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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3
ABSTRACT 9
제1장 서론 21
제2장 에너지 프로슈머의 개념과 역할 24
1. 에너지 프로슈머의 개념 24
가. 에너지 프로슈머의 범위 24
나. 전력구입과 잉여전력의 판매 25
2. 에너지 프로슈머의 역할 28
가. 분산형 자원의 활용 및 거래 증가 30
나.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의 활성화 31
제3장 에너지 프로슈머의 사업모델과 유인 33
1.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사업모델 유형 33
가. 전력회사와의 상계거래 34
나. 동일 배전망 내 잉여전력의 판매 34
다. 인터넷을 통한 개인 간 전력거래 35
라. 분산자원 중개시장을 활용한 잉여전력 판매 35
2. 에너지 프로슈머의 사업 여건과 유인 36
가. 주요국의 GDP와 전력소비 추이 36
나. 전기요금의 결정 구조와 추이 38
다. 에너지 프로슈머 사업모델의 유인 40
3. 에너지 프로슈머 사업관련 해외 사례 42
가. 넷미터링(상계거래) 42
나. 자가소비 43
다. 개인 간 전력거래 플랫폼 구축 44
4. 해외 사례분석의 시사점 46
제4장 에너지 프로슈머 사업모델에 대한 확대 가능성 분석 48
1. 에너지 프로슈머 관련 정책과 사업 현황 48
2. 전력산업의 특징과 전기요금 구조 51
가. 전력산업의 특징 52
나. 전기요금 결정 구조 52
3. 전기요금과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 비교 54
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의 거래 방식 54
나. 전기요금과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 비교 55
4. 에너지 프로슈머 사업모델의 거래유인 분석 58
가. 분석의 가정 58
나. 분석 모형 60
다. 분석 결과 64
라. 시사점 71
제5장 에너지 프로슈머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73
1. 에너지 프로슈머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73
2. 단기적 제도개선 방안 75
3. 중장기적 제도개선 방안 77
제6장 결론 80
참고문헌 86
판권기 88
〈표 4-1〉 현행 6단계 주택용 저압전력 요금제 65
〈표 4-2〉 조하현ㆍ장민우(2015)의 3단계 3배 시나리오 전력 요금제 65
〈표 4-3〉 프로슈머 시장의 거래가격 하한선 66
〈표 4-4〉 프로슈머 시장의 거래가격 상한선(소비자 지불의사) 69
[그림 2-1] 주택용 전력소비의 하루 부하패턴과 태양광 발전 26
[그림 2-2] 일반용 전력소비의 하루 부하패턴과 태양광 발전 27
[그림 2-3] 세계 태양광 발전의 평균 발전단가 추이 29
[그림 2-4] 2012년 EIA의 리튬이온 배터리의 비용추정치와 테슬라의 EV 배터리 30
[그림 3-1] 해외 주요국의 GDP 및 전력소비 증가율 추이 37
[그림 3-2] 해외 주요국의 전기요금 추이 40
[그림 3-3] 해외 주요국의 전기요금과 태양광 설비의 발전단가 비교 41
[그림 3-4] 개인 간 에너지거래 플랫폼 Sonnen Community 개념도 45
[그림 4-1] 에너지 프로슈머와 분산자원 중개시장 개요 50
[그림 4-2] 우리나라 GDP 및 전력소비 증가율과 전기요금 추이 56
[그림 4-3] 우리나라 평균 전기요금과 태양광 설비의 발전단가 비교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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