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개요 1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목적 16
3.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범위 17
4. 선행연구 분석 17
1) 이론적 배경 1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9
Ⅱ. 제주지역의 대중 수출 현황 20
1. 제주지역의 대중국 수출 일반 현황 20
2. 부문별 수출 현황 25
1) 품목별 분석 25
2) 세부품목별 분석 27
Ⅲ.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실태분석 29
1. 실태조사 개요 29
1) 목적 및 체계 29
2) 응답업체의 표본 구성 및 분석방법 29
2. 실태조사 분석 결과 30
1)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기본사항 30
(1) 대중 수출기업의 사업장 일반사항 30
(2) 대중 수출기업의 수출 일반사항 41
(3)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43
(4)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수출 및 진출전략 44
2)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사업장)의 중국 시장 인식 47
3)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사업장)의 시장대응 생산능력 53
4)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사업장)의 중국시장 대응 마케팅 역량 60
3. 요약 및 시사점 79
Ⅳ. 수출역량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83
1.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역량강화 필요성 83
2.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역량 강화 추진 방향 85
1) 글로벌 역량 강화 85
(1) 대중 수출기업 이력관리제 도입 85
(2) 맞춤형 수출지원 시스템 구축 85
(3) 수출기업 역량평가제 도입 86
(4) 중국 시장 정보 제공 87
2) 중국시장 마케팅 역량 강화 87
(1) 성장 단계별 지원체계 구축 87
(2) 수출지원사업의 효율성 개선 및 전문성 제고 88
(3) 핵심지원기관의 기능 강화 89
3) 내부 역량 강화 91
(1) 기업 시장 대응 능력 강화 91
(2) 기업의 중국 시장 인식 제고 92
(3) 목표 타깃 시장 선정 93
Ⅴ. 결론 95
참고문헌 97
[부록 1] (제목없음) 98
[부록 2] 제주지역 對中수출기업 실태조사 101
판권기 112
〈표 Ⅱ-1〉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요 국가별 수출 실적 21
〈표 Ⅱ-2〉 지역별 대중국 수출액 비교 23
〈표 Ⅱ-3〉 지역별 전체 수출액 비교 24
〈표 Ⅱ-4〉 품목별 대중국 수출액 비교 26
〈표 Ⅱ-5〉 상위 12개 품목의 전체 수출액 비중 27
〈표 Ⅱ-6〉 주요 세부 수출품목 28
〈표 Ⅲ-1〉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일반현황 30
〈표 Ⅲ-2〉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산업분야별 업력 및 고용규모 현황 32
〈표 Ⅲ-3〉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일반현황 33
〈표 Ⅲ-4〉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자본금 현황 34
〈표 Ⅲ-5〉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업력/산업/고용규모별 자본금 규모 현황 35
〈표 Ⅲ-6〉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매출액 규모 현황 36
〈표 Ⅲ-7〉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업력/산업/고용규모별 매출액 규모 현황 37
〈표 Ⅲ-8〉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영업 수행부서 현황 38
〈표 Ⅲ-9〉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업력/산업/고용규모별 해외영업 수행부서 현황 39
〈표 Ⅲ-10〉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영업 전담인력 현황 40
〈표 Ⅲ-11〉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업력/산업/고용규모별 해외영업 전담인력 현황 41
〈표 Ⅲ-12〉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수출 제품 유무 42
〈표 Ⅲ-13〉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수출 규모 42
〈표 Ⅲ-14〉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현지 자회사/법인 설립 여부 43
〈표 Ⅲ-15〉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자회사/법인 설립현황 44
〈표 Ⅲ-16〉 주요 수출(계획)제품의 수출 및 해외진출(계획) 시 전략 45
〈표 Ⅲ-17〉 해외 수출 및 진출 시 제품전략(다중 응답) 46
〈표 Ⅲ-18〉 해외 수출 및 진출 시 마케팅전략(다중 응답) 47
〈표 Ⅲ-19〉 중국 수출제품에 대한 중국의 통관법규 인지 여부 47
〈표 Ⅲ-20〉 중국시장 진출의 궁극적인 목적(우선순위 응답) 48
〈표 Ⅲ-21〉 대중 수출기업 주력 수출제품의 단계 49
〈표 Ⅲ-22〉 대중 수출기업 주력 수출제품의 주요 타깃팅 소비자층 50
〈표 Ⅲ-23〉 중국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우선순위 응답) 52
〈표 Ⅲ-24〉 중국시장에서의 사업경험 유형(2013~2015년)(다중 응답) 53
〈표 Ⅲ-25〉 경쟁기업 대비 수출 실적(2013~2015년) 54
〈표 Ⅲ-26〉 경쟁기업 비교 시 주력 수출제품 개발과정의 고려사항 55
〈표 Ⅲ-27〉 경쟁우위 속성을 기준으로 한 기업의 유형 56
〈표 Ⅲ-28〉 글로벌 경쟁우위 원천으로서의 중요도 56
〈표 Ⅲ-29〉 해당요소의 기업 내 성과 58
〈표 Ⅲ-30〉/〈표 Ⅲ-31〉 수출 및 해외진출 시, 현실적인 애로사항(우선순위 응답) 61
〈표 Ⅲ-31〉/〈표 Ⅲ-32〉 해외 수출 및 진출 시, 애로사항 해결방안(다중 응답) 62
〈표 Ⅲ-32〉/〈표 Ⅲ-33〉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 및 관련기관의 고려사항(우선순위 응답) 63
〈표 Ⅲ-33〉/〈표 Ⅲ-34〉 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기구의 설립 필요성 65
〈표 Ⅲ-34〉/〈표 Ⅲ-35〉 수출정보를 얻기 위해 주로 활용하는 정보채널(다중응답) 66
〈표 Ⅲ-35〉/〈표 Ⅲ-36〉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선호도 67
〈표 Ⅲ-36〉/〈표 Ⅲ-37〉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공급 정도 68
〈표 Ⅲ-37〉/〈표 Ⅲ-38〉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지원효과 69
〈표 Ⅲ-38〉/〈표 Ⅲ-39〉 기관별 해외시장 진출 지원정책의 만족도 74
〈표 Ⅲ-39〉/〈표 Ⅲ-40〉 해외진출 지원에 대한 공공기관 지원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이유(다중 응답) 75
〈표 Ⅲ-40〉/〈표 Ⅲ-41〉 해외진출 지원정책의 문제점(다중 응답) 76
〈표 Ⅲ-41〉/〈표 Ⅲ-42〉 해외진출 지원정책 중 가장 효과적인 지원정책(다중 응답) 77
〈표 Ⅲ-42〉/〈표 Ⅲ-43〉 중국진출을 위한 수출기업 내 중국어 마케팅 구비 수단(다중 응답) 78
〈표 Ⅲ-43〉/〈표 Ⅲ-44〉 중국진출을 위해 준비 또는 계획하고 있는 구비 수단(다중응답) 79
〈그림 Ⅱ-1〉 제주특별자치도의 대중국 수출 현황 20
〈그림 Ⅱ-2〉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요 국가별 수출 변화 22
〈그림 Ⅱ-3〉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요 국가별 수출 실적 22
〈그림 Ⅱ-4〉 지역별 대중국 수출 증감율 비교 24
〈그림 Ⅲ-1〉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산업별 분포 31
〈그림 Ⅲ-2〉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연한 현황 31
〈그림 Ⅲ-3〉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고용규모 현황 31
〈그림 Ⅲ-4〉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기업공개 유형 33
〈그림 Ⅲ-5〉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자본금 분포 34
〈그림 Ⅲ-6〉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매출액 분포 36
〈그림 Ⅲ-7〉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해외영업 수행부서 현황 38
〈그림 Ⅲ-8〉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의 수출 규모 43
〈그림 Ⅲ-9〉 주요 수출(계획)제품의 수출 및 해외진출(계획) 시 전략 45
〈그림 Ⅲ-10〉 해외 수출 및 진출 시 제품전략(다중 응답) 46
〈그림 Ⅲ-11〉 해외 수출 및 진출 시 마케팅전략(다중 응답) 47
〈그림 Ⅲ-12〉 중국시장 진출의 궁극적인 목적(우선순위 응답) 48
〈그림 Ⅲ-13〉 대중 수출기업 주력 수출제품의 단계 49
〈그림 Ⅲ-14〉 대중 수출기업 주력 수출제품의 주요 타깃팅 소비자층 50
〈그림 Ⅲ-15〉 대중 수출기업 주력 수출상품의 평균 적정 가격수준(국내 대비) 51
〈그림 Ⅲ-16〉 중국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우선순위 응답) 53
〈그림 Ⅲ-17〉 중국시장에서의 사업경험 유형(2013~2015년)(다중 응답) 54
〈그림 Ⅲ-18〉 경쟁기업 대비 수출 실적(2013~2015년) 54
〈그림 Ⅲ-19〉 경쟁기업 비교 시 주력 수출제품 개발과정의 고려사항 55
〈그림 Ⅲ-20〉 경쟁우위 속성을 기준으로 한 기업의 유형 56
〈그림 Ⅲ-21〉 글로벌 경쟁우위 원천으로서의 중요도 57
〈그림 Ⅲ-22〉 해당요소의 기업 내 성과 59
〈그림 Ⅲ-23〉 글로벌 경쟁우위 원천에 대한 IPA 분석 60
〈그림 Ⅲ-24〉 수출 및 해외진출 시, 현실적인 애로사항(우선순위 응답) 61
〈그림 Ⅲ-25〉 해외 수출 및 진출 시, 애로사항 해결방안(다중 응답) 62
〈그림 Ⅲ-26〉 제주지역 대중 수출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 및 관련기관의 고려사항(우선순위 응답) 64
〈그림 Ⅲ-27〉 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기구의 설립 필요성 65
〈그림 Ⅲ-28〉 수출정보를 얻기 위해 주로 활용하는 정보채널(다중응답) 66
〈그림 Ⅲ-29〉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선호도 67
〈그림 Ⅲ-30〉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공급 정도 69
〈그림 Ⅲ-31〉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지원효과 70
〈그림 Ⅲ-32〉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의 선호도와 공급정도, 지원효과 평가 결과 70
〈그림 Ⅲ-33〉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 선호도 및 공급정도에 대한 IPA 분석 71
〈그림 Ⅲ-34〉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 선호도 및 지원효과에 대한 IPA 분석 72
〈그림 Ⅲ-35〉 수출지원 분야별 정책 공급정도 및 지원효과에 대한 IPA 분석 73
〈그림 Ⅲ-36〉/〈그림 Ⅲ-35〉 기관별 해외시장 진출 지원정책의 만족도 74
〈그림 Ⅲ-37〉 해외진출 지원에 대한 공공기관 지원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이유(다중 응답) 75
〈그림 Ⅲ-38〉 해외진출 지원정책의 문제점(다중 응답) 76
〈그림 Ⅲ-39〉 해외진출 지원정책 중 가장 효과적인 지원정책(다중 응답) 77
〈그림 Ⅲ-40〉 중국진출을 위한 수출기업 내 중국어 마케팅 구비 수단(다중 응답) 78
〈그림 Ⅲ-41〉 중국진출을 위해 준비 또는 계획하고 있는 구비 수단(다중응답) 7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