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부 만화산업 이슈 22
제1장 2015년 및 2016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이슈 24
제1절 만화 플랫폼의 다양화 25
1. 한국 만화 플랫폼의 변화와 웹툰플랫폼 현황 25
2. 포털 웹툰 플랫폼의 등장과 생태계 구축 29
3. 유료 웹툰 플랫폼의 전문화와 다양화 34
4. 주요 웹툰 플랫폼의 사업모델과 수익모델의 특징 38
5. 웹툰 플랫폼 비즈니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41
제2절 만화의 2차적 저작물화 동향 45
1. 대세 굳힌 웹툰의 드라마ㆍ영화화 46
2. 새로운 흐름 48
3. 원형 소스로서 웹툰의 장단점 51
4. 웹툰, 비평의 영역으로 54
제3절 웹툰의 성인 콘텐츠 및 사례 55
1. 만화역사에서 성인만화의 등장 55
2. 유료 웹툰 플랫폼의 성인웹툰의 등장과 자율규제 58
3. 성인웹툰을 둘러싼 논란과 규제 63
4. 성인웹툰의 표현 수위와 인터넷 광고 68
5. 자율규제 시스템의 정비와 전망 70
제4절 유통시장의 확대와 저작권 침해 74
1. 온라인플랫폼과 만화유통시장의 변화 74
2. 웹툰시장의 변화와 저작권 이슈 76
3. 플랫폼 운영정책과 웹툰 저작권 이슈별 논의 79
4. 제3자에 의한 웹툰 저작권침해 89
제2장 만화산업 심층 이슈: 만화가 동향 96
제1절 출판만화가의 웹툰 진출 97
1. 출판만화에서 미지의 웹툰세계로 가다 97
2. 황금 세대의 이적(移籍) 98
3. 거장의 귀환 100
4. 순정만화의 웹툰 진출 102
제2절 만화가 데뷔 경로 변화 105
1. 문하생 제도 105
2. 문하생 제도의 균열 106
3. 만화 전공 학과의 등장 108
4. 웹툰 전문 교육을 통한 등단 111
제3절 웹툰산업의 성장과 웹툰 작가의 방송 출연 115
1.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웹툰 작가들 115
2. 방송에 출연하는 대표적인 웹툰 작가 116
3. 방송이 웹툰 작가를 호출하는 이유 118
4. 웹툰 작가의 방송 출연이 미치는 영향 120
5. 웹툰 작가와 웹툰의 높아진 위상 122
제2부 국내 만화산업 동향 123
제1장 국내 만화산업 통계조사 125
제1절 조사 체계 126
1. 조사 목적 126
2. 만화산업 통계 결과 산출 방법 127
3. 전수조사 및 표본조사 추정 방법 129
4. 최종 추정값 129
5. 단위 무응답 대체 130
6. 항목 무응답 대체 131
7. 가중치 처리 방법 131
제2절 만화산업 총괄 133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35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139
제5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43
제6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144
제7절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147
제3부 만화 이용자 동향 156
제1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158
제1절 조사 목적 159
제2절 조사 체계 160
1. 조사 설계 160
2. 조사 내용 161
3. 결과해석 시 유의사항 163
제2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164
제1절 응답자 특성 165
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65
2. 만화 콘텐츠 이용 빈도 166
제2절 전반적 만화 이용 실태 168
1. 만화 장르 및 작품 선호도 168
2. 만화 형태별 이용 현황 172
3.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 174
제3절 온라인 만화 이용 실태 176
1. 온라인 만화 이용 경험 176
2. 온라인 만화 이용 빈도 177
3. 온라인 만화 이용 방법 178
4. 온라인 만화 주 이용 방법 179
5. 온라인 만화 주 이용 플랫폼 180
6.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디지털 기기 180
7.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장소 182
8.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선택 기준 183
9. 온라인 만화 이용 시 1회 평균 소요 시간 184
10. 웹툰으로 인한 만화 이용의 변화 185
11.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행태 187
제4절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실태 197
1. 오프라인 만화 이용 경험 197
2. 오프라인 만화 이용 빈도 198
3.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시 중요 고려 기준 199
4.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시 1회 평균 소요 시간 200
5. 오프라인 만화 중 '교육/학습' 관련 이용 현황 201
6. 오프라인 만화 구입 행태 202
7.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이용 행태 207
제5절 만화 관련 인식 213
제6절 마무리 질문 222
제4부 해외 만화산업 동향 223
제1장 해외 만화산업 통계조사 225
제1절 해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 226
제2절 주요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 229
1. 미국 229
2. 멕시코 232
3. 브라질 234
4. 아르헨티나 236
5. 영국 238
6. 독일 240
7. 프랑스 243
8. 이탈리아 245
9. 스페인 247
10. 러시아 250
11. 일본 252
12. 중국 255
13. 인도 257
14. 태국 260
15. 인도네시아 262
16. 베트남 264
17. 호주 266
제2장 해외 만화산업 주요 이슈 269
제1절 해외 만화산업 동향 270
1. 글로벌 만화시장의 주요 흐름 270
2. 온라인 만화 플랫폼 현황 271
3. 디지털 플랫폼 확장과 웹툰 273
4. 글로벌 만화시장 변화의 함의 276
제2절 주요 국가별 만화산업 동향 278
1. 중국 만화산업 동향 및 이슈 278
2. 프랑스 만화산업 동향 및 이슈 286
3. 캐나다 만화산업 동향 및 이슈 292
4. 브라질 만화산업 동향 및 이슈 297
5. 태국 만화산업 동향 및 이슈 303
6. 시사점 308
제3장 주요 해외 만화 페스티벌 동향 311
제1절 샌디에이고 코믹콘 312
제2절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 319
제3절 코믹마켓 324
제5부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29
제1장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31
제1절 만화 표현 규제 현황과 법제도 332
1. 만화의 의의 및 법적 성질 332
2. 만화의 창작과 표현 및 예술의 자유 333
3. 만화창작의 자유의 한계 및 제한 334
4. 개별 법령에 의한 규제 대상의 만화 338
제2절 웹툰 유통서비스 관련 법 개정의 주요 내용 354
1. 웹툰 유통서비스 관련 법제의 현황 354
2.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주요 개정 내용 356
제2장 만화산업 지원 동향 366
제1절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367
제2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 동향 374
제3절 기타 관련기관 지원 동향 378
1. 한국만화출판협회 지원 현황 378
2. 한국만화가협회 지원 현황 378
3. 우리만화연대 지원 현황 380
4.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활동 현황 382
5.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지원 현황 383
[부록] 386
1. 국내 만화산업 관련단체 및 기관 현황 387
2.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389
3. 국내외 만화 관련 전시회 390
4. 국내 만화 관련 공모ㆍ시상 393
5. 국내 만화가 양성 프로그램 400
판권기 402
표 1-1-1. 웹툰플랫폼 순위 정보 28
표 1-1-2. 2013년 이후 신설됐다가 서비스를 중단한 웹툰플랫폼(국립중앙도서관 보도자료 인용) 29
표 1-1-3. 주요 포털사이트의 웹툰서비스 개시 현황 31
표 1-1-4. 포털사이트 순위 변동(2001~2007년), 랭키닷컴 32
표 1-1-5. 주요 전문 웹툰서비스 개시 현황 35
표 1-1-6. 라파(Rappa)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분류에 따른 특성 39
표 1-1-7. 주요 웹툰서비스의 사업모델과 수익모델 현황 40
표 1-1-8. 세이프넷 등급기준 66
표 1-1-9. 세이프넷 연령별 권장 기준 66
표 1-1-10. 성인웹툰의 특성 분류 69
표 1-2-1. 주요 출판만화 작가 웹툰 진출 현황 104
표 1-2-2. 고등학교 만화 관련 전공 현황 110
표 2-1-1. 조사 개요 126
표 2-1-2. 만화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27
표 2-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127
표 2-1-4. 만화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30
표 2-1-5. 만화산업 총괄 133
표 2-1-6. 만화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5년) 134
표 2-1-7.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35
표 2-1-8.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5년) 136
표 2-1-9.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38
표 2-1-10.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39
표 2-1-11.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5년) 140
표 2-1-12.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42
표 2-1-13.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5년) 143
표 2-1-14.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43
표 2-1-15.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44
표 2-1-16.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44
표 2-1-17.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45
표 2-1-18. 만화산업 해외 수출방법 145
표 2-1-19. 만화산업 해외 진출형태 146
표 2-1-20.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47
표 2-1-21.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48
표 2-1-22.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49
표 2-1-23.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51
표 2-1-24.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51
표 2-1-25. 만화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52
표 2-1-26. 만화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53
표 2-1-27. 만화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53
표 2-1-28. 만화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54
표 2-1-29. 만화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54
표 2-1-30. 만화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55
표 3-1-1. 2016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160
표 3-1-2. 연령별 만화 콘텐츠 이용률 161
표 3-1-3. 2016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 표본 구성 161
표 3-1-4. 2016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설문구성 162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65
표 3-2-2. 만화 이용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167
표 3-2-3. 만화 장르 선호도(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69
표 3-2-4. 만화 장르 선호도(2014/2015/2016) 170
표 3-2-5. 국내외 만화 선호 작품 유무(2014/2015/2016) 171
표 3-2-6. 국내외 선호 만화 작품 Top10(2014/2015/2016) 172
표 3-2-7.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성별/연령별)(2016) 173
표 3-2-8. 만화 형태별 이용 비율(성별/연령별)(2016) 174
표 3-2-9.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성별/연령별)(2016) 175
표 3-2-10. 온라인 만화 이용 경험(이용 형태/성별/연령별)(2016) 176
표 3-2-11. 온라인 만화 이용 빈도(이용 형태/성별/연령별)(2016) 177
표 3-2-12. 온라인 만화 이용 방법(이용 형태/성별/연령별)(2016) 178
표 3-2-13. 온라인 만화 주 이용 방법(이용 형태/성별/연령별)(2016) 179
표 3-2-14. 온라인 만화 주 이용 플랫폼(2014/2015/2016) 180
표 3-2-15.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디지털 기기(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1
표 3-2-16.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장소(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2
표 3-2-17.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선택 기준(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3
표 3-2-18. 온라인 만화 이용 시 1회 평균 소요 시간(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4
표 3-2-19. 웹툰으로 인한 만화 관심도 증가 여부(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5
표 3-2-20. 웹툰으로 인한 유료 만화 구입 비용 감소 여부(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6
표 3-2-21.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187
표 3-2-22.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빈도(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8
표 3-2-23.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시 주 결제 방식(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89
표 3-2-24.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이유(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90
표 3-2-25.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월평균 지불 금액(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91
표 3-2-26. 온라인 만화 감상 후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 구입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192
표 3-2-27. 온라인 만화 감상 후 구입한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 유형(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193
표 3-2-28. 온라인 만화 감상 후 구입한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의 작품명 Top10(2016) 194
표 3-2-29. 온라인 만화 감상 후 구입한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 품목명(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95
표 3-2-30. 온라인 만화 감상 후 구입한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 구매 장소(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95
표 3-2-31. 온라인 만화 감상 후 구입한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 구매 이유(이용형태별/성별/연령별)(2016) 196
표 3-2-32. 오프라인 만화 이용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197
표 3-2-33. 오프라인 만화 이용 빈도(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198
표 3-2-34.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시 중요 고려 기준(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199
표 3-2-35. 오프라인 만화 이용시 1회 평균 소요 시간(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0
표 3-2-36. 오프라인 만화 전체 이용 대비 '교육/학습' 목적 비중(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1
표 3-2-37. '교육/학습' 목적 오프라인 만화 주 이용 이유 및 목적(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2
표 3-2-38. 오프라인 만화 구매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3
표 3-2-39. 오프라인 만화 구입 주기(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4
표 3-2-40. 오프라인 만화 구입 장소(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5
표 3-2-41. 오프라인 만화 구입 이유(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6
표 3-2-42. 오프라인 만화 월평균 구입 비용(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7
표 3-2-43.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8
표 3-2-44.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주기(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09
표 3-2-45.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장소(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0
표 3-2-46.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시 유료 이용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1
표 3-2-47.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시 월평균 지불 비용(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2
표 3-2-48. 만화 관련 일반 인식(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4
표 3-2-49. 'P2P 사이트를 통한 무료 이용' 관련 불법성 인식(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5
표 3-2-50. '웹하드를 통한 이용' 관련 불법성 인식(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6
표 3-2-51. '친구, 주변 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관련 불법성 인식(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7
표 3-2-52. '인터넷 카페, 블로그, SNS 등을 통한 무료 이용' 관련 불법성 인식(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8
표 3-2-53. 온라인 만화의 저작권 침해 및 불법 감상의 심각성 인식(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19
표 3-2-54. 온라인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20
표 3-2-55. 온라인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21
표 3-2-56. 만화 감상을 위해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이용형태/성별/연령별)(2016) 222
표 4-1-1.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27
표 4-1-2.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5년p 기준) 228
표 4-1-3.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29
표 4-1-4. 멕시코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2
표 4-1-5. 브라질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4
표 4-1-6. 아르헨티나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7
표 4-1-7. 영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38
표 4-1-8. 독일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41
표 4-1-9. 프랑스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43
표 4-1-10. 이탈리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45
표 4-1-11. 스페인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48
표 4-1-12. 러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0
표 4-1-13. 일본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3
표 4-1-14. 중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6
표 4-1-15. 인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58
표 4-1-16. 태국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60
표 4-1-17.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62
표 4-1-18. 베트남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65
표 4-1-19. 호주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266
표 4-2-1. 주요 온라인 만화 포맷의 특징 271
표 4-2-2. 2015년 판매량이 가장 많은 만화 Top 20 288
표 4-2-3. 2016년 6월 3일 기준 Izneo 만화 인기 순위 Top 20 290
표 4-2-4. 아마존 캐나다 10월 29일 기준 만화 부문 베스트셀러 20위에 포함된 일본 만화 294
표 4-2-5. 북미 온라인 만화 매출 규모 변화 추이 295
표 4-2-6. 캐나다 내 주요 만화 페스티벌 296
표 4-2-7. 2016년 7월 태국 인기만화 판매 순위(판매 수 기준) 305
표 4-3-1. 코믹콘 전시부스 및 관람객 변화(2013~2016) 313
표 4-3-2. 코믹마켓 참석자 구분 및 통계 326
표 4-3-3. 코믹마켓 동아리 참여자 성별, 평균연령 분포 326
표 4-3-4. 코믹마켓 코스플레이 탈의실 이용자 추이 327
표 4-3-5. 코믹마켓 참석자 구분 및 통계 327
표 5-2-1. 신인만화 기획 개발 지원 21개 작품 368
표 5-2-2. 연재만화 제작 지원 50개 작품 368
표 5-2-3. 장르 만화 잡지 제작 및 서비스 지원 370
표 5-2-4. 중소 온라인 플랫폼 지원 370
표 5-2-5. 만화 원작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371
표 5-2-6. 만화 해외마켓 참가 지원 현황 371
표 5-2-7. 수출작품 재제작 지원 작품 372
표 5-2-8. 수출용 샘플만화 번역지원 작품 373
표 5-2-9.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영역별 세부 사업 374
그림 1-1-1. 『대한민보』 창간호에 실린 이도영의 〈삽화〉(좌), 신문의 정 중앙에 위치(우) 25
그림 1-1-2. 시공사 출판만화부문과 온라인 만화 서비스 업체 코믹 플러스의 만화 플랫폼별 상품화 모델 26
그림 1-1-3. 포털사이트 네이버 만화(좌)와 다음 웹툰(우)의 시작 페이지 30
그림 1-1-4.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버에 등록된 웹툰 중 가장 오래된 작품 청설모 〈데이지〉(2003. 2. 19.)(좌), 김진태 〈바나나걸〉(2005. 12. 8.)(우) 30
그림 1-1-5. 포털사이트 파란 카툰(좌) 과 야후코리아의 카툰세상(우) 시작페이지 33
그림 1-1-6. 레진코믹스(좌)와 탑툰(우)의 시작페이지 36
그림 1-1-7. 네이버 도전만화(좌)와 다음 웹툰리그(우) 시작페이지 37
그림 1-1-8. 독자적 서비스 컬러를 구축해가고 있는 케이툰(좌) 과 코미카(우)의 시작페이지 42
그림 1-1-9. JTBC 드라마 〈송곳〉 출연배우와 원작 캐릭터 비교 46
그림 1-1-10. 윤태호 작가의 미완결 웹툰 〈내부자들〉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 〈내부자들〉 47
그림 1-1-11. 조석의 〈마음의 소리〉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만든 게임 〈마음의 소리〉 48
그림 1-1-12. 가수 백아연의 노래로 만든 케이툰 〈썸툰〉 에피소드 49
그림 1-1-13. 연재 중인 웹툰을 웹드라마로 만든 사례 50
그림 1-1-14. 뮤지컬 〈신과 함께: 저승편〉 무대 53
그림 1-1-15. 레진코믹스 어른을 위한 만화 Big4 공모전 60
그림 1-1-16. 청소년유해매체로 지정된 사이트에 접근할 경우 볼 수 있는 페이지 64
그림 1-1-17. 음란물 유통을 불법, 유해정보 사이트로 차단했다는 알림 표지 65
그림 1-1-18. 인터넷 자율규제의 삼발이 모델 72
그림 1-2-1. 〈무한도전〉 '릴레이툰' 115
그림 1-2-2. 조석 〈마음의 소리〉 1034화 119
그림 1-2-3. 네이버 웹툰 10주년 인포그래픽 120
그림 3-2-1. 만화 이용 빈도(2014/2015/2016) 166
그림 3-2-2. 만화 장르 선호도(2016) 168
그림 3-2-3. 만화 형태별 이용 비율 연도별 변화 및 2016년 세부 현황(2014/2015/2016) 173
그림 3-2-4.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2014/2015/2016) 175
그림 3-2-5. 온라인 만화 이용 경험(2016) 176
그림 3-2-6. 온라인 만화 이용 빈도(2015/2016) 177
그림 3-2-7. 온라인 만화 이용 방법(2016) 178
그림 3-2-8. 온라인 만화 주 이용 방법(2016) 179
그림 3-2-9.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디지털 기기(2014/2015/2016) 181
그림 3-2-10.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장소(2014/2015/2016) 182
그림 3-2-11.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선택 기준(2016) 183
그림 3-2-12. 온라인 만화 이용 시 1회 평균 소요 시간(2016) 184
그림 3-2-13. 웹툰으로 인한 만화 관심도 증가 여부(2016) 185
그림 3-2-14. 웹툰으로 인한 유료 만화 구입 비용 감소 여부(2014/2015/2016) 186
그림 3-2-15.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경험(2016) 187
그림 3-2-16.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빈도(2015/2016) 188
그림 3-2-17.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시 주 결제 방식(2016) 189
그림 3-2-18. 온라인 만화 유료 이용 이유(2015/2016) 190
그림 3-2-19.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월평균 지불 금액(2016) 191
그림 3-2-20. 온라인 만화 감상 후 오프라인 도서 및 관련 상품 구입 경험(2016) 192
그림 3-2-21. 오프라인 만화 이용 경험(2016) 197
그림 3-2-22. 오프라인 만화 이용 빈도(2015/2016) 198
그림 3-2-23.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시 중요 고려 기준(2016) 199
그림 3-2-24.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시 1회 평균 소요 시간(2016) 200
그림 3-2-25. 오프라인 만화 구입 경험(2016) 203
그림 3-2-26. 오프라인 만화 구입 주기(2015/2016) 204
그림 3-2-27. 오프라인 만화 구입 장소(2015/2016) 205
그림 3-2-28. 오프라인 만화 구입 이유(2016) 206
그림 3-2-29. 오프라인 만화 월평균 구입 비용(2015/2016) 207
그림 3-2-30.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경험(2016) 208
그림 3-2-31.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주기(2016) 209
그림 3-2-32.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장소(2015/2016) 210
그림 3-2-33.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시 유료 이용 경험(2016) 211
그림 3-2-34. 오프라인 만화 대여/열람 시 월평균 지불 비용(2016) 212
그림 3-2-35. 만화 관련 일반 인식-긍정률 변화(2014/2015/2016) 213
그림 3-2-36. 온라인 만화 이용 방식별 불법성 인식(2014/2015/2016) 215
그림 3-2-37. 온라인 만화의 저작권 침해 및 불법 감상의 심각성 인식(2014/2015/2016) 219
그림 3-2-38. 온라인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2014/2015/2016) 220
그림 3-2-39. 온라인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2015/2016) 221
그림 3-2-40. 만화 감상을 위해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6) 222
그림 4-1-1.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1~2020년) 227
그림 4-1-2. 세계 만화산업 부문별 시장 점유율(2011 vs. 2015p vs. 2020) 227
그림 4-1-3. 미국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30
그림 4-1-4. 미국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30
그림 4-1-5. 멕시코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32
그림 4-1-6. 멕시코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33
그림 4-1-7. 브라질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35
그림 4-1-8. 브라질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35
그림 4-1-9. 아르헨티나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37
그림 4-1-10. 영국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39
그림 4-1-11. 영국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39
그림 4-1-12. 독일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41
그림 4-1-13. 독일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41
그림 4-1-14. 프랑스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43
그림 4-1-15. 프랑스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44
그림 4-1-16. 이탈리아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46
그림 4-1-17. 이탈리아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46
그림 4-1-18. 스페인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48
그림 4-1-19. 스페인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49
그림 4-1-20. 러시아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51
그림 4-1-21. 러시아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51
그림 4-1-22. 일본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53
그림 4-1-23. 일본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54
그림 4-1-24. 중국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56
그림 4-1-25. 중국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56
그림 4-1-26. 인도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58
그림 4-1-27. 인도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58
그림 4-1-28. 태국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60
그림 4-1-29. 태국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61
그림 4-1-30. 인도네시아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63
그림 4-1-31. 인도네시아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63
그림 4-1-32. 호주 만화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267
그림 4-1-33. 호주 만화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267
그림 4-2-1. 코믹솔로지(우)와 타파스틱(좌) 홈페이지 273
그림 4-2-2. 델리툰 홈페이지(우)와 한국 웹툰(좌) 'Dokgo' 274
그림 4-2-3. 탑툰 대만 홈페이지(좌)와 레진코믹스 일본(우) 홈페이지 275
그림 4-2-4. 다양한 언어로 번역 중인 한국 웹툰 276
그림 4-2-5. 2010~2015년 중국 동만 산업 총 생산액 279
그림 4-2-6. 텐센트 인기 웹툰 시형(尸兄)과 이를 활용해 제작된 모바일게임, 애니메이션 280
그림 4-2-7. 연령별 전체 중국 ACGN 이용자 비중과 남/녀 이용자 비중 280
그림 4-2-8. 중국의 ACGN 소비자들의 가장 선호하는 장르 281
그림 4-2-9. 중국의 ACGN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만화 281
그림 4-2-10. 텐센트 유료 차트 1위에 오른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284
그림 4-2-11. 프랑스 내 일본 만화 출판 수 287
그림 4-2-12. 프랑스 내 일본 만화 판매 권수 287
그림 4-2-13. Izneo의 파트너 퍼블리셔들 290
그림 4-2-14. 전체 만화 중 온라인에서 먼저 공개되는 작품의 비중 291
그림 4-2-15. 북미 만화시장 매출의 장르/판매 형태별 비중 292
그림 4-2-16. 마블 홈페이지 캐나다인 히어로 리스트 페이지 293
그림 4-2-17. 골목대장 모니카의 주요 캐릭터 298
그림 4-2-18. 카드캡터체리(좌)와 바람의 검심(우) 299
그림 4-2-19. WCS 2017 포스터 299
그림 4-2-20. 콰드리뇨폴레 홈페이지 300
그림 4-2-21. 브라질 웹코믹 Pirates!의 한 장면 301
그림 4-2-22. 태국인 도서 콘텐츠 소비 비중 303
그림 4-2-23. 태국 오프라인 만화와 온라인 만화 비중 변화 304
그림 4-2-24. 태국 서점에 진열된 일본 만화책 304
그림 4-2-25. 애니메이트 개점 당시 모습 306
그림 4-2-26. 라인 웹툰 장르별 선호도 307
그림 4-2-27. 태국 모바일 만화 애플리케이션 순위(애플, 구글 순) 308
그림 4-3-1. '샌디에이고 코믹콘 2016' 전경 312
그림 4-3-2. 배우, 감독의 작품소개와 비즈니스 매칭 313
그림 4-3-3. 코믹콘 공식 스폰서 314
그림 4-3-4. 샌디에이고 코믹콘 2016 코스플레이 314
그림 4-3-5. 1990년대 미국 방송 게임쇼 315
그림 4-3-6. 코믹콘 참여 스타트랙 출연진 315
그림 4-3-7. 영화 에일리언 30주년 인터뷰 316
그림 4-3-8. (좌) 배트맨 가상현실, (우) 아메리칸호러스토리 4D 체험관 317
그림 4-3-9. 가상현실 체험 - (좌) 삼성 Gear VR, (우) 높은 성의 사나이 317
그림 4-3-10. 2017년 개봉 예정 영화 및 애니메이션, (좌) 킹콩, (우) 레고 베트맨 318
그림 4-3-11. 인저스티스 1 vs 인저스티스 2 318
그림 4-3-12. 2016년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 전시회 내부 319
그림 4-3-13.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 외부 전경 320
그림 4-3-14. 앙굴렘 페스티벌 파트너 320
그림 4-3-15. 2016년 앙굴렘 페스티벌 대상수상자 에르만과 그의 작품 321
그림 4-3-16. 2016 앙굴렘 페스티벌 주요 수상작 322
그림 4-3-17. 앙굴렘 페스티벌 비평, (좌) 라이드 사토프, (우) 파스칼 프라우드 323
그림 4-3-18. 주요 전시 작품, (좌) 마음의 소리, 고고고, 미생 순 323
그림 4-3-19. 코믹마켓 전경 324
그림 4-3-20. 코믹마켓 1975년 동인지 모습 325
그림 4-3-21. 입장권 대신 판매되는 카탈로그, 90회, 6회 오타구서밋, 84회 325
그림 4-3-22. 코믹마켓 참여 주요 기업 327
그림 4-3-23. 코믹마켓에 출전한 러소드(Lovsword)의 작품 328
그림 5-2-1. 만화 해외마켓 참가 37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