캐릭터 상품 비이용 이유(2015/2016) 204

그림 3-2-17. 캐릭터 멀티플렉스 인지도 연도별 추이(2014/2015/2016) 205

그림 3-2-18. 캐릭터 멀티플렉스 인지 경로(2015/2016) 207

그림 3-2-19. 캐릭터 멀티플렉스 방문 경험률 변화 및 2016년 성별/연령별 방문 경험률(2014/2015/2016) 208

그림 3-2-20. 캐릭터 멀티플렉스 방문 이유(2015/2016) 209

그림 3-2-21. 캐릭터 멀티플렉스 구매 경험률 변화 및 2016년 성별/연령별(2014/2015/2016) 211

그림 3-2-22. 캐릭터 멀티플렉스 구매 상품군 상위 10위 (2014/2015/2016) 211

그림 3-2-23. 디지털 캐릭터 매장 인지도(성별/연령별)(2016) 212

그림 3-2-24. 디지털 캐릭터 매장 인지 경로(2016) 214

그림 3-2-25. 디지털 캐릭터 매장 방문 경험 및 성별/연령별 방문 경험률(2016) 215

그림 3-2-26. 디지털 캐릭터 매장 방문 이유(2016) 216

그림 3-2-27. 디지털 캐릭터 매장 구매 경험(성별/연령별)(2016) 217

그림 3-2-28. 디지털 캐릭터 매장 구매 상품군(2016) 218

그림 3-2-29. 상품 구매 시 캐릭터 여부에 따른 구매 영향력(2014/2015/2016) 219

그림 3-2-30. 최근 1년간 구매한 캐릭터 상품 중 정품 비중(응답자 판단)(2014/2015/2016) 223

그림 3-2-31. 캐릭터 관련 일반 인식(2016) 224

그림 3-2-32. 캐릭터에 대한 일반적 인식 변화(2014/2015/2016) 225

그림 3-2-33. 월평균 캐릭터 이용을 위해 소비 가능 금액(2016) 232

그림 4-1-1. 전세계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6

그림 4-1-2. 미국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39

그림 4-1-3. 미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39

그림 4-1-4. 캐나다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1

그림 4-1-5. 캐나타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2

그림 4-1-6. 영국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4

그림 4-1-7. 영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5

그림 4-1-8. 독일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6

그림 4-1-9. 독일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7

그림 4-1-10. 프랑스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49

그림 4-1-11. 프랑스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0

그림 4-1-12. 스페인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1

그림 4-1-13. 스페인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2

그림 4-1-14. 일본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4

그림 4-1-15. 일본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5

그림 4-1-16. 중국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7

그림 4-1-17. 중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7

그림 4-1-18. 인도 캐릭터ㆍ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59

그림 4-1-19. 인도 캐릭터ㆍ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비중(2011 vs. 2013 vs. 2015) 260

그림 4-2-1. 〈슈퍼 마리오 런〉 발표 장면 264

그림 4-2-2. 상하이 디즈니랜드 전경 265

그림 4-2-3. 식스 플래그의 미래 전쟁을 주제로 한 가상현실 롤러코스터 266

그림 4-2-4. 보이드의 고스트 버스터스 VR 266

그림 4-2-5. 2015년 지역별 글로벌 라이선스 제품 소매 판매액 268

그림 4-2-6. 디즈니 캐릭터를 활용한 생수, 치킨너겟, 수프 269

그림 4-2-7. 디즈니-돌 공동 마케팅: 돌 제품을 소개하는 〈라디오 디즈니 라이브〉 쇼 270

그림 4-2-8. 2016 '브랜드 러브 스토리'의 주요 순위 271

그림 4-2-9. 미국 유튜브 시청건수 기준 상위 10위 채널(2016년 8월 기준) 272

그림 4-2-10. 〈쉬머와 샤인〉 캐릭터 이미지 274

그림 4-2-11. 〈쉬머와 샤인〉 라이선싱 제품 사례 275

그림 4-2-12. BLE 2016 캐치프레이즈와 참여 브랜드 276

그림 4-2-13. 프랑스 키즈 연령대 캐릭터 인지도(左)/매력도(中)/라이선스 제품 보유(右) 순위 279

그림 4-2-14. 실버게이트 미디어의 〈옥토넛〉과 완구 라이선싱 사례 283

그림 4-2-15. 인도 키즈(8~14세) 연령대 제품에 라이선싱된 주요 캐릭터 287

그림 4-2-16. 인도 키즈(8~14세) 연령대가 희망하는 라이선싱 제품 주요 캐릭터 287

그림 4-2-17. 인도 토종 애니메이션 〈쇼타 비힘〉 캐릭터의 아동복 라이선싱 사례 289

그림 4-3-1. 2015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 전경 293

그림 4-3-2. 2015년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 카테고리별 참가 비율(2015년 기준) 294

그림 4-3-3.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 협력사 (2015년 기준) 295

그림 4-3-4. 하스브로 제임스 워커 부회장,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와 협력 발표 295

그림 4-3-5. 2015년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 296

그림 4-3-6. 방문자 업종별 분류 297

그림 4-3-7. 니켈로디온, 스폰지밥 신규 상품 전시 297

그림 4-3-8. 2016 라이선싱 엑스포, 주요 참여 에이전시 및 기업 299

그림 4-3-9. 방문객, 국가 순위 (2016년 기준) 300

그림 4-3-10. 카테고리별 전시품 비율 300

그림 4-3-11. 왓이프 몬스터의 킥스타터 모금 화면 301

그림 4-3-12. 이모지 301

그림 4-3-13. 다니엘 타이거의 이웃 302

그림 5-2-1. 2015 라이선싱 엑스포 참가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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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7
  • 자료명/저자사항 [_TI] :캐릭터 산업백서 =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6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캐릭터 산업백서 =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6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 청구기호 [CC] :R 338.477452 ㅎ155ㄷ
  • 자료실 [DataCenter]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347 p. : 삽화, 도표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7917135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88965145684
  • 제어번호 [CN] :MONO1201709197
  • 주기사항 [CycleMatter] :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

    이전편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부록: 해외 주요 캐릭터·라이선스 박람회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표" 수록

    이전표제: 대한민국 캐릭터 산업백서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RR,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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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3/PDF/20170705/MONO1201709197/MONO1201709197.toc
  • 초록 유형 [ABSPA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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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문유형1 [WT1]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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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12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나주
  • 발행자 [Publisher] :한국콘텐츠진흥원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7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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