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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자유학기제의 중장기 추진 전략과 방안 : 초·중·고 운영 확대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김은영 ; 공동연구자: 김경애, 김보경, 양희준, 이상은, 최상덕, 김아미, 성열관, 차성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6
청구기호
379.155 -17-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243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 2016-1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662556
제어번호
MONO1201710131
주기사항
부록: 1. 1차 델파이조사지 ; 2. 2차 델파이조사지 ; 3.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외
참고문헌: p. 209-21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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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21

1. 교육개혁 정책의 방향과 과제 22

2. 주요국 교육개혁 사례 및 시사점 25

가. 핀란드의 교육개혁 25

나. 싱가포르의 교육개혁 29

다. 미국의 교육개혁: 평가 패러다임 변화 사례를 중심으로 32

라. 시사점 39

3. 자유학기제 유관 정책 추진 현황 및 쟁점 40

가. 중앙 정부 차원 40

나. 시ㆍ도 교육청 차원 47

Ⅲ. 자유학기제 추진 과정 및 성과 분석 55

1. 자유학기제 정책의 추진 과정 56

2.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 및 쟁점 분석 58

가. 자유학기제 운영의 성과 58

나. 자유학기제 운영의 쟁점 64

3. 자유학기제 초ㆍ중ㆍ고 확대의 필요성 및 의의 70

가. 자유학기제를 통한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실현 가능성 제고 70

나. 한국 초ㆍ중ㆍ고 개혁의 교두보로서 자유학기제 확대의 필요성 71

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교육의 본질에 부합하는 학교교육으로의 변화 지향 72

Ⅳ.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74

1. 조사 방법 75

2. 조사 내용 76

3. 영역별 분석 결과 77

가. 공통 77

나. 중학교 영역 78

다. 고등학교 영역 80

라. 초등학교 영역 83

4. 종합 결과 84

Ⅴ. 자유학기제 초ㆍ중ㆍ고 확대 모형 88

1. 모형 구안의 과정 및 방법 89

2. 자유학기 확대 모형(안)의 비전 및 방향 91

3. 중학교 운영 확대의 방향과 모형 설계 92

가. 자유학기제의 중학교 확대의 필요성 92

나.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모형(안) 100

다. 모형 적용 시 요구되는 해결 과제 119

4. 고등학교 운영 확대의 방향과 모형 설계 126

가. 자유학기제의 고등학교 확대 필요성 126

나.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모형(안) 132

5. 초등학교 운영 연계의 방향과 방안 149

가. 자유학기제의 초등교육 연계 필요성 149

나. 자유학기제와 초등교육의 연계 방안 157

Ⅵ. 자유학기제 중장기 추진 전략 및 방안 170

1. 중장기 추진을 위한 과제와 방안 171

가. 중등학교 내신 평가의 개선 촉진 171

나. 고입 및 대입 제도와의 연계 180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계 184

라. 진로 체험 활동의 내실화 187

마. 교원의 총체적 역량 제고 192

바. 교원의 업무 부담 해소 195

사. 초ㆍ중ㆍ고 학교급간 연계 197

아. 학습의 질 제고를 위한 시스템적 지원 199

자. 자유학기제 확대에 따른 인적ㆍ물적 자원 지원 202

2. 중장기 확대의 추진 로드맵 205

참고문헌 209

Abstract 217

[부록] 220

1. 1차 델파이조사지 221

2. 2차 델파이조사지 229

3.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236

4. 포커스 그룹 인터뷰 설명서 238

5. 포커스 그룹 인터뷰 동의서 241

판권기 242

〈표 Ⅰ-1〉 포커스 그룹 인터뷰 대상 학교 19

〈표 Ⅱ-1〉 KLT에서 교사, 동료, 학습자의 역할 36

〈표 Ⅱ-2〉 KLT의 논리 및 흐름도 37

〈표 Ⅱ-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41

〈표 Ⅱ-4〉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와 자유학기제 비교 43

〈표 Ⅱ-5〉 자기주도학습전형 면접 평가 영역 및 내용 46

〈표 Ⅱ-6〉 학생부 중심의 전형 모집 인원 비율 47

〈표 Ⅱ-7〉 오디세이학교의 미래 핵심역량 51

〈표 Ⅱ-8〉 오디세이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예시 51

〈표 Ⅲ-1〉 자유학기제 정책 추진 과정 57

〈표 Ⅳ-1〉 델파이조사 참여자 75

〈표 Ⅳ-2〉 델파이조사 내용 76

〈표 Ⅳ-3〉 자유학기제 확대 시 핵심 내용 77

〈표 Ⅳ-4〉 현행 자유학기제의 최대 성과 78

〈표 Ⅳ-5〉 현행 자유학기제의 개선 과제 78

〈표 Ⅳ-6〉 중학교 타학기 및 타학년 확대 방안: 교육과정 운영 79

〈표 Ⅳ-7〉 중학교 타학기 및 타학년 확대 방안: 수업 방법 79

〈표 Ⅳ-8〉 중학교 타학기 및 타학년 확대 방안: 평가 방법 79

〈표 Ⅳ-9〉 중학교 타학기 및 타학년 확대 방안: 자유학기 활동 80

〈표 Ⅳ-10〉 자유학기제의 중학교 전체로 확대 시 개선 과제 80

〈표 Ⅳ-11〉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시 정책 핵심목표 81

〈표 Ⅳ-12〉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의 방향: 교육과정 운영 81

〈표 Ⅳ-13〉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의 방향: 수업 방법 82

〈표 Ⅳ-14〉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의 방향: 평가 방법 82

〈표 Ⅳ-15〉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의 방향: 자유학기 활동 83

〈표 Ⅳ-16〉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시 개선 과제 83

〈표 Ⅳ-17〉 초등학교 교육의 주요 해결 과제 84

〈표 Ⅳ-18〉 초등학교-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계 시 주요 추진 정책 84

〈표 Ⅴ-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94

〈표 Ⅴ-2〉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고(자율고등학교 포함)와 특목고(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127

〈표 Ⅴ-3〉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성화고등학교와 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 128

〈표 Ⅴ-4〉 충남 S고등학교의 '진로 연계 선택형 교육과정' 예시 134

〈표 Ⅴ-5〉 서울시 '학교연합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예시 135

〈표 Ⅴ-6〉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모형 수업시간 편성ㆍ운영 예시-오후형(고 1) 143

〈표 Ⅴ-7〉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모형 수업시간 편성ㆍ운영 예시-전일형(고 1) 144

〈표 Ⅴ-8〉 고등학교 자유학기제 모형 수업시간 편성ㆍ운영 예시-분산형(고 1) 145

〈표 Ⅴ-9〉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150

〈표 Ⅵ-1〉 3등급 성취평가제(안) 예시 179

〈표 Ⅵ-2〉 초등학교-중학교 연계를 위한 교사 연수 방안 198

[그림 Ⅰ-1] 연구의 모형 20

[그림 Ⅱ-1] 싱가포르 국가 교육과정 핵심역량 30

[그림 Ⅱ-2] KLT의 주요 원칙 35

[그림 Ⅱ-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과정 주요 내용 42

[그림 Ⅱ-4] 초등학교 창체활용형 수업시간 편성 및 운영(6학년 예시) 44

[그림 Ⅱ-5] 중학교 자유학기후행형 수업시간 편성 및 운영(2학년 예시) 44

[그림 Ⅱ-6] 고등학교 진로탐색형 수업시간 편성 및 운영(1학년 예시) 45

[그림 Ⅲ-1]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 60

[그림 Ⅲ-2]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학교 구성원 관계' 61

[그림 Ⅲ-3]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의 '수업 참여' 관련 62

[그림 Ⅲ-4] 자유학기제 종단연구 결과: '미래 핵심역량 및 진로 역량' 63

[그림 Ⅲ-5] 자유학기제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의 '행복감' 64

[그림 Ⅳ-1]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종합(공통) 85

[그림 Ⅳ-2]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종합(중학교 영역) 85

[그림 Ⅳ-3]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종합(고등학교 영역) 86

[그림 Ⅳ-4] 전문가 델파이조사 결과 종합(초등학교 영역) 87

[그림 Ⅴ-1] 자유학기제 확대 모형 구안의 과정 및 방법 90

[그림 Ⅴ-2]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방향 100

[그림 Ⅴ-3]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모형(안) 101

[그림 Ⅴ-4]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모델 131

[그림 Ⅴ-5] 서울시 '개방형' 교육과정의 학생 과목 선택에 의한 개인별 과정 예시 135

[그림 Ⅵ-1] '수행평가 지원 포털' 사이트 메인 선택화면 예시 176

[그림 Ⅵ-2] '수행평가 지원 포털' 사이트 평가도구 화면 예시 176

[그림 Ⅵ-3] 수행평가 진단 도구 활용 사례 178

[그림 Ⅵ-4] 성취평가제의 도입 이전과 이후 비교 179

[그림 Ⅵ-5] 자유학기제 중장기 확대의 추진 로드맵 206

[그림 Ⅵ-6] 자유학기제 중장기 확대를 위한 학교급별 추진 로드맵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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