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 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1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분석 1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 및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개발 12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개발 12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공통 검정기준 개발 12
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교과 검정기준 개발 12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 분석 12
나. 전문가 협의회 13
4. 디지털교과서 편찬 준거 개발 방향 및 대상 13
가. 디지털교과서 편찬 준거 개발 방향 13
나. 디지털교과서 편찬 준거 개발 대상 16
II.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17
1.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 19
가. 개발 방향 및 절차 19
나.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안) 23
2. 디지털교과서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4
가. 개발 방향 및 절차 24
나. 디지털교과서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 31
3. 디지털교과서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예시) 35
가. 개발 방향 및 절차 35
나. 디지털교과서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예시) 41
III. 사회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47
1. 개발 방향 및 절차 49
가. 개발 방향 49
나. 개발 절차 59
2. 초등학교 사회 61
3. 중학교 사회 65
가. 중학교 사회 편찬상의 유의점(안) 65
나. 중학교 사회 검정기준(안) 68
IV. 과학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71
1. 개발 방향 및 절차 73
가. 개발 방향 73
나. 개발 절차 78
2. 초등학교 과학 80
가. 초등학교 과학 편찬상의 유의점(안) 80
3. 중학교 과학 84
가. 중학교 과학 편찬상의 유의점(안) 84
나. 중학교 과학 검정기준(안) 88
V.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91
1. 개발 방향 및 절차 93
가. 개발 방향 93
나. 개발 절차 104
2. 초등학교 영어 106
가. 초등학교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안) 106
나. 초등학교 영어 검정기준(안) 110
3. 중학교 영어 112
가. 중학교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안) 112
나. 중학교 영어 검정기준(안) 115
4. 고등학교 영어 117
가. 고등학교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안) 117
나. 고등학교 영어 I, II 편찬상의 유의점(안) 120
다. 고등학교 영어 회화 편찬상의 유의점(안) 124
라. 고등학교 영어 독해와 작문 편찬상의 유의점(안) 128
마. 고등학교 영어, 영어 I, II, 영어 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검정기준(안) 131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33
1. 요약 135
2. 정책 제언 136
참고문헌 138
판권기 139
〈표 II-1〉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에 대한 분석 20
〈표 II-2〉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에 대한 분석 25
〈표 II-3〉 '공통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29
〈표 II-4〉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영역'에 대한 분석 36
〈표 II-5〉 '교과 검정기준 예시(안)'에 대한 분석 36
〈표 II-6〉 '세부 항목별 집필 방향 중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부분'에 대한 분석 38
〈표 II-7〉 '세부 항목별 집필 방향 중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40
〈표 III-1〉 '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50
〈표 III-2〉 '내용의 선정과 조직' 영역에 대한 분석 51
〈표 III-3〉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52
〈표 III-4〉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54
〈표 III-5〉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56
〈표 III-6〉 '디지털교과서의 내용 조직 및 설계' 영역에 대한 분석 57
〈표 III-7〉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58
〈표 III-8〉 디지털교과서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58
〈표 IV-1〉 '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74
〈표 IV-2〉 '내용의 선정과 조직' 영역에 대한 분석 75
〈표 IV-3〉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76
〈표 IV-4〉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77
〈표 V-1〉 '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94
〈표 V-3〉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97
〈표 V-4〉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97
〈표 V-5〉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99
〈표 V-6〉 '디지털교과서의 내용 조직 및 설계' 영역에 대한 분석 100
〈표 V-7〉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101
〈표 V-8〉 영어 디지털교과서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102
[그림 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적용의 목표 및 방향 14
[그림 I-2] 디지털교과서의 구성(안) 1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