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교육종단연구(KELS)2013. 4, 조사개요보고서 / 연구책임자: 김양분 ; 공동연구자: 남궁지영, 박경호, 최인희, 강호수, 김미숙, 이규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6
청구기호
370.951 -17-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269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기술보고 ; TR 2016-55-01
한국교육종단연구 ; 2016
제어번호
MONO1201710238
주기사항
부록: 1. 설문지 ; 2. 설문지 변경 사항
참고문헌: p. 179-18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4

Ⅱ. 조사 설계 23

1. 기본 방향 24

2. 단계별 조사 계획 26

3. 표본 설계 29

4. 표본 유지 관리 38

Ⅲ. 조사 설문지 개발 40

1. 기본 방향 41

2. 조사 연구 모형 42

3. 세부 지표 및 조사 내용 44

가. 학생 조사 내용 46

나. 학부모 조사 내용 59

다. 학교 조사 내용 65

Ⅳ. 조사 결과 및 표본 변동 69

1. 1차년도 결과 70

가. 1차년도 조사 성공률 70

나. 1차년도 무응답 경향 71

다. 1차년도 가중치 73

2. 2차년도 결과 80

가. 2차년도 표본 변동 80

나. 2차년도 모집단 81

다. 2차년도 조사 성공률 83

라. 2차년도 무응답 경향 83

마. 2차년도 가중치 86

3. 3차년도 결과 92

가. 3차년도 표본 변동 92

나. 3차년도 모집단 92

다. 3차년도 조사 성공률 94

라. 3차년도 무응답 경향 95

마. 3차년도 가중치 97

4. 4차년도 결과 100

가. 4차년도 표본 변동 100

나. 4차년도 모집단 101

Ⅴ. 중학교 학업성취도검사 수직연계 연구 104

1. 연구문제 105

2. 연구내용 및 방법 108

가. 학년 간 수직척도 개발 108

나. 규준 개발 110

다. 수준 설정 111

3. 학업성취도검사 개발 113

가. 검사 종류 113

나. 검사의 개요 113

다. 검사 개발 절차 115

4. 본검사 시행 및 문항분석 결과 116

가. 본검사 시행 개요 116

나. 본검사 문항분석 결과 117

5. 중학교 수직척도 개발과 초등학교 6학년과의 연계화 125

가. 수직척도 개발 모형 125

나. 수직척도 개발을 위한 문항 분석 결과 129

6. 교과별 규준표 제작 160

가. 규준의 의미 160

나. 규준 제작 절차 161

다. 과목별 규준 제작 164

7. 수준 설정 168

가. 수준 설정의 의미 168

나. 수준 설정 방법 169

다. 수준 설정 결과 169

8. 연구 종합 180

참고문헌 183

[부록 1] 설문지 188

[부록 2] 설문지 변경 사항 238

판권기 273

〈표 Ⅰ-1〉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4차년도 조사 대상 수 16

〈표 Ⅰ-2〉 동등화검사 집단 표집 계획 20

〈표 Ⅰ-3〉 동등화검사 조사 성공 수 20

〈표 Ⅰ-4〉 규준 개발 및 준거 설정을 위한 조사 대상 수 21

〈표 Ⅱ-1〉 「한국교육종단연구」 조사 및 분석 계획 28

〈표 Ⅱ-2〉 학교와 학생, 교사의 모집단 크기와 표본 크기 30

〈표 Ⅱ-3〉 표본 학교의 특징과 학교별 표본 수 32

〈표 Ⅲ-1〉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조사 연구 모형 44

〈표 Ⅲ-2〉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연도별 조사 도구 45

〈표 Ⅲ-3〉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학생 설문지 문항 구성 47

〈표 Ⅲ-4〉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학생역량조사지 문항 구성 56

〈표 Ⅲ-5〉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학부모 설문지 문항 구성 59

〈표 Ⅲ-6〉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학교조사지 구성 67

〈표 Ⅳ-1〉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1차년도 설문지 성공률 70

〈표 Ⅳ-2〉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1차년도 설문지 간 무응답률 71

〈표 Ⅳ-3〉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1차년도 집단별 설문 무응답률 72

〈표 Ⅳ-4〉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1차년도 무응답 경향 73

〈표 Ⅳ-5〉 1차년도 학생의 유층별 응답률 74

〈표 Ⅳ-6〉 1차년도 학생의 사후층화 표 76

〈표 Ⅳ-7〉 1차년도 학생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76

〈표 Ⅳ-8〉 1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분포 77

〈표 Ⅳ-9〉 1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지역규모별/성별 분포 77

〈표 Ⅳ-10〉 1차년도 학생의 일반적 특성 77

〈표 Ⅳ-11〉 1차년도 학교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79

〈표 Ⅳ-12〉 1차년도 학교 가중치의 지역규모, 설립유형, 학교규모 요약 통계량 79

〈표 Ⅳ-13〉 1차년도 학교의 일반적 특성 80

〈표 Ⅳ-14〉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년도 학생 변동 사항 및 조사 대상자 수 81

〈표 Ⅳ-15〉 1, 2차년도 모집단 및 원표본 표집 비율 82

〈표 Ⅳ-16〉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년도 설문지 성공률 83

〈표 Ⅳ-17〉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년도 설문지 간 무응답률 84

〈표 Ⅳ-18〉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년도 집단별 설문 무응답률 85

〈표 Ⅳ-19〉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2차년도 응답 경향 85

〈표 Ⅳ-20〉 2차년도 학생의 유층별 응답률 86

〈표 Ⅳ-21〉 2차년도 학생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88

〈표 Ⅳ-22〉 2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지역규모 요약 통계량 88

〈표 Ⅳ-23〉 2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분포 88

〈표 Ⅳ-24〉 2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지역규모별/성별 분포 88

〈표 Ⅳ-25〉 2차년도 학생의 일반적 특성 89

〈표 Ⅳ-26〉 2차년도 학교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90

〈표 Ⅳ-27〉 2차년도 학교 가중치의 지역규모, 설립유형, 학교규모 요약 통계량 91

〈표 Ⅳ-28〉 2차년도 학교의 일반적 특성 91

〈표 Ⅳ-29〉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학생 변동 사항 및 조사 대상자 수 92

〈표 Ⅳ-30〉 1, 3차년도 학생 모집단 및 원표본 표집 비율 93

〈표 Ⅳ-31〉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설문지 성공률 94

〈표 Ⅳ-32〉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설문지 간 무응답률 95

〈표 Ⅳ-33〉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집단별 설문 무응답률 96

〈표 Ⅳ-34〉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응답 경향 97

〈표 Ⅳ-35〉 3차년도 학생의 유층별 응답률 98

〈표 Ⅳ-36〉 3차년도 학생 가중치와 모집단 값과의 비교 99

〈표 Ⅳ-37〉 3차년도 학생 가중치의 성별, 지역규모, 학교 설립유형의 요약 통계량 99

〈표 Ⅳ-38〉 3차년도 학생의 일반적 특성 100

〈표 Ⅳ-39〉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4차년도 학생 변동 사항 및 조사 대상자 수 101

〈표 Ⅳ-40〉 1, 4차년도 학생 모집단 및 원표본 표집 비율 102

〈표 Ⅴ-1〉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3개년 연구내용 요약 105

〈표 Ⅴ-2〉 수직척도화 작업을 위한 자료 수집 설계 108

〈표 Ⅴ-3〉 교과별 학업성취도검사의 길이 (문항 수) 114

〈표 Ⅴ-4〉 국어과 본검사 문항 분석 결과 (1학년) 118

〈표 Ⅴ-5〉 국어과 본검사 기술 통계량 (1학년) 119

〈표 Ⅴ-6〉 수학과 본검사 문항 분석 결과 (1학년) 120

〈표 Ⅴ-7〉 수학과 본검사 기술 통계량 (1학년) 121

〈표 Ⅴ-8〉 영어과 본검사 문항 분석 결과 (1학년) 122

〈표 Ⅴ-9〉 영어과 본검사 기술 통계량 (1학년) 124

〈표 Ⅴ-10〉 국어과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1학년 공통문항 검사 명세화표 128

〈표 Ⅴ-11〉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수직척도화 작업을 위한 표본의 수 128

〈표 Ⅴ-12〉 국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1학년) 130

〈표 Ⅴ-13〉 국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2학년) 131

〈표 Ⅴ-14〉 국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3학년) 132

〈표 Ⅴ-15〉 국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1학년) 134

〈표 Ⅴ-16〉 국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2학년) 135

〈표 Ⅴ-17〉 국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3학년) 136

〈표 Ⅴ-18〉 국어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1학년) 138

〈표 Ⅴ-19〉 국어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2학년) 139

〈표 Ⅴ-20〉 국어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3학년) 139

〈표 Ⅴ-21〉 수학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1학년) 140

〈표 Ⅴ-22〉 수학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2학년) 142

〈표 Ⅴ-23〉 수학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3학년) 143

〈표 Ⅴ-24〉 수학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1학년) 144

〈표 Ⅴ-25〉 수학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2학년) 145

〈표 Ⅴ-26〉 수학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3학년) 146

〈표 Ⅴ-27〉 수학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1학년) 148

〈표 Ⅴ-28〉 수학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2학년) 149

〈표 Ⅴ-29〉 수학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3학년) 149

〈표 Ⅴ-30〉 영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1학년) 150

〈표 Ⅴ-31〉 영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2학년) 152

〈표 Ⅴ-32〉 영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문항분석 결과 (3학년) 153

〈표 Ⅴ-33〉 영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1학년) 154

〈표 Ⅴ-34〉 영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2학년) 155

〈표 Ⅴ-35〉 영어과 2모수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적합도 결과 (3학년) 156

〈표 Ⅴ-36〉 영어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1학년) 158

〈표 Ⅴ-37〉 영어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2학년) 159

〈표 Ⅴ-38〉 영어과 원점수-수직척도점수 변환 표 (3학년) 160

〈표 Ⅴ-39〉 규준작성을 위한 규준별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크기, 표집 비율 (1학년) 163

〈표 Ⅴ-40〉 영역별 검사점수의 규준집단별 기술통계량 (1학년) 163

〈표 Ⅴ-41〉 국어과 총점의 규준표: 전체, 성별, 지역별 (1학년) 164

〈표 Ⅴ-42〉 국어과 검사점수의 규준집단별 우수집단과 하위집단의 점수 조견표 165

〈표 Ⅴ-43〉 수학과 총점의 규준표: 전체, 성별, 지역별 (1학년) 166

〈표 Ⅴ-44〉 수학과 검사점수의 규준집단별 우수집단과 하위집단의 점수 조견표 167

〈표 Ⅴ-45〉 영어과 총점의 규준표: 전체, 성별, 지역별 (1학년) 167

〈표 Ⅴ-46〉 영어과 검사점수의 규준집단별 우수집단과 하위집단의 점수 조견표 168

〈표 Ⅴ-47〉 국어과 수준별 북마크 기준점수와 수준별 학생 비율 (1학년) 170

〈표 Ⅴ-48〉 국어과 수준별 수행 지표 (1학년) 170

〈표 Ⅴ-49〉 국어과 패널의 라운드 별 도달 기준 점수 기대치 171

〈표 Ⅴ-50〉 국어과 라운드별 북마크 기준 점수와 수준별 학생 비율 (1학년) 171

〈표 Ⅴ-51〉 수학과 수준별 북마크 기준점수와 수준별 학생 비율 (1학년) 173

〈표 Ⅴ-52〉 수학과 수준별 수행 지표 (1학년) 174

〈표 Ⅴ-53〉 수학과 패널의 라운드 별 도달 기준 점수 기대치 175

〈표 Ⅴ-54〉 수학과 라운드별 북마크 기준 점수와 수준별 학생 비율 (1학년) 175

〈표 Ⅴ-55〉 영어과 수준별 북마크 기준점수와 수준별 학생 비율 (1학년) 177

〈표 Ⅴ-56〉 영어과 수준별 수행 지표 (1학년) 177

〈표 Ⅴ-57〉 영어과 패널의 라운드 별 도달 기준 점수 기대치 178

〈표 Ⅴ-58〉 영어과 라운드별 북마크 기준 점수와 수준별 학생 비율 (1학년) 179

[그림 Ⅱ-1] 「한국교육종단연구」 조사 연구 모형 28

[그림 Ⅴ-1] 1학년 국어과 본검사 총점 분포 119

[그림 Ⅴ-2] 1학년 수학과 본검사 총점 분포 122

[그림 Ⅴ-3] 1학년 영어과 본검사 총점 분포 124

[그림 Ⅴ-4] 수직척도 표본 설계 127

[그림 Ⅴ-5] 국어과 학년간 검사특성곡선 137

[그림 Ⅴ-6] 수학과 학년간 검사특성곡선 147

[그림 Ⅴ-7] 영어과 학년간 검사특성곡선 157

[그림 Ⅴ-8] 국어과 패널의 라운드별 수준별 분할점수 173

[그림 Ⅴ-9] 수학과 패널의 라운드별 수준별 분할점수 176

[그림 Ⅴ-10] 영어과 패널의 라운드별 수준별 분할점수 18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53409 370.951 -17-5 v.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53410 370.951 -17-5 v.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