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 방송통신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6
청구기호
384.54 -17-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63 p. :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10738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참고문헌: p. 459-46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2

제1부 서론 및 방송시장 개관 66

제1장 서론 67

제1절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목적 및 방법론 68

1.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배경 및 필요성 68

2. 해외 주요국 관련 사례 68

3. 연구 방법 및 절차 72

제2절 보고서 구성 체계 76

1. 개요 76

2. 세부 구성 내용 83

제2장 방송시장 개관 및 주요 사업자 현황 85

제1절 전체 방송시장 개관 86

1. 방송사업자 시장 진출입 현황 86

2. 방송사업매출액 87

3. TV 이용행태 92

4. TV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95

5. 유료방송가입자 97

제2절 지상파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99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99

2. 시청률 103

3. TV 프로그램 제작비 104

4. 수익성 105

제3절 유료방송플랫폼 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106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06

2. 가입자 113

3. 수익성 117

제4절 유료방송채널사업자(PP) 관련 주요 현황 119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19

2. 시청률 123

3. 제작비 124

4. 수익성 125

제5절 방송시장 주요 경쟁 이슈 127

1. 시장 경쟁 환경 변화 127

2. 주요 경쟁 이슈 129

제2부 방송시장별 경쟁상황 평가 132

제3장 방송시장획정 133

제1절 시장획정 개념 및 획정 방법론 134

1. 시장획정 개념 134

2. 시장획정 방법론 134

제2절 방송시장별 시장획정 관련 이슈 137

1. 방송광고시장 137

2. 유료방송시장 137

3. 방송채널 거래시장 139

4.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140

제4장 방송광고시장 142

제1절 방송광고시장획정 143

1. 개요 143

2. 상품시장 148

3. 획정결과 155

제2절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 분석 157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157

2. 시장구조 183

3. 시장행위 198

4. 시장성과 205

5. 기타이슈: VOD, OTT 광고 209

6. 종합평가 212

제5장 유료방송시장 218

제1절 유료방송시장획정 219

1. 개요 219

2. 상품시장 220

3. 지리적 시장 225

4. 획정결과 226

제2절 유료방송시장 경쟁상황 분석 228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28

2. 시장구조 232

3. 시장행위 252

4. 시장성과 262

5. 기타 이슈 Ⅰ: OTT 동영상 서비스 분석 270

6. 기타 이슈 Ⅱ: VOD 관련 분석 288

7. 기타 이슈 Ⅲ: 방송 + 통신 결합상품 관련 분석 295

8. 종합평가 301

제6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305

제1절 방송채널 거래시장획정 306

1. 개요 306

2. 상품시장 309

3. 획정결과 326

제2절 유료방송채널 거래시장 경쟁상황 평가 327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27

2. 시장구조 332

3. 시장행위 346

4. 시장성과 350

5. 기타 이슈 Ⅰ: 영화 및 스포츠 장르 유료채널 관련 주요 현황 352

6. 기타 이슈 Ⅱ: 종합편성채널 관련 주요 현황 361

7. 기타 이슈 Ⅲ: 홈쇼핑 채널 관련 주요 현황 367

8. 종합평가 373

제3절 지상파방송채널 재송신권 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379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79

2. 시장구조-행위-성과 380

3. 종합평가 385

제7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388

제1절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획정 389

1. 개요 389

2. 상품시장 392

3. 획정결과 395

제2절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외주프로그램) 경쟁상황 분석 396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96

2. 시장구조 397

3. 시장행위 401

4. 시장성과 421

5. 기타 이슈: 방송사업자 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422

6. 종합평가 427

제8장 결론 430

제1절 세부 방송시장별 평가결과 요약 431

1. 방송사업자별 주요 시장 현황 431

2. 시장획정 434

3. 방송광고시장 435

4. 유료방송시장 436

5. 방송채널 거래시장 437

6.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439

제2절 시사점 및 결론 441

1. 성장속도 둔화세 지속 441

2. 방송사업자 간 경쟁은 활성화 442

3. 방송사업자 간 분쟁 격화 가능성 증가 442

4. 전통적인 방송사업자의 점유율 감소 추세 지속 443

5. 신유형 방송서비스 성장세 유지 444

6. 결어 445

참고문헌 447

약어 451

판권기 452

〈표 1-1-1〉 FCC의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주요 지표 70

〈표 2-1-1〉 방송사업자 수 추이 86

〈표 2-1-2〉 방송사업자 정의 87

〈표 2-1-3〉 지상파 TV와 일반 PP의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규모 변동 추이 96

〈표 2-2-1〉 지상파방송사업자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 매출액 현황 99

〈표 2-2-2〉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사업(TV+라디오) 매출액 세부 구성 내역 현황 101

〈표 2-2-3〉 지상파사업자별 TV 부문(DMB 및 기타 포함) 방송사업매출 추이 101

〈표 2-2-4〉 지상파 TV 채널 방송광고(DMB 포함) 매출액 추이 102

〈표 2-2-5〉 지상파3사의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 103

〈표 2-2-6〉 2015년 기준 상위 시청률 방송채널 현황 104

〈표 2-2-7〉 지상파방송사별 TV 부문 제작비 투입현황 105

〈표 2-2-8〉 지상파방송사업자 영업이익률 변동 현황 105

〈표 2-3-1〉 유료방송사업자 수 추이 106

〈표 2-3-2〉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 추이 106

〈표 2-3-3〉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현황(2015년) 108

〈표 2-3-4〉 주요 유료방송사별 홈쇼핑 송출수수료 현황 109

〈표 2-3-5〉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매출 현황(2015년) 110

〈표 2-3-6〉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매출 현황(2015년) 112

〈표 2-3-7〉 주요 유료방송사별 VOD 매출 현황 113

〈표 2-3-8〉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8vsb 아날로그에 포함) 114

〈표 2-3-9〉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8vsb 디지털에 포함) 114

〈표 2-3-10〉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115

〈표 2-3-11〉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115

〈표 2-3-12〉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16

〈표 2-3-13〉 주요 유료방송사별 전체사업 수익성 지표 118

〈표 2-4-1〉 PP 개수 추이 121

〈표 2-4-2〉 주요 MPP의 소속 PP 수 변동 추이 122

〈표 2-4-3〉 인기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 124

〈표 2-4-4〉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추이 125

〈표 2-4-5〉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126

〈표 4-1-1〉 방송광고 관련 규제내용 144

〈표 4-1-2〉 〈지상파광고 vs 유료방송 PP 광고〉(광고주설문조사) 148

〈표 4-1-3〉 고시청률 유료방송 프로그램 사례 149

〈표 4-1-4〉 지상파3사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6년) 150

〈표 4-1-5〉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6년) 151

〈표 4-1-6〉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광고요금 최고가〉(2016년 6월 기준) 151

〈표 4-2-1〉 전체 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58

〈표 4-2-2〉 방송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64

〈표 4-2-3〉 지상파 방송사별 광고매출액 추이 165

〈표 4-2-4〉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매출액 추이 166

〈표 4-2-5〉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협찬매출액 추이 168

〈표 4-2-6〉 방송광고시장 가상광고ㆍ간접광고 매출액 추이(2012~2016) 169

〈표 4-2-7〉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매출액 추이 170

〈표 4-2-8〉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액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분포 175

〈표 4-2-9〉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의 매출액 구성 비율(2015년) 176

〈표 4-2-10〉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2015년) 177

〈표 4-2-11〉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시청률 추이(2015년) 179

〈표 4-2-12〉 방송광고시장 사업자 수 추이 181

〈표 4-2-13〉 지상파방송사 TV 채널 운영 현황(2016년 3월 기준) 181

〈표 4-2-14〉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소속 실시간 TV PP 수 추이(2015년 12월 기준) 182

〈표 4-2-15〉 지상파방송 및 유료방송 PP 광고주 수 추이 183

〈표 4-2-16〉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 184

〈표 4-2-17〉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86

〈표 4-2-18〉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광고ㆍ협찬 매출액 점유율 추이 187

〈표 4-2-19〉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190

〈표 4-2-20〉 「방송법」 상의 지상파방송 진입 및 소유ㆍ겸영 규제 192

〈표 4-2-21〉 「방송법」 상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소유ㆍ겸영 규제 194

〈표 4-2-22〉 「방송법」 상의 지상파ㆍ방송채널사용사업자 간 소유ㆍ겸영 규제 196

〈표 4-2-23〉 MSP 사업자 및 지상파방송 계열 PP 현황(2015년) 197

〈표 4-2-24〉 지상파방송사의 시급별 프로그램광고 요금 추이 199

〈표 4-2-25〉 KOBACO 방송광고 판매방식 199

〈표 4-2-26〉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상의 방송광고 수수료 관련 내용 200

〈표 4-2-27〉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최고단가 수준(2016년) 202

〈표 4-2-28〉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6년) 202

〈표 4-2-29〉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의 제작비 및 비중 현황 203

〈표 4-2-30〉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영업이익률 추이 207

〈표 4-2-31〉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당기순이익률 추이 208

〈표 4-2-32〉 TV 방송광고 vs TV VOD 광고(광고주설문조사) 211

〈표 4-2-33〉 TV 방송광고 vs OTT 광고(광고주설문조사) 212

〈표 5-1-1〉 유료방송상품 비교 223

〈표 5-2-1〉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229

〈표 5-2-2〉 주요 유료방송사별 아날로그 가입자 수 추이 230

〈표 5-2-3〉 주요 유료방송사별 디지털 가입자 수 추이 231

〈표 5-2-4〉 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3

〈표 5-2-5〉 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유료방송사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5년) 233

〈표 5-2-6〉 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경쟁 구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5년, 8vsb 포함)) 235

〈표 5-2-7〉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6

〈표 5-2-8〉 디지털(8vsb 제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5년) 237

〈표 5-2-9〉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5년, 8VSB 제외시) 239

〈표 5-2-10〉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점유율 분포 구조(2015년, 8VSB 포함시) 241

〈표 5-2-11〉 아날로그 유료방송시장의 경쟁 구역별 HHI 분포(2015년) 246

〈표 5-2-12〉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HHI 분포(2015년, 8VSB 제외시) 246

〈표 5-2-13〉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HHI 분포(2015년, 8VSB 포함시) 247

〈표 5-2-14〉 KT 계열의 시장점유율과 시장집중도 248

〈표 5-2-15〉 SO 및 위성방송의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현황 252

〈표 5-2-16〉 CJ 헬로비전 양천방송 헬로 TV 상품 현황(2016년 12월) 253

〈표 5-2-17〉 KT Olleh TV 상품 현황(2016년 12월) 254

〈표 5-2-18〉 SKYLIFE 상품 현황(2016년 12월) 255

〈표 5-2-19〉 CJ헬로비전의 무약정 단품 상품 대비 결합상품 할인율(2016년 12월) 255

〈표 5-2-20〉 KT의 무약정 단품 상품 대비 결합상품 할인율(2016년 12월) 256

〈표 5-2-21〉 방송사업 영업이익률(2015년) 262

〈표 5-2-22〉 SO 및 위성방송 사업자 수익성 현황 263

〈표 5-2-23〉 SO 아날로그/디지털 구분 방송사업 수익성 현황 264

〈표 5-2-24〉 IPTV 사업자 수익성 현황 264

〈표 5-2-25〉 주요 유료방송사별 월간 ARPU 현황 266

〈표 5-2-26〉 유료방송 아날로그/디지털/VOD 구분 ARPU(2015년) 268

〈표 5-2-27〉 홈쇼핑 송출수수료의 영업손익에 대한 기여도 269

〈표 5-2-28〉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2016년) 270

〈표 5-2-29〉 pooq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3

〈표 5-2-30〉 Tving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3

〈표 5-2-31〉 올레TV모바일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4

〈표 5-2-32〉 옥수수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5

〈표 5-2-33〉 U+ HD TV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5

〈표 5-2-34〉 유튜브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6

〈표 5-2-35〉 아프리카TV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6

〈표 5-2-36〉 곰TV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7

〈표 5-2-37〉 네이버캐스트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7

〈표 5-2-38〉 다음TV팟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8

〈표 5-2-39〉 에브리온TV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8

〈표 5-2-40〉 판도라TV의 서비스 현황 및 운영형태(2017년 2월) 279

〈표 5-2-41〉 OTT 관련 설문 대상 서비스 구분 280

〈표 5-2-42〉 사업자별 VOD ARPU 추이 290

〈표 5-2-43〉 VOD 콘텐츠 종류별 매출액 점유율 290

〈표 5-2-44〉 전체 결합상품 가입자 및 사업자별 점유율 현황 296

〈표 5-2-45〉 방송+통신 결합상품 가입자 및 사업자별 점유율 현황 297

〈표 5-2-46〉 방송+유선 포함 결합상품 가입자 사업자별 현황 299

〈표 5-2-47〉 이동전화 포함 방송통신 결합상품 가입자 사업자별 현황 300

〈표 6-1-1〉 2015년도 주요 방송채널 재방송 비율 312

〈표 6-1-2〉 2015년도 종합편성채널 재방송 비율 312

〈표 6-1-3〉 상위 시청률 방송채널 현황(2015년) 313

〈표 6-1-4〉 2015년도 주요 방송채널 재방송 비율 319

〈표 6-1-5〉 2015년 종합편성채널 재방송 비율 319

〈표 6-1-6〉 상위 시청률 방송채널 현황(2015년) 319

〈표 6-1-7〉 2015년도 지상파방송3사 TV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322

〈표 6-2-1〉 PP 개수 추이 327

〈표 6-2-2〉 주요 MPP의 소속 PP 수 변동 추이 328

〈표 6-2-3〉 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330

〈표 6-2-4〉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333

〈표 6-2-5〉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PP의 매출액 변동 추이 336

〈표 6-2-6〉 시청률 상위 30개 유료방송채널 중 MSP 계열 채널 개수 및 비중 345

〈표 6-2-7〉 MSP 계열 채널 수 및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345

〈표 6-2-8〉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추이 348

〈표 6-2-9〉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351

〈표 6-2-10〉 주요 MPP별 제작비 및 시청률 및 방송프로그램 제공 매출액 비중 현황(2015년) 352

〈표 6-2-11〉 영화 장르 PP/채널 수 현황 353

〈표 6-2-12〉 영화 채널 현황 및 영화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53

〈표 6-2-13〉 스포츠 장르 PP/채널 수 현황 354

〈표 6-2-14〉 스포츠 채널 현황 및 스포츠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55

〈표 6-2-15〉 주요 영화 채널 시청률 추이 356

〈표 6-2-16〉 주요 스포츠 채널 시청률 추이 359

〈표 6-2-17〉 종합편성채널 방송광고 및 협찬 매출액 현황 361

〈표 6-2-18〉 종합편성채널의 직접제작비 규모 추이 365

〈표 6-2-19〉 종합편성채널 4개사의 영업이익률 367

〈표 6-2-20〉 MSO의 가입자당 홈쇼핑 송출수수료매출 추이 372

〈표 6-3-1〉 지상파 사업자별 재송신 매출 현황 379

〈표 7-1-1〉 2015년 지상파방송사 연간 TV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 390

〈표 7-1-2〉 지상파 3사 TV프로그램 편성시간 대비 TV 외주제작 프로그램 편성시간 비중 391

〈표 7-1-3〉 지상파 3사 TV 프로그램 제작비용 대비 외주제작 프로그램 제작비용 비중 391

〈표 7-2-1〉 외주제작사 개수 변동 현황 396

〈표 7-2-2〉 외주제작비 지출액 기준 상위 10대 수요자 398

〈표 7-2-3〉 지상파 및 PP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규모 추이 423

〈표 7-2-4〉 지상파, 주요 MPP 및 종편채널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규모 423

〈표 7-2-5〉 지상파 및 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 규모 추이 425

〈표 7-2-6〉 지상파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국내물+국외물) 추이 426

[그림 1-2-1] 현행 국내 방송사업 분류 체계 76

[그림 1-2-2] 방송산업 가치사슬 및 시장구조 81

[그림 1-2-3] 경쟁상황 평가대상 세부 방송시장 83

[그림 2-1-1] 방송사업매출액 및 사업자군별 점유율 추이 88

[그림 2-1-2]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포함) 89

[그림 2-1-3]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제외) 90

[그림 2-1-4] 지상파 TV 채널 vs 일반 유료방송채널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제외) 91

[그림 2-1-5] 지상파 TV 채널 vs 유료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 비중 변화 추세 92

[그림 2-1-6]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가구) 93

[그림 2-1-7]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개인) 93

[그림 2-1-8] 일일 평균 TV 채널 가구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4

[그림 2-1-9] 일일 평균 TV 채널 개인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5

[그림 2-1-10] 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비중 변화 추이 96

[그림 2-1-11] 유료방송가입자 수 추이 97

[그림 2-1-12] 플랫폼별 유료방송가입자 비중 추이 98

[그림 2-2-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 매출액 추이 100

[그림 2-2-2] 지상파사업자별 TV 부문(DMB 및 기타 포함) 방송사업매출 추이 102

[그림 2-2-3] 지상파 TV 채널(DMB 포함) 광고매출액 추이 103

[그림 2-3-1] SO 사업자 현황(2016년 5월 현재) 107

[그림 2-4-1] 일반 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119

[그림 2-4-2] 일반 PP의 방송사업매출 구성(2015년) 120

[그림 2-4-3] 방송사업매출 규모별 PP 수 122

[그림 2-4-4] 유료방송채널 시청률(가구기준 연평균 시청률) 123

[그림 4-1-1] 지상파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2005~2015) 152

[그림 4-1-2] 지상파(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2005~2015) 152

[그림 4-1-3] 연령대별 지상파(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153

[그림 4-1-4] 방송광고시장획정 결과 156

[그림 4-2-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2000~2015) 157

[그림 4-2-2]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2007~2015) 159

[그림 4-2-3] 전체광고시장 대비 방송광고(라디오제외) 비중(2000~2015) 159

[그림 4-2-4] 지상파방송3사 광고매출 규모 및 성장률 추이 165

[그림 4-2-5] 2015년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 173

[그림 4-2-6] 2015년 방송광고시장 광고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 (2014년, 2015년 비교) 173

[그림 4-2-7] 2015년 방송광고시장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 174

[그림 4-2-8] 방송광고시장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사업자 분포(2014년, 2015년 비교) 174

[그림 4-2-9]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2010~2015) 184

[그림 4-2-10] 방송광고시장 주요사업자 광고ㆍ협찬매출액 비중 추이(2010~2015) 188

[그림 4-2-11] 방송광고시장 주요 사업자 시청률 기준 점유울 추이(2010~2015) 189

[그림 4-2-12] 방송광고시장 광고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HHI 추이 191

[그림 4-2-13] 방송광고시장 시청률 기준 HHI 추이 192

[그림 5-1-1] 유료방송 가입자시장의 개념 219

[그림 5-2-1]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전국, 8VSB 제외시) 238

[그림 5-2-2]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 구역 분포(서울, 8VSB 제외시) 239

[그림 5-2-3]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1~2위 사업자 지역별 경쟁상황(전국, 2015년, 8VSB 제외시) 242

[그림 5-2-4]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1~2위 사업자 지역별 경쟁상황(서울, 2015년, 8VSB 제외시) 242

[그림 5-2-5] 전국 기준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2007~2015년) 244

[그림 5-2-6] 구역별 HHI 분포의 평균 추이(2007~2015년) 245

[그림 5-2-7] 디지털 유료방송시장 HHI 분포(2015년, 8VSB 제외시) 247

[그림 5-2-8] KT의 가입자 점유율 추이(2002~2015년, 8VSB 제외시) 249

[그림 5-2-9] 계약기간 자동연장 조항 인지 여부 258

[그림 5-2-10] 계약기간 자동연장 조항 인지 경로 259

[그림 5-2-11]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여부 259

[그림 5-2-12]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용이성 260

[그림 5-2-13] 선별적 마케팅의 영향력 261

[그림 5-2-14] 위약금 산정방법 인지도 261

[그림 5-2-15] 설문 응답자의 주요 표본 특성 281

[그림 5-2-16] 설문 응답자의 OTT 이용률 현황 281

[그림 5-2-17] 설문 응답자의 유료 OTT 서비스 월평균 지출액 282

[그림 5-2-18]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 유형에 따른 유료방송 가입 차이 283

[그림 5-2-19]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 유형에 따른 유료방송서비스 계속 사용 의향 283

[그림 5-2-20] 유료방송서비스 지출금액 변화 284

[그림 5-2-21] OTT 동영상 서비스 결합상품 사용 여부 284

[그림 5-2-22] OTT 동영상 서비스와 결합한 방송통신서비스 종류 285

[그림 5-2-23] OTT 동영상 서비스 시청빈도 285

[그림 5-2-24] OTT 동영상 서비스 사용기기 286

[그림 5-2-25] OTT 동영상 서비스 시청상황 286

[그림 5-2-26] OTT서비스의 유료방송서비스 대체가능성 287

[그림 5-2-27] 유료 OTT 동영상 서비스의 광고 관련 태도 287

[그림 5-2-28] 현재 사용 중인 해외 OTT 서비스 288

[그림 5-2-29] 플랫폼별 VOD 매출액 추이 289

[그림 5-2-30] OTT 제공 VOD 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유료방송 VOD 이용자 대상) 293

[그림 5-2-31] 유형별 무료 VOD 콘텐츠 제외 시 플랫폼 전환 의향 294

[그림 5-2-32] 유형별 유료 VOD 콘텐츠 제외 시 플랫폼 전환 의향 294

[그림 5-2-33] 전체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96

[그림 5-2-34] 방송통신 결합상품 점유율 추이 298

[그림 6-1-1] 방송채널 거래 유형 307

[그림 6-1-2] 개인 일일평균 TV 시청시간 변화 추세 310

[그림 6-1-3] 종합편성채널 진입 이후 시청시간 변동에 대한 유료방송 이용자 설문 결과 314

[그림 6-1-4] 다른 유료방송서비스로 전환의향(비율) 315

[그림 6-1-5] 요금할인 제공시, 반응 평가 315

[그림 6-1-6] 장르별 유료방송채널 제공 중단 시 유료방송플랫폼 전환 의향 317

[그림 6-1-7] 지상파방송채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320

[그림 6-1-8] 지상파 4개 채널 가구 연평균 시청률 변화 추이 323

[그림 6-1-9] 개별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24

[그림 6-1-10]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결과 326

[그림 6-2-1] 방송사업매출 규모별 PP 수 329

[그림 6-2-2] 일반 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330

[그림 6-2-3] 일반 PP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2015년) 331

[그림 6-2-4] 일반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비중 추이 332

[그림 6-2-5]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추이(일반 PP 기준) 334

[그림 6-2-6]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 추이 335

[그림 6-2-7] 주요 M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337

[그림 6-2-8]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중 MPP의 시청점유율 추이 338

[그림 6-2-9] 지상파 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338

[그림 6-2-10] 지상파 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일반 PP 기준) 339

[그림 6-2-11] 지상파 계열 PP의 시청점유율 (일반 PP 기준) 340

[그림 6-2-12] 종편 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341

[그림 6-2-13] 종편 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일반 PP 기준) 341

[그림 6-2-14] 종편 계열 PP의 시청점유율 (일반 PP 기준) 342

[그림 6-2-15] 일반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기준 HHI 추이 343

[그림 6-2-16] 시청률 기준 HHI 344

[그림 6-2-17] 주요 일반 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추이 347

[그림 6-2-18] 특정 유료방송채널 편성 제외 시 가입자 플랫폼 전환 의사 설문 결과 350

[그림 6-2-19] 주요 영화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58

[그림 6-2-20] 주요 스포츠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60

[그림 6-2-21] TV 방송광고시장에서 종합편성채널의 광고ㆍ협찬 매출 점유율(2015년) 362

[그림 6-2-22] 종합편성채널 시청률 추이 363

[그림 6-2-23] 종합편성채널 및 주요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추이 364

[그림 6-2-24] TV 프로그램 제작비 중 종합편성채널의 직접제작비 점유율(2015년) 366

[그림 6-2-25] 홈쇼핑 채널 전체 방송사업매출액 변동 추이 368

[그림 6-2-26] 홈쇼핑 채널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368

[그림 6-2-27] 홈쇼핑 PP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기준 HHI 추이 369

[그림 6-2-28] 홈쇼핑 채널 전체 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추이 370

[그림 6-2-29] 홈쇼핑 채널의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홈쇼핑 채널 송출수수료 비중 371

[그림 6-2-30] 홈쇼핑 채널의 영업비용 대비 홈쇼핑 송출수수료 비중 추이 371

[그림 6-2-31] SO의 가입자당 홈쇼핑 송출수수료매출 변동 추이 373

[그림 6-3-1] 지상파 재송신 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중 비중 추이 380

[그림 6-3-2]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84

[그림 7-1-1] 방송프로그램 거래 유형 389

[그림 7-1-2] 드라마-비드라마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및 투입요소의 유사성에 대한 외주제작사의 인식 393

[그림 7-1-3] 드라마 프로그램 제작단가 5%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장르전환 의향 394

[그림 7-1-4] 비드라마 프로그램 제작단가 5%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장르전환 의향 394

[그림 7-1-5]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획정 결과 395

[그림 7-2-1] 방송사업자(지상파+PP) 외주제작비 추세 397

[그림 7-2-2] 전체 외주제작시장(지상파+PP) 기준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 추이 399

[그림 7-2-3] 외주프로그램 거래 시장 수요점유율 기준 HHI 400

[그림 7-2-4]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 400

[그림 7-2-5] 방송사업자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계약서 명시기간 내 지급(긍정표현 속성) 403

[그림 7-2-6] 방송사업자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공정한 제작비 협상(긍정표현 속성) 404

[그림 7-2-7] 방송사업자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비용 대비 제작비 충분성(긍정표현 속성) 405

[그림 7-2-8] 방송사업자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계약체결 이전 발생비용 포함 여부(긍정표현 속성) 406

[그림 7-2-9] 방송사업자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추가 제작비용 부담(부정표현 속성) 407

[그림 7-2-10] 방송사업자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미방영시 제작비 지급 안함(부정표현 속성) 408

[그림 7-2-11] 방송사업자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제작비 자체조달 시 저작권 일부 양도(긍정표현 속성) 409

[그림 7-2-12] 방송사업자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재방송료 지급(긍정표현 속성) 410

[그림 7-2-13] 방송사업자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2ㆍ3차 매체 방영 시 사용료 별도 지급(긍정표현 속성) 411

[그림 7-2-14] 방송사업자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미사용 촬영원본 저작권 부당 점유(부정표현 속성) 412

[그림 7-2-15] 방송사업자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기획안 무단 도용(부정표현 속성) 413

[그림 7-2-16] 방송사업자와의 계약체결 및 이행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시청률 목표 미달성 시 불이익(부정표현 속성) 414

[그림 7-2-17] 방송사업자와의 계약체결 및 이행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일방적 계약취소(부정표현 속성) 415

[그림 7-2-18] 방송사업자와의 계약체결 및 이행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시청률 하락 시 추가제작비/내용변경 요구(부정표현 속성) 416

[그림 7-2-19] 방송사업자와의 기타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외주제작사 유치 협찬/광고 부당취득(부정표현 속성) 417

[그림 7-2-20] 방송사업자와의 거래 시 불공정 행위 경험 및 대응 방식 설문결과 418

[그림 7-2-21] 지상파방송사와 유료방송사 간 계약 공정성 차이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18

[그림 7-2-22]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및 저작권 관련 협상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19

[그림 7-2-23]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0

[그림 7-2-24] 방송프로그램 저작권 배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1

[그림 7-2-25]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영업이익률 관련 설문결과 422

[그림 7-2-26]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규모 기준 점유율 424

[그림 7-2-27] 지상파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국내물+국외물) 점유율 추이 42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77017 384.54 -17-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77018 384.54 -17-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