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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4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 방법 17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20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용도서 20
가. 주요 내용 20
나. 교과별 개편 내용 24
다. 적용 시기 25
2. 국내 현황 및 사례 분석 26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요 26
나. 심사 절차와 영역 35
다. 가격 산정 기준 43
라. 개발 및 유통 체계 47
마. 정책 추진 현황 50
바. 선행 연구 분석 53
3. 국외 현황 및 사례 분석 56
가. 미국 56
나. 세계은행 63
다. 일본 64
라. 독일 68
마. 폴란드와 노르웨이 69
바. 중국 71
사. 홍콩 72
아. 프랑스 77
Ⅲ.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관한 요구 분석 80
1. 요구 분석 개요 80
가. 전문가 인터뷰와 설문 조사 80
나. 델파이 조사 81
2. 개발 과목에 대한 조사 결과 84
가.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의 효과 85
나.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대한 의견 87
다. 수학과 디지털교과서 개발의 필요성 90
3. 개발 형태에 대한 조사 결과 94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범위 94
나. 교사용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 97
다. 교사용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형태 100
라. 디지털교과서의 레이아웃 104
마. 디지털교과서의 뷰어 개발 방식 112
바.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주체 117
4. 개발 일정 및 심사 방안에 대한 조사 결과 121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일정 121
나. 디지털교과서의 심사 방안 124
다. 소규모 출판사의 참여율 제고 방안 129
5. 가격 산정 및 유통 방안에 대한 조사 결과 133
가.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기준 133
나. 디지털교과서의 유통 방안 138
다. 디지털교과서의 배포 주체 140
라/다. 디지털교과서의 열람 방식 143
마/라. 전송료 과금 방식 147
Ⅳ.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 151
1.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과목과 형태 151
2.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일정 및 심사 방안 160
3.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방안 169
4. 디지털교과서의 유통 방안 176
Ⅴ. 결론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4
[부록 1] 델파이 조사지 192
[부록 2] 설문 조사지 210
판권기 223
〈표 Ⅱ-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20
〈표 Ⅱ-2〉 교육과정에 제시된 범 교과 학습 주제 23
〈표 Ⅱ-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별 개편 내용 24
〈표 Ⅱ-4〉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적용연도 25
〈표 Ⅱ-5〉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비교 30
〈표 Ⅱ-6〉 디지털교과서의 콘텐츠 영역 및 요소 32
〈표 Ⅱ-7〉 디지털교과서 뷰어의 영역별 세부 기능 33
〈표 Ⅱ-8〉 디지털교과서의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 기준 40
〈표 Ⅱ-9〉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 디지털교과서 검정 기준 41
〈표 Ⅱ-10〉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기준 43
〈표 Ⅱ-11〉 디지털교과서의 제조 원가 44
〈표 Ⅱ-12〉 디지털교과서 개발비 편성 기준 46
〈표 Ⅱ-13〉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전송 절차 48
〈표 Ⅱ-14〉 교과용도서 온라인 전송 서비스(2015년) 50
〈표 Ⅱ-15〉 디지털교과서 기능(미국) 59
〈표 Ⅱ-16〉 세계은행에서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비용 요소 64
〈표 Ⅲ-1〉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구성 83
〈표 Ⅲ-2〉 디지털교과서 개발 과목에 대한 선호도 및 적합도 85
〈표 Ⅲ-3〉 수학과 디지털교과서의 영역별 도구 90
〈표 Ⅲ-4〉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수와 연산 영역 93
〈표 Ⅲ-5〉 교과별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범위에 대한 우선순위(1차) 94
〈표 Ⅲ-6〉 교과별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범위에 대한 우선순위(2차) 95
〈표 Ⅲ-7〉 교사용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1차) 97
〈표 Ⅲ-8〉 교사용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2차) 98
〈표 Ⅲ-9〉 독립형 디지털교과서 개발형태(1차) 101
〈표 Ⅲ-10〉 독립형 디지털교과서 개발형태(2차) 101
〈표 Ⅲ-11〉 통합형 디지털교과서 개발 형태(1차) 101
〈표 Ⅲ-12〉 통합형 디지털교과서 개발 형태(2차) 102
〈표 Ⅲ-13〉 자유형 디지털교과서의 레이아웃(1차) 106
〈표 Ⅲ-14〉 자유형 디지털교과서의 레이아웃(2차) 106
〈표 Ⅲ-15〉 고정형 디지털교과서의 레이아웃(1차) 107
〈표 Ⅲ-16〉 고정형 디지털교과서의 레이아웃(2차) 107
〈표 Ⅲ-17〉 단일형 뷰어(1차) 112
〈표 Ⅲ-18〉 단일형 뷰어(2차) 113
〈표 Ⅲ-19〉 복수형 뷰어(1차) 113
〈표 Ⅲ-20〉 복수형 뷰어(2차) 113
〈표 Ⅲ-21〉 컨소시엄형(1차) 117
〈표 Ⅲ-22〉 개별경쟁형(1차) 117
〈표 Ⅲ-23〉 컨소시엄형(2차) 118
〈표 Ⅲ-24〉 개별경쟁형(2차) 118
〈표 Ⅲ-2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 추진 일정(안) 121
〈표 Ⅲ-26〉 디지털교과서 개발 일정에 대한 우선순위(1차) 122
〈표 Ⅲ-27〉 디지털교과서 개발 일정에 대한 우선순위(2차) 122
〈표 Ⅲ-28〉 디지털교과서 순차심사방법(1차) 126
〈표 Ⅲ-29〉 디지털교과서 병행심사방법(1차) 126
〈표 Ⅲ-30〉 디지털교과서 순차심사방법(2차) 126
〈표 Ⅲ-31〉 디지털교과서 병행심사방법(2차) 127
〈표 Ⅲ-32〉 소규모 출판사 참여율 제고 방안(1차) 129
〈표 Ⅲ-33〉 소규모 출판사 참여율 제고 방안(2차) 130
〈표 Ⅲ-34〉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기준(1차) 133
〈표 Ⅲ-35〉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기준(2차) 134
〈표 Ⅲ-36〉 디지털교과서 유통 시 고려할 점(1차) 138
〈표 Ⅲ-37〉 디지털교과서 유통 시 고려할 점(2차) 138
〈표 Ⅲ-38〉 디지털교과서의 배포 주체(1차) 140
〈표 Ⅲ-39〉 디지털교과서의 배포 주체(2차) 141
〈표 Ⅲ-40〉 디지털교과서의 열람 방식(1차) 144
〈표 Ⅲ-41〉 디지털교과서의 열람 방식(2차) 144
〈표 Ⅲ-42〉 디지털교과서의 과금체계(1차) 148
〈표 Ⅲ-43〉 디지털교과서의 과금체계(2차) 148
〈표 Ⅳ-1〉 2013년 검ㆍ인정디지털교과서 심사 추진 일정 162
〈표 Ⅳ-2〉 2015 개정 교육과정 대비 검정 추진 일정 163
〈표 Ⅳ-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 디지털교과서 검정 심사 일정 164
〈표 Ⅳ-4〉 디지털교과서협회에서 제시한 디지털교과서의 정가 총액 169
〈표 Ⅳ-5〉 2015년 단가 기준에 따른 디지털교과서의 제조 원가 172
〈표 Ⅳ-6〉 디지털교과서 제경비 산출 방법 173
〈표 Ⅱ-7〉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기준 173
〈표 Ⅳ-8〉 디지털교과서 제경비 산출 방법 174
〈표 Ⅳ-9〉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배분 방법 175
〈표 Ⅴ-1〉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 180
[그림 Ⅰ-1]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에 대한 분석틀 15
[그림 Ⅰ-2]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에 대한 관점 16
[그림 Ⅰ-3]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법에 대한 쟁점 사항 16
[그림 Ⅰ-4] 분석 절차 및 내용 17
[그림 Ⅰ-5] 델파이 조사 절차 18
[그림 Ⅱ-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도식 22
[그림 Ⅱ-2]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26
[그림 Ⅱ-3] 디지털교과서와 관련된 유사 개념 27
[그림 Ⅱ-4]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특성 비교 29
[그림 Ⅱ-5]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심사 절차 36
[그림 Ⅱ-6] 디지털교과서의 심의 영역 37
[그림 Ⅱ-7] 디지털교과서의 심사 체제 38
[그림 Ⅱ-8] 병행 심사 체제의 심사 절차 39
[그림 Ⅱ-9] 디지털교과서 심사 절차 모형 42
[그림 Ⅱ-10] 디지털교과서의 가치사슬 48
[그림 Ⅱ-11] 디지털교과서 온라인 전송 절차 49
[그림 Ⅱ-12] 디지털교과서 관련 정책의 추진 경과 51
[그림 Ⅱ-13] 디지털교과서 활용 기대 효과 52
[그림 Ⅱ-14] 애플이 운영하는 iBooKs 플랫폼 57
[그림 Ⅱ-15] Houghton Mifflin Science사의 디지털교과서 58
[그림 Ⅱ-16] 인텔의 디지털교과서 60
[그림 Ⅱ-17] 북미 3대 출판사의 매출 현황(2013년 기준) 62
[그림 Ⅱ-18] 존스크릭(Johns Creek) 초등학교의 디지털교과서 63
[그림 Ⅱ-19] 일본의 학생용과 교사용 디지털교과서 65
[그림 Ⅱ-20] 교사용 교과서 현황 66
[그림 Ⅱ-21] 과목별 교사용 교과서 현황 66
[그림 Ⅱ-22] 중학교 교사용 디지털교과서 현황 67
[그림 Ⅱ-23] 과목별 중학교 교사용 디지털교과서 현황 68
[그림 Ⅱ-24] 독일의 Schulbuch-o-mat 69
[그림 Ⅱ-25] 폴란드의 OER 포털 70
[그림 Ⅱ-26] 중국 상하시의 e-Schoolbag 프로그램 72
[그림 Ⅱ-27] 홍콩의 중국어 디지털교과서 73
[그림 Ⅱ-28] 디지털교과서 내에서 콘텐츠 재구성(홍콩) 73
[그림 Ⅱ-29] 학생이 제출한 과제를 채점하는 기능(홍콩) 74
[그림 Ⅱ-30] 자녀의 성적 확인(홍콩) 74
[그림 Ⅱ-31] 교사용 성취도 대쉬보드(홍콩) 75
[그림 Ⅱ-32] 홍콩의 디지털교과서 검ㆍ인정 마크 76
[그림 Ⅱ-33] 홍콩의 교과서 추천 목록 76
[그림 Ⅱ-34] 프랑스의 교육용 포탈 wizwiz 78
[그림 Ⅱ-35] Hatier사의 디지털교과서 포털 79
[그림 Ⅲ-1] 수학 디지털교과서 84
[그림 Ⅲ-2] 고정형 디지털교과서 104
[그림 Ⅲ-3] 자유형 디지털교과서 105
[그림 Ⅲ-4] 순차 심사의 절차 125
[그림 Ⅲ-5] 디지털교과서의 가격 산정 기준 135
[그림 Ⅲ-6] 디지털교과서의 배포 주체 141
[그림 Ⅲ-7] 디지털교과서의 과금 방식 149
[그림 Ⅳ-1] '15~19 초등학교 학생용 디지털교과서 발행 현황(일본) 153
[그림 Ⅳ-2] '15~19 초등학교 교사용 디지털교과서 발행 현황(일본) 154
[그림 Ⅳ-3] '15~19 중학교 교과별 디지털교과서 발행 현황(일본, 교사용) 154
[그림 Ⅳ-4] 교사용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일본) 156
[그림 Ⅳ-5] 2013년 검ㆍ인정디지털교과서 심사 절차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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