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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도) 학술연구정보서비스 활용 실태·효과 분석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025.52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6 p. : 도표 ; 27 cm
총서사항
사업보고 ; PR 2016-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5927
제어번호
MONO1201712504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박홍석
부록: 설문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3

Ⅰ.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4

Ⅱ. 조사 내용 16

Ⅲ. 조사 설계 및 절차 17

1. 조사 대상 및 표집 규모 17

2.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기간 18

가. 자료수집 방법 18

나. 조사기간 18

3.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20

Ⅳ. 응답자 특성 21

1. 일반사용자의 응답자 특성 21

2. 업무담당자의 응답자 특성 22

제2장 주요결과 요약 23

Ⅰ. RISS 일반사용자의 활용 실태 및 만족도 24

1. 일반사용자의 RISS 서비스별 활용 정도 및 유용성 24

2. 일반사용자의 RISS 만족도 25

3. KOCW 역할 인식 및 효과 평가 30

Ⅱ. 업무담당자의 RISS 활용 실태 31

1. 종합목록서비스 활용현황 31

2. 전자정보서비스 활용실태 33

3. 상호대차서비스 활용실태 35

4. dCollection서비스 활용실태 36

5. KOCW 활용실태 37

Ⅲ. RISS 활용에 따른 효과 분석 38

1. 일반이용자 38

2. 업무 담당자 39

Ⅳ. RISS에 대한 개선 요구 사항 40

제3장 RISS 활용 실태 및 효과 41

Ⅰ. RISS 일반사용자 활용 실태 및 만족도 42

1. 일반사용자의 RISS 서비스별 활용 정도 및 유용성 42

가. 지난 1년 동안 RISS 접속 횟수 42

나. RISS 이용시 로그인 방법 43

다. RISS 1회 평균 사용시간 44

라. 지난 1년간 논문/자료 다운로드 횟수 46

마. 전체 학술연구정보 활용 중 RISS 활용 비중 47

바. 학술연구정보 획득 방법 50

사. 학술연구정보 활용 순위 53

아. RISS 이외의 학술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 56

자. RISS 주 이용 기기 57

차. RISS 모바일 서비스(m.riss.kr) 이용 경험 58

카. 서지프로그램 이용 현황 60

타. RISS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별 도움 정도 62

2. 일반사용자의 RISS 서비스별 만족도 65

가. RISS 활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65

나. RISS 정보(내용) 충실성에 대한 만족도 68

다. RISS 활용편리성ㆍ정보(내용) 충실성 전반적 만족도 71

3. KOCW 역할 인식 및 효가 평가 73

가. KOCW 이용 행태 73

나. 스마트폰용 KOCW 모바일 앱 이용 경험 84

다. KOCW 만족도 88

라. KOCW 향후 활용 의향 90

Ⅱ. 업무담당자의 RISS 활용실태 93

1. 종합목록서비스 활용 현황 93

가. 종합목록서비스 업무현황 93

나. 통합서지용 KORMARC 도입 시기 및 방식 99

2. 전자정보서비스 활용 실태 101

가. 전자정보 구입 예정 방법 101

나. 학술연구자의 전자정보 구매요청 수용 비율 103

다. 이용자의 해외 자료 요구 충족 방식 104

라. 전자정보 구매시 어려운점 105

마. 전자정보 도입 기준 106

3. 상호대차서비스 활용 실태 108

가. 상호대차서비스 업무 실태 108

나. 상호대차서비스 활용 현황 110

4. dCollection 활용 실태 112

가. dCollection 제출 방식 112

나. 제출자가 dCollection을 이용하지 않는 원인 113

다. 학내 간행물을 dCollection을 통해 도서관에서 수집 관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 114

라. 학위논문 외 멀티미디어 학술자원 수집ㆍ관리 여부 115

마. 학위/학술논문 외에 dCollection을 통해 관리 유통하고 싶은 학술자원 유형 116

바. dCollection 시스템 기능 평가 117

5. KOCW 활용실태 119

가. 공개 강의 탑재 서비스 이유 119

나. 공개 강의 콘텐츠 서비스 하는 곳 120

다. 강의 공개 활성화를 위한 노력 사항 121

라. 강의 공개 서비스를 위해 운영중인 교육 프로그램 122

마. KOCW 컨텐츠 활용 목적 123

바. 강의 공개에 따른 문제점 124

사. 홈페이지 관련 효과 평가 126

아. KOCW 서비스 도움 정도 129

자. KOCW 서비스 만족도 130

Ⅲ. RISS 활용에 따른 효과 분석 131

1. 일반사용자의 RISS 활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131

가. RISS 활용 항목별 효과 평가 131

나. RISS 활용에 따른 학술연구정보 수집 기간 단축 효과 134

다. RISS 활용에 따른 학술연구정보 수집 비용 절감 효과 137

2. 업무담당자의 RISS 활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140

가. 서비스 활용 후 단축된 업무처리시간 140

나. 서비스 활용 후 절감된 비용 142

다. 서비스 활용 후 향상된 업무 효율성 144

3. RISS 활용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 분석 146

가. 일반이용자의 RISS 활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146

나. 업무담당자의 RISS 활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147

Ⅳ. RISS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148

1. KOCW 이용에 관한 개선사항 148

2. 종합목록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 149

가. 종합목록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149

나. 종합목록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 150

3. 전자정보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 153

4. 상호대차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 157

가. 상호대차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157

나. 상호대차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 158

5. dCollection 서비스 개선 사항 162

가. dCollection 시스템의 제공 기능 중 개선사항 162

나. dCollection서비스 관련 개선 요구사항 163

6. KOCW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 166

제4장 종합 제언 169

[부록] 설문지 173

RISSㆍKOCW 활용 실태 조사 〈일반고객〉 부문 174

RISSㆍKOCW 활용 실태 조사 〈종합목록서비스〉 부문 181

RISSㆍKOCW 활용 실태 조사 〈전자정보〉 부문 184

RISSㆍKOCW 활용 실태 조사 〈상호대차서비스〉 부문 187

RISSㆍKOCW 활용 실태 조사 〈dCollection〉 부문 191

RISSㆍKOCW 활용 실태 조사 〈대학 공개 강의 (KOCW)〉 담당자 부문 194

판권기 198

[표 1-1] 주요 조사 내용 16

[표 1-2] 조사대상별 모집단 및 표집 규모 17

[표 1-3] 조사대상별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기간 18

[표 1-4] RISS 일반사용자의 응답자 특성 21

[표 1-5] 업무담당자의 응답자 특성 22

[표 2-1] RISS 활용 정도 24

[표 2-2] RISS의 각 평가 차원에 미치는 항목의 영향력(중요도) 분석 27

[표 2-3] 주로 활용하는 강의 분야 및 향후 제공받기 원하는 강의 분야 상위 5개 항목(중복응답) 30

[표 2-4] 연도별 목록 작성 방법(중복응답) 31

[표 2-5] 연도별 전자정보서비스 구입방법(중복응답) 33

[표 2-6] 연도별 전자정보 구매 시 어려운 점(중복응답) 33

[표 2-7] 연도별 전자정보 도입 기준(중복응답) 34

[표 2-8] 연도별 KERIS 상호대차서비스 활용 이유(중복응답) 35

[표 2-9] dCollection 제출방식 36

[표 2-10] 향후 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중요도) 분석 38

[표 2-11] 서비스 활용 후 연도별 단축된 업무처리시간 변화 39

[표 3-1-1] 직업별 RISS 1회 평균 사용시간(1회 접속 시) 45

[표 3-1-2] 직업별 전공별 학술연구정보 활용 목적별 RISS 활용 비중 49

[표 3-1-3] 직업별 전공별 학술연구정보 획득방법 52

[표 3-1-4] 직업별 전공별 학술연구정보 활용 순위 55

[표 3-1-5] 직업별 RISS 주 이용 기기 57

[표 3-1-6] 직업별 모바일 서비스(m.riss.kr) 이용 경험 58

[표 3-1-7] 직업별 모바일 서비스(m.riss.kr) 만족도 59

[표 3-1-8] 직업별 서지프로그램 이용 여부 60

[표 3-1-9] 직업별 전공별 학술연구정보서비스별 도움 평가(Top2) 64

[표 3-1-10] 직업별 RISS 활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Top2) 66

[표 3-1-11] 직업별 RISS 정보(내용) 충실성에 대한 만족도(Top2) 69

[표 3-1-12] 직업별 활용편리성 측면 전반적 만족도 평가 72

[표 3-1-13] 직업별 정보(내용) 충실성 측면 전반적 만족도 평가 72

[표 3-1-14] 직업별 KOCW 인지 경로 74

[표 3-1-15] 직업별 KOCW 이용 시간 76

[표 3-1-16] 직업별 KOCW 활용 목적(중복응답) 77

[표 3-1-17] 특성별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중복응답) 79

[표 3-1-18] 직업별 주로 활용하는 강의(중복응답) 80

[표 3-1-19] 직업별 향후 제공받기 원하는 강의(중복응답) 81

[표 3-1-20] 직업별 KOCW 선호 디바이스 82

[표 3-1-21] 특성별 KOCW 모바일 앱 다운로드 경험 여부 85

[표 3-1-22] 특성별 KOCW 모바일 앱 사용빈도 86

[표 3-1-23] 직업별 KOCW 모바일 앱 1회 접속 시 평균 이용 시간 87

[표 3-1-24] 직업별 KOCW 만족도 89

[표 3-1-25] 특성별 KOCW 향후 활용 의향 91

[표 3-1-26] KOCW 향후 비활용 이유 92

[표 3-2-1] 업로드 여부별 오리지널 편목장서 비율 94

[표 3-2-2] 업로드 여부별 오리지널 편목장서 정리비용 95

[표 3-2-3] MARC 레코드 제공 업체명 98

[표 3-3-1] 직업별 RISS 활용 항목별 효과 평가 133

[표 3-3-2]/[표 3-3-4] 일반이용자의 RISS 활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146

[표 3-3-3]/[표 3-3-5] 업무담당자의 RISS 활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147

[표 3-4-1] 직업별 KOCW 이용에 관한 개선사항(중복응답) 148

[표 3-4-2] 종합목록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중복응답) 150

[표 3-4-3] 전자정보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중복응답) 153

[표 3-4-4] 상호대차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중복응답) 158

[표 3-4-5] dCollection 시스템의 기능 관련 개선 요구사항(중복응답) 163

[표 3-4-6] KOCW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및 개선 아이디어(중복응답) 166

[그림 1-1] 일반사용자 web-survey 안내문 19

[그림 2-1] RISS 활용편리성 항목별 만족도 25

[그림 2-2] RISS 활용편리성 전반적 만족도 변화 25

[그림 2-3] RISS 내용충실성 항목별 만족도 26

[그림 2-4] RISS 내용충실성 전반적 만족도 변화 26

[그림 2-5] RISS 활용편리성 차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Portfolio Matrix 분석 28

[그림 2-6] RISS 정보충실성 차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Portfolio Matrix 분석 29

[그림 2-7] RISS 활용에 따른 효과 평가 변화 38

[그림 3-1-1] 지난 1년 동안 RISS 접속 횟수 42

[그림 3-1-2] RISS 이용시 로그인 방법 43

[그림 3-1-3] RISS 1회 평균 사용시간(1회 접속 시) 44

[그림 3-1-4] 지난 1년간 논문/자료 다운로드 횟수 46

[그림 3-1-5] 학술연구정보 활용 중 RISS 활용 비중 47

[그림 3-1-6] 직업별 학술연구정보 활용 중 RISS 활용 비중 48

[그림 3-1-7] 학술연구정보 획득방법 50

[그림 3-1-8] 직업별 학술연구정보 획득방법 51

[그림 3-1-9] 학술연구정보 활용 순위 53

[그림 3-1-10] 직업별 학술연구정보 활용 순위 54

[그림 3-1-11] RISS 이외 학술정보서비스 활용 이유(중복응답) 56

[그림 3-1-12] RISS 주 이용 기기 57

[그림 3-1-13] 모바일 서비스(m.riss.kr) 이용 경험 58

[그림 3-1-14] 모바일 서비스(m.riss.kr) 만족도 59

[그림 3-1-15] 서지프로그램 이용 여부 60

[그림 3-1-16] 이용하는 서지프로그램(중복응답) 61

[그림 3-1-17] RISS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별 도움 정도 62

[그림 3-1-18] 직업별 RISS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별 도움 정도(Top2) 63

[그림 3-1-19] RISS 활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65

[그림 3-1-20] 연도별 RISS 활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변화(100점 만점) 66

[그림 3-1-21] RISS 활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변화 GAP분석 67

[그림 3-1-22] RISS 정보(내용) 충실성에 대한 만족도 68

[그림 3-1-23] 연도별 RISS 정보(내용) 충실성에 대한 만족도 변화(100점 만점) 69

[그림 3-1-24] RISS 정보(내용) 충실성에 대한 만족도 변화 GAP분석 70

[그림 3-1-25] 연도별 RISS 활용편리성ㆍ정보(내용) 충실성 전반적 만족도 변화 71

[그림 3-1-26] KOCW 인지 여부 73

[그림 3-1-27] KOCW 인지 경로(중복응답) 74

[그림 3-1-28] 연도별 KOCW 인지 경로 변화 75

[그림 3-1-29] KOCW 이용 시간 76

[그림 3-1-30] KOCW 활용 목적(중복응답) 77

[그림 3-1-31]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중복응답) 78

[그림 3-1-32] 연도별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변화 79

[그림 3-1-33] 주로 활용하는 강의와 제공받기 원하는 강의(중복응답) 80

[그림 3-1-34] KOCW 선호 디바이스 82

[그림 3-1-35] 연도별 KOCW 선호 디바이스 변화 83

[그림 3-1-36] KOCW 모바일 앱 다운로드 경험 여부 84

[그림 3-1-37] KOCW 모바일 앱 사용빈도 86

[그림 3-1-38] KOCW 모바일 앱 1회 접속 시 평균 이용 시간 87

[그림 3-1-39] KOCW 만족도 88

[그림 3-1-40] KOCW 향후 활용 의향 90

[그림 3-1-41] KOCW 향후 비활용 이유 92

[그림 3-2-1] 연간장서 정리 참여 사서 인원 93

[그림 3-2-2] 2015년 기준 오리지널 편목장서 비율 94

[그림 3-2-3] 연도별 오리지널 편목 정리 비용 95

[그림 3-2-4] 국내서 목록 작성 방법 96

[그림 3-2-5] 연도별 국내서 목록 작성 방법(중복응답) 96

[그림 3-2-6] 국외서 목록 작성 방법 97

[그림 3-2-7] 연도별 국외서 목록 작성 방법 97

[그림 3-2-8] 통합서지용 KORMARC 도입 예정 시기 99

[그림 3-2-9] 기존 KORMARC 관리 예정 방식 100

[그림 3-2-10] 전자정보 구입 방법(중복응답) 101

[그림 3-2-11] 연도별 전자정보 구입 방법(중복응답) 102

[그림 3-2-12] 학술연구자의 전자정보 구매요청 수용 비율 103

[그림 3-2-13] 이용자의 해외 자료 요구 충족 방식(중복응답) 104

[그림 3-2-14] 연도별 전자정보 구매시 어려운점(중복응답) 105

[그림 3-2-15] 전자정보 도입 기준 106

[그림 3-2-16] 연도별 전자정보 도입 기준(중복응답) 107

[그림 3-2-17] 상호대차서비스 업무담당자 수 108

[그림 3-2-18] 상호대차서비스 홍보 방법 109

[그림 3-2-19] 연도별 상호대차서비스 활용 이유(중복응답) 110

[그림 3-2-20] KERIS와 다른 상호대차협의체 혼용 이유 111

[그림 3-2-21] 연도별 KERIS와 다른 상호대차협의체 혼용 이유(중복응답) 111

[그림 3-2-22] dCollection 제출 방식 112

[그림 3-2-23] 제출자가 dCollection을 이용하지 않는 원인 113

[그림 3-2-24]학내 간행물을 dCollection을 통해 도서관에서 수집 관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점 114

[그림 3-2-25] 학위논문 외 수집ㆍ관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학술 자원 115

[그림 3-2-26] 학위/학술논문 외에 dCollection을 통해 관리 유통하고 싶은 학술자원 유형 116

[그림 3-2-27] dCollection 시스템 제공 기능 만족도 117

[그림 3-2-28] dCollection 시스템 기능 개선사항(중복응답) 118

[그림 3-2-29] 공개 강의 탑재 서비스 이유(중복응답) 119

[그림 3-2-30] 공개 강의 콘테츠 서비스 방법(중복응답) 120

[그림 3-2-31] 강의 공개 활성화를 위한 노력 사항(중복응답) 121

[그림 3-2-32] 강의 공개 서비스를 위해 운영중인 교육 프로그램 여부 122

[그림 3-2-33] KOCW 컨텐츠 활용 목적 123

[그림 3-2-34] 강의 공개에 따른 전반적인 문제점(중복응답) 124

[그림 3-2-35] 강의 공개에 따른 저작권 관련 문제점(중복응답) 125

[그림 3-2-36] 메인 페이지 선호도 126

[그림 3-2-37] 강의 정보 순간검색 기능 도움도 127

[그림 3-2-38] KOCW 내 기관 페이지 신설 도움도 128

[그림 3-2-39] KOCW 서비스 도움 정도 129

[그림 3-2-40] KOCW 서비스 만족도 130

[그림 3-2-41] 연도별 KOCW 서비스 만족도 130

[그림 3-3-1] RISS 활용 항목별 효과 평가 131

[그림 3-3-2] 연도별 RISS 활용 항목별 효과 평가 변화(100점 만점) 132

[그림 3-3-3] RISS 활용 항목별 효과 평가 변화 GAP 132

[그림 3-3-4] 학술연구정보 수집 평균 소요 일수 및 단축 일수 134

[그림 3-3-5] RISS 활용에 따른 학술연구정보 수집 기간 및 단축 기간 135

[그림 3-3-6] 학술연구정보 수집 평균 지출 비용 및 절감액 137

[그림 3-3-7] RISS 활용에 따른 학술연구정보 수집 비용 및 절감 비용 138

[그림 3-3-8] 서비스 활용 후 단축된 업무처리시간 140

[그림 3-3-9] 연도별 업무담당자별 서비스 활용 후 단축된 업무처리시간 변화 141

[그림 3-3-10] 서비스 활용 후 절감된 비용 비율 142

[그림 3-3-11] 연도별 업무담당자별 서비스 활용 후 절감된 비용 변화 143

[그림 3-3-12] 서비스 활용 후 향상된 업무 효율성 144

[그림 3-3-13] 연도별 업무담당자별 서비스 활용 후 향상된 업무 효율성 변화 145

[그림 3-4-1] KOCW 이용에 관한 개선사항(중복응답) 148

[그림 3-4-2] 종합목록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149

[그림 3-4-3] 상호대차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157

[그림 3-4-4] dCollection 시스템 제공 기능 중 개선사항(중복응답)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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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59263 025.52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59264 025.52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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