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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음악 산업백서 =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6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65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677
제어번호
MONO1201709662
주기사항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
집필위원장: 강익희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1. 2015년 분야별 TOP 30 ; 2. 2016년 상반기 분야별 TOP 30 ; 3. 2015년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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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국내 음악산업 동향

음악 이용자 동향

해외 음악산업 동향

목차

제1부 음악산업 이슈 24

제1장 2015년 및 2016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7

제1절 음원시장의 변화와 업계의 노력 28

제2절 음악산업과 대중매체 47

제3절 음악 플랫폼과 기술의 진화 64

제4절 음악 페스티벌의 흐름과 트렌드 변화 78

제5절 음악산업 관점에서 바라보는 젠트리피케이션 98

제6절 인디(Indie) 20년 돌아보기 121

제2장 한국음악의 현주소 및 세계의 K-Pop 131

제1절 주요 업체 동향으로 본 2016년 업계 트렌드 133

제2절 2016년 시장 수요를 통해 분석, 도출한 주요 경향 146

제3절 한국 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동향 168

제2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180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183

제1절 음악산업 총괄 184

제2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87

제3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91

제4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6

제5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97

제6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200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213

제1절 오프라인 음반산업 동향 214

제2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산업 동향 222

제3절 음악 공연산업 동향 240

제3부 음악 이용자 동향 250

요약문 252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53

제1절 조사목적 254

제2절 조사체계 254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261

제1절 응답자 특성 262

제2절 전반적 음악 이용 실태 265

제3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이용 실태 288

제4절 오프라인 음반 이용 실태 310

제5절 음악공연 관람실태 320

제6절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실태 338

제7절 마무리 질문 354

제4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356

제1장 해외 음악산업 통계조사 359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361

제2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364

제2장 해외 음악산업 주요 이슈 397

제1절 해외 음악산업 동향 398

제2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동향 403

제3장 주요 음악 페스티벌 동향 435

제1절 투모로랜드 전자음악 페스티벌 436

제2절 빅마운틴 뮤직 페스티벌 440

제3절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 442

제5부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46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49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정책 동향 450

제2절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459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지원 동황 483

제1절 문체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484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89

제1절 성장을 주도하는 디지털 음악산업 490

부록 507

1. 2015년 분야별 TOP 30 509

2. 2016년 분야별 TOP 30 533

3. 2015년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557

판권기 566

표 1-1-1. 주요 이슈 목록 29

표 1-1-2. 스마트폰 주요 미디어기능 이용 빈도 분석 33

표 1-1-3. 2011~2015년 한국 레코드 시장 규모 34

표 1-1-4. 저작권 사용료 징수규정 주요 개정사안 35

표 1-1-5. 2015년 12월 징수규정 개정안의 효과 36

표 1-1-6. 5대 음악 서비스의 추천곡 현황 41

표 1-1-7. 음악 추천 관련 알고리즘과 이를 활용한 대표적 해외 음원 플랫폼 사례 67

표 1-2-1. 2015~2016년 기준 대상 상장법인에 대한 중국계 자본투자/제휴 현황... 135

표 1-2-2. 중국 내 해외법인의 엔터테인먼트업 규제(2016.9.) 136

표 1-2-3. 주요 유통사별 연누적 스트리밍 수(2011~2016년), 주간순위 100위 내 진입곡 기준 143

표 1-2-4. 주요 유통사별 연누적 다운로드 수(2011~2016년), 주간순위 100위 내 진입곡 기준 144

표 1-2-5. 상위 3개 유통사의 전체 스트리밍·다운로드 내 점유율 추이(2012~2016년) 145

표 1-2-6. 스트리밍 횟수 기준, 주간 순위 상위 100위 내 주요 지표(2011~2016년) 147

표 1-2-7. 다운로드 횟수 기준, 주간 순위 상위 100위 내 주요지표(2011~2016년) 148

표 1-2-8. 스트리밍 횟수 기준, 방송 연계 음원 제작사의 시장 내 주요지표(2011~2016년) 149

표 1-2-9. 다운로드 횟수 기준, 방송 연계 음원 제작사의 시장 내 주요지표(2011~2016년) 149

표 1-2-10. 2016년 가온 차트 주간 순위 100위 이내 기록한 CJ의 상위 20개 음원 비교,... 150

표 1-2-11. 2016년 CJ E&M 전체 스트리밍·다운로드와 방송 연계 음원 수치 비교,... 151

표 1-2-12. 2016년 누적 스트리밍 기준, 주요 방송 연계 음원 비교 154

표 1-2-13. 차트인 곡의 수 및 차트인 기간에 따른 구분 (2011~2016년) 159

표 1-2-14. 가온차트 주간 스트리밍 횟수 100위 내 차트인 곡수 및 분포 (2011~2016년) 160

표 1-2-15. 사례 포함 뮤지션의 주요 팬 현황 (2016.10.) 161

표 1-2-16. 사례 포함 뮤지션의 연도별/곡별 순위 내 포함된 주, 연간 누적 162

표 1-2-17. 가온차트 연간 누적 상위 100위곡 중 스트리밍·다운로드 포함 여부(2011~2016년) 163

표 1-2-18. 스트리밍·다운로드 상위 20곡 구성 163

표 1-2-19. 연간 스트리밍·다운로드 상위 100곡 대비 해외 콘텐츠의 주요 지표 (2011~2016년) 164

표 1-2-20. 월별 앨범 판매량 상위 100위 기준, 누적 판매량 연도별 비교(2011~2016년) 166

표 1-2-21. 2016년 누적 기준 앨범 판매량 상위 20개사의 5개년 앨범 판매량 추이,... 166

표 1-2-22. 앨범 판매량별 아티스트 수 구성(2016년) 167

표 2-1-1. 음악산업 총괄 184

표 2-1-2. 음악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5년) 186

표 2-1-3.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87

표 2-1-4.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5년) 188

표 2-1-5.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5년) 189

표 2-1-6.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90

표 2-1-7.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92

표 2-1-8.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5년) 193

표 2-1-9.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5년) 194

표 2-1-10.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95

표 2-1-11.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5년) 196

표 2-1-12.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6

표 2-1-13.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97

표 2-1-14.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97

표 2-1-15.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98

표 2-1-16.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법 198

표 2-1-17.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199

표 2-1-18.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0

표 2-1-19.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201

표 2-1-20.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202

표 2-1-21.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3

표 2-1-22.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204

표 2-1-23.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6

표 2-1-24.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207

표 2-1-25.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8

표 2-1-26.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209

표 2-1-27.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0

표 2-1-28.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211

표 2-1-29.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2

표 2-2-1.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금액 비교 241

표 2-2-2.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비교 241

표 2-2-3. 2014~2015년 6~7월(합산) 연극/ 뮤지컬 판매량 비교 241

표 2-2-4. 2014~2015년 9~12월(합산) 연극/ 뮤지컬 판매량 비교 241

표 2-2-5. 인터파크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위 243

표 2-2-6. 인터파크 〈연극〉 연간 판매 순위 10위 244

표 2-2-7. 인터파크 〈콘서트〉 연간 판매 순위 10위 244

표 2-2-8. 인터파크 〈무용/전통 예술〉 연간 판매 순위 10위 245

표 2-2-9. 인터파크 〈클래식〉 연간 판매 순위 10위 245

표 2-2-10. 인터파크 글로벌 사이트 판매 순위(장르 통합/ 영문·일문·중문 통합) 246

표 2-2-11. 인터파크 〈아동/가족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위 246

표 2-2-12. 공연 장르별 예매자의 성비공연 장르별 예매자의 성비 247

표 2-2-13. 2012~2015년 인터파크 글로벌 언어권별 공연 구매자 수 249

표 3-1-1. 2016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255

표 3-1-2. 연령별 음악 콘텐츠 이용률 255

표 3-1-3. 2016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 표본 구성 256

표 3-1-4. 2016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문구성 257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262

표 3-2-2.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64

표 3-2-3. 음악 이용 상황(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66

표 3-2-4. 일일 평균 이동 정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67

표 3-2-5. 일일 평균 총 음악 감상 시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68

표 3-2-6.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70

표 3-2-7. 음악 감상 시 동반자(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71

표 3-2-8. 즐겨 듣는 음악 유형(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73

표 3-2-9. 즐겨 보는 공연 유형(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75

표 3-2-10. 음악 최초 인지 경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77

표 3-2-11. 음악 감상 시 영역별 비중(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79

표 3-2-12.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81

표 3-2-13.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83

표 3-2-14. 음악 감상 시 이용한 음향기기(디바이스)(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85

표 3-2-15.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87

표 3-2-16.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89

표 3-2-17.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91

표 3-2-18.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곡 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93

표 3-2-19.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플랫폼(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95

표 3-2-20.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플랫폼(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97

표 3-2-21.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식(지역별/성별/연령별)(2016) 299

표 3-2-22.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후 피지컬 음반 구입 경험... 301

표 3-2-23.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03

표 3-2-24.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월평균 이용 금액(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05

표 3-2-25. 온라인 음원 이용 시 불법성 인식 세부 응답(2016) 307

표 3-2-26. 온라인 음원 비이용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09

표 3-2-27.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11

표 3-2-2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13

표 3-2-2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15

표 3-2-30.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월평균 구입 비용(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17

표 3-2-31.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19

표 3-2-32. 음악공연 관람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21

표 3-2-33. 음악공연 유형별 평균 관람 횟수(2014/2015/2016) 322

표 3-2-34. 음악공연 유형별 유료 관람 비용(2014/2015/2016) 323

표 3-2-35. 음악공연 관람 시 티켓 구입 경로(2016) 325

표 3-2-36. 인터넷을 통한 구매 시 주 이용 사이트(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26

표 3-2-37. 인터넷을 통한 구매 시 주 이용 사이트(지역별/성별/연령별)(2014/2015/2016) 327

표 3-2-38. 암표 구매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28

표 3-2-39. 암표 구매 이유 및 1회 평균 지불 비용(2016) 328

표 3-2-40. 음악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30

표 3-2-41.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32

표 3-2-42.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34

표 3-2-43.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비구입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35

표 3-2-44.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37

표 3-2-4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39

표 3-2-46.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41

표 3-2-47.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플랫폼(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43

표 3-2-48.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콘텐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45

표 3-2-4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기기(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47

표 3-2-50.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49

표 3-2-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후 음반/음원 구매, 스트리밍/... 351

표 3-2-5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후 음반/음원 구매, 스트리밍/... 353

표 3-2-53. 월평균 음악 감상을 위한 소비 가능 금액(지역별/성별/연령별)(2016) 355

표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62

표 4-1-2.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5년 기준, 상위 12위) 363

표 4-1-3. 미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64

표 4-1-4. 캐나다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67

표 4-1-5. 영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71

표 4-1-6. 독일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74

표 4-1-7. 프랑스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77

표 4-1-8. 이탈리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80

표 4-1-9. 러시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82

표 4-1-10. 스웨덴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85

표 4-1-11. 일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87

표 4-1-12. 중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90

표 4-1-13. 호주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93

표 4-2-1.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와 통신 서비스 번들링 사례 400

표 4-2-2. 최근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의 플랫폼 다변화 동향 사례 402

표 4-2-3. 2011~2015년 미국 음악산업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03

표 4-2-4. 2011~2015년 미국 디지털 음악시장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04

표 4-2-5. 2011~2015년 영국 음악산업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09

표 4-2-6. 2011~2015년 영국 디지털 음악시장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10

표 4-2-7. 2011~2015년 독일 음악산업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13

표 4-2-8. 2011~2015년 독일 디지털 음악시장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14

표 4-2-9. 2011~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17

표 4-2-10. 2011~2015년 프랑스 디지털 음악시장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18

표 4-2-11. 2011~2015년 일본 음악산업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22

표 4-2-12. 2011~2015년 일본 디지털 음악시장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23

표 4-2-13. 2011~2015년 중국 음악산업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26

표 4-2-14. 2011~2015년 중국 디지털 음악시장 주요 부문별 매출 추이 427

표 4-3-1. DJ 및 공연 스테이지 수 변화(2014~2016년) 438

표 4-3-2. BMMF의 메인 스테이지 440

표 4-3-3.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 주요 무대 443

표 4-3-4. 주요 참여 아티스트들의 국적 443

표 4-3-5.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 티켓 가격 443

표 5-1-1. 음악 저작권 신탁 관리 단체별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징수 규정 승인 신청안 452

표 5-1-2. 광고 기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규정 신설안 452

표 5-1-3. 개선안에 따른 총 저작권자 수익 452

표 5-1-4.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음원 사재기 근절 대책 454

표 5-1-5.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6조 개정 결과 454

표 5-1-6.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지역별 등록 현황(2016년 6월 기준) 458

표 5-1-7.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분류 464

표 5-1-8. '음반'의 정의 개정 및 '판매용 음반'을 '상업용 음반'으로 개정 468

표 5-1-9.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469

표 5-2-1.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5 주요 행사 소개 485

표 5-2-2. 2015년 K-Pop 해외 쇼케이스 지원 현황 486

그림 1-1-1. 세계 음원시장 규모 변화 30

그림 1-1-2. 개인 미디어 보유현황 31

그림 1-1-3. 연령별 미디어 이용 빈도(주 5회 이상) 32

그림 1-1-4. 소리바다 33

그림 1-1-5. 무료 음악 서비스 'BEAT' 37

그림 1-1-6. 애플뮤직 서비스 화면 38

그림 1-1-7. 음원 사재기 논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39

그림 1-1-8. 디지털 음악산업 발전 세미나 초대장 40

그림 1-1-9. 개선된 차트 내 추천 기능과 TOP100 듣기(신설), 전체듣기(전체선택과 듣기로 분리) 41

그림 1-1-10. 멜론 파트너센터 서비스 화면(예시) 43

그림 1-1-11. 네이버 뮤지션리그의 꽃 프로젝트 44

그림 1-1-12. 벅스의 프리미엄 서비스 안내화면 44

그림 1-1-13. 복면가왕 화면 49

그림 1-1-14. 신의 목소리 화면 51

그림 1-1-15. 슈퍼스타 K7 화면 53

그림 1-1-16. 히든 싱어 화면 54

그림 1-1-17. 슈가맨 화면 55

그림 1-1-18. 쇼미더머니5 화면 57

그림 1-1-19. 합합의 민족 화면 57

그림 1-1-20. 프로듀스 101 화면 58

그림 1-1-21. 유희열의 스케치북 화면 59

그림 1-1-22. 벅스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뮤직4U' 65

그림 1-1-23. 애플뮤직의 음악 추천 기능 'For You' 설정 화면 66

그림 1-1-24. 멜론 MLCP 및 파트너센터 개념도 68

그림 1-1-25. 멜론 파트너센터 내 아티스트 팬 현황 리포트 화면 69

그림 1-1-26. 멜론 파트너센터 내 음원 통계 관련 리포트 화면 70

그림 1-1-27. 네이버 V앱 주요 화면 73

그림 1-1-28.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한 빅뱅 신곡 발표 행사 홍보 포스터 74

그림 1-1-29.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 75

그림 1-1-30. 2015 안산 M밸리 록 페스티벌 - 우비 입고 공연 즐기는 관객들 81

그림 1-1-31. 2015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 서태지 밴드 공연 당시 펜타포트 스테이지 전경 82

그림 1-1-32.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 공식 로고 및 행사장 전경 83

그림 1-1-33.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2015 84

그림 1-1-34. 서울 재즈 페스티벌 2015 전경 85

그림 1-1-35.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2015 전경 86

그림 1-1-36.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좌) /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우) 88

그림 1-1-37. 2015 광주 월드 뮤직 페스티벌 - BKO Quintet 91

그림 1-1-38. 부산 록 페스티벌(좌) / 대구 포크 페스티벌(우) 92

그림 1-1-39. 잔다리 페스타 2015 포스터(좌) / 제11회 라이브 클럽데이(2015. 12.) 포스터(우) 93

그림 1-1-40. 사운드 바운드 제1회 공연 포스터(좌) / 클럽 바텀라인 공연 - 사비나 앤 드론즈(우) 95

그림 1-1-41.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2015 모습 97

그림 1-1-42. 플랫폼창동61 외부 전경 117

그림 1-2-1. SM Station(좌), 하이그라운드(우) 139

그림 1-2-2. 응답하라 1988(좌), 또 오해영(우) 151

그림 1-2-3. 태양의 후예 153

그림 1-2-4. 언니들의 슬램덩크(좌), 투유 프로젝트(우) 155

그림 1-2-5. 혁오 〈20〉, 〈22〉 앨범의 주간 스트리밍 추이 (2015년 5월~2016년 3월) 157

그림 1-2-6. 혁오〈20〉, 혁오〈22〉 157

그림 1-2-7. 자이언티 싱글 〈양화대교〉, 〈꺼내 먹어요(Eat)〉, 〈No Make Up〉의... 158

그림 1-2-8. 〈양화대교〉,〈No Make Up〉 158

그림 1-2-9. 가온차트 주간 스트리밍 횟수 100위 내 차트인 곡 분포 추이 (2011~2016년) 160

그림 1-2-10. 임창정(좌), 엠씨더맥스(중), 박효신(우) 162

그림 1-2-11.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비교(2016, PwC) 168

그림 1-2-12. 인피니트(좌), 뉴이스트(우) 170

그림 1-2-13. 갓세븐 172

그림 1-2-14. 에픽하이 북미 투어 포스터 174

그림 1-2-15. 솔루션스 미국 쇼케이스 포스터 175

그림 1-2-16. 잠비나이(좌), 이디오테잎(우) 177

그림 1-2-17. 우주소녀(좌), 트와이스(중), 업텐션(우) 179

그림 2-2-1. 하트 모양과 별 모양의 바이닐 218

그림 2-2-2. 향뮤직과 바이닐 앤 플라스틱 220

그림 2-2-3. 멜론의 '포유'와 '뮤직 DNA' 화면 224

그림 2-2-4. 지니(genie) 4.0 주요 기능: KT뮤직 제공 224

그림 2-2-5. 지니(genie) 4.0 VR 전용관 225

그림 2-2-6. 2016 벅스 모파이쇼 포스터 226

그림 2-2-7. 네이버 뮤지션리그 227

그림 2-2-8. 서비스 구동시 취향을 묻고, 취향에 맞는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228

그림 2-2-9. 애플뮤직 8월 주요 지표 228

그림 2-2-10. 애플뮤직 9월 주요 지표 229

그림 2-2-11. 애플 뮤직에서 국내 록 그룹'A-Frica'의 음원 검색시, 좌측 미국 애플 뮤직에서는... 229

그림 2-2-12. 국내 최초 광고기반 스트리밍 230

그림 2-2-13. 미국에서의 밀크 뮤직 서비스 종료를 알리는 안내문 231

그림 2-2-14. 당가 라디오 앱스토어 주요 화면 232

그림 2-2-15. 국내 최초 광고기반 스트리밍 232

그림 2-2-16. 바이닐 관리 시스템 233

그림 2-2-17. 그루버스 안드로이드앱 주요 화면 234

그림 2-2-18. 씨소(SeeSo) 앱 주요 화면 236

그림 2-2-19. 씨소 (Seeso) 서비스 주요 지표 236

그림 2-2-20. 마이뮤직테이스트 홈페이지 화면 캡처 237

그림 2-2-21. 올윈의 입찰 화면 238

그림 2-2-22. 특정 좌석에만 올윈 방식으로 판매 238

그림 2-2-23. 기존 티켓 서비스 대비 올윈이 갖는 강점 239

그림 2-2-24.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규모 242

그림 2-2-25. 인터파크 공연 전체 예매자 성비 247

그림 2-2-26. 공연 전체 예매자의 연령대별 성비 및 연령비중 248

그림 2-2-27. 2015년 인터파크 공연 장르별 예매자 연령비 248

그림 3-2-1.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2016) 264

그림 3-2-2. 음악 이용 상황(2016) 265

그림 3-2-3. 일일 평균 이동 정도(2016) 267

그림 3-2-4. 일일 평균 총 음악 감상 시간(2016) 268

그림 3-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2016) 269

그림 3-2-6. 음악 감상 시 동반자(2016) 271

그림 3-2-7. 즐겨 듣는 음악 유형 Top 5 (2016) 272

그림 3-2-8. 즐겨 보는 공연 유형(2016) 274

그림 3-2-9. 음악 최초 인지 경로 Top 5 (2016) 276

그림 3-2-10. 음악 감상 시 영역별 비중(2014/2015/2016) 278

그림 3-2-11.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2016) 280

그림 3-2-12.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4/2015/2016) 282

그림 3-2-13. 음악 감상 시 이용한 음향기기(디바이스)(2016) 284

그림 3-2-14.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6) 286

그림 3-2-15.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2016) 288

그림 3-2-16.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2016) 290

그림 3-2-17.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곡 수(2016) 292

그림 3-2-18.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플랫폼(2016) 294

그림 3-2-19.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플랫폼(2016) 296

그림 3-2-20.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식(2016) 298

그림 3-2-21.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후 피지컬 음반 구입 경험(2016) 300

그림 3-2-22.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2016) 302

그림 3-2-23.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월평균 이용 금액(2016) 304

그림 3-2-24. 온라인 음원 이용 시 불법성 인식(2016) 306

그림 3-2-25. 온라인 음악 이용 시 불법성 인식(2014/2015/2016) 307

그림 3-2-26. 온라인 음원 비이용 이유(2016) 308

그림 3-2-27. 온라인 음원 비이용 이유(2014/2015/2016) 309

그림 3-2-2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2014/2015/2016) 310

그림 3-2-2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2015/2016) 312

그림 3-2-30.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2015/2016) 314

그림 3-2-31.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월평균 구입 비용(2016) 316

그림 3-2-32.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2016) 318

그림 3-2-33. 음악공연 관람 경험(2014/2015/2016) 320

그림 3-2-34. 음악공연 유형별 평균 관람 횟수(2014/2015/2016) 322

그림 3-2-35. 음악공연 유형별 관람 비용(2014/2015/2016) 323

그림 3-2-36. 음악공연 관람 시 티켓 구입 경로(2014/2015/2016) 324

그림 3-2-37. 인터넷을 통한 구매 시 주 이용 사이트(2014/2015/2016) 326

그림 3-2-38. 암표 구매 경험, 이유 및 금액(2016) 327

그림 3-2-39. 음악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4/2015/2016) 329

그림 3-2-40.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2014/2015/2016) 331

그림 3-2-41.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2015/2016) 333

그림 3-2-42.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비구입 이유(2016) 335

그림 3-2-43.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2016) 336

그림 3-2-4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2016) 338

그림 3-2-4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2016) 340

그림 3-2-46.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플랫폼(2016) 342

그림 3-2-47.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콘텐츠(2016) 344

그림 3-2-48.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기기(2016) 346

그림 3-2-4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2016) 348

그림 3-2-50.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후 음반/음원 구매, 스트리밍/... 350

그림 3-2-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후 음반/음원 구매,... 352

그림 3-2-52. 월평균 음악 감상을 위한 소비 가능 금액(2016) 354

그림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1~2020년) 361

그림 4-1-2. 세계 음악산업 부문별 시장 점유율(2011 vs. 2015p vs. 2020) 362

그림 4-1-3. 미국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65

그림 4-1-4. 미국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65

그림 4-1-5. 캐나다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68

그림 4-1-6. 캐나다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69

그림 4-1-7. 영국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72

그림 4-1-8. 영국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72

그림 4-1-9. 독일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75

그림 4-1-10. 독일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75

그림 4-1-11. 프랑스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77

그림 4-1-12. 프랑스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78

그림 4-1-13. 이탈리아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0

그림 4-1-14. 이탈리아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1

그림 4-1-15. 러시아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3

그림 4-1-16. 러시아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3

그림 4-1-17. 스웨덴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5

그림 4-1-18. 스웨덴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6

그림 4-1-19. 일본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8

그림 4-1-20. 일본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8

그림 4-1-21. 중국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91

그림 4-1-22. 중국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91

그림 4-1-23. 호주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94

그림 4-1-24. 호주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94

그림 4-2-1. 2016년 상반기 미국 음악시장 매출액 규모 404

그림 4-2-2. 미국 음악산업의 포맷별 매출 비중 추이 405

그림 4-2-3. 미국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가입자 추이 406

그림 4-2-4. Coldplay 공연의 VR 영상 408

그림 4-2-5. 2015년 영국 음악산업 부문별 매출액 구조 409

그림 4-2-6. 2015년 말 기준 영국 음악 산업의 경제기여도(GVA), 수출액, 고용자수 411

그림 4-2-7. 영국 음악시장 분야별 부가가치 창출액 412

그림 4-2-8. 2015년 독일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14

그림 4-2-9. 2016년 상반기 독일 레코딩 음악시장의 매출 점유율 415

그림 4-2-10. 2015년 기준 독일 미디어 산업의 영역별 경제 기여분(GAV) 비교 416

그림 4-2-11. 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18

그림 4-2-12. 2002~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 419

그림 4-2-13. 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부문별 매출액 구조 420

그림 4-2-14. 2015년 프랑스 스트리밍 음악시장 부문별 매출액 비중 420

그림 4-2-15. 2015년 프랑스 스트리밍 시장의 오디오 vs. 비디오 소비 및 매출 비교 421

그림 4-2-16. 2015년 일본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23

그림 4-2-17. 2015년 중국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27

그림 4-2-18. 소매판매액 기준 전 세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순위 429

그림 4-2-19. 중국 소비자들이 음악 콘텐츠에 지불하지 않는 이유 430

그림 4-3-1. 투모로랜드 2016 공연 436

그림 4-3-2. 공연 규모의 변화 2005 vs 2016 437

그림 4-3-3. Tomorrowland Festival 방문자 수 추이(2005~2016년) 437

그림 4-3-4. 투모로랜드 페스티벌 참여 주요 DJ 438

그림 4-3-5. 투모로랜드(Tomorrowland) 공식 지원 파트너사 439

그림 4-3-6. 투모로랜드 페스트벌에 참석한 반기문 UN 사무총장 439

그림 4-3-7. 빅마운틴 뮤직 페스티벌 440

그림 4-3-8. BMMF8에 참여하는 한국 뮤지션 아리카마(좌)와 과메기(우) 441

그림 4-3-9. BMMF 주요 후원사 441

그림 4-3-10.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 전경 442

그림 4-3-11.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한 E.X.I.D(좌)와 Apollo18(우) 444

그림 5-3-1. EU 저작권 제안에 따른 UCC 서비스의 법적 책임, 특권 및 의무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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