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점자 활용 규격 표준화 및 사용자별 교육 과정 개발 :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411.1 -17-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5 p. : 삽화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6-01-15
제어번호
MONO1201710649
주기사항
[연구기관]: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연구책임자: 김영일
부록: 1.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실태 및 요구 조사 설문지: 점자 지도사용 ; 2.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실태 및 요구 조사 설문지: 점자 학습자용 ; 3.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연구 자문 회의
참고문헌: p. 177-17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국문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및 목표 13

3. 용어 정의 13

4. 연구 방법 13

제2장 점자 교육의 이론적 배경 15

1. 점자 교육의 원칙 17

1) 선-집중·후-완화 원칙 17

2) 기능 문해 우선 원칙 17

3) 진단적 교수 원칙 18

4) 개별화 원칙 18

2. 점자 읽기 교육 20

1) 점자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 강화 21

2) 올바른 점자 읽기 자세 형성 23

3) 순조로운 손과 손가락 운동 촉진 24

4) 손가락의 촉지각 개발 26

5) 단어 재인 지도 28

6) 점자 읽기 유창성 증진 30

7) 생활과 학습을 위한 읽기 전략 지도 31

3. 점자 쓰기 교육 32

4. 선행 연구 고찰 34

제3장 외국과 우리나라 점자 교육의 실제 37

1. 미국의 점자 교육 39

1) 점자 교육 전달 체계 39

2) 점자 교육 교재 41

2. 일본의 점자 교육 43

1) 점자 지도의 실제 43

2) 일본의 점자 지도 교재 50

3) 일본에서의 점자 지도법 55

3. 우리나라의 점자 교육 62

1) 근대의 점자 교육 62

2) 점자 교육 환경의 변화 64

3) 시각 장애인 재활 교육의 확대와 현황 65

4) 점자 교육 교재 67

5) 교재 분석의 의의와 점자 교육 발전 방향 77

제4장 점자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81

1. 초점 집단 면담 83

1) 면담 방법 83

2) 면담 결과 87

3) 면담의 시사점 133

2. 설문 조사 137

1) 조사 방법 137

2) 조사 결과 141

제5장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159

1. 성격 161

2. 목표 162

3. 내용 체계 165

1) 내용 체계 표 166

2) 성취 기준 168

4. 교수·학습 방법 172

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172

2) 교수·학습 전략 173

3) 과정별 교수·학습 방법 173

5. 평가 178

1) 기본 방향 178

2) 평가 전략 179

3) 평가 방안 179

제6장 결론 및 제언 181

1. 결론 183

2. 제언 183

참고문헌 185

부록 187

〈부록 1〉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실태 및 요구 조사 설문지: 점자 지도사용 189

〈부록 2〉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설문지: 점자 학습자용 199

〈부록 3〉 중도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연구 자문 회의 206

판권기 214

〈표 3-1〉 시각 재활 치료사의 지도 영역과 세부 내용 41

〈표 3-2〉 점자학습 지도 안내서 세부 내용 53

〈표 3-3〉 교재의 특성과 종류 68

〈표 3-4〉 교재의 구성과 내용 71

〈표 4-1〉 점자 지도사 면담 참여자 특성 83

〈표 4-2〉 집단별 점자 학습자 면담 참여자 특성 84

〈표 4-3〉 점자 지도사 면담 도구 85

〈표 4-4〉 점자 학습자 면담 도구 86

〈표 4-5〉 점자 지도사의 기본 정보 137

〈표 4-6〉 점자 학습자의 기본 정보 138

〈표 4-7〉 모집 및 자료 수집 단계별 조사 대상 비율 140

〈표 4-8〉 점자 지도사의 점자 교육 목표에 대한 의견 141

〈표 4-9〉 수준별 점자 교육 실태 142

〈표 4-10〉 점자 교육의 수준 구분 실태 142

〈표 4-11〉 공식적 교재 사용 여부의 실태 142

〈표 4-12〉 교재의 출처에 관한 실태 143

〈표 4-13〉 교재 미확보 시 교육 자료 확보 방안 143

〈표 4-14〉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내용 실태 144

〈표 4-15〉 점자 교육 시 집단 구성에 대한 실태 144

〈표 4-16〉 주별 점자 교육 실시 횟수 145

〈표 4-17〉 1회당 점자 교육 시간에 대한 실태 145

〈표 4-18〉 하루 중 점자 교육 시간 편성 실태 145

〈표 4-19〉 점자 읽기·쓰기 지도 순서 146

〈표 4-20〉 점자 정보 단말기 지도 실태 146

〈표 4-21〉 점선 따라가기 점형에 대한 실태 147

〈표 4-22〉 기초 재활 서비스 영역별 제공 현황 147

〈표 4-23〉 점자 교육 평가 기준의 실태 148

〈표 4-24〉 평가 기준 148

〈표 4-25〉 평가 기준이 없는 경우의 교육 종료 결정 148

〈표 4-26〉 점자 교육 목표에 대한 요구 149

〈표 4-27〉 중도 시각 장애인의 점자 교육 목표에 관한 요구 149

〈표 4-28〉 수준별 점자 교육에 대한 요구 150

〈표 4-29〉 점자 교육의 수준 구분에 대한 요구 150

〈표 4-30〉 점자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152

〈표 4-31〉 점자 교육 시 집단 구성 형태에 대한 요구 153

〈표 4-32〉 중도 시각 장애인의 주별 점자 교육 실시에 대한 횟수에 대한 요구 153

〈표 4-33〉 1회당 점자 교육 시간에 대한 요구 154

〈표 4-34〉 하루 중 점자 교육 시간 편성에 대한 요구 154

〈표 4-35〉 점자 읽기·쓰기 학습 순서에 대한 요구 155

〈표 4-36〉 점자 정보 단말기 학습에 대한 요구 155

〈표 4-37〉 점선 따라가기 점형에 대한 요구 156

〈표 4-38〉 기초 재활 영역에 대한 요구 156

〈표 4-39〉 평가 기준에 대한 요구 157

〈표 4-40〉 점자 교육 발전 방안에 대한 요구 157

〈표 5-1〉 기초 과정 내용 체계 표 166

〈표 5-2〉 숙련 과정 내용 체계 표 167

〈표 5-3〉 전문 과정 내용 체계 표 167

〈그림 5-1〉 교육의 목적, 일반적 목표, 구체적 목표들 간의 관계 16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54397 411.1 -17-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54398 411.1 -17-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함께보면 좋은 자료 Clo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