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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5
청구기호
338.4779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v, 290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6-3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547
제어번호
MONO1201709621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주)비욘드리서치
책임연구자: 백경현 ; 공동연구자: 김경남, 장두용, 김태경, 윤재인
부록: 1. 기초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빈도 표 ; 2. 콘텐츠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빈도 표 ; 3. 2016년 기초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설문지 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조사 개요 28

1. 조사 배경 및 목적 29

2. 조사 대상 30

3. 조사 방법 37

4. 조사 내용 38

5. 자료 처리 41

제2장 기초 이야기산업 42

1. 기초 이야기산업 개요 43

1)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2) 주력 장르 및 경력 외 44

2. 오프라인 기반 기초 이야기산업 50

1) 이야기산업 종사자 특성 50

2) 활동분야에 대한 의견 54

3)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73

4) 이야기산업 활용 분야 75

5)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경험 77

6) 이야기산업 분야 만족도 80

3. 웹소설 부문 81

1) 이야기산업 종사자 특성 81

2) 활동분야에 대한 의견 84

3)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100

4) 이야기산업 활용 분야 102

5)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경험 104

6) 이야기산업 분야 만족도 107

제3장 콘텐츠 이야기산업 109

1. 콘텐츠 기업의 특성 110

1) 응답자의 일반현황 110

2) 기업의 일반현황 111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의견 115

1) 개별 이야기산업 부문에 대한 의견 115

2) 이야기 거래와 계약 117

3) 이야기 전문기업에 대한 의견 123

4) 이야기 유통 플랫폼 125

3. 콘텐츠산업 분야에서의 활동 127

4.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128

1) 정책지원 방향 128

2) 해외진출 129

5. 일반 이야기산업 분야로의 확대 131

6. 이야기 관련 교육 지원 134

1) 소속직원 재교육 134

2) 이야기산업 종사자 지원 경험 135

제4장 이야기산업 주요 이슈에 대한 심층 의견 137

1. 포커스그룹 인터뷰 개요 138

1) 인터뷰 대상의 특성 138

2) 인터뷰 방법 및 주요 내용 139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의견 140

1) 이야기산업 인지도 140

2) 이야기산업의 가치 142

3) 표준계약서와 거래 관행 143

4) 유통 플랫폼의 효용성 144

5)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의 방향 145

3. 소결 147

제5장 결론 및 제언 149

1. 결론 150

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식 150

2) 타장르 콘텐츠 개발 151

3) 계약 및 법률적 문제 대응 151

4) 표준계약서 153

5) 이야기 전문기업 154

6) 이야기 유통플랫폼 155

7)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156

2. 정책적 제언 157

[부록 1] 기초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빈도 표 164

[부록 2] 콘텐츠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빈도 표 223

[부록 3] 2016년 기초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설문지 276

[부록 4] 2016년 콘텐츠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설문지 293

판권기 308

〈표 1-1〉 기초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32

〈표 1-2〉 기초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33

〈표 1-3〉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34

〈표 1-4〉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직업군 일반분류 및 34

〈표 1-5〉 기초 이야기산업의 주요 협회 및 단체 35

〈표 1-6〉 2016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조사방법 37

〈표 1-7〉 2016년 이야기산업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방법 38

〈표 1-8〉 기초 이야기산업 조사 내용 39

〈표 1-9〉 콘텐츠 이야기산업 조사 내용 40

〈표 1-10〉 자료처리 과정 41

〈표 2-1〉 기초 이야기산업 응답자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표 2-2〉 기초 이야기산업 주력 장르 및 경력 외 44

〈표 2-3〉 이야기산업 관련 수입 45

〈표 2-4〉 2015년 연간 총 수입 및 이야기산업 비중 47

〈표 2-5〉 분야별 종사 비중 48

〈표 4-1〉 그룹인터뷰 대상자 정보 138

〈표 4-2〉 인터뷰 주요 내용 139

[그림 1-1] 2016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개요 30

[그림 1-2] 기초 이야기산업 vs 콘텐츠 이야기산업 31

[그림 1-3] 콘텐츠 이야기산업 조사대상 확보 및 조사 진행 프로세스 36

[그림 2-1] (오프라인 기반) 종사자 특성_성/연령 50

[그림 2-2] (오프라인 기반) 종사자 특성_학력/지역 51

[그림 2-3] (오프라인 기반) 종사자 특성_장르/경력 51

[그림 2-4] (오프라인 기반) 종사자 특성_수입/직업 52

[그림 2-5] (오프라인 기반) 2015년 연간 총 수입_연령/학력 52

[그림 2-6] (오프라인 기반) 2015년 연간 총 수입_장르/경력 53

[그림 2-7] (오프라인 기반) 수입 구성 비중 54

[그림 2-8]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산업 분야 활동단계(중복응답) 54

[그림 2-9]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활발/어려움을 겪는 단계 55

[그림 2-10] (오프라인 기반) 창작을 위한 원천소재 조사 및 발굴 방식 56

[그림 2-11] (오프라인 기반) 창작을 위한 원천소재 조사 및 발굴시 어려움 56

[그림 2-12]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기획/개발/창작시의 주 활동 분야 57

[그림 2-13]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기획/개발/창작시의 평균 작업 기간 58

[그림 2-14]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기획/개발/창작시의 일평균 업무시간 58

[그림 2-15]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기획/개발/창작시 평균 창작활동 비용 59

[그림 2-16]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분야 활동 외 주 소득원 59

[그림 2-17] (오프라인 기반) 다른 장르의 콘텐츠로 개발된 경험 및 장르 수 60

[그림 2-18] (오프라인 기반) 다른 장르의 콘텐츠로 개발된 경우(복수응답) 60

[그림 2-19] (오프라인 기반) 기획 또는 창작시 아이디어의 원천 61

[그림 2-20] (오프라인 기반) 창작 작업방식 61

[그림 2-21] (오프라인 기반) 창작 활동 시 애로사항 62

[그림 2-22]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가 상품으로 제작되기 위한 경로 62

[그림 2-23] (오프라인 기반) 계약된 작품의 평균 고료 63

[그림 2-24] (오프라인 기반) 계약된 작품으로 인한 월별 평균 수입 64

[그림 2-25]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의 유통 및 거래에서의 어려움 64

[그림 2-26] (오프라인 기반) 원고 제작계약 형태 65

[그림 2-27] (오프라인 기반) 표준계약서 인지도 및 사용유무 65

[그림 2-28] (오프라인 기반) 표준계약서 필요도 및 이유 66

[그림 2-29] (오프라인 기반) 계약 체결 시 유의 조항 66

[그림 2-30] (오프라인 기반) 계약 중도해지 경험 및 사유 67

[그림 2-31] (오프라인 기반) 제작자와의 제작계약 형태 67

[그림 2-32] (오프라인 기반) 2차 저작물 부가판권 계약경험 및 계약 형태 68

[그림 2-33] (오프라인 기반) 법률적 문제 해결방안 69

[그림 2-34]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전문기업이 수행해야 할 핵심 임무 69

[그림 2-35] (오프라인 기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이야기 거래 경험 70

[그림 2-36]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유통 플랫폼 활용 의향 70

[그림 2-37]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유통 플랫폼 미활용 이유 71

[그림 2-38]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유통 플랫폼 주 활용방안 71

[그림 2-39]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 유통플랫폼 운영 업무 72

[그림 2-40] (오프라인 기반) 정부의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 73

[그림 2-41] (오프라인 기반)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도 73

[그림 2-42] (오프라인 기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국내 창작 이야기의 경쟁력 74

[그림 2-43] (오프라인 기반)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필요성 74

[그림 2-44] (오프라인 기반)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필요성 동향 인지도 75

[그림 2-45] (오프라인 기반)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활용도 증가가 창작활동 범위에 미치는 영향 75

[그림 2-46] (오프라인 기반) 일반산업과의 연계를 위한 정부지원 필요 76

[그림 2-47] (오프라인 기반) 콘텐츠업계 이외 이야기 활용 프로젝트 참여 경험과 향후 의향 76

[그림 2-48] (오프라인 기반) 콘텐츠업계 이외 활동 희망분야 77

[그림 2-49] (오프라인 기반) 지난 1년간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및 직업훈련 경험 77

[그림 2-50] (오프라인 기반) 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은 동기(복수응답) 78

[그림 2-51] (오프라인 기반) 교육 및 직업훈련 정보획득 경로 및 비용부담 주체 78

[그림 2-52] (오프라인 기반) 교육 및 직업훈련의 진로 도움 유무 79

[그림 2-53] (오프라인 기반) 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 79

[그림 2-54] (오프라인 기반) 대학교육의 이야기산업 종사 도움 정도 80

[그림 2-55] (오프라인 기반) 이야기산업 분야 만족도 80

[그림 2-56] (웹소설) 종사자 특성_성/연령 81

[그림 2-57] (웹소설) 종사자 특성_학력/지역 82

[그림 2-58] (웹소설) 종사자 경력 82

[그림 2-59] (웹소설) 종사자 수입/직업 83

[그림 2-60] (웹소설) 연령/학력별 수입 83

[그림 2-61] (웹소설) 경력별 수입 83

[그림 2-62] (웹소설) 수입 구성비중 84

[그림 2-63] (웹소설) 이야기 산업분야 활동 단계(복수응답) 84

[그림 2-64] (웹소설) 이야기 산업 분야 중 중요/활발/어려움을 겪는 단계 85

[그림 2-65] (웹소설) 창작을 위한 원천소재 조사, 발굴 방식 86

[그림 2-66] (웹소설) 원천 소재 조사ㆍ발굴의 어려움 86

[그림 2-67] (웹소설) 평균 작업 기간 87

[그림 2-68] (웹소설) 일평균 업무 시간 87

[그림 2-69] (웹소설) 평균 창작활동 비용 88

[그림 2-70] (웹소설) 이야기 분야 활동 외 주 소득원 88

[그림 2-71] (웹소설) 타 장르 콘텐츠 개발 유무 및 개수 89

[그림 2-72] (웹소설) 개발 콘텐츠 장르의 종류 89

[그림 2-73] (웹소설) 기획 또는 창작시 아이디어의 원천 89

[그림 2-74] (웹소설) 창작 작업 방식 90

[그림 2-75] (웹소설) 창작 활동 시 겪는 애로 사항 90

[그림 2-76] (웹소설) 이야기가 상품으로 제작되기 위한 경로 91

[그림 2-77] (웹소설) 작품 건별 평균 고료(판매액) 91

[그림 2-78] (웹소설) 월별 평균 수입 92

[그림 2-79] (웹소설) 이야기를 콘텐츠 또는 상품으로 제작하기 위해 유통하고 거래하는데 있어 겪는 어려움 92

[그림 2-80] (웹소설) 원고 제작 계약 형태 93

[그림 2-81] (웹소설) 표준계약서 인지도 및 사용유무 93

[그림 2-82] (웹소설) 표준계약서 필요성 및 이유 94

[그림 2-83] (웹소설) 계약 체결 시 유의 조항 94

[그림 2-84] (웹소설) 계약 중도 해지 사례 및 사유 95

[그림 2-85] (웹소설) 제작 계약 형태 95

[그림 2-86] (웹소설) 2차 저작물에 대한 부가 판권 계약 경험 및 형태 96

[그림 2-87] (웹소설) 이야기에 대한 법률적 문제 해결 방안 96

[그림 2-88] (웹소설) 이야기전문기업이 수행해야 할 핵심임무 97

[그림 2-89] (웹소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이야기 거래 경험 97

[그림 2-90] (웹소설) 이야기 유통 플랫폼 활용의향도 98

[그림 2-91] (웹소설) 이야기 유통 플랫폼 미활용 이유 98

[그림 2-92] (웹소설) 예상되는 이야기 유통 플랫폼 주 활용방안 99

[그림 2-93] (웹소설) 이야기 유통 플랫폼 운영업무 수행 시 충족이 필요한 사항 99

[그림 2-94] (웹소설) 이야기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 100

[그림 2-95] (웹소설) 이야기 지원 사업 인지도 101

[그림 2-96] (웹소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국내 창작 이야기 경쟁력 가치 101

[그림 2-97] (웹소설)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요소 102

[그림 2-98] (웹소설)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필요 동향 인지도 102

[그림 2-99] (웹소설) 제조업과 서비스업 분야 이야기 활용도 증가 전망 103

[그림 2-100] (웹소설) 제조업 및 서비스업과 이야기산업 연계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성 103

[그림 2-101] (웹소설) 콘텐츠 업계 이외 이야기 활용 프로젝트 참여 경험 및 향후 의향 104

[그림 2-102] (웹소설) 콘텐츠 산업 이외 활동 희망 분야 104

[그림 2-103] (웹소설) 지난 1년간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및 직업 훈련 경험 및 교육 기간 105

[그림 2-104] (웹소설) 교육 및 직업훈련 동기 105

[그림 2-105] (웹소설) 교육 및 직업훈련 정보 제공 경로 및 비용 부담 106

[그림 2-106] (웹소설) 교육 및 직업훈련의 진로 도움 유무 106

[그림 2-107] (웹소설) 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 107

[그림 2-108] (웹소설) 대학교육의 이야기산업 종사 도움 정도 107

[그림 2-109] (웹소설) 이야기산업에 종사하면서 느끼는 만족도 108

[그림 3-1] (콘텐츠 기업) 응답자 일반현황_성/연령 110

[그림 3-2] (콘텐츠 기업) 응답자 일반현황_직업군/경력 110

[그림 3-3] (콘텐츠 기업) 기업 일반현황_기업형태/업력 111

[그림 3-4] (콘텐츠 기업) 2015년 기준 매출액_기업형태/업력 111

[그림 3-5] (콘텐츠 기업) 2015년 기준 매출액_콘텐츠산업분류/가치사슬 단계 112

[그림 3-6] (콘텐츠 기업) 업종별 매출액 비중 112

[그림 3-7] (콘텐츠 기업) 콘텐츠산업 분류 113

[그림 3-8] (콘텐츠 기업) 고용형태별 직원수_기업형태/업력 113

[그림 3-9] (콘텐츠 기업) 고용형태별 직원수_콘텐츠 산업분류/가치사슬 단계 113

[그림 3-10]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관련 종사자 수_기업형태/업력 114

[그림 3-11]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관련 종사자 수_주 매출 업종/콘텐츠 산업분류 114

[그림 3-12] (콘텐츠 기업) 활동 중인 이야기산업 가치사슬 단계 115

[그림 3-13] (콘텐츠 기업) 원천소재 조사 및 발굴 방식 115

[그림 3-14] (콘텐츠 기업) 이야기 산업분야에 대한 인식 116

[그림 3-15]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활동시의 애로사항 117

[그림 3-16] (콘텐츠 기업) 외부작가 활용 빈도 117

[그림 3-17] (콘텐츠 기업) 외부작가 섭외 경로 118

[그림 3-18] (콘텐츠 기업) 작품 구입경험 및 평균 고료 118

[그림 3-19] (콘텐츠 기업) 프로젝트 평균 작업기간 119

[그림 3-20] (콘텐츠 기업) 콘텐츠 매체 제작을 위한 작가와의 계약 시기 119

[그림 3-21] (콘텐츠 기업) 작가 계약 시 영향 요소 120

[그림 3-22] (콘텐츠 기업) 표준계약서 사용 여부 120

[그림 3-23] (콘텐츠 기업) 표준계약서의 필요도 121

[그림 3-24] (콘텐츠 기업) 표준계약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 121

[그림 3-25] (콘텐츠 기업) 작가와의 계약 방식 122

[그림 3-26] (콘텐츠 기업) 부가판권 계약 여부 122

[그림 3-27] (콘텐츠 기업) 부가판권 계약 방법 122

[그림 3-28] (콘텐츠 기업) 법률문제 해결 방법 123

[그림 3-29] (콘텐츠 기업) 이야기전문기업 활용경험 및 분야 123

[그림 3-30] (콘텐츠 기업) 향후 이야기전문기업 활용 의향 124

[그림 3-31] (콘텐츠 기업) 이야기전문기업의 핵심 역할에 대한 인식 124

[그림 3-32] (콘텐츠 기업) 이야기 전문기업 미활용 이유 125

[그림 3-33] (콘텐츠 기업) 온라인플랫폼 이용 경험 및 향후 이야기 유통 플랫폼 활용의향 125

[그림 3-34] (콘텐츠 기업) 이야기 유통 플랫폼 미활용의향 이유 126

[그림 3-35] (콘텐츠 기업) 이야기 유통 플랫폼 운영시의 중점사항 126

[그림 3-36] (콘텐츠 기업)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현황 127

[그림 3-37] (콘텐츠 기업)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시의 애로사항 127

[그림 3-38] (콘텐츠 기업) 기대성과 미충족의 가장 큰 원인 128

[그림 3-39]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정책방향 128

[그림 3-40]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필요 분야 129

[그림 3-41] (콘텐츠 기업) 해외시장 진출 고려여부 129

[그림 3-42] (콘텐츠 기업)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경쟁력 130

[그림 3-43] (콘텐츠 기업)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사항 130

[그림 3-44] (콘텐츠 기업)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필요 동향 인지 131

[그림 3-45] (콘텐츠 기업) 향후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활용 전망 131

[그림 3-46] (콘텐츠 기업) 콘텐츠 업계 외 이야기 활용 프로젝트 참여 경험 및 향후 의향 132

[그림 3-47] (콘텐츠 기업) 콘텐츠 업계 이외의 참여 희망 분야 132

[그림 3-48] (콘텐츠 기업) 이야기의 콘텐츠 업계 이외 활용에 대한 인식 133

[그림 3-49] (콘텐츠 기업) 콘텐츠업계 이외의 활용 촉진 지원방안 133

[그림 3-50]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분야 직원 재교육 제공경험 134

[그림 3-51] (콘텐츠 기업) 재교육 제공 동기 134

[그림 3-52] (콘텐츠 기업) 재교육 비용부담 주체 135

[그림 3-53] (콘텐츠 기업) 재교육 미제공 이유 135

[그림 3-54] (콘텐츠 기업) 이야기산업 종사자 지원 경험 및 도움이 된 정도 136

[그림 3-55] (콘텐츠 기업) 향후의 이야기산업 종사자 지원 의향 136

[그림 5-1] 이야기산업 활동 단계 150

[그림 5-2]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 단계에 대한 인식 151

[그림 5-3] 창작 작품의 타 장르 콘텐츠 개발 유무 151

[그림 5-4] 원고 제작계약 형태 152

[그림 5-5] 법률적 문제 해결방법 152

[그림 5-6] 표준계약서 사용 여부 153

[그림 5-7] 표준계약서 필요성 153

[그림 5-8] 표준계약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_기초이야기/웹소설 154

[그림 5-9] 이야기 전문기업의 역할 155

[그림 5-10] 온라인 플랫폼 이용경험 비율 및 향후 이야기 유통플랫폼 이용 의향 156

[그림 5-11] 이야기산업 활성화 지원이 필요한 분야_기초이야기 156

[그림 5-12] 이야기산업 활성화 지원이 필요한 분야_콘텐츠기업 157

[표 부록-1] 응답자 특성 164

[표 부록-2] 2015년 연간 총수입 165

[표 부록-3] 수입 비중 166

[표 부록-4] 이야기분야별 종사 비중 167

[표 부록-5] 이야기산업분야 활동 단계 168

[표 부록-6] 이야기산업분야 중 중요단계 169

[표 부록-7] 이야기산업분야 중 활발한 산업활동 단계 170

[표 부록-8] 이야기산업분야 중 어려움을 겪는 단계 171

[표 부록-9] 창작을 위한 원천소재 조사 발굴방식(1+2+3순위) 172

[표 부록-10] 창작관련 애로사항(5점 만점) 173

[표 부록-11] 평균 작업기간 174

[표 부록-12] 1일 평균 작업시간 175

[표 부록-13] 평균 창작활동 비용 176

[표 부록-14] 이야기활동 분야 외 주 소득원 177

[표 부록-15] 창작 작품의 타 장르 콘텐츠 개발 유무 178

[표 부록-16] 개발 장르 갯수 179

[표 부록-17] 창작을 위한 원천 소재 획득 경로 180

[표 부록-18] 창작 작업방식 181

[표 부록-19] 창작 작업시의 애로사항 182

[표 부록-20] 이야기가 상품으로 제작되기 위한 경로(1+2+3순위) 183

[표 부록-21] 작품 건별 평균 고료(판매액) 184

[표 부록-22] 월별 평균 수입 185

[표 부록-23] 이야기 유통 및 거래에서이 어려움 186

[표 부록-24] 원고 제작계약 형태 187

[표 부록-25] 표준계약서 인지도 188

[표 부록-26] 표준계약서 사용 유무 189

[표 부록-27] 표준계약서 필요정도 190

[표 부록-28] 표준계약서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191

[표 부록-29] 계약 체결 시 유의해서 살펴보는 조항 192

[표 부록-30] 계약 중도해지 사례 193

[표 부록-31] 계약 해지사유 194

[표 부록-32] 제작사 제작계약 형태 195

[표 부록-33] 2차 저작물에 대한 부가판권 계약경험 196

[표 부록-34] 이야기에 대한 법률적 문제 해결 방안 197

[표 부록-35] 이야기 전문기업의 핵심업무(1+2+3순위) 198

[표 부록-36]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이야기 거래 경험 199

[표 부록-37] 이야기유통 플랫폼 활용 의향도 200

[표 부록-38] 이야기 유통플랫폼 미활용 이유 201

[표 부록-39] 예상되는 이야기 유통 플랫폼 주 활용방안 202

[표 부록-40] 이야기유통 플랫폼 운영업무 수행시 충족되어야 할 사항(1+2+3순위) 203

[표 부록-41] 정부의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지원분야(1+2+3순위) 204

[표 부록-42] 정부진행 이야기 지원사업 인지도 205

[표 부록-43] 해외시장에서 국내 창작이야기의 경쟁력 206

[표 부록-44] 계약 체결 시 유의해서 살펴보는 조항 207

[표 부록-45]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필요동향 인지도 208

[표 부록-46] 일반산업의 이야기 활용도 증가가 작가 활동범위에 미치는 영향 209

[표 부록-47] 일반산업과 이야기산업 연계를 위한 정부지원 필요도 210

[표 부록-48] 콘텐츠 업계 이외 이야기 활용프로젝트 참여 경험 211

[표 부록-49] 콘텐츠 업계 이외 이야기 활용프로젝트 참여 의향 212

[표 부록-50] 콘텐츠 산업 이외 활동 희망 분야 213

[표 부록-51] 지난 1년간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및 직업훈련 경험 214

[표 부록-52] 교육 및 직업훈련 기간 215

[표 부록-53] 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은 동기 216

[표 부록-54] 교육 및 직업훈련 정보 제공 경로 217

[표 부록-55] 교육 및 직업훈련 비용부담 주체 218

[표 부록-56] 교육 및 직업훈련의 진로 도움유무 219

[표 부록-57] 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 220

[표 부록-58] 대학교육의 이야기산업 종사 도움 정도 221

[표 부록-59] 이야기산업 만족도 222

[표 부록-60] 응답자 일반현황 223

[표 부록-61] 사업체 기본정보 223

[표 부록-62] 자본금 및 매출액 224

[표 부록-63] 업종별 매출액 비중 225

[표 부록-64] 고용형태별 직원수 226

[표 부록-65] 이야기산업의 가치사슬 단계 227

[표 부록-66] 원천소재 조사 및 발굴방식 228

[표 부록-67]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한 단계 229

[표 부록-68] 산업활동이 활발한 이야기 산업 단계 230

[표 부록-69] 이야기산업 활동의 애로사항(1+2+3순위) 231

[표 부록-70] 외부 작가 활용 빈도 232

[표 부록-71] 외부작가 섭외 경로(1+2+3순위) 233

[표 부록-72] 작품 구입 경험 및 건별 평균 고료 234

[표 부록-73] 프로젝트 평균 작업 기간 235

[표 부록-74] 콘텐츠 매체 제작을 위한 작가와의 계약 시기 236

[표 부록-75] 계약시 영향력 237

[표 부록-76] 표준계약서 사용여부 238

[표 부록-77] 표준계약서 필요도 239

[표 부록-78] 표준계약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 240

[표 부록-79] 작가와의 계약 방식 241

[표 부록-80] 부가 판권 계약 여부 242

[표 부록-81] 부가 판권 계약 방법 243

[표 부록-82] 법률문제 해결 방법 244

[표 부록-83] 이야기전문기업 활용 경험 245

[표 부록-84] 이야기전문기업 활용 분야 246

[표 부록-85] 향후 이야기전문기업 활용 의향 247

[표 부록-86] 이야기전문기업의 핵심적 임무(1+2+3순위) 248

[표 부록-87] 이야기전문기업의 미활용 이유 249

[표 부록-88] 온라인 플랫폼 이용 경험 250

[표 부록-89] 이야기 유통 플랫폼 활용 의향 251

[표 부록-90] 이야기 유통 플랫폼 미활용 이유 252

[표 부록-91] 이야기유통 플랫폼 운영 시 중점사항(1+2+3순위) 253

[표 부록-92] 콘텐츠 기획ㆍ제작ㆍ유통 과정 현황 254

[표 부록-93]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장벽 255

[표 부록-94] 기대 성과 미충족의 가장 큰 원인 256

[표 부록-95] 이야기산업 정책방향 257

[표 부록-96]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필요분야(1+2+3순위) 258

[표 부록-97] 해외시장 진출 고려 여부 259

[표 부록-98]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경쟁력 260

[표 부록-99]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사항(종합) 261

[표 부록-100] 일반산업 분야의 이야기 필요 동향 인지 262

[표 부록-101] 향후 일반산업 분야에서의 이야기 활용 경향 263

[표 부록-102] 콘텐츠 업계 외 이야기 활용 프로젝트 참여 경험 264

[표 부록-103] 콘텐츠 업계 이외의 참여 희망 분야 265

[표 부록-104] 이야기의 콘텐츠 업계 이외 프로젝트 활용에 대한 인식 266

[표 부록-105] 콘텐츠 업계 이외의 활용 촉진 지원 방안 267

[표 부록-106] 이야기산업 분야 직원 재교육 제공 경험 268

[표 부록-107] 재교육 제공 기간 269

[표 부록-108] 재교육 제공 동기(복수응답) 270

[표 부록-109] 재교육 비용 부담 대상 271

[표 부록-110] 재교육 미제공 이유(복수응답) 272

[표 부록-111] 이야기산업 종사자 지원 경험 273

[표 부록-112] 지원 종사자 도움 여부 274

[표 부록-113] 향후 이야기산업 종사자 지원 의향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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