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 모니터링 및 활용 최종보고서 [전자자료]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총서사항
교통물류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제1차년도
국토교통 R&D report
제어번호
MONO120171001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공동연구기관: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전자부품연구원, (주)이씨스, 메타빌드(주), (주)휴앤에스, (주)아이티텔레콤, (주)유브릿지
주관연구기관책임자: 김석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국문 요약문

영문 요약문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7

1. 연구개발의 필요성 17

2. 연구개발의 중요성 18

3. 연구개발 단계(TRL을 중심으로) 18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0

1. Connected Vehicle 및 Cooperative ITS 20

2. WAVE 통신시스템 30

3. 돌발상황 자동검지 시스템 35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37

1. 주요 수행내용 37

2. WAVE 통신시스템 40

3. 돌발상황 자동검지 시스템 115

4. 지원 시스템 운영결과 분석 143

5. 기술시연 153

6. 요소기술 실 도로 현장시험 170

7.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 성과관리 194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19

1. 목표 달성도 220

2. 관련분야 기여도 230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233

1. WAVE 통신 시스템 233

2. 돌발상황 자동검지 시스템 235

3. 기술시연 238

4. 요소기술 실 도로 현장시험 239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내용없음) 240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내용없음) 240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내용없음) 240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내용없음) 240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241

제11장 기타 사항(내용없음) 242

제12장 참고 문헌 243

[표 1] 테스트베드 현황 17

[표 2] 연구개발 단계 별 TRL 19

[표 3] C-ITS 또는 Connected Vehicle 정의 20

[표 4] 미국의 C-ITS 관련 프로젝트 추진현황 23

[표 5] 미국의 ITS Strategic Plan 2015-2019 주요 내용 24

[표 6] 유럽의 C-ITS 관련 프로젝트 추진현황 26

[표 7] 국외 e-Call 관련 서비스 27

[표 8] 미국 지역별 CV Pilot 지역 별 진행 현황 33

[표 9] 유럽 2016년도 C-ITS Plugtest USE CASE 별 현황 34

[표 10] VDS와 AID 시스템 비교 35

[표 11] 국내외 레이더 검지시스템 성능비교 36

[표 12]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 모니터링 연구의 주요 연구내용 및 담당기관 38

[표 13] 연구수행 일정계획 39

[표 14] WAVE 노변기지국의 운영 기능 지원 항목 44

[표 15] WAVE 기지국 로컬 로그 유형 46

[표 16] WAVE 기지국 로컬 로그 레벨 46

[표 17] 로컬 로그 저장 형식 46

[표 18] 스마트하이웨이 서비스 제공 기능 47

[표 19] WAVE 노기지국 신뢰성 요구사항 48

[표 20] WAVE기지국 세부 위치 및 역할 48

[표 21] 안테나 기능 사양(단품 기준) 49

[표 22] 케이블 기능 사양(단품 기준) 49

[표 23] 분배기 기능 사양(단품 기준) 49

[표 24] WAVE 노변기지국 케이블 지원 사양 50

[표 25] WAVE기지국 세부 위치 및 역할 51

[표 26] 시범도로 제공 WAVE 관련 서비스 54

[표 27] 정보량 및 전송형태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 57

[표 28] 시험용 메시지 통신 프로파일 63

[표 29] 시험도로에서의 전송속도별 시험 결과 요약 64

[표 30] 다수차량 통신시험 I2V 결과 요약 (최종 시험 결과) 67

[표 31] 다수차량 통신시험 V2V 결과 요약 (최종 시험 결과) 68

[표 32] 시험용 메시지 통신 프로파일 69

[표 33] 통신프로파일별 시험 결과 요약 69

[표 34] 시험용 메시지 통신 프로파일 74

[표 35] 대형차량 통신시험 결과 요약 75

[표 36] 다수차량시험 필요 사항 77

[표 37] 시험용 메시지 통신 프로파일 77

[표 38] 다수차량 통신시험 I2V 결과 요약 78

[표 39] 다수차량 통신시험 V2V 결과 요약 79

[표 40] 조건별 충돌회피거리확보성공률 92

[표 41] 각 로그 저장 형식 101

[표 42] 통신영역 성능 시험 시 통신 파라미터 102

[표 43] 통신영역 성능 시험 결과 103

[표 44] 로그 분석 결과 104

[표 45] 로그 분석 결과와 통신영역 성능 시험결과 오차율 104

[표 46] 운영 기간 월 별 최고 기온 및 최저 기온, 가동률 108

[표 47] 기지국 별 최고온도 및 최저 온도 109

[표 48] 복합기지국 운영기간동안의 가동시간 및 가동률 109

[표 49] 복합기지국 월간 가동시간 및 가동률 분석 결과 110

[표 50] 복합기지국 신뢰성 시험조건 110

[표 51]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의 정량적 성과목표 및 기준 116

[표 52]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시스템 구축 현황 116

[표 53]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상반기 가동률 117

[표 54]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하반기 가동률 117

[표 55]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6년 상반기 가동률 117

[표 56]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상반기 오경보율 118

[표 57]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하반기 오경보율 119

[표 58]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6년 상반기 오경보율 120

[표 59]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검지시간 측정 자료 분석결과 120

[표 60]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경부고속도로 시연결과 121

[표 61] 서해대교 시연결과 122

[표 62]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월별 시스템 보완내역 124

[표 63]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검지율날씨 상관관계 분석 129

[표 64] SMART-I 정량적 DATA (안정화 이전) 132

[표 65] SMART-I 정량적 DATA (안정화 이후) 133

[표 66] SMART-I 정량적 DATA (전체) 133

[표 67] SMART-I 시범도로 안정화 이전 오경보율 133

[표 68] SMART-I 시범도로 안정화 이후 오경보율 133

[표 69] SMART-I 2015년 상반기 죽전/오산 오경보율 분석 134

[표 70] SMART-I 운영데이터 검지시간 분석결과 135

[표 71] SMART-I 운영데이터 검지시간 상세(죽전BS) 136

[표 72] SMART-I 운영데이터 검지시간 상세(오산IC) 137

[표 73] SMART-I 모니터링 검지시간 안정화 이전 가동률 138

[표 74] SMART-I 모니터링 검지시간 안정화 이후 가동률 138

[표 75] SMART-I 기상에 따른 오경보율 분석 139

[표 76] SMART-I 기상조건에 따른 오경보율 분석 140

[표 77] SMART-I 교통량 및 속도별 돌발정보 분석 141

[표 78] 속도 구간별 돌발이벤트 비율 142

[표 79] SMART-I 시스템 안정화 연구내용 142

[표 80] SMART-I 가동률 144

[표 81] SMART-IDS 설치 지점별 가동률 145

[표 82] 복합기지국 월간 가동률 분석 결과 146

[표 83] 네트워크 장비 월간 가동률 분석 결과 147

[표 84] 네트워크 장비 월간 가동률(전체기 예정된 작업) 147

[표 85] 교통센터 서버장비 월간 가동률 분석 결과 148

[표 86] 교통센터 서버장비 장애발생 내역 148

[표 87] SMART-IDS(도로정보 레이더) 고장발생 조치사항 149

[표 88] SMART-I 고장발생 조치사항 150

[표 89] WAVE 통신 기지국 고장발생 조치사항 151

[표 90] 돌발상황 검지 후 보고 조치사항 151

[표 91] 스마트하이웨이 시범도로 기술시연 참관자 내역 153

[표 92] 제25호 서울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찰(TV-4) 153

[표 93] 스마트하이웨이 시범도로 기술시연 내역 154

[표 94] 스마트하이웨이 시범도로 기술시연을 위한 서비스 List 155

[표 95] 제25회 세계도로대회 개요 156

[표 96] 제25회 서울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연 프로그램 157

[표 97] 제25회 서울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연 서비스 설명 158

[표 98]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연 참여 응답자 국적 분포 160

[표 99] 기술시연 서비스별 만족도 상위(OECD 회원국) 162

[표 100] 기술시연 서비스별 실 도로 우선적용 대상 설문(OECD 회원국) 163

[표 101] 기술시연 제공 서비스 163

[표 102] 기술시연(리허설 포함) 일자 별 기후 167

[표 103] 스마트하이웨이/테스트베드 모니터링 서비스 비교 169

[표 104] 요소기술 시험대상 및 평가항목 170

[표 105] WAVE 통신시험 항목 및 목표수준 172

[표 106] WAVE 통신시험을 위한 시나리오 및 연관 서비스 172

[표 107] WAVE 통신시험을 위한 기관별 역할 분담 173

[표 108]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실 도로 현장시험 항목 174

[표 109] 자동돌발검지 시스템의 시범도내 설치지점 현황 174

[표 110]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시험방법 종류 175

[표 111]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시험방법론 비교 검토 176

[표 112]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현장시험 기록지 179

[표 113]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현장시험을 위한 도로차단신고 180

[표 114]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시험추진 일정 및 수행내역 181

[표 115] 요소기술 현장시험을 위한 추진일정 182

[표 116] I2V 실 도로 주행시험 RSE 지점별 분석결과(전체 차량) 183

[표 117] I2V 실 도로 주행시험 RSE 지점별 PER 분석결과(SUV 차량 제외) 184

[표 118] V2V(정지차량-이동차량간) 실 도로 주행시험 결과 187

[표 119] V2V(이동차량간) 실 도로 주행시험 결과 188

[표 120] V2V(이동차량간 추월주행) 실 도로 주행시험 결과 188

[표 121]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현장시험 중 이벤트 발생내역 189

[표 122]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실 도로 현장시험 Sample 검토 190

[표 123] SMART-IDS 실 도로 현장시험 결과 191

[표 124] SMART-I 운영데이터 검지시간 분석결과 192

[표 125] 연구 성과물 수요조사 실적 194

[표 126] 도로기술 적용 세부 추진사항 195

[표 127] 돌발상황검지시스템 적용 세부 추진사항 196

[표 128] 안개소산장치 적용 세부 추진사항 196

[표 129] 스마트하이웨이 연구성과물 사업화 실적 현황 197

[표 130] 고성능 중앙분리대 사업화 실적 197

[표 131] 집광식 조명 표지판 사업화 실적 198

[표 132] 도로지열융설 시스템 사업화 실적 200

[표 133] 소형풍력 발전장치 사업화 실적 200

[표 134] 안개소산장치 사업화 실적 200

[표 135] 안개시정거리 측정 장치 사업화 실적 201

[표 136] 융설액 자동분사 장치 사업화 실적 201

[표 137] 도로정보검지 레이더 사업화 실적 202

[표 138] 스마트톨링 사업화 실적 202

[표 139] 복합기지국 사업화 실적 203

[표 140] 터널자연채광 시스템 사업화 실적 203

[표 141] 단말기 배포 현황(재배치 이전) 206

[표 142] 1~5월 단말기 이용현황 207

[표 143] 단말기 이용자 불편사항 설문 결과 210

[표 144] 단말기 이용자 설문 상세 결과 210

[표 145] 단말기 사용의사 213

[표 146] 단말기 회수‧재배치 추진 일정 213

[표 147] 단말기 재배치 대상 214

[표 148] 단말기 재배치처 검토 214

[표 149] 단말기 재배치를 위한 노선버스 선정 214

[표 150] 노선버스 단말기 설치 215

[표 151] 단말기 재배포 추진경과 215

[표 152] 버스 단말기 재배치 이후 월별 통신횟수 216

[표 153]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연 서비스 217

[표 154] 세계도로대회 스마트하이웨이 언론보도 현황 218

[표 155] WAVE 통신 시스템 검증 정량적 성과목표 220

[표 156] 다수차량 통신시험 V2I 결과 요약 (최종 시험 결과) 221

[표 157] 다수차량 통신시험 V2V 결과 요약 (최종 시험 결과) 221

[표 158] WAVE 통신 복합기지국 정량적 성과목표 221

[표 159] 스마트 단말기 정량적 성과목표 222

[표 160] 정량적 성과목표 222

[표 161] 정량적 성과목표 223

[표 162] 시범도로 기술시연의 정량적 성과목표 223

[표 163] 돌발상황 검지 후 보고 조치사항 224

[표 164] WAVE 통신시험을 위한 기관별 역할 분담 226

[표 165] 시범도로 기술시연의 정량적 성과목표 227

[표 166] 기술시연 지원 및 S/W개선 정량적 성과목표 228

[표 167]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 성과관리 정량적 성과목표 228

[표 168]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노변기지국 설치내역 234

[표 169] 국내‧외 레이더 검지시스템 설치내역 236

〈그림 1〉 미국 교통부의 추진 체계 23

〈그림 2〉 유럽의 C-ITS 추진단계별 프로젝트(ERTICO 제공) 25

〈그림 3〉 미국, 유럽, 일본의 C-ITS 추진동향 28

〈그림 4〉 C-ITS 추진을 위한 EU-US 협력 체계 29

〈그림 5〉 C-ITS 시범사업 제공 서비스 30

〈그림 6〉 주요 선진국의 C-ITS 프로젝트 추진 현황 31

〈그림 7〉 Ann Arbor 테스트 사이트 32

〈그림 8〉 Connected Vehicle Pilot Deployment Program 33

〈그림 9〉 검지시스템 변화추세 35

〈그림 10〉 스마트하이웨이 돌발상황 검지시스템 구성 36

〈그림 11〉 시범도로 WAVE 통신시스템 구성 40

〈그림 12〉 WAVE노변기지국 설치 예 41

〈그림 13〉 복합기지국용 WAVE통신장치가 적용된 네트워크 시스템 구성 요소 42

〈그림 14〉 복합기지국용 WAVE통신장치가 적용된 네트워크 시스템 구성 요소 43

〈그림 15〉 WAVE 노변기지국 네트워크 기능 구성 43

〈그림 16〉 WAVE 노변기지국 하드웨어 구성 47

〈그림 17〉 지향성 안테나의 설치 예(3방향, 노변) 49

〈그림 18〉 무지향성 안테나의 설치(서울영업소) 49

〈그림 19〉 WAVE 노변기지국 원격감시 체계 50

〈그림 20〉 WAVE 기지국 설치 지점 51

〈그림 21〉 보급형 WAVE 단말기 HW 구성도 51

〈그림 22〉 WAVE 단말기 보드 52

〈그림 23〉 WAVE 단말장치 MPC5125 Block Diagram 52

〈그림 24〉 보급형 WAVE 단말기 모듈 구성도 53

〈그림 25〉 보급형 WAVE 단말기 WAVE SW 구성도 53

〈그림 26〉 보급형 WAVE 단말기 S/W 데이터 흐름도 54

〈그림 27〉 로그 수집 시스템 구성 55

〈그림 28〉 데이터길이 100B일 때의 전체PER (좌: 전송주기 0.1초, 우: 전송주기 1초) 58

〈그림 29〉 데이터길이 200B일 때의 전체PER (좌: 전송주기 0.1초, 우: 전송주기 1초) 58

〈그림 30〉 데이터길이 500B일 때의 전체PER (좌: 전송주기 0.1초, 우: 전송주기 1초) 59

〈그림 31〉 데이터길이 1000B일 때의 전체PER (좌: 전송주기 0.1초, 우: 전송주기 1초) 59

〈그림 32〉 데이터길이 1400B일 때의 전체PER (좌: 전송주기 0.1초, 우: 전송주기 1초) 59

〈그림 33〉 성능시험 송신 패킷 구조 60

〈그림 34〉 구간별PER 슬라이딩 윈도우 기법 계산 62

〈그림 35〉 전송속도별 I2V 최대통신범위/평균PER 성능 그래프 64

〈그림 36〉 전송속도별 V2V 최대통신범위/평균PER 성능 그래프 64

〈그림 37〉 전송속도 3~9Mbps에서의 거리별 구간PER 성능 그래프 65

〈그림 38〉 전송속도 12~27Mbps에서의 거리별 구간PER 성능 그래프 66

〈그림 39〉 거리별 수신세기 그래프 66

〈그림 40〉 메시지길이/전송 속도별 I2V 최대통신거리 성능 그래프 70

〈그림 41〉 메시지길이/전송 속도별 I2V 평균통신지연 성능 그래프 70

〈그림 42〉 메시지길이/전송 속도별 I2V 평균PER 성능 그래프 70

〈그림 43〉 메시지길이/전송 속도별 V2V 최대통신거리 성능 그래프 70

〈그림 44〉 메시지길이/전송 속도별 V2V 평균통신지연 성능 그래프 71

〈그림 45〉 메시지길이/전송 속도별 V2V 평균PER 성능 그래프 71

〈그림 46〉 전송속도 3Mbps에서의 거리별 구간PER 성능 그래프 72

〈그림 47〉 전송속도 6Mbps에서의 거리별 구간PER 성능 그래프 72

〈그림 48〉 전송속도 12Mbps에서의 거리별 구간PER 성능 그래프 73

〈그림 49〉 전송속도 27Mbps에서의 거리별 구간PER 성능 그래프 73

〈그림 50〉 대형버스 기존 안테나 장착 방안 73

〈그림 51〉 대형차량에서의 전파 차단 및 신호 감쇠 현상 74

〈그림 52〉 대형버스 이중 안테나 설치 변경 74

〈그림 53〉 I2V 메시지에 대한 거리별 수신세기 / PER 성능 75

〈그림 54〉 V2V 메시지에 대한 거리별 수신세기 / PER 성능 76

〈그림 55〉 시범도로 다수차량시험 장면 77

〈그림 56〉 시험차량 안테나 장착 모습 80

〈그림 57〉 개별 안테나별 I2V 최대통신거리 및 평균 PER 80

〈그림 58〉 안테나 종류별 I2V 최대통신거리 및 평균 PER 80

〈그림 59〉 안테나 종류별 전구간 V2V 평균PER 80

〈그림 60〉 안테나 종류별 I2V 통신거리 대비 수신세기 및 구간PER 성능 81

〈그림 61〉 다이폴1 안테나의 V2V 메시지 수신세기 및 구간PER 성능 82

〈그림 62〉 다이폴2 안테나의 V2V 메시지 수신세기 및 구간PER 성능 82

〈그림 63〉 샤크 안테나의 V2V 메시지 수신세기 및 구간PER 성능 82

〈그림 64〉 I2V 메시지에 대한 차량속도별 구간PER 성능 83

〈그림 65〉 V2V 메시지에 대한 차량속도별 구간PER 성능 및 통신거리 83

〈그림 66〉 채널운영방식 별 평균PER 성능 84

〈그림 67〉 차량 주행방면에 따른 평균PER 성능 85

〈그림 68〉 교통량 대비 평균PER 성능 86

〈그림 69〉 기온/강수량 대비 평균PER 성능 87

〈그림 70〉 체험도로-시범도로 거리별 PER성능 비교(좌: 3M/1000B, 우: 6M/1000B) 88

〈그림 71〉 체험도로-시범도로 거리별 PER성능 비교(좌: 12M/1000B, 우: 27M/1000B) 88

〈그림 72〉 운전자별 인지반응시간 분포 90

〈그림 73〉 운전자/차종별 감속능력 분포도 90

〈그림 74〉 상대속도에 따른 충돌거리 그래프 91

〈그림 75〉 충돌거리 및 이벤트 최초통지거리 그래프 92

〈그림 76〉 기온에 따른 충돌회피거리확보성공률 93

〈그림 77〉 기상상태 별 충돌회피거리확보성공률 93

〈그림 78〉 강수량에 따른 충돌회피거리확보성공률 93

〈그림 79〉 구간 교통량에 따른 충돌회피거리확보성공률 94

〈그림 80〉 통신성능 분석 툴 실행 화면 95

〈그림 81〉 통신영역 툴 메뉴영역 96

〈그림 82〉 통신성능 분석 툴 통신파라미터 설정 화면 96

〈그림 83〉 통신성능 분석 툴 로그 표시 화면 97

〈그림 84〉 통신성능 분석 툴 차트 영역 98

〈그림 85〉 통신영역 분석 툴 지도 영역 99

〈그림 86〉 통신영역 분석 툴 지도 설정 99

〈그림 87〉 오프라인/온라인 지도 99

〈그림 88〉 통신성능 분석 툴 시범도로 구간 복합기지국 위치 100

〈그림 89〉 통신성능 분석 툴 복합기지국 별 PAR 차트 100

〈그림 90〉 통신영역 분석 툴 불러오기 100

〈그림 91〉 통신성능 측정 구조도 102

〈그림 92〉 도로환경 통신영역 성능 시험 시나리오 102

〈그림 93〉 통신영역 성능 시험 측정 화면 103

〈그림 94〉 복합기지국 설치 환경 105

〈그림 95〉 복합기지국 1~2번 설치 지점 지형도 106

〈그림 96〉 복합기지국 1~2번 실제 도로 환경 106

〈그림 97〉 복합기지국 1~2번 사이 지형 변화 구간 107

〈그림 98〉 복합기지국 안테나 설치 환경 107

〈그림 99〉 스마트카드 리더기와 호스트 컨트롤러 간의 인터페이스 블럭도 111

〈그림 100〉 WAVE 톨링 단말기 내부 111

〈그림 101〉 WAVE 톨링 단말기 외부 112

〈그림 102〉 ALPAR 프레임 구조 112

〈그림 103〉 WAVE 톨링 LAB 테스트 113

〈그림 104〉 WAVE 톨링 필드 테스트 113

〈그림 105〉 단말기별 과금 통신 성공률 114

〈그림 106〉 돌발상황 자동검지 시스템 개요 115

〈그림 107〉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시범도로 검지사례 121

〈그림 108〉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운영 SW 레이더 설정 122

〈그림 109〉 운영 SW 돌발판단 파라메타 설정 123

〈그림 110〉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운영 SW 기능보완 123

〈그림 111〉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상반기 가동률 125

〈그림 112〉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하반기 가동률 125

〈그림 113〉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6년 상반기 가동률 126

〈그림 114〉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상반기 오경보율 126

〈그림 115〉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5년 하반기 오경보율 127

〈그림 116〉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2016년 상반기 오경보율 127

〈그림 117〉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평균 검지시간 128

〈그림 118〉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설치구간 검토 129

〈그림 119〉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기상조건(악천후) 129

〈그림 120〉 도로정보검지용 레이더 설치방식 130

〈그림 121〉 SMART-I 시스템 구성 131

〈그림 122〉 SMART-I 검지시간 분석영상 132

〈그림 123〉 SMART-I 시범도로 운영데이터 오경보율 134

〈그림 124〉 통계프로그램 R을 사용한 가설검증 135

〈그림 125〉 SMART-I 시범도로 운영데이터 가동률 138

〈그림 126〉 SMART-I 기상정보별 죽전BS 오경보율 139

〈그림 127〉 SMART-I 기상정보별 죽전BS 오경보율 140

〈그림 128〉 SMART-I 교통량 및 속도별 돌발정보 분석 141

〈그림 129〉 속도 구간별 돌발이벤트 비율 142

〈그림 130〉 스마트하이웨이 사업 경부선 시범도로 시스템 구성 현황 143

〈그림 131〉 SMART-I 월별 가동률 현황 144

〈그림 132〉 SMART-IDS 월별 가동률 현황 145

〈그림 133〉 복합기지국 지점별 가동률 146

〈그림 134〉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연 시나리오 158

〈그림 135〉 세계도로대회 기술시연 참여자의 V2X 경험 여부 160

〈그림 136〉 기술시연 만족도 및 기술적 수준 응답결과(5점 척도 100점 환산결과) 161

〈그림 137〉 기술시연 서비스별 만족도 (서비스별 5점 척도 응답의 100점 만점 환산결과) 161

〈그림 138〉 서비스별 우선적용 대상 (상위 5개 서비스 선정 응답결과) 162

〈그림 139〉 스마트 단말기 구성도 165

〈그림 140〉 영상 미러링 시스템 구성도 165

〈그림 141〉 WAVE 톨링 구성도 165

〈그림 142〉 시연버스 구성도 166

〈그림 143〉 카니발 설치모습 및 내부 시연환경 166

〈그림 144〉 시연버스 외부 설치모습 및 내부 시연환경 166

〈그림 145〉 시연 및 리허설 시 기후조건 168

〈그림 146〉 기술시연 단말기 운영 결과 169

〈그림 147〉 시범도로 현장장비 시험평가 모습 171

〈그림 148〉 WAVE 통신 시범도로 현장시험 모습 173

〈그림 149〉 SMART-IDS 경부선 실 도로로 현장시험 검지 화면(양상 캡쳐) 175

〈그림 150〉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현장시험 시험차량 주행 시나리오 179

〈그림 151〉 I2V 통신환경에서의 차종별 회차별 방향별 PDR 측정결과 184

〈그림 152〉 경부선 시범도로 I2V 통신환경에서의 PER측정결과 185

〈그림 153〉 경부선 시범도로 I2V 통신환경에서의 평균통신지연시간 측정결과 186

〈그림 154〉 경부선 시범도로 I2V 통신환경에서의 통신거리(m) 측정결과 186

〈그림 155〉 SMART-IDS 실 도로 현장시험 검지시간 분포 191

〈그림 156〉 SMART-IDS 운영데이터(4개 지점) 오경보율 발생현황 192

〈그림 157〉 SMART-I 운영데이터(2개 지점)의 검지시간 분포 193

〈그림 158〉 SMART-I 운영데이터(2개 지점) 오경보율 발생현황 193

〈그림 159〉 터널 자연채광시스템 구성 195

〈그림 160〉 터널 자연채광시스템 설치전경 195

〈그림 161〉 도로정보검지 레이더 테스트 시나리오(경부선) 204

〈그림 162〉 도로정보검지 레이더 테스트 시나리오(서해대교) 205

〈그림 163〉 월별 일평균 이용횟수 현황 207

〈그림 164〉 월별 개인 이용횟수 현황 210

〈그림 165〉 단말기 이용 불편 유형 212

〈그림 166〉 단말기 이용률 제고 대책 213

〈그림 167〉 스마트 단말기 재배치 방향 214

〈그림 168〉 단말기 재 배포 후 통신횟수 변화 216

〈그림 169〉 자동돌발검지 시스템 현장시험 시험차량 주행 시나리오 226

〈그림 170〉 기술시연 만족도 및 기술적 수준 응답결과(5점 척도 100점 환산결과) 227

〈그림 171〉 국내 최초의 레이더 기반 AID 시스템 개발 230

〈그림 172〉 검지시스템 간 검지영역 비교 231

〈그림 173〉 레이더시스템의 유지관리 효율성 강화 231

〈그림 174〉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 구간 234

〈그림 175〉 강남순환도로 신림터널 내 돌발상황 자동검지 시스템 설치 235

〈그림 176〉 대전~세종 C-ITS 시범설치 구역 23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