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 : 교사 대화법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808.5 -17-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398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6-01-23
제어번호
MONO1201710658
주기사항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권순희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352-35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5

2. 연구 방법 16

3. 과제 추진 일정 및 결과 17

II. 교사 대화 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 18

1.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8

1) 교사 화법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18

2) 상호 존중 대화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22

2. 교사 대화 프로그램 현황 조사 33

3. 수업 대화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조사 35

1) 교사 대화 인식 조사를 위한 사전 계획 35

2) 설문 결과 분석 39

III. 교사 수업 대화 분석 97

1.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동영상 분석 97

1)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97

2) 자료 분석 결과 98

2. 참여관찰 수업의 대화 분석 185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85

2) 질적 연구 분석 결과 195

3)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242

4) 교사 인터뷰 분석 결과 262

IV. 교사 대화법 개선을 위한 연수 매뉴얼 275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프로그램 개발 원리 및 모형 275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75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 원리 276

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 모형(Model of 2ROS, To路s) 278

4)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279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282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장면별 대화 전략: 학습 대화 282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장면별 대화 전략: 생활 대화 284

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장면별 대화 전략: 비언어 및 호칭과 존대어 286

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연수 자료 296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유형 자기 점검표 296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을 위한 교육용 수업 사례 301

4.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교사 연수 교재 307

1) 교실 내 교사 대화법 진단 : 나의 대화 유형 307

2) 교실 내 교사 대화법 설문 결과 : 선생님과의 수업 대화, 학생은 어떻게 생각할까? 312

3) 학습 대화의 기술 : 공감과 참여의 학습 대화 1 326

4) 학습 대화의 기술 : 공감과 참여의 학습 대화 2 330

5) 생활 대화의 기술 : 생활 대화의 달인 되기 1 334

6) 생활 대화의 기술 : 생활 대화의 달인 되기 2 338

7) 비언어 대화의 기술 : 몸이 말한다 1 342

8) 비언어 대화의 기술 : 몸이 말한다 2 351

V. 결론 363

참고문헌 366

〈부록〉 설문지 371

1. 초등학생 371

2. 초등 교사 376

3. 초등 학부모 381

4. 중학생 385

5. 중등 교사 390

6. 중등 학부모 395

7. 고등학생 399

8. 고등 교사 404

9. 고등 학부모 409

판권기 413

〈표 1〉 선행 연구 목록 22

〈표 2〉 동서양 의사소통의 비교 26

〈표 3〉 교사 대화 상담 단체에서 제시하는 대화 기법 및 내용 34

〈표 4〉 학생 및 교사의 설문 구조 및 내용 37

〈표 5〉 상호 존중 대화법 이론 적용 문항 38

〈표 6〉 학부모의 설문 구조 및 내용 39

〈표 7〉 설문 응답 인원 40

〈표 8〉 예비 조사 결과 검토 사항 40

〈표 9〉 설문 응답 인원 41

〈표 10〉 설문 학생의 정보 42

〈표 11〉 설문 교사의 정보 42

〈표 12〉 학생의 수업 대화 인식 및 실태 44

〈표 13〉 교사의 수업 대화 인식 및 실태 44

〈표 14〉 학생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질문 46

〈표 15〉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질문 47

〈표 16〉 학생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수업 전개 48

〈표 17〉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수업 전개 49

〈표 18〉 학생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피드백 50

〈표 19〉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피드백 51

〈표 20〉 학생: 학습 대화를 제외한 화제 52

〈표 21〉 교사: 학습 대화를 제외한 화제 53

〈표 22〉 교사와의 대화 중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 54

〈표 23〉 교사가 기억하는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 60

〈표 24〉 교사와의 대화에서 피하고 싶은 화제 65

〈표 25〉 학생과의 대화에서 피하고 싶은 화제 66

〈표 26〉 학생: 교사와의 대화가 미치는 영향 66

〈표 27〉 교사: 교사와의 대화가 미치는 영향 67

〈표 28〉 학생이 부르는 교사 호칭 67

〈표 29〉 교사가 부르는 학생 호칭 68

〈표 30〉 학생: 교사가 사용하는 존대어 사용 양상 69

〈표 31〉 교사: 교사가 사용하는 존대어 사용 양상 71

〈표 32〉 학생이 느끼는 교사의 말투 73

〈표 33〉 교사가 생각하는 교사의 말투 74

〈표 34〉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대화 방식 및 만족도 74

〈표 35〉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의 대화 방식 및 만족도 76

〈표 36〉 설문 학부모의 정보 79

〈표 37〉 교사와의 상담 대화 결과 79

〈표 38〉 교사와의 상담 시 대화 양상 80

〈표 39〉 교사와의 상담 시 화제별 피드백 양상 81

〈표 40〉 교사와의 대화 시 주된 내용 85

〈표 41〉 교사의 긍정적인 말 86

〈표 42〉 교사의 부정적인 말 89

〈표 43〉 상담 시 피하고 싶은 화제 91

〈표 44〉 교사와의 대화가 미치는 영향 92

〈표 45〉 가정에서 학생이 부르는 교사 호칭 92

〈표 46〉 상담 시 교사의 상대높임법 사용 93

〈표 47〉 학부모가 느끼는 교사의 말투 93

〈표 48〉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사의 대화 방식 및 만족도 94

〈표 49〉 EBS 다큐프라임, 학교란 무엇인가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2011) 회차 정보 97

〈표 50〉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2012) 회차 정보 97

〈표 51〉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언어적 요소 분석틀 98

〈표 52〉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99

〈표 53〉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132

〈표 54〉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시선 및 표정 175

〈표 55〉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몸짓 179

〈표 56〉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침묵 181

〈표 57〉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말투 182

〈표 58〉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거리 및 동선 183

〈표 59〉 분석 대상 교사 185

〈표 60〉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절차 186

〈표 61〉 학습 대화의 코딩 체계 190

〈표 62〉 생활 대화의 코딩 체계 192

〈표 63〉 언어 규범의 코딩 체계 193

〈표 64〉 비언어적 코드 193

〈표 65〉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1 196

〈표 66〉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2 198

〈표 67〉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3 200

〈표 68〉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4 203

〈표 69〉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5 204

〈표 70〉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6 206

〈표 71〉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7 207

〈표 72〉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8 209

〈표 73〉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9 210

〈표 74〉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10 212

〈표 75〉 교사별 학습 대화 분석 결과 213

〈표 76〉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1 213

〈표 77〉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2 215

〈표 78〉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3 216

〈표 79〉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4 217

〈표 80〉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5 218

〈표 81〉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6 219

〈표 82〉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7 221

〈표 83〉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8 222

〈표 84〉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9 223

〈표 85〉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10 224

〈표 86〉 교사별 생활 대화 분석 결과 225

〈표 87〉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1 225

〈표 88〉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2 226

〈표 89〉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3 227

〈표 90〉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4 228

〈표 91〉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5 229

〈표 92〉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6 229

〈표 93〉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7 230

〈표 94〉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8 231

〈표 95〉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9 232

〈표 96〉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10 233

〈표 97〉 교사별 언어 규범 분석 결과 233

〈표 98〉 교사별 수업 대화 분석 결과 236

〈표 99〉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시선 및 표정 238

〈표 100〉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몸짓 239

〈표 101〉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침묵 239

〈표 102〉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말투 240

〈표 103〉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거리 및 동선 241

〈표 104〉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1, T2 242

〈표 105〉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3, T4 245

〈표 106〉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5, T6 248

〈표 107〉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7, T8 248

〈표 108〉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9, T10 251

〈표 109〉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1, T2 252

〈표 110〉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3, T4 253

〈표 111〉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5, T6 257

〈표 112〉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7, T8 258

〈표 113〉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9, T10 259

〈표 114〉 상호 존중 교사화법을 위한 원리: 2ROS 278

〈표 115〉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280

〈표 116〉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학습 대화 283

〈표 117〉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생활 대화 284

〈표 118〉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시선 286

〈표 119〉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표정 288

〈표 120〉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몸짓 289

〈표 12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침묵 292

〈표 12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말투 293

〈표 12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거리 및 동선 294

〈표 124〉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호칭과 존대어 296

〈표 125〉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프로그램의 문항 개요 297

〈표 126〉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유형 자기 점검표 298

〈표 127〉 교사 대화법 유형 진단 기준 및 특징 300

[그림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전략 및 개선 방안 연구의 수행 단계 16

[그림 2] 국어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적 의사소통 능력 26

[그림 3] 상생적 의사소통 능력의 세부 역량 27

[그림 4] 상생적 의사소통 가치 교육의 범주와 원리 27

[그림 5] 상호 존중 대화법 이론 구성 32

[그림 6] 설문 구성의 세 범주 37

[그림 7] 참여관찰 일지(T2의 예) 187

[그림 8] 수업 동영상 전사 자료(T5의 예) 188

[그림 9] 교사 인터뷰 전사 자료(T6의 예) 188

[그림 10] 교사 화법 분석의 축 189

[그림 11] Nvivo11을 활용한 코딩 및 분석(T5의 예) 194

[그림 12] 교사별 코딩 결과(T4의 예) 195

[그림 13] 교사별 수업 대화 유형 234

[그림 14] 수업 대화의 주된 양상 235

[그림 15] 수업 대화의 유형 분석틀 235

[그림 16]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1 262

[그림 17]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2 264

[그림 18]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3 265

[그림 19]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4 266

[그림 20]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5 267

[그림 21]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6 268

[그림 22]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7 270

[그림 23]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8 271

[그림 24]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9 272

[그림 25]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10 273

[그림 26] 교사 대화법 원리 도출 단계 276

[그림 27] 교사 대화법 개선 프로그램 개발 단계 278

[그림 28]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원리 모형(Model of 2ROS, To路s) 279

[그림 29]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수업 대화 전략 범주 282

[그림 30] 교사 대화법 자기 점검표 유형 30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54401 808.5 -17-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54402 808.5 -17-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