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국문 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및 목표 13
3. 용어 정의 13
4. 연구 방법 13
제2장 점자 교육의 이론적 배경 15
1. 점자 교육의 원칙 17
1) 선-집중·후-완화 원칙 17
2) 기능 문해 우선 원칙 17
3) 진단적 교수 원칙 18
4) 개별화 원칙 18
2. 점자 읽기 교육 20
1) 점자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 강화 21
2) 올바른 점자 읽기 자세 형성 23
3) 순조로운 손과 손가락 운동 촉진 24
4) 손가락의 촉지각 개발 26
5) 단어 재인 지도 28
6) 점자 읽기 유창성 증진 30
7) 생활과 학습을 위한 읽기 전략 지도 31
3. 점자 쓰기 교육 32
4. 선행 연구 고찰 34
제3장 외국과 우리나라 점자 교육의 실제 37
1. 미국의 점자 교육 39
1) 점자 교육 전달 체계 39
2) 점자 교육 교재 41
2. 일본의 점자 교육 43
1) 점자 지도의 실제 43
2) 일본의 점자 지도 교재 50
3) 일본에서의 점자 지도법 55
3. 우리나라의 점자 교육 62
1) 근대의 점자 교육 62
2) 점자 교육 환경의 변화 64
3) 시각 장애인 재활 교육의 확대와 현황 65
4) 점자 교육 교재 67
5) 교재 분석의 의의와 점자 교육 발전 방향 77
제4장 점자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81
1. 초점 집단 면담 83
1) 면담 방법 83
2) 면담 결과 87
3) 면담의 시사점 133
2. 설문 조사 137
1) 조사 방법 137
2) 조사 결과 141
제5장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159
1. 성격 161
2. 목표 162
3. 내용 체계 165
1) 내용 체계 표 166
2) 성취 기준 168
4. 교수·학습 방법 172
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172
2) 교수·학습 전략 173
3) 과정별 교수·학습 방법 173
5. 평가 178
1) 기본 방향 178
2) 평가 전략 179
3) 평가 방안 179
제6장 결론 및 제언 181
1. 결론 183
2. 제언 183
참고문헌 185
부록 187
〈부록 1〉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실태 및 요구 조사 설문지: 점자 지도사용 189
〈부록 2〉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설문지: 점자 학습자용 199
〈부록 3〉 중도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과정 연구 자문 회의 206
판권기 214
〈표 3-1〉 시각 재활 치료사의 지도 영역과 세부 내용 41
〈표 3-2〉 점자학습 지도 안내서 세부 내용 53
〈표 3-3〉 교재의 특성과 종류 68
〈표 3-4〉 교재의 구성과 내용 71
〈표 4-1〉 점자 지도사 면담 참여자 특성 83
〈표 4-2〉 집단별 점자 학습자 면담 참여자 특성 84
〈표 4-3〉 점자 지도사 면담 도구 85
〈표 4-4〉 점자 학습자 면담 도구 86
〈표 4-5〉 점자 지도사의 기본 정보 137
〈표 4-6〉 점자 학습자의 기본 정보 138
〈표 4-7〉 모집 및 자료 수집 단계별 조사 대상 비율 140
〈표 4-8〉 점자 지도사의 점자 교육 목표에 대한 의견 141
〈표 4-9〉 수준별 점자 교육 실태 142
〈표 4-10〉 점자 교육의 수준 구분 실태 142
〈표 4-11〉 공식적 교재 사용 여부의 실태 142
〈표 4-12〉 교재의 출처에 관한 실태 143
〈표 4-13〉 교재 미확보 시 교육 자료 확보 방안 143
〈표 4-14〉 중도 시각 장애인 점자 교육 내용 실태 144
〈표 4-15〉 점자 교육 시 집단 구성에 대한 실태 144
〈표 4-16〉 주별 점자 교육 실시 횟수 145
〈표 4-17〉 1회당 점자 교육 시간에 대한 실태 145
〈표 4-18〉 하루 중 점자 교육 시간 편성 실태 145
〈표 4-19〉 점자 읽기·쓰기 지도 순서 146
〈표 4-20〉 점자 정보 단말기 지도 실태 146
〈표 4-21〉 점선 따라가기 점형에 대한 실태 147
〈표 4-22〉 기초 재활 서비스 영역별 제공 현황 147
〈표 4-23〉 점자 교육 평가 기준의 실태 148
〈표 4-24〉 평가 기준 148
〈표 4-25〉 평가 기준이 없는 경우의 교육 종료 결정 148
〈표 4-26〉 점자 교육 목표에 대한 요구 149
〈표 4-27〉 중도 시각 장애인의 점자 교육 목표에 관한 요구 149
〈표 4-28〉 수준별 점자 교육에 대한 요구 150
〈표 4-29〉 점자 교육의 수준 구분에 대한 요구 150
〈표 4-30〉 점자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152
〈표 4-31〉 점자 교육 시 집단 구성 형태에 대한 요구 153
〈표 4-32〉 중도 시각 장애인의 주별 점자 교육 실시에 대한 횟수에 대한 요구 153
〈표 4-33〉 1회당 점자 교육 시간에 대한 요구 154
〈표 4-34〉 하루 중 점자 교육 시간 편성에 대한 요구 154
〈표 4-35〉 점자 읽기·쓰기 학습 순서에 대한 요구 155
〈표 4-36〉 점자 정보 단말기 학습에 대한 요구 155
〈표 4-37〉 점선 따라가기 점형에 대한 요구 156
〈표 4-38〉 기초 재활 영역에 대한 요구 156
〈표 4-39〉 평가 기준에 대한 요구 157
〈표 4-40〉 점자 교육 발전 방안에 대한 요구 157
〈표 5-1〉 기초 과정 내용 체계 표 166
〈표 5-2〉 숙련 과정 내용 체계 표 167
〈표 5-3〉 전문 과정 내용 체계 표 167
〈그림 5-1〉 교육의 목적, 일반적 목표, 구체적 목표들 간의 관계 16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연천지역 연구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