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SUMMARY 1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제2절 거시 경제 전망 19
1. 세계경제 전망 19
2. 한국경제 전망 20
3. 한국 ICT 산업 전망 22
제2장 방송서비스 시장 전망 25
제1절 방송서비스 시장 개황 25
1. 주요 지표 추이 25
2. 방송사업 매출 26
3. 방송광고 매출 30
4. 유료방송 가입자 31
제2절 방송서비스 시장 전망 32
제3장 통신 및 인터넷 시장 전망 34
제1절 통신시장 개황 34
1. 유선전화 시장 34
2. 초고속인터넷 시장 38
3. 이동통신 시장 42
제2절 통신시장 전망 49
1. 유선전화 시장 49
2. 초고속인터넷 시장 51
3. 이동통신 시장 53
제3절 인터넷 시장(부가통신서비스) 전망 56
제4장 방송 부문 주요 이슈 분석 61
제1절 세계 방송의 글로벌화 동향 61
1. 미국 방송시장 개방 관련 규제 61
2. 중국 방송시장 개방 관련 규제 62
3. 해외 방송사의 글로벌 전략 66
4. 국가별 진출전략 수립시 고려점 67
제2절 유료방송 기술혁신 현황 및 시사점 69
1. RF 기반 방송 vs IP 기반 방송 69
2. 유료방송 네트워크의 기술 진화 현황 76
3. 기술혁신 사례 분석 및 시사점 81
제3절 유럽연합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안의 주요 내용 85
1. 유럽연합의 방송통신 분야 규제체계 개요 85
2. 시청각미디어서비스(Audiovisual Media Service) 지침('07) 86
3. '16년 시청각미디어서비스(Audiovisual Media Service) 지침 개정(안) 91
4.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및 개정안의 시사점 95
제5장 통신 부문 주요 이슈 분석 98
제1절 공정위의 SKT-CJHV 인수합병 불허 98
1. 개요 98
2. 주요 쟁점 99
제2절 카카오 알림톡 이용자 보호 자율 조치 101
1. 개요 101
2. 주요 쟁점 102
제3절 인터넷망 상호접속 제도 시행 103
1. 개요 103
2. 추진배경 및 경과 103
3. 주요 개선 내용 104
참고문헌 105
[부록] 국내외 방송통신 주요 동향 107
1. 해외 주요국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및 이용자 인식 현황 107
2.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시장 동향 116
3. 영국 PSB 채널 재송신 제도의 최근 동향 121
4. 중국 해외 방송콘텐츠 규제 동향 131
5. Ofcom의 통신시장에 대한 두 번째 전략적 검토 잠정 결론의 주요 내용 138
6. 가상현실(VR) 시장 현황과 전망 146
판권기 152
〈표 2-1〉 방송서비스 주요 지표 추이 25
〈표 2-2〉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2013~2015) 30
〈표 3-1〉 기간통신사업자의 유선전화서비스 제공 범위 35
〈표 3-2〉 전년대비 유선전화 가입자 수 증감 추이 36
〈표 3-3〉 초고속인터넷 제공사업자 수 추이(사업체수) 38
〈표 3-4〉 인터넷 접속역무 주요 사업자 현황 38
〈표 3-5〉 이동전화 재판매(MVNO) 사업자 현황 42
〈표 3-6〉 이동전화사업자 연혁 42
〈표 3-7〉 사업자별 주파수 현황(2016. 9월 기준) 43
〈표 3-8〉 LTE 망투자 현황 44
〈표 3-9〉 통신서비스 중장기 매출 전망 56
〈표 3-10〉 부가통신서비스 2016년 월별 매출 현황 58
〈표 3-11〉 유무선콘텐츠서비스 2016년 월별 매출 현황 59
〈표 3-12〉 부가통신서비스 매출 전망 60
〈표 4-1〉 한중 FTA 타결에 따른 미디어 산업 변화와 영향 63
〈표 4-2〉 IP Unicast vs IP Multicast 72
〈표 4-3〉 RF 기반 방송과 IP 기반 방송의 장단점 74
〈표 4-4〉 RF 기반 방송과 IP 기반 방송의 기술적 특징 74
〈표 4-5〉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들 87
〈표 4-6〉 상업적 시청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각종 규제 89
〈표 4-7〉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각종 규제 90
〈표 4-8〉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들 92
〈표 4-9〉 텔레비전 광고 규제 완화 94
〈표 5-1〉 SK텔레콤ㆍCJ헬로비전 인수합병 일지 99
[그림 1-1] IMF의 세계 GDP 성장 전망 20
[그림 1-2] IMF 세계 교역량 전망 20
[그림 1-3] 한국의 GDP 성장 전망 21
[그림 1-4] 민간 소비 및 투자지표 전망 21
[그림 1-5] ICT 산업 생산 현황과 전망 22
[그림 1-6] ICT 산업 수출 현황과 전망 23
[그림 1-7] ICT 산업의 GDP 성장기여율 23
[그림 1-8] ICT 산업 및 GDP 성장 추이 24
[그림 2-1]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13~2015) 26
[그림 2-2]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추이(2013~2015) 27
[그림 2-3] 지상파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13~2015) 27
[그림 2-4] 종합유선방송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13~2015) 28
[그림 2-5]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13~2015) 29
[그림 2-6] 일반 PP의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13~2015) 29
[그림 2-7]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13~2015) 30
[그림 2-8]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3~2015) 31
[그림 2-9] 방송서비스 시장 전망 및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32
[그림 3-1] 유선전화시장 가입자 수 추이 35
[그림 3-2] 유선전화 방식별 가입자 수 및 비중 36
[그림 3-3] 유선전화 발신통화량 추이 37
[그림 3-4] 유선전화 방식별 발신통화량 및 비중 37
[그림 3-5]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및 세대대비 보급률 추이 40
[그림 3-6] OECD 회원국의 인구 100명당 초고속인터넷 보급률(2015년 12월 기준) 40
[그림 3-7] 초고속인터넷 제공방식별 가입자 비중 41
[그림 3-8] 제공방식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규모 추이 41
[그림 3-9] 이동전화 가입자 수 추이 45
[그림 3-10] 알뜰폰 가입자 수 추이 45
[그림 3-11] 기술방식별 가입자 수 추이 46
[그림 3-12]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수 추이 47
[그림 3-13] 이동전화 발신통화량 추이 47
[그림 3-14] 이동전화 SMS 발신건수 추이 48
[그림 3-15] 가입자당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추이 49
[그림 3-16] 유선전화 방식별 가입자 수 및 비중 50
[그림 3-17] 유ㆍ무선전화 발신통화량 추이 50
[그림 3-18] 유선전화서비스 ARPU 추이 51
[그림 3-19]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보급률 추이 52
[그림 3-20] 초고속인터넷 ARPU 추이 52
[그림 3-21] 이동전화 가입자 추이 53
[그림 3-22] 가입자당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추이 54
[그림 3-23] 이동통신 3사의 연도별 전체 ARPU 추이 55
[그림 3-24] 부가통신서비스 및 콘텐츠제공서비스의 생태계 지도 57
[그림 4-1] 중국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관련 대외개방 현황 및 규제 주요내용 65
[그림 4-2] 디지털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프로토콜 스택 69
[그림 4-3] RF 기반 케이블 방송 70
[그림 4-4] 현행 방송법상 방송사업 허가체계 71
[그림 4-5] IP 기반 방송인 IPTV 73
[그림 4-6] IPTV의 채널전송 방식 73
[그림 4-7] 케이블 TV VS IPTV 전송방식의 차이 75
[그림 4-8] HFC(Hybrid Fiber Coaxial) 네트워크 76
[그림 4-9] 셀 분할의 의미와 장점 77
[그림 4-10] FTTX(Fiber To The x) 네트워크 77
[그림 4-11] 기존 브로드캐스트 방식과 SDV 방식의 비교 78
[그림 4-12] DOCSIS 네트워크 구조 79
[그림 4-13] DIBA 기술 방식 구성도 80
[그림 4-14] RF Overlay의 개념 81
[그림 4-15] OTS 셋톱박스 82
[그림 4-16] 스타샵 서비스 흐름도 83
[그림 4-17] 스타샵 시스템 구성도 83
[그림 4-18] 알뜰장터 및 생활편의 서비스 흐름도 84
[그림 4-19] 유럽연합의 방송통신 분야에 관한 수평적 규제체계의 개요 85
[그림 4-20] '16년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의 배경 91
[그림 5-1] 방송권역별 결합 후 점유율 차이 100
1. 해외 주요국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및 이용자 인식 현황 109
〈표 1〉 미국인이 이용하는 상위 5개 OTT 플랫폼과 만족도 109
〈표 2〉 영국인이 이용하는 상위 5개 OTT 플랫폼과 만족도 111
〈표 3〉 프랑스인이 이용하는 상위 5개 OTT 플랫폼과 만족도 112
〈표 4〉 독일인이 이용하는 상위 5개 OTT 플랫폼과 만족도 112
〈표 5〉 일본인이 이용하는 상위 5개 OTT 플랫폼과 만족도 114
2.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시장 동향 118
〈표 1〉 주요 글로벌 MCN 구독 현황 118
〈표 2〉 국내외 주요 MCN 사업자 현황 119
3. 영국 PSB채널 재송신 제도의 최근 동향 122
〈표 1〉 영국 PSB 채널(2015년 기준) 122
4. 중국 해외 방송콘텐츠 규제 동향 133
〈표 1〉 한국 방송포맷 중국 진출 현황 133
〈표 2〉 최근 중국 해외콘텐츠 관련 규제 136
〈표 1〉 Ofcom의 통신시장에 대한 두 번째 전략적 검토 잠정 결론의 주요 내용 138
〈표 2〉 전략적 검토 시행을 위한 향후 계획 143
1. 해외 주요국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및 이용자 인식 현황 108
[그림 1] 주요국의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TV 및 영화 시청 경험 108
[그림 2] 주요국의 온라인 TV 및 동영상 서비스 수익 108
[그림 3] 미국의 OTT 서비스 이용자 인식 110
[그림 4] 영국의 OTT 서비스 이용자 인식 111
[그림 5] 프랑스의 OTT 서비스 이용자 인식 113
[그림 6] 독일의 OTT 서비스 이용자 인식 113
[그림 7] 일본의 OTT 서비스 이용자 인식 114
2.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시장 동향 117
[그림 1] 연령대별 미디어 소비 행태 117
[그림 2] 전세계 디지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전망 117
3. 영국 PSB채널 재송신 제도의 최근 동향 123
[그림 1] 영국 방송채널의 시청점유율 추이(1988~2015) 123
[그림 2] 영국 방송사그룹별 방송광고수익 점유율 추이(2010~2015) 123
4. 중국 해외 방송콘텐츠 규제 동향 132
[그림 1] 국내 방송콘텐츠 대중국 진출 형태 132
6. 가상현실(VR) 시장 현황과 전망 147
[그림 1] 2016년 가상현실 디바이스 유형별 판매 비중(판매량 기준) 147
[그림 2] 2016년 주요 가상현실 디바이스 판매량 예상치 148
[그림 3] 플랫폼별 가상현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수익 전망 149
[그림 4] 2018년 주요 분야별 소프트웨어 수익 비중 1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