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전자자료] =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A ; 4-RER-C-16026
면수
289
제어번호
MONO1201709816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류석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0

조사개요 요약 1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12

1. 조사 배경 12

2. 조사 목적 12

3. 국가통계승인 사항 12

4. 조사 연혁 13

5. 조사 내용 15

제2절 주요 개념 및 용어 정의 17

1.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및 산출방법 17

2. 주요 용어 정의 20

제3절 조사 설계 21

1. 표본 설계 21

2. 실사 설계 26

3. 모수 추정 27

4. 표본 현황 30

제2장 조사결과 요약 32

조사결과 요약 33

1.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34

2. 스마트폰 과의존 연령별ㆍ유형별 현황 35

3. 스마트폰 과의존 가구별 현황 38

4. 스마트폰 과의존 속성 39

5. 스마트폰 과의존 콘텐츠별 특성 40

6. 스마트폰 과의존 부작용 및 조절노력 43

7.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과의존 특성 46

제3장 전체 조사결과 48

제1절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49

1.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49

2. 유아동ㆍ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55

3. 과의존위험군 특성 57

제2절 스마트폰 과의존 속성 58

1. 전체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58

2. 유아동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60

3. 청소년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64

4. 성인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68

5. 60대 요인별ㆍ문항별 속성 72

제3절 인터넷(스마트폰) 이용현황 76

1. 주 이용 콘텐츠 현황 76

2. 스마트폰 이용시간 82

3. VR/AR/MR 이용현황 84

4. 온라인 게임 이용현황 86

제4절 정책 인지도 91

1. 과의존 심각성 인식 및 해소수단 91

2.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및 도움정도 96

제5절 스마트폰 과의존 부작용 및 조절노력 99

1. 과다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99

2. 심리사회적 부작용 특성 101

3.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 107

제6절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과의존 특성 109

1.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현황 109

2.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지도 111

[부록 1] 표본오차 및 변동계수 115

[부록 2] 조사표 117

[부록 3] 통계표 128

판권기 288

〈표 1-1-1〉 조사연혁(1) 14

〈표 1-1-2〉 조사연혁(2) 15

〈표 1-1-3〉 조사내용 16

〈표 1-2-1〉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결과 대상별 해석 18

〈표 1-2-2〉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결과 산출방법 19

〈표 1-2-3〉 청소년ㆍ성인ㆍ60대 스마트폰 과의존 결과 산출방법 19

〈표 1-3-1〉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조사구 수 및 가구 수 21

〈표 1-3-2〉 서울특별시 권역별 현황 22

〈표 1-3-3〉 경기도 권역별 현황 22

〈표 1-3-4〉 층화 방법 23

〈표 1-3-5〉 세부 층별 모집단 가구 현황 23

〈표 1-3-6〉 세부 층별 표본 조사구 현황 24

〈표 1-3-7〉 표본 가구 현황 30

〈표 1-3-8〉 표본 가구원(인구) 현황 31

〈표 2-1〉 대상별ㆍ과의존수준별 요인 점수 39

〈표 2-2〉 주 이용 콘텐츠 현황(복수응답) 40

〈표 2-3〉 부작용 우려 콘텐츠(1+2순위) 41

〈표 2-4〉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43

〈표 2-5〉 심리사회적 부작용 특성(그렇다+매우그렇다) 44

〈표 2-6〉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현황 46

〈표 3-1-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49

〈표 3-1-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50

〈표 3-1-3〉/〈표 2-1-3〉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51

〈표 3-1-4〉/〈표 2-1-4〉 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52

〈표 3-2-1〉 대상별ㆍ과의존수준별 요인 점수 58

〈표 3-2-2〉 유아동 요인별 속성 60

〈표 3-2-3〉 유아동 조절실패 요인속성 61

〈표 3-2-4〉 유아동 현저성 요인속성 62

〈표 3-2-5〉 유아동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63

〈표 3-2-6〉 청소년 요인별 속성 64

〈표 3-2-7〉 청소년 조절실패 요인속성 65

〈표 3-2-8〉 청소년 현저성 요인속성 66

〈표 3-2-9〉 청소년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67

〈표 3-2-10〉 성인 요인별 속성 68

〈표 3-2-11〉 성인 조절실패 요인속성 69

〈표 3-2-12〉 성인 현저성 요인속성 70

〈표 3-2-13〉 성인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71

〈표 3-2-14〉 60대 요인별 속성 72

〈표 3-2-15〉 60대 조절실패 요인속성 73

〈표 3-2-16〉 60대 현저성 요인속성 74

〈표 3-2-17〉 60대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75

〈표 3-3-1〉 주 이용 콘텐츠(복수응답) 77

〈표 3-3-2〉 주 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79

〈표 3-3-3〉 3가지 콘텐츠 이용비율 및 이용 만족도 80

〈표 3-3-4〉 부작용 우려 콘텐츠(1+2순위) 81

〈표 3-3-5〉 주중평균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82

〈표 3-3-6〉 주말평균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83

〈표 3-3-7〉 VR/AR/MR 이용률 84

〈표 3-3-8〉 VR/AR/MR 이용의향 85

〈표 3-3-9〉 주 이용 온라인 게임(1+2순위) 86

〈표 3-3-10〉 온라인 게임 예시 87

〈표 3-3-11〉 캐시템 이용 경험 88

〈표 3-3-12〉 월평균 캐시템 구매빈도 89

〈표 3-3-13〉 캐시템 이용 게임(1+2순위) 90

〈표 3-4-1〉 과의존 문제 심각성 인식정도 91

〈표 3-4-2〉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 ('알고있다' 응답률) 92

〈표 3-4-3〉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1+2순위) 93

〈표 3-4-4〉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1599-0075) 인지도 94

〈표 3-4-5〉 향후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의향 95

〈표 3-4-6〉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96

〈표 3-4-7〉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97

〈표 3-4-8〉 과의존 예방교육도움정도 98

〈표 3-5-1〉 과다사용으로 인해 걱정되는 영역(1+2순위) 99

〈표 3-5-2〉 도움이 필요한 영역(1+2순위) 100

〈표 3-5-3〉 부정적 정서 경험(그렇다+매우 그렇다) 101

〈표 3-5-4〉 성격 102

〈표 3-5-5〉 일상경험 103

〈표 3-5-6〉 인터넷에 대한 기대 및 ICT 역량 104

〈표 3-5-7〉 사회적 자원 105

〈표 3-5-8〉 인터넷(스마트폰) 순기능 106

〈표 3-5-9〉 가장 도움이 된 방법(1+2순위) 107

〈표 3-5-10〉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1+2순위) 108

〈표 3-6-1〉 부모의 이용허락 주요 이유(1+2순위) 109

〈표 3-6-2〉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필요성 110

〈표 3-6-3〉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시 양육자 활동(1+2순위) 111

〈표 3-6-4〉 유아동자녀의 사용 콘텐츠 인지정도 112

〈표 3-6-5〉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지도 시 어려운 점 113

〈표 3-6-6〉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1+2순위) 114

〈그림 1-2-1〉 스마트폰 과의존 구조모형 17

〈그림 3-1-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9

〈그림 3-1-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0

〈그림 3-1-3〉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1

〈그림 3-1-4〉 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2

〈그림 3-1-5〉 성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3

〈그림 3-1-6〉 가구원수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3

〈그림 3-1-7〉 성인 직업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4

〈그림 3-1-8〉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5

〈그림 3-1-9〉 맞벌이 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5

〈그림 3-1-10〉 한부모 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56

〈그림 3-1-11〉 부모-자녀(유아동/청소년)간 과의존위험성 관계 56

〈그림 3-1-12〉 과의존위험군 성별 구성비 57

〈그림 3-1-13〉 과의존위험군 연령별 구성비 57

〈그림 3-2-1〉 과의존위험군 요인별 속성 58

〈그림 3-2-2〉 문항별 속성 59

〈그림 3-2-3〉 유아동 요인별 속성 60

〈그림 3-2-4〉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속성 61

〈그림 3-2-5〉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속성 62

〈그림 3-2-6〉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63

〈그림 3-2-7〉 청소년 요인별 속성 64

〈그림 3-2-8〉 청소년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속성 65

〈그림 3-2-9〉 청소년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속성 66

〈그림 3-2-10〉 청소년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67

〈그림 3-2-11〉 성인 요인별 속성 68

〈그림 3-2-12〉 성인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속성 69

〈그림 3-2-13〉 성인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속성 70

〈그림 3-2-14〉 성인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71

〈그림 3-2-15〉 60대 요인별 속성 72

〈그림 3-2-16〉 60대 과의존위험군 조절실패 요인속성 73

〈그림 3-2-17〉 60대 과의존위험군 현저성 요인속성 74

〈그림 3-2-18〉 60대 과의존위험군 문제적 결과 요인속성 75

〈그림 3-3-1〉 주 이용 콘텐츠(복수응답) 76

〈그림 3-3-2〉 주 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78

〈그림 3-3-3〉 3가지 콘텐츠 이용비율 및 이용 만족도 80

〈그림 3-3-4〉 부작용 우려 콘텐츠 81

〈그림 3-3-5〉 주중평균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82

〈그림 3-3-6〉 주말평균 이용횟수 및 이용시간 83

〈그림 3-3-7〉 VR/AR/MR 이용률 84

〈그림 3-3-8〉 VR/AR/MR 이용의향 85

〈그림 3-3-9〉 주 이용 온라인 게임 86

〈그림 3-3-10〉 온라인 게임 캐시템 이용현황 88

〈그림 3-3-11〉 월평균 캐시템 구매빈도 89

〈그림 3-3-12〉 캐시템 이용 게임(1+2순위) 90

〈그림 3-4-1〉 과의존 심각성 인식 91

〈그림 3-4-2〉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 92

〈그림 3-4-3〉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1+2순위) 93

〈그림 3-4-4〉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1599-0075) 인지도 94

〈그림 3-4-5〉 향후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의향 95

〈그림 3-4-6〉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96

〈그림 3-4-7〉 교육형태 및 교육기관 97

〈그림 3-4-8〉 예방교육 도움정도 98

〈그림 3-5-1〉 걱정되는 영역(1+2순위) 99

〈그림 3-5-2〉 도움이 필요한 영역(1+2순위) 100

〈그림 3-5-3〉 부정적 정서 경험 101

〈그림 3-5-4〉 성격 102

〈그림 3-5-5〉 일상경험 103

〈그림 3-5-6〉 인터넷에 대한 기대 및 ICT 역량 104

〈그림 3-5-7〉 사회적 자원 105

〈그림 3-5-8〉 인터넷(스마트폰) 순기능 106

〈그림 3-5-9〉 가장 도움이 된 방법(1+2순위) 107

〈그림 3-5-10〉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1+2순위) 108

〈그림 3-6-1〉 부모의 이용허락 주요 이유(1+2순위) 109

〈그림 3-6-2〉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필요성 110

〈그림 3-6-3〉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시 양육자 활동(1+2순위) 111

〈그림 3-6-4〉 유아동자녀의 사용 콘텐츠 인지정도 112

〈그림 3-6-5〉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지도 시 어려운 점 113

〈그림 3-6-6〉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1+2순위) 114

〈표 1〉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133

〈표 2〉 주 사용기기 134

〈표 3〉 주이용 콘텐츠(1) 135

〈표 4〉 주이용 콘텐츠(2) 136

〈표 5〉 주이용 콘텐츠(3) 137

〈표 6〉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 뉴스검색 138

〈표 7〉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2) 학업/업무용 검색 139

〈표 8〉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3) 교육/학습 140

〈표 9〉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4) 상품/서비스 정보 검색 141

〈표 10〉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5) 교통 및 위치정보 검색 142

〈표 11〉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6) 일반적인 웹서핑 143

〈표 12〉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7) 게임 144

〈표 13〉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8) 성인용 콘텐츠 145

〈표 14〉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9) 영화/TV/동영상 146

〈표 15〉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0) 음악 147

〈표 16〉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1) 전자책(e-book), 웹툰, 웹소설 등 148

〈표 17〉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2) 스포츠 배팅 149

〈표 18〉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3) 이메일 150

〈표 19〉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4) 메신저 151

〈표 20〉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5) SNS 152

〈표 21〉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6) 상품/서비스 구매 153

〈표 22〉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7) 상품/서비스 판매 154

〈표 23〉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8) 금융 155

〈표 24〉 주이용 콘텐츠 이용정도: 19) 생활관리 156

〈표 25〉 3가지 콘텐츠 평균 이용비율 157

〈표 26〉 3가지 콘텐츠 이용 만족도: 1) 정보검색 및 활용 158

〈표 27〉 3가지 콘텐츠 이용 만족도: 2) 여가 159

〈표 28〉 3가지 콘텐츠 이용 만족도: 3) 커뮤니케이션 160

〈표 29〉 부작용 우려 콘텐츠_1순위(1) 161

〈표 30〉 부작용 우려 콘텐츠_1순위(2) 162

〈표 31〉 부작용 우려 콘텐츠_1순위(3) 163

〈표 32〉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순위(1) 164

〈표 33〉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순위(2) 165

〈표 34〉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순위(3) 166

〈표 35〉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3순위(1) 167

〈표 36〉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3순위(2) 168

〈표 37〉 부작용 우려 콘텐츠_1+2+3순위(3) 169

〈표 38〉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횟수(주중) 170

〈표 39〉 스마트폰 1회 이용 시 평균 이용시간(주중) 171

〈표 40〉 스마트폰 1일평균 이용횟수(주말) 172

〈표 41〉 스마트폰 1회 이용 시 평균 이용시간(주말) 173

〈표 42〉 VR/AR/MR 이용률 174

〈표 43〉 VR/AR/MR 이용의향 175

〈표 44〉 유아동(만3~9세): 1)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의 지도를 잘 따르지 않는다 176

〈표 45〉 유아동(만3~9세): 2) 정해진 이용 시간에 맞춰 스마트폰 사용을 잘 마무리 하지 않는다 177

〈표 46〉 유아동(만3~9세): 3) 이용중인 스마트폰을 빼앗지 않아도 스스로 그만두지 않는다 178

〈표 47〉 유아동(만3~9세): 4)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한다 179

〈표 48〉 유아동(만3~9세): 5) 다른 어떤 것보다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180

〈표 49〉 유아동(만3~9세): 6)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아이와 자주 싸운다 181

〈표 50〉 유아동(만3~9세): 7) 스마트폰을 하느라 다른 놀이나 학습에 지장이 있다 182

〈표 51〉 유아동(만3~9세): 8)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시력이나 자세가 안 좋아진다 183

〈표 52〉 유아동(만3~9세): 9) 하루에도 수시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려 한다 184

〈표 53〉 청소년(만10~19세):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185

〈표 54〉 청소년(만10~19세):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186

〈표 55〉 청소년(만10~19세):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187

〈표 56〉 청소년(만10~19세):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188

〈표 57〉 청소년(만10~19세):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189

〈표 58〉 청소년(만10~19세):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190

〈표 59〉 청소년(만10~19세):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191

〈표 60〉 청소년(만10~19세):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192

〈표 61〉 청소년(만10~19세):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193

〈표 62〉 청소년(만10~19세):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194

〈표 63〉 성인(만20~59세):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195

〈표 64〉 성인(만20~59세):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196

〈표 65〉 성인(만20~59세):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197

〈표 66〉 성인(만20~59세):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198

〈표 67〉 성인(만20~59세):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199

〈표 68〉 성인(만20~59세):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200

〈표 69〉 성인(만20~59세):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201

〈표 70〉 성인(만20~59세):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202

〈표 71〉 성인(만20~59세):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203

〈표 72〉 성인(만20~59세):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204

〈표 73〉 60대(만60~69세):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205

〈표 74〉 60대(만60~69세):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어렵다 206

〈표 75〉 60대(만60~69세):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207

〈표 76〉 60대(만60~69세):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208

〈표 77〉 60대(만60~69세):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209

〈표 78〉 60대(만60~69세):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210

〈표 79〉 60대(만60~69세):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211

〈표 80〉 60대(만60~69세):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212

〈표 81〉 60대(만60~69세):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213

〈표 82〉 60대(만60~69세):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214

〈표 83〉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순위(1) 215

〈표 84〉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순위(2) 216

〈표 85〉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2순위(1) 217

〈표 86〉 주 이용 온라인 게임_1+2순위(2) 218

〈표 87〉 캐시템 이용 경험 219

〈표 88〉 월평균 캐시템 구매빈도 220

〈표 89〉 캐시템 이용 게임_1순위(1) 221

〈표 90〉 캐시템 이용 게임_1순위(2) 222

〈표 91〉 캐시템 이용 게임_1+2순위(1) 223

〈표 92〉 캐시템 이용 게임_1+2순위(2) 224

〈표 93〉 과의존 문제 심각성 인식정도 225

〈표 94〉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_'알고있다' 응답률(1) 226

〈표 95〉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_'알고있다' 응답률(2) 227

〈표 96〉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_1순위(1) 228

〈표 97〉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_1순위(2) 229

〈표 98〉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_1+2순위(1) 230

〈표 99〉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_1+2순위(2) 231

〈표 100〉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_1+2+3순위(1) 232

〈표 101〉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_1+2+3순위(2) 233

〈표 102〉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1599-0075) 인지도 234

〈표 103〉 향후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의향 235

〈표 104〉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236

〈표 105〉 과의존 예방교육 형태 237

〈표 106〉 과의존 예방교육 기관 238

〈표 107〉 과의존 예방교육도움정도 239

〈표 108〉 과다사용으로 인해 걱정되는 영역_1순위 240

〈표 109〉 과다사용으로 인해 걱정되는 영역_1+2순위 241

〈표 110〉 과다사용으로 인해 걱정되는 영역_1+2+3순위 242

〈표 111〉 과다사용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영역_1순위 243

〈표 112〉 과다사용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영역_1+2순위 244

〈표 113〉 과다사용으로 도움이 필요한 영역_1+2+3순위 245

〈표 114〉 과다사용으로 인한 어려움 및 진단 경험 246

〈표 115〉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_1순위 247

〈표 116〉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_1+2순위 248

〈표 117〉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_1+2+3순위 249

〈표 118〉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_1순위 250

〈표 119〉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_1+2순위 251

〈표 120〉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_1+2+3순위 252

〈표 121〉 부적정서 경험: 1)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다 253

〈표 122〉 부적정서 경험: 2) 불안하다 254

〈표 123〉 부적정서 경험: 3) 분노를 느낀다 255

〈표 124〉 부적정서 경험: 4) 외롭다 256

〈표 125〉 성격 및 일상경험: 1) 나는 타인과 비교했을 때 신경이 예민하거나 긴장이 심한 편이다 257

〈표 126〉 성격 및 일상경험: 2) 평소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을 속이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258

〈표 127〉 성격 및 일상경험: 3) 나는 스스로를 존중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59

〈표 128〉 성격 및 일상경험: 4) 나는 전반적으로 현재의 생활에 만족한다 260

〈표 129〉 성격 및 일상경험: 5) 나는 일(직업 혹은 학업, 일상적인 일 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261

〈표 130〉 성격 및 일상경험: 6) 나는 인터넷 이외에도 충분한 여가활동을 하고 있다 262

〈표 131〉 성격 및 일상경험: 7) 행동하기 전에 많이 생각하는 편이다 263

〈표 132〉 인터넷에 대한 기대 및 ICT 역량: 1) 나는 인터넷을 통해 스트레스나 불쾌한 기분이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64

〈표 133〉 인터넷에 대한 기대 및 ICT 역량: 2) 나는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경험하지 못하면 불안하다 265

〈표 134〉 인터넷에 대한 기대 및 ICT 역량: 3) 나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는 편이다 266

〈표 135〉 사회적 자원: 1) 나는 가족들 때문에 곤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267

〈표 136〉 사회적 자원: 2) 우리 사회는 나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68

〈표 137〉 사회적 자원: 3) 내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많다 269

〈표 138〉 사회적 자원: 4) 나는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가 믿을만 하다고 생각한다 270

〈표 139〉 사회적 자원: 5) 나는 주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즐거워 한다 271

〈표 140〉 사회적 자원: 6) 나는 가족 이외에도 마음을 주고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272

〈표 141〉 인터넷 순기능: 1) 인터넷을 통해 지식역량이 강화되었다 273

〈표 142〉 인터넷 순기능: 2) 인터넷을 통해 가족친구 등과의 관계가 돈독해졌다 274

〈표 143〉 인터넷 순기능: 3) 인터넷을 통해 사회 참여 및 공헌활동을 하게 되었다 275

〈표 144〉 부모의 이용허락 주요이유_1순위 276

〈표 145〉 부모의 이용허락 주요이유_1+2순위 277

〈표 146〉 부모의 이용허락 주요이유_1+2+3순위 278

〈표 147〉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필요성 279

〈표 148〉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시 양육자 활동_1순위 280

〈표 149〉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시 양육자 활동_1+2순위 281

〈표 150〉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시 양육자 활동_1+2+3순위 282

〈표 151〉 유아동자녀의 사용 콘텐츠 인지정도 283

〈표 152〉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 지도 시 어려운 점 284

〈표 153〉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_1순위(1) 285

〈표 154〉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_1+2순위(2) 286

〈표 155〉 유아동자녀 스마트폰 이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_1+2+3순위(3) 28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