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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 소프트웨어교육 교원 연수교재 : 초등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371.3 -17-3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297 p. ; 30 cm
총서사항
교육자료 ; TM 2016-39
제어번호
MONO1201712290
주기사항
집필진: 김동현, 김황, 배영훈, 송상수, 전용주, 천대건, 한승륜, 홍지연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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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8

1. 정보 사회와 2015 개정 교육과정 8

1.1. 정보 기술의 발달이 개인과 사회에 미친 영향 9

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1

2. 컴퓨팅 사고력 32

2.1. 컴퓨팅 사고력의 이해 33

2.2. 교육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38

2.3. 추상화의 이해와 적용 40

2.4. 자동화의 이해와 적용 56

2.5. 문제 해결 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57

참고자료 및 출처 59

II.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 62

1.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62

1.1. 알고리즘의 이해 63

1.2. 알고리즘의 체험 71

1.3.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79

1.4. 놀이 중심 활동의 종류 82

2. 놀이 중심 활동의 체험 86

2.1. 컴퓨터 과학 중심 활동의 체험 87

2.2. 컴퓨팅 사고력 중심 활동의 체험 96

3. 놀이 중심 활동 수업의 실제 105

3.1. 놀이 중심 활동 수업 사례 분석 106

3.2. 교수학습 과정 설계하기 119

III.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업 130

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130

1.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 131

1.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전략 132

1.3. 개정 교육과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134

1.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사용법 136

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체험 143

2.1. 나의 첫 프로그래밍 144

2.2. 로봇청소기 만들기 148

2.3. 에너지를 절약하는 똑똑한 선풍기 152

2.4. 연산 게임 만들기 163

3.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의 실제 172

3.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모델 이해 및 분석하기 173

3.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계획하기 193

3.3.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하기 202

IV.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교육 활동 208

1.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교육의 이해 208

1.1.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로봇의 교육적 가치 209

1.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로봇의 활용 210

1.3.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교육용 로봇 213

2.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교육의 체험 215

2.1. 로봇의 특징 및 구조 216

2.2. 로봇 활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221

2.3. 로봇을 활용한 순차구조 알고리즘 활동 체험 227

2.4. 로봇을 활용한 반복구조 알고리즘 활동 체험 232

2.5. 로봇을 활용한 선택구조 알고리즘 활동 체험 237

3. 로봇 활용 SW교육 수업의 실제 243

3.1. 로봇 활용 SW교육 수업 관련 모델 분석 244

3.2. 로봇 활용 SW교육 수업 전략 246

3.3. 로봇 활용 SW교육 수업 사례 249

3.4. 로봇 활용 SW교육 수업 설계하기 272

V.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 및 사례 282

1.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 및 사례 283

2. 국외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 및 사례 291

3.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사례 297

참고자료 및 출처 302

판권기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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