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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산업의 문화화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연구책임: 이성민 ; 공동연구: 안채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청구기호
353.7 -17-3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i, 12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특별연구 ; 2016-1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6566
제어번호
MONO120171150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24-12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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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2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8

1. 연구 범위 28

2. 연구 방법 30

3. 보고서의 구성 32

제2장 기업 경영의 문화화 사례 33

제1절 해외 사례 34

1. 픽사(Pixar)의 집단 창의와 협업 문화 34

2.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마인드세트(Growth-Mindset) 문화 40

3. 구글(Google)의 퓨쳐백(Future-Back) 문화 44

4. 넷플릭스(Netflix)의 자유-책임 문화 48

제2절 국내 사례 52

1. NAVER(네이버): 책임과 자율의 조직문화 개편 52

2. NC소프트: 소통과 협력을 위한 업무 공간의 문화화 55

3. 우아한 형제들: 창의적 경영 전략 60

제3장 상품과 서비스의 문화화 사례 63

제1절 해외 사례 64

1. 레트로 이노베이션(노스탤지어 마케팅) 64

2. 디자인 중심 전략 69

제2절 국내 사례 79

1. 한샘 키친바흐: 일상 문화에 기초한 혁신 79

2. LG 시그니처: 디자인 중심 프리미엄 전략 83

3. 모나미: 레트로 마케팅을 통한 제품의 프리미엄화 85

제4장 유통과 마케팅의 문화화 사례 88

제1절 해외 사례 89

1. 소비자 체험 마케팅 89

2. 오프라인 매장 공간 디자인 93

제2절 국내 사례 99

1. 삼진어묵: 지역 전통을 활용한 체험 마케팅 전략 99

2. 광주 1913 송정시장: 전통시장 리모델링을 통한 체험 가치 강화 104

3. 현대카드: 문화예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109

4. 젠틀몬스터: 공간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상승 114

제5장 시사점 및 정책 방향 118

제1절 산업의 문화화의 배경 119

1. 산업적 배경 119

2. 정책적 배경: 창의성의 토대로서 문화의 역할 증대 123

제2절 산업의 문화화의 전개 방향 125

1. 기업 경영의 문화화: 노동시간에서 창의력으로 125

2. 상품 기획 및 유통 마케팅: 진정성 체험의 강화 전략 131

3. 문화적 투입요소를 중심으로 본 산업의 문화화 전략 135

제3절 시사점 137

1. 문화-산업 연계 정책의 필요성 137

2. 산업의 문화화를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역할 138

참고문헌 140

ABSTRACT 144

판권기 145

〈표 1-1〉 산업의 문화화 분야별 세부 영역 30

〈표 1-2〉 사례분석 대상 선정 기준 31

〈표 2-1〉 네이버 주요 연혁 및 성과 52

〈표 2-2〉 연도별 기업문화 혁신 내용 54

〈표 2-3〉 엔씨소프트 주요 연혁 및 성과 56

〈표 2-4〉 우아한 형제들 주요 연혁 및 성과 60

〈표 3-1〉 한샘 키친바흐 주요 연혁 및 성과 80

〈표 3-2〉 LG 시그니처 주요 연혁 및 성과 83

〈표 3-3〉 모나미 주요 연혁 및 성과 85

〈표 3-4〉 모나미 에디션 볼펜 86

〈표 4-1〉 삼진어묵 주요 연혁 및 성과 100

〈표 4-2〉 1913송정역시장 주요 연혁 105

〈표 4-3〉 현대카드 주요 연혁 110

〈표 4-4〉 젠틀몬스터 주요 연혁 및 실적 115

〈표 5-1〉 비즈니스 규범과 소비자 감각의 변화 120

〈표 5-2〉 체험의 4가지 영역(4Es) 134

〈표 5-3〉 체험마케팅의 다섯 가지 핵심적 특성들 135

〈표 5-4〉 영역별 문화적 투입요소 및 성과 요소 136

[그림 2-1] 홀로렌즈(Hololens) 43

[그림 2-2] 자율주행 자동차 46

[그림 2-3] NC소프트 판교 신사옥 전경 56

[그림 2-4] NC소프트 사옥 내 직원 편의 시설 57

[그림 2-5] NC소프트 사옥 내 공간 구성 58

[그림 2-6] 소통 및 업무 효율을 위한 공간 활용 59

[그림 2-7] 우아한 형제들 회의실 62

[그림 3-1] 몰스킨 수첩 65

[그림 3-2] 몰스킨 스마트 노트북 66

[그림 3-3] 오리지널 엑토쿨러 음료 67

[그림 3-4] 영화 '백튜더퓨처2'의 Pepsi Perfect 68

[그림 3-5] 트렉터 소다 컴퍼니 68

[그림 3-6] 칠리스 가게 및 메뉴 69

[그림 3-7] 알레시 주방 및 생활용품 70

[그림 3-8] 쥬시 살리프 71

[그림 3-9] 밀라노전시(2003년) 및 뮌헨전시(2010년) 72

[그림 3-10] 다이슨 사이클론 청소기 및 헤어드라이어 73

[그림 3-11] 다이슨 날개없는 선풍기 및 가습기 73

[그림 3-12] 2012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국제전 우승작 '세이프 넷' : 어망에 잡힌 너무 작거나 필요없는 생선들이 죽은 채로 버려지는 문제에서 착안한 작품 75

[그림 3-13] 2014년 우승작 '맘(Mom)' : 개발도상국의 조산아를 위한 공기주입식 인큐베이터. 기존의 고가 인큐베이터(5200만원)를 감당하기 힘든 이들을 위해 제조에서 배송까지 약 44만원으로 기존의 인큐베이터와 동일한 성공을 제공하는 혁신적 작품 75

[그림 3-14]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잡지커버 76

[그림 3-15] Beck's의 스크래치 보틀 77

[그림 3-16] 2014년 키엘 크리스마스 패키지 78

[그림 3-17] 한국 전통마루를 현대화한 키친바흐의 '햅틱오크 라인' 81

[그림 4-1] 린 퀴진 전시 이벤트 90

[그림 4-2] 구글의 '더 나은 베이 에어리어 구축' 프로젝트 91

[그림 4-3] 레드불 이벤트 92

[그림 4-4] 클로에 로봇점원 및 자동 스크린 93

[그림 4-5] 나이키 미디어 월 94

[그림 4-6] 디지털 키오스크 95

[그림 4-7] 나이키 부트룸 96

[그림 4-8] 유기농 전문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에이드' 97

[그림 4-9] 팬톤 카페 98

[그림 4-10] 어묵베이커리 부산영도 본점 101

[그림 4-11] 어묵베이커리 전후 변화 101

[그림 4-12] 어묵역사관(좌), 어묵체험관(우) 102

[그림 4-13] 박영효 작가 作(좌), 어묵 레시피 공모전(중), 어묵 사진 공모전(우) 103

[그림 4-14] 1913 송정역 시장 점포현황 106

[그림 4-15] 1913 송정역 시장 간판 107

[그림 4-16] 청년상인 모집 공고(좌), 1913 송정역시장 청년상인 역량강화 워크숍(우) 108

[그림 4-17] 송정역시장 변화 전ㆍ후 하루병균 방문객 수 비교 108

[그림 4-18] 슈퍼콘서트 '콜드플레이'(좌), 컬처 프로젝트 '장 폴 고티에 전'(중), 슈퍼매치 '댄스스포츠'(우) 111

[그림 4-19] 디자인 라이브러리 112

[그림 4-20] 트래블 라이브러리 112

[그림 4-21] 뮤직 라이브러리 113

[그림 4-22] OYSTER(좌), 포터블 뮤직 플레이어 아스텔앤컨(우) 114

[그림 4-23] 북촌 계동 플래그십 스토어 116

[그림 4-24] NewYork 패션위크 2016 SS "Push Button"(좌), NewYork 패션위크 2017 SS "HOOD BY AIR"(우) 116

[그림 5-1] 예술기반창조경영의 유형 122

[그림 5-2] 에드가 샤인의 조직문화 3단계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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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04926 353.7 -17-3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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