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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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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국내 음악산업 동향
음악 이용자 동향
해외 음악산업 동향
목차
제1부 음악산업 이슈 24
제1장 2015년 및 2016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7
제1절 음원시장의 변화와 업계의 노력 28
제2절 음악산업과 대중매체 47
제3절 음악 플랫폼과 기술의 진화 64
제4절 음악 페스티벌의 흐름과 트렌드 변화 78
제5절 음악산업 관점에서 바라보는 젠트리피케이션 98
제6절 인디(Indie) 20년 돌아보기 121
제2장 한국음악의 현주소 및 세계의 K-Pop 131
제1절 주요 업체 동향으로 본 2016년 업계 트렌드 133
제2절 2016년 시장 수요를 통해 분석, 도출한 주요 경향 146
제3절 한국 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동향 168
제2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180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183
제1절 음악산업 총괄 184
제2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87
제3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91
제4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6
제5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97
제6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200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213
제1절 오프라인 음반산업 동향 214
제2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산업 동향 222
제3절 음악 공연산업 동향 240
제3부 음악 이용자 동향 250
요약문 252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53
제1절 조사목적 254
제2절 조사체계 254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261
제1절 응답자 특성 262
제2절 전반적 음악 이용 실태 265
제3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이용 실태 288
제4절 오프라인 음반 이용 실태 310
제5절 음악공연 관람실태 320
제6절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실태 338
제7절 마무리 질문 354
제4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356
제1장 해외 음악산업 통계조사 359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361
제2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364
제2장 해외 음악산업 주요 이슈 397
제1절 해외 음악산업 동향 398
제2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동향 403
제3장 주요 음악 페스티벌 동향 435
제1절 투모로랜드 전자음악 페스티벌 436
제2절 빅마운틴 뮤직 페스티벌 440
제3절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 442
제5부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46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49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정책 동향 450
제2절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459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지원 동황 483
제1절 문체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484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89
제1절 성장을 주도하는 디지털 음악산업 490
부록 507
1. 2015년 분야별 TOP 30 509
2. 2016년 분야별 TOP 30 533
3. 2015년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557
판권기 566
그림 1-1-1. 세계 음원시장 규모 변화 30
그림 1-1-2. 개인 미디어 보유현황 31
그림 1-1-3. 연령별 미디어 이용 빈도(주 5회 이상) 32
그림 1-1-4. 소리바다 33
그림 1-1-5. 무료 음악 서비스 'BEAT' 37
그림 1-1-6. 애플뮤직 서비스 화면 38
그림 1-1-7. 음원 사재기 논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39
그림 1-1-8. 디지털 음악산업 발전 세미나 초대장 40
그림 1-1-9. 개선된 차트 내 추천 기능과 TOP100 듣기(신설), 전체듣기(전체선택과 듣기로 분리) 41
그림 1-1-10. 멜론 파트너센터 서비스 화면(예시) 43
그림 1-1-11. 네이버 뮤지션리그의 꽃 프로젝트 44
그림 1-1-12. 벅스의 프리미엄 서비스 안내화면 44
그림 1-1-13. 복면가왕 화면 49
그림 1-1-14. 신의 목소리 화면 51
그림 1-1-15. 슈퍼스타 K7 화면 53
그림 1-1-16. 히든 싱어 화면 54
그림 1-1-17. 슈가맨 화면 55
그림 1-1-18. 쇼미더머니5 화면 57
그림 1-1-19. 합합의 민족 화면 57
그림 1-1-20. 프로듀스 101 화면 58
그림 1-1-21. 유희열의 스케치북 화면 59
그림 1-1-22. 벅스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뮤직4U' 65
그림 1-1-23. 애플뮤직의 음악 추천 기능 'For You' 설정 화면 66
그림 1-1-24. 멜론 MLCP 및 파트너센터 개념도 68
그림 1-1-25. 멜론 파트너센터 내 아티스트 팬 현황 리포트 화면 69
그림 1-1-26. 멜론 파트너센터 내 음원 통계 관련 리포트 화면 70
그림 1-1-27. 네이버 V앱 주요 화면 73
그림 1-1-28.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한 빅뱅 신곡 발표 행사 홍보 포스터 74
그림 1-1-29.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 75
그림 1-1-30. 2015 안산 M밸리 록 페스티벌 - 우비 입고 공연 즐기는 관객들 81
그림 1-1-31. 2015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 서태지 밴드 공연 당시 펜타포트 스테이지 전경 82
그림 1-1-32.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15 공식 로고 및 행사장 전경 83
그림 1-1-33.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2015 84
그림 1-1-34. 서울 재즈 페스티벌 2015 전경 85
그림 1-1-35.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2015 전경 86
그림 1-1-36.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좌) /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우) 88
그림 1-1-37. 2015 광주 월드 뮤직 페스티벌 - BKO Quintet 91
그림 1-1-38. 부산 록 페스티벌(좌) / 대구 포크 페스티벌(우) 92
그림 1-1-39. 잔다리 페스타 2015 포스터(좌) / 제11회 라이브 클럽데이(2015. 12.) 포스터(우) 93
그림 1-1-40. 사운드 바운드 제1회 공연 포스터(좌) / 클럽 바텀라인 공연 - 사비나 앤 드론즈(우) 95
그림 1-1-41.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2015 모습 97
그림 1-1-42. 플랫폼창동61 외부 전경 117
그림 1-2-1. SM Station(좌), 하이그라운드(우) 139
그림 1-2-2. 응답하라 1988(좌), 또 오해영(우) 151
그림 1-2-3. 태양의 후예 153
그림 1-2-4. 언니들의 슬램덩크(좌), 투유 프로젝트(우) 155
그림 1-2-5. 혁오 〈20〉, 〈22〉 앨범의 주간 스트리밍 추이 (2015년 5월~2016년 3월) 157
그림 1-2-6. 혁오〈20〉, 혁오〈22〉 157
그림 1-2-7. 자이언티 싱글 〈양화대교〉, 〈꺼내 먹어요(Eat)〉, 〈No Make Up〉의... 158
그림 1-2-8. 〈양화대교〉,〈No Make Up〉 158
그림 1-2-9. 가온차트 주간 스트리밍 횟수 100위 내 차트인 곡 분포 추이 (2011~2016년) 160
그림 1-2-10. 임창정(좌), 엠씨더맥스(중), 박효신(우) 162
그림 1-2-11.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비교(2016, PwC) 168
그림 1-2-12. 인피니트(좌), 뉴이스트(우) 170
그림 1-2-13. 갓세븐 172
그림 1-2-14. 에픽하이 북미 투어 포스터 174
그림 1-2-15. 솔루션스 미국 쇼케이스 포스터 175
그림 1-2-16. 잠비나이(좌), 이디오테잎(우) 177
그림 1-2-17. 우주소녀(좌), 트와이스(중), 업텐션(우) 179
그림 2-2-1. 하트 모양과 별 모양의 바이닐 218
그림 2-2-2. 향뮤직과 바이닐 앤 플라스틱 220
그림 2-2-3. 멜론의 '포유'와 '뮤직 DNA' 화면 224
그림 2-2-4. 지니(genie) 4.0 주요 기능: KT뮤직 제공 224
그림 2-2-5. 지니(genie) 4.0 VR 전용관 225
그림 2-2-6. 2016 벅스 모파이쇼 포스터 226
그림 2-2-7. 네이버 뮤지션리그 227
그림 2-2-8. 서비스 구동시 취향을 묻고, 취향에 맞는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228
그림 2-2-9. 애플뮤직 8월 주요 지표 228
그림 2-2-10. 애플뮤직 9월 주요 지표 229
그림 2-2-11. 애플 뮤직에서 국내 록 그룹'A-Frica'의 음원 검색시, 좌측 미국 애플 뮤직에서는... 229
그림 2-2-12. 국내 최초 광고기반 스트리밍 230
그림 2-2-13. 미국에서의 밀크 뮤직 서비스 종료를 알리는 안내문 231
그림 2-2-14. 당가 라디오 앱스토어 주요 화면 232
그림 2-2-15. 국내 최초 광고기반 스트리밍 232
그림 2-2-16. 바이닐 관리 시스템 233
그림 2-2-17. 그루버스 안드로이드앱 주요 화면 234
그림 2-2-18. 씨소(SeeSo) 앱 주요 화면 236
그림 2-2-19. 씨소 (Seeso) 서비스 주요 지표 236
그림 2-2-20. 마이뮤직테이스트 홈페이지 화면 캡처 237
그림 2-2-21. 올윈의 입찰 화면 238
그림 2-2-22. 특정 좌석에만 올윈 방식으로 판매 238
그림 2-2-23. 기존 티켓 서비스 대비 올윈이 갖는 강점 239
그림 2-2-24.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규모 242
그림 2-2-25. 인터파크 공연 전체 예매자 성비 247
그림 2-2-26. 공연 전체 예매자의 연령대별 성비 및 연령비중 248
그림 2-2-27. 2015년 인터파크 공연 장르별 예매자 연령비 248
그림 3-2-1. 음악 콘텐츠 이용 빈도(2016) 264
그림 3-2-2. 음악 이용 상황(2016) 265
그림 3-2-3. 일일 평균 이동 정도(2016) 267
그림 3-2-4. 일일 평균 총 음악 감상 시간(2016) 268
그림 3-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2016) 269
그림 3-2-6. 음악 감상 시 동반자(2016) 271
그림 3-2-7. 즐겨 듣는 음악 유형 Top 5 (2016) 272
그림 3-2-8. 즐겨 보는 공연 유형(2016) 274
그림 3-2-9. 음악 최초 인지 경로 Top 5 (2016) 276
그림 3-2-10. 음악 감상 시 영역별 비중(2014/2015/2016) 278
그림 3-2-11.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2016) 280
그림 3-2-12.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4/2015/2016) 282
그림 3-2-13. 음악 감상 시 이용한 음향기기(디바이스)(2016) 284
그림 3-2-14.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6) 286
그림 3-2-15.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2016) 288
그림 3-2-16.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2016) 290
그림 3-2-17.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곡 수(2016) 292
그림 3-2-18.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플랫폼(2016) 294
그림 3-2-19.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플랫폼(2016) 296
그림 3-2-20.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식(2016) 298
그림 3-2-21.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후 피지컬 음반 구입 경험(2016) 300
그림 3-2-22.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2016) 302
그림 3-2-23. 온라인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월평균 이용 금액(2016) 304
그림 3-2-24. 온라인 음원 이용 시 불법성 인식(2016) 306
그림 3-2-25. 온라인 음악 이용 시 불법성 인식(2014/2015/2016) 307
그림 3-2-26. 온라인 음원 비이용 이유(2016) 308
그림 3-2-27. 온라인 음원 비이용 이유(2014/2015/2016) 309
그림 3-2-2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2014/2015/2016) 310
그림 3-2-2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2015/2016) 312
그림 3-2-30.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2015/2016) 314
그림 3-2-31.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월평균 구입 비용(2016) 316
그림 3-2-32.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2016) 318
그림 3-2-33. 음악공연 관람 경험(2014/2015/2016) 320
그림 3-2-34. 음악공연 유형별 평균 관람 횟수(2014/2015/2016) 322
그림 3-2-35. 음악공연 유형별 관람 비용(2014/2015/2016) 323
그림 3-2-36. 음악공연 관람 시 티켓 구입 경로(2014/2015/2016) 324
그림 3-2-37. 인터넷을 통한 구매 시 주 이용 사이트(2014/2015/2016) 326
그림 3-2-38. 암표 구매 경험, 이유 및 금액(2016) 327
그림 3-2-39. 음악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4/2015/2016) 329
그림 3-2-40.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2014/2015/2016) 331
그림 3-2-41.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2015/2016) 333
그림 3-2-42.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비구입 이유(2016) 335
그림 3-2-43.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2016) 336
그림 3-2-4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2016) 338
그림 3-2-4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2016) 340
그림 3-2-46.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플랫폼(2016) 342
그림 3-2-47.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콘텐츠(2016) 344
그림 3-2-48.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기기(2016) 346
그림 3-2-4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2016) 348
그림 3-2-50.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후 음반/음원 구매, 스트리밍/... 350
그림 3-2-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후 음반/음원 구매,... 352
그림 3-2-52. 월평균 음악 감상을 위한 소비 가능 금액(2016) 354
그림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1~2020년) 361
그림 4-1-2. 세계 음악산업 부문별 시장 점유율(2011 vs. 2015p vs. 2020) 362
그림 4-1-3. 미국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65
그림 4-1-4. 미국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65
그림 4-1-5. 캐나다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68
그림 4-1-6. 캐나다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69
그림 4-1-7. 영국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72
그림 4-1-8. 영국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72
그림 4-1-9. 독일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75
그림 4-1-10. 독일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75
그림 4-1-11. 프랑스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77
그림 4-1-12. 프랑스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78
그림 4-1-13. 이탈리아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0
그림 4-1-14. 이탈리아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1
그림 4-1-15. 러시아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3
그림 4-1-16. 러시아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3
그림 4-1-17. 스웨덴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5
그림 4-1-18. 스웨덴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6
그림 4-1-19. 일본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88
그림 4-1-20. 일본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88
그림 4-1-21. 중국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91
그림 4-1-22. 중국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91
그림 4-1-23. 호주 음악산업 분야별 비중 비교(2011 vs. 2015p vs. 2020) 394
그림 4-1-24. 호주 음악산업 분야별 성장률(2012~2020년) 394
그림 4-2-1. 2016년 상반기 미국 음악시장 매출액 규모 404
그림 4-2-2. 미국 음악산업의 포맷별 매출 비중 추이 405
그림 4-2-3. 미국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가입자 추이 406
그림 4-2-4. Coldplay 공연의 VR 영상 408
그림 4-2-5. 2015년 영국 음악산업 부문별 매출액 구조 409
그림 4-2-6. 2015년 말 기준 영국 음악 산업의 경제기여도(GVA), 수출액, 고용자수 411
그림 4-2-7. 영국 음악시장 분야별 부가가치 창출액 412
그림 4-2-8. 2015년 독일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14
그림 4-2-9. 2016년 상반기 독일 레코딩 음악시장의 매출 점유율 415
그림 4-2-10. 2015년 기준 독일 미디어 산업의 영역별 경제 기여분(GAV) 비교 416
그림 4-2-11. 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18
그림 4-2-12. 2002~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 419
그림 4-2-13. 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부문별 매출액 구조 420
그림 4-2-14. 2015년 프랑스 스트리밍 음악시장 부문별 매출액 비중 420
그림 4-2-15. 2015년 프랑스 스트리밍 시장의 오디오 vs. 비디오 소비 및 매출 비교 421
그림 4-2-16. 2015년 일본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23
그림 4-2-17. 2015년 중국 음악산업의 부문별 매출액 구조 427
그림 4-2-18. 소매판매액 기준 전 세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순위 429
그림 4-2-19. 중국 소비자들이 음악 콘텐츠에 지불하지 않는 이유 430
그림 4-3-1. 투모로랜드 2016 공연 436
그림 4-3-2. 공연 규모의 변화 2005 vs 2016 437
그림 4-3-3. Tomorrowland Festival 방문자 수 추이(2005~2016년) 437
그림 4-3-4. 투모로랜드 페스티벌 참여 주요 DJ 438
그림 4-3-5. 투모로랜드(Tomorrowland) 공식 지원 파트너사 439
그림 4-3-6. 투모로랜드 페스트벌에 참석한 반기문 UN 사무총장 439
그림 4-3-7. 빅마운틴 뮤직 페스티벌 440
그림 4-3-8. BMMF8에 참여하는 한국 뮤지션 아리카마(좌)와 과메기(우) 441
그림 4-3-9. BMMF 주요 후원사 441
그림 4-3-10.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 전경 442
그림 4-3-11.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에 참여한 E.X.I.D(좌)와 Apollo18(우) 444
그림 5-3-1. EU 저작권 제안에 따른 UCC 서비스의 법적 책임, 특권 및 의무 497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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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51790 | R 338.4778 ㅁ327ㅇ | 2016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가능 |
0002251791 | R 338.4778 ㅁ327ㅇ | 2016 |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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