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5
2. 연구 방법 16
3. 과제 추진 일정 및 결과 17
II. 교사 대화 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 18
1.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8
1) 교사 화법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18
2) 상호 존중 대화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22
2. 교사 대화 프로그램 현황 조사 33
3. 수업 대화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인식 조사 35
1) 교사 대화 인식 조사를 위한 사전 계획 35
2) 설문 결과 분석 39
III. 교사 수업 대화 분석 97
1.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동영상 분석 97
1)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97
2) 자료 분석 결과 98
2. 참여관찰 수업의 대화 분석 185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85
2) 질적 연구 분석 결과 195
3)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242
4) 교사 인터뷰 분석 결과 262
IV. 교사 대화법 개선을 위한 연수 매뉴얼 275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프로그램 개발 원리 및 모형 275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75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 원리 276
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 모형(Model of 2ROS, To路s) 278
4)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279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282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장면별 대화 전략: 학습 대화 282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장면별 대화 전략: 생활 대화 284
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장면별 대화 전략: 비언어 및 호칭과 존대어 286
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연수 자료 296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유형 자기 점검표 296
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을 위한 교육용 수업 사례 301
4.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교사 연수 교재 307
1) 교실 내 교사 대화법 진단 : 나의 대화 유형 307
2) 교실 내 교사 대화법 설문 결과 : 선생님과의 수업 대화, 학생은 어떻게 생각할까? 312
3) 학습 대화의 기술 : 공감과 참여의 학습 대화 1 326
4) 학습 대화의 기술 : 공감과 참여의 학습 대화 2 330
5) 생활 대화의 기술 : 생활 대화의 달인 되기 1 334
6) 생활 대화의 기술 : 생활 대화의 달인 되기 2 338
7) 비언어 대화의 기술 : 몸이 말한다 1 342
8) 비언어 대화의 기술 : 몸이 말한다 2 351
V. 결론 363
참고문헌 366
〈부록〉 설문지 371
1. 초등학생 371
2. 초등 교사 376
3. 초등 학부모 381
4. 중학생 385
5. 중등 교사 390
6. 중등 학부모 395
7. 고등학생 399
8. 고등 교사 404
9. 고등 학부모 409
판권기 413
〈표 1〉 선행 연구 목록 22
〈표 2〉 동서양 의사소통의 비교 26
〈표 3〉 교사 대화 상담 단체에서 제시하는 대화 기법 및 내용 34
〈표 4〉 학생 및 교사의 설문 구조 및 내용 37
〈표 5〉 상호 존중 대화법 이론 적용 문항 38
〈표 6〉 학부모의 설문 구조 및 내용 39
〈표 7〉 설문 응답 인원 40
〈표 8〉 예비 조사 결과 검토 사항 40
〈표 9〉 설문 응답 인원 41
〈표 10〉 설문 학생의 정보 42
〈표 11〉 설문 교사의 정보 42
〈표 12〉 학생의 수업 대화 인식 및 실태 44
〈표 13〉 교사의 수업 대화 인식 및 실태 44
〈표 14〉 학생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질문 46
〈표 15〉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질문 47
〈표 16〉 학생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수업 전개 48
〈표 17〉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수업 전개 49
〈표 18〉 학생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피드백 50
〈표 19〉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피드백 51
〈표 20〉 학생: 학습 대화를 제외한 화제 52
〈표 21〉 교사: 학습 대화를 제외한 화제 53
〈표 22〉 교사와의 대화 중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 54
〈표 23〉 교사가 기억하는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 60
〈표 24〉 교사와의 대화에서 피하고 싶은 화제 65
〈표 25〉 학생과의 대화에서 피하고 싶은 화제 66
〈표 26〉 학생: 교사와의 대화가 미치는 영향 66
〈표 27〉 교사: 교사와의 대화가 미치는 영향 67
〈표 28〉 학생이 부르는 교사 호칭 67
〈표 29〉 교사가 부르는 학생 호칭 68
〈표 30〉 학생: 교사가 사용하는 존대어 사용 양상 69
〈표 31〉 교사: 교사가 사용하는 존대어 사용 양상 71
〈표 32〉 학생이 느끼는 교사의 말투 73
〈표 33〉 교사가 생각하는 교사의 말투 74
〈표 34〉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대화 방식 및 만족도 74
〈표 35〉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의 대화 방식 및 만족도 76
〈표 36〉 설문 학부모의 정보 79
〈표 37〉 교사와의 상담 대화 결과 79
〈표 38〉 교사와의 상담 시 대화 양상 80
〈표 39〉 교사와의 상담 시 화제별 피드백 양상 81
〈표 40〉 교사와의 대화 시 주된 내용 85
〈표 41〉 교사의 긍정적인 말 86
〈표 42〉 교사의 부정적인 말 89
〈표 43〉 상담 시 피하고 싶은 화제 91
〈표 44〉 교사와의 대화가 미치는 영향 92
〈표 45〉 가정에서 학생이 부르는 교사 호칭 92
〈표 46〉 상담 시 교사의 상대높임법 사용 93
〈표 47〉 학부모가 느끼는 교사의 말투 93
〈표 48〉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사의 대화 방식 및 만족도 94
〈표 49〉 EBS 다큐프라임, 학교란 무엇인가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2011) 회차 정보 97
〈표 50〉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2012) 회차 정보 97
〈표 51〉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언어적 요소 분석틀 98
〈표 52〉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99
〈표 53〉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132
〈표 54〉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시선 및 표정 175
〈표 55〉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몸짓 179
〈표 56〉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침묵 181
〈표 57〉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말투 182
〈표 58〉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비언어적 요소 사례: 거리 및 동선 183
〈표 59〉 분석 대상 교사 185
〈표 60〉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절차 186
〈표 61〉 학습 대화의 코딩 체계 190
〈표 62〉 생활 대화의 코딩 체계 192
〈표 63〉 언어 규범의 코딩 체계 193
〈표 64〉 비언어적 코드 193
〈표 65〉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1 196
〈표 66〉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2 198
〈표 67〉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3 200
〈표 68〉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4 203
〈표 69〉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5 204
〈표 70〉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6 206
〈표 71〉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7 207
〈표 72〉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8 209
〈표 73〉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9 210
〈표 74〉 학습 대화 분석 결과: T10 212
〈표 75〉 교사별 학습 대화 분석 결과 213
〈표 76〉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1 213
〈표 77〉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2 215
〈표 78〉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3 216
〈표 79〉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4 217
〈표 80〉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5 218
〈표 81〉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6 219
〈표 82〉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7 221
〈표 83〉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8 222
〈표 84〉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9 223
〈표 85〉 생활 대화 분석 결과: T10 224
〈표 86〉 교사별 생활 대화 분석 결과 225
〈표 87〉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1 225
〈표 88〉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2 226
〈표 89〉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3 227
〈표 90〉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4 228
〈표 91〉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5 229
〈표 92〉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6 229
〈표 93〉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7 230
〈표 94〉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8 231
〈표 95〉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9 232
〈표 96〉 언어 규범 분석 결과: T10 233
〈표 97〉 교사별 언어 규범 분석 결과 233
〈표 98〉 교사별 수업 대화 분석 결과 236
〈표 99〉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시선 및 표정 238
〈표 100〉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몸짓 239
〈표 101〉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침묵 239
〈표 102〉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말투 240
〈표 103〉 교사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 거리 및 동선 241
〈표 104〉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1, T2 242
〈표 105〉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3, T4 245
〈표 106〉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5, T6 248
〈표 107〉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7, T8 248
〈표 108〉 수업 관찰 동영상의 긍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9, T10 251
〈표 109〉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1, T2 252
〈표 110〉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3, T4 253
〈표 111〉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5, T6 257
〈표 112〉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7, T8 258
〈표 113〉 관찰 수업 동영상의 부정적인 교사 대화법 사례: T9, T10 259
〈표 114〉 상호 존중 교사화법을 위한 원리: 2ROS 278
〈표 115〉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280
〈표 116〉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학습 대화 283
〈표 117〉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생활 대화 284
〈표 118〉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시선 286
〈표 119〉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표정 288
〈표 120〉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몸짓 289
〈표 12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침묵 292
〈표 122〉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말투 293
〈표 123〉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비언어 전략: 거리 및 동선 294
〈표 124〉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장면별 대화 전략: 호칭과 존대어 296
〈표 125〉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프로그램의 문항 개요 297
〈표 126〉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유형 자기 점검표 298
〈표 127〉 교사 대화법 유형 진단 기준 및 특징 300
[그림 1]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전략 및 개선 방안 연구의 수행 단계 16
[그림 2] 국어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적 의사소통 능력 26
[그림 3] 상생적 의사소통 능력의 세부 역량 27
[그림 4] 상생적 의사소통 가치 교육의 범주와 원리 27
[그림 5] 상호 존중 대화법 이론 구성 32
[그림 6] 설문 구성의 세 범주 37
[그림 7] 참여관찰 일지(T2의 예) 187
[그림 8] 수업 동영상 전사 자료(T5의 예) 188
[그림 9] 교사 인터뷰 전사 자료(T6의 예) 188
[그림 10] 교사 화법 분석의 축 189
[그림 11] Nvivo11을 활용한 코딩 및 분석(T5의 예) 194
[그림 12] 교사별 코딩 결과(T4의 예) 195
[그림 13] 교사별 수업 대화 유형 234
[그림 14] 수업 대화의 주된 양상 235
[그림 15] 수업 대화의 유형 분석틀 235
[그림 16]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1 262
[그림 17]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2 264
[그림 18]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3 265
[그림 19]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4 266
[그림 20]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5 267
[그림 21]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6 268
[그림 22]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7 270
[그림 23]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8 271
[그림 24]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9 272
[그림 25] 수업 대화 분석 결과: T10 273
[그림 26] 교사 대화법 원리 도출 단계 276
[그림 27] 교사 대화법 개선 프로그램 개발 단계 278
[그림 28]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의 원리 모형(Model of 2ROS, To路s) 279
[그림 29] 상호 존중 교사 대화법 수업 대화 전략 범주 282
[그림 30] 교사 대화법 자기 점검표 유형 30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