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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울교육박물관 운영(시설확충)방안 연구 요약서 4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Ⅱ. 제도와 기준 16
1. 법적ㆍ제도적 정비 16
가. 박물관의 정의 및 책임 16
나. 핵심 가치 및 사명 20
다. 조례제정 및 관련 법 개정 23
2. 조직 구성 24
가. 박물관의 조직 설계 24
나. 교과 연계 및 프로그램 개발 조직 36
다. 사전평가제 평가기준 검토 37
Ⅲ. 환경 개선 39
1. 박물관 환경 개선 39
가. 환경 및 현황 39
나. 필요 면적 41
다. 공간 확보 방안 42
2. 기능별 공간 구분 43
가. 영역별 공간 43
나. 보존 관리 시스템 적용 45
3. 전문인력 구성 방안 45
가. 인력구성 45
나. 전문 인력의 직무 능력 단위 46
4. 유관 박물관 시설 및 인력 비교 48
가. 시도교육청 산하 교육박물관 시설 및 인력 48
나. 국립박물관의 시설과 인력 사례 48
Ⅳ. 프로그램 개선 49
1. 콘텐츠 수집 49
2. 전시 콘텐츠 구성 51
가. 전시설계의 주요 원칙 52
나. 관람자 참여관찰 결과 54
다. 전시주제 63
3. 교육 콘텐츠 구성 71
가. 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 71
나. 교구재 개발 원리 73
다. 교육 설계의 기준 80
4. 프로그램 개발 85
가. 교과통합-연계 프로그램 85
나. 아웃리치 프로그램 87
다. 전시형태에 따른 활동지 유형 89
라. 문화비교적 관점을 위한 활동지 유형 92
5. 지역 콘텐츠 구성 94
가. 에코 뮤지엄 : 북촌의 장소를 중심으로 95
나. 커뮤니티 뮤지엄 : 세대 간 대화를 중심으로 96
다. 참여박물관 : 사이버 뮤지엄 활용을 중심으로 98
Ⅴ. 홍보 및 기금 조성 100
1. 홍보 및 협력 100
가. 지역과 소통하는 공동체 지향 박물관의 조성 원리 100
나. 지역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축제형 프로그램 101
다. 연대를 통한 교류방안 104
2. 재원조성 방안 105
가.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105
나. 회원제 운영 105
다. 기부금 모금 106
라. 전시 참여 107
Ⅵ. 결론 및 정책적 함의 108
1. 연구결과 요약 108
2. 정책적 제언 108
참고문헌 111
[부록 1] 서울교육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목록 114
[부록 2] 서울교육박물관 기획전시 목록 115
[부록 3] 국내교육박물관 사례조사 116
[부록 4] 미국박물관협회 산하 교육위원회(EdCOM)의 기준과 원칙 117
판권기 120
〈표 1〉 서울교육박물관 유물수집 목록 27
〈표 2〉 교육자료 분류체계 기준 및 기본원칙 29
〈표 3〉 교육자료 수집 맥락 및 해석 체계 30
〈표 4〉 학교박물관 단계별 조성방안 33
〈표 5〉 사전평가제에 의한 평가기준 37
〈표 6〉 서울교육박물관의 수집유물 총수 39
〈표 7〉 서울교육박물관 사용 면적 41
〈표 8〉 서울교육박물관의 시설확충 적정 면적 예시 안 41
〈표 9〉 업무추진계획 및 절차도 43
〈표 10〉 필요 공간 구성 및 공간 비율 44
〈표 11〉 전문 인력 최소 구성방안 46
〈표 12〉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박물관 전문 인력 역량 수준 47
〈표 13〉 시도교육청 산하 교육박물관 인력구성 현황 48
〈표 14〉 시도교육청 산하 교육박물관 시설 사용 면적 48
〈표 15〉 국립한글박물관 시설 면적과 인력 48
〈표 16〉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시설 면적과 인력 49
〈표 17〉 학교교육 관련 전시 주제의 예 64
〈표 18〉 평생교육관련 전시주제의 예 67
〈표 19〉 Gail Anderson의 박물관에서의 교육의 변화 73
〈표 20〉 교육체험 교구재 개발 항목의 예 75
〈표 21〉 전시참여 프로그램의 예 83
〈표 22〉 학교박물관 전국 네트워크프로그램 83
〈표 23〉 학교에서 진행 가능한 박물관 연계 프로그램 사례 85
〈표 24〉 개인의 기억과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 사례 86
〈표 25〉 국내 박물관 활동지 활용 유형 90
〈표 26〉 전시 및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설계 기준 93
[그림 1] 서울교육박물관 유물수집체계도 26
[그림 2] 학교박물관 및 거점을 통한 서울교육박물관의 역할 32
[그림 3] 수집체계 및 소통 34
[그림 4] 〈House of Memories〉 프로그램의 항목 35
[그림 5] 학교박물관운영 설계도 35
[그림 6] 서울교육박물관 시설조감도 40
[그림 7] 서울교육박물관 공간 배치도 42
[그림 8] 박물관 전문인력 교과과정 체계 47
[그림 9] 이용자의 참여형 전시 69
[그림 10] 입장선택을 통한 전시관람 및 학습과정 70
[그림 11] 밀워키 박물관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시 71
[그림 12] 창틀 교구재의 활용 76
[그림 13] 국립민속박물관 제3전시실 활동지의 예 78
[그림 14] 국립중앙박물관 현장활동지의 예 79
[그림 15] 아카이브전시 및 지역민들의 사진 기록 워크숍 기록 84
[그림 16] 인물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어린이 87
[그림 17] Newcastle Discovery Museum의 체험프로그램의 예 97
[그림 18] 회상의 도구로 사용되는 인형과 이야기 97
[그림 19] 생강과자 갤러리 전시 홍보물 99
[그림 20] 덴버아트 뮤지엄의 포스터 제작 프로그램 103
[그림 21] 서울거리예술축제의 한 장면. 화초 더미에 사람이 누워 있다 10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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