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 필요성 12
나. 연구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4
가. 연구 내용 14
나. 연구 방법 15
다.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6
3. 용어 정의 17
가. 평가혁신 17
나. 자유학기제 18
다. 자유학년제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선행연구 분석 21
2. 평가혁신의 개념 24
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27
나. 양적 평가에서 질적 평가로 28
다. 결과 중심 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로 29
라. 일제식 평가에서 교사별 평가로 30
마. 고정적 평가에서 역동적 평가, 성장 지향 평가로 31
바. 배제의 구조를 인정과 협력의 구조로 32
3. 평가 결과 기록 33
III. 학업성적관리 지침 분석 35
1. 교육과정과 교육부 지침 36
가. 교육과정 36
나.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41
2. 시·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48
가.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의 형식 49
나.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의 내용 51
3. 단위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 61
4. 소결 64
IV. 중·고등학교 평가 실태 (1) : 평가 관련 문서 분석 67
1.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67
가. 자료 수집 67
나. 분석 방법 68
2. 분석 결과 69
가. 중학교 평가 실태 분석 69
나. 고등학교 평가 실태 분석 109
3. 소결 114
V. 중·고등학교 평가 실태 (2) : 면담 분석 117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17
가. 자료 수집 117
나. 분석 방법 120
다. 연구 타당성 확보 122
2. 분석 결과 122
가. 서술형·논술형 평가 : 비율 늘리기 122
나. 수행평가 : 지필평가의 부록 134
다. 수업과 평가의 연계: 끊어진 다리 잇기 145
라. 평가 결과 기록 : 숫자 너머 149
마. 지원 요구 사항 : 알아서 잘해라! 156
3. 소결 165
VI. 중등학교 평가혁신 활성화 방안 168
1. 정책 방향과 목표 168
가. 평가혁신의 개념과 방향 168
나. 새로운 학력 개념과의 연계 170
다. 수업혁신과 평가혁신의 연계,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172
라. 교사의 평가 전문성, 자율권 확보 175
2. 우선 추진 전략 과제 176
가. 지필평가 폐지(또는 축소)와 수행평가 확대 176
나. 중학교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평가혁신 179
다. 평가 결과 기록 방식에 대한 모색 181
라. 변화된 입시 제도와 만나는 평가혁신 184
3. 추진 주체별 중점 실천 과제 187
가. 교육부 187
나. 교육청(도교육청, 교육지원청) 188
다. 단위학교 190
VII. 요약 및 제언 194
1. 요약 194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03
참고문헌 204
1. 논문 및 단행본 204
2. 계획서 및 공문서, 지침 207
3. 기타 209
부록 210
부록 1. 2017학년도 중학교/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개정안) 210
부록 2. 2017학년도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관련 Q&A 223
판권기 232
〈표 II-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비교 25
〈표 II-2〉 평가혁신의 개념과 방향 26
〈표 III-1〉 학업성적 관련 규정 35
〈표 III-2〉 교육부 훈령과 시·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예시 49
〈표 III-3〉 시·도교육청별 중학교 서술형·논술형 평가와 수행평가 비율 54
〈표 III-4〉 경기도 A중학교 국어과 3학년 평가 계획 58
〈표 IV-1〉 지필평가 문항 분석 항목 69
〈표 IV-2〉 중학교 국어 지필평가 문항 분석 결과표 70
〈표 IV-3〉 중학교 사회 지필평가 문항 분석 결과표 72
〈표 IV-4〉 중학교 도덕 지필평가 문항 분석 결과표 75
〈표 IV-5〉 중학교 영어 지필평가 문항 분석 결과표 77
〈표 IV-6〉 중학교 수학 지필평가 문항 분석 결과표 79
〈표 IV-7〉 중학교 과학 지필평가 문항 분석 결과표 81
〈표 IV-8〉 중학교 1학년 평가 방법 실태 분석표(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83
〈표 IV-9〉 중학교 1학년 평가 방법 실태 분석표(기술가정, 음악, 미술, 체육, 도덕) 85
〈표 IV-10〉 중학교 2학년 평가 방법 실태 분석표(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91
〈표 IV-11〉 중학교 2학년 평가 방법 실태 분석표(기술가정, 음악, 미술, 체육, 도덕) 93
〈표 IV-12〉 중학교 3학년 평가 방법 실태 분석표(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100
〈표 IV-13〉 중학교 3학년 평가 방법 실태 분석표(기술가정, 음악, 미술, 체육, 도덕) 101
〈표 IV-14〉 고등학교 1학년 평가 실태 분석 결과표(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사회, 과학) 110
〈표 V-1〉 면담 참가자 학교 배경 118
〈표 V-2〉 면담 질문 항목 119
〈표 V-3〉 주제 분류 결과 121
〈표 V-4〉 서술형·논술형 평가 면담 분석 결과 요약 133
〈표 V-5〉 2016학년도 수시와 정시 합격자 현황 비교 140
〈표 V-6〉 수행평가 면담 분석 결과 요약 144
〈표 V-7〉 수업과 평가의 연계 면담 분석 결과 요약 149
〈표 V-8〉 평가 결과 기록 면담 분석 결과 요약 155
〈표 V-9〉 2016년 자체감사 착안사항 157
〈표 V-10〉 지원 요구 사항 면담 분석 결과 요약 164
〈표 VI-1〉 OECD의 DeSeCo 프로젝트가 제안한 세 가지 핵심역량 171
〈표 VI-2〉 수행평가 확대와 서술형·논술형 평가 내실화 방안 모형(안) 178
〈표 VI-3〉 중학교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평가혁신 방안 180
〈표 VI-4〉 중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예시(중학교 사회) 183
〈표 VI-5〉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의 비중 변화 185
〈표 VI-6〉 전형유형별 대입 반영 비율 변화 185
〈표 VI-7〉 추진 주체별 중점 실천 과제 193
〈그림 VI-1〉 학생의 성장·발달 지원을 위한 평가 모형 169
〈그림 VI-2〉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 변화 과정 17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