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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전자자료] / 울산광역시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광역시,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67
제어번호
MONO1201712972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보고서
조사기관: 경상무형유산연구소
책임연구원: 정상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5

제2장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배경과 방향 10

제3장 주요 무형문화유산 17

울산 쇠부리소리 18

울산 덧배기 43

박제상과 가족의 구전 및 제의 95

울주 영등할만네 바람올리기 113

울산 안택굿 127

벼루장 143

백동장 153

제4장 상세 무형문화유산 163

울산 죽광대놀이 164

냉천 나다리먹기 186

마두희 206

물당기기놀이 214

재애밟기 222

울산 병영서낭치기 232

울산 매귀악 238

언양 와아이라 고풀이굿 246

달집태우기 252

산오구굿 258

울산 설화 266

나전장 278

염색장 286

제5장 목록 무형문화유산 296

제6장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유산 조사성과와 활용방안 335

제7장 옹기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 추진 타당성 342

Ⅰ. 세계유산과 인류무형문화유산 343

Ⅱ. 인류무형문화유산 사례 345

1. 김장,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 (Kimjang, making and sharing kimchi) 345

2. 한산(韓山)모시짜기(Weaving of Mosi (fine ramie) in the Hansan region) 346

3. 줄다리기(Tugging Rituals and Games) 347

Ⅲ. 울산 옹기문화유산의 현황과 가치 348

Ⅳ. 울산 옹기문화유산의 보완점과 등재과제 351

Ⅴ. 옹기문화유산의 유네스코 등재 추진 방향성 353

[부록] 조사보고 355

1. 조사보고 자료 356

2. 조사 자료 목록 362

판권기 367

제2장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배경과 방향 11

[표 1]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개요 11

[표 2] 2차 무형문화재 영역에 따른 울산 문화유산 분류 11

[표 3] 최종 선별 종목 12

[표 4]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종목 15

제7장 옹기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 추진 타당성 348

[표 1]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2호 옹기장 348

[표 2] 울산 옹기문화유산의 다양성 349

[표 3] 울산 옹기문화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349

[표 4] 전국 무형문화재 옹기장 지정현황 350

[표 5] 전국 옹기박물관 현황 350

[표 6] 옹기관련 축제 현황 351

[표 7] 옹기가마 문화재 지정현황 352

제1장 조사개요 9

〈사진 1〉 박제상과 가족의 구전 및 제의 현지조사 9

〈사진 2〉 벼루장 현지조사 9

〈사진 3〉 울산 안택굿 현지조사 9

〈사진 4〉 최종보고회 9

〈사진 5〉 학술세미나 9

제3장 주요 무형문화유산 19

울산 쇠부리소리 19

〈사진 1〉 복원 쇠부리 노 19

〈사진 2〉 울산 쇠부리소리보존회원들이 울산쇠부리축제 행사를 하기 위하여 입장하는 달천철장 터 20

〈사진 3〉 옛 쇠부리 풀무 복원 21

〈사진 4〉 놀이현장의 쇠부리 풀무 21

〈사진 5〉/〈사진 6〉 쇠부리질에 앞서 올리는 고사 22

〈사진 6〉/〈사진 7〉 고사를 마치고 나누어 먹는 음복 22

〈사진 7〉/〈사진 8〉 쇠부리꾼들이 풀무소리를 하면서 풀무를 밟는다 31

〈사진 8〉/〈사진 9〉 쇠부리소리 연행을 마치고 퇴장하는 장면 31

〈사진 9〉/〈사진 10〉 쇠부리소리 발굴자 정상태 선생님(우)와 전승자 이태우 선생님(좌) 35

울산 덧배기 44

〈사진 1〉 울산 덧배기의 전승자 최흥기(崔興起) 44

〈사진 2〉 삼진삼퇴 49

〈사진 3〉 팔바치ㆍ발바치 49

〈사진 4〉 수족상응 50

〈사진 5〉 비정비팔 자세 51

〈사진 6〉/〈사진 8〉 우보 51

〈사진 7〉/〈사진 10〉 '울산 덧배기' 연습 공간 52

〈사진 8〉/〈사진 10〉 대중에게 덧배기를 배우는 최흥기 55

〈사진 9〉/〈사진 11〉 덧배기(탈춤)를 추는 공연장 56

〈사진 10〉/〈사진 12〉 양로원 자원봉사로 민요와 덧배기춤 공연 57

〈사진 11〉/〈사진 13〉 시민 덧배기 강습(울산 성안동 함월루) 57

〈사진 12〉/〈사진 14〉 덧배기 어름새 58

〈사진 13〉/〈사진 15〉 배김새 넣기 58

〈사진 14〉/〈사진 16〉 배김새 풀기 58

〈사진 15〉/〈사진 17〉 덧배기 풀림새 58

〈사진 16〉/〈사진 19〉 마을사람에게서 덧배기 몸짓을 끌어내는 최흥기 59

〈사진 17〉/〈사진 20〉 울산 함월루에서 울산 덧배기를 강습하는 최흥기 60

〈사진 18〉/〈사진 21〉 강습 후 최흥기와 더불어 신나게 울산 덧배기를 추는 시민들 60

박제상과 가족의 구전 및 제의 96

〈사진 1〉 치산서원지(鴙山書院址)의 비석 96

〈사진 2〉 박제상을 모신 사당 충렬묘 99

〈사진 3〉 치술령 망부석 101

〈사진 4〉 세모녀의 혼이 새가 되어 날아 들어갔다는 은을암(隱乙巖) 102

〈사진 5〉 박제상 사당인 충렬묘의 제례 103

〈사진 6〉 울주군수가 초헌관으로 제례를 올리는 모습 104

〈사진 7〉 국대부인을 모신 신모사 104

〈사진 8〉 여성들이 올리는 신모사 제례 105

〈사진 9〉 쌍정려에 모신 박제상의 두 딸, 아기와 아경의 영정 105

〈사진 10〉 은을암 바위가 있는 사찰 은을암(隱乙庵) 106

울주 영등할만네 바람올리기 114

〈사진 1〉 김막순 114

〈사진 2〉 김복순 114

〈사진 3〉 제물 / 김막순 121

〈사진 4〉 제물 / 박봉연 122

〈사진 5〉 제물차림 / 박봉연 123

〈사진 6〉 소지종이 태우기 / 김복순 124

울산 안택굿 128

〈사진 1〉 오구대왕경 / 최옥자 소장 128

〈사진 2〉 천도요집(염불, 경문집) / 박경영 소장 128

〈사진 3〉 부정거리 시연 / 최옥자 129

〈사진 4〉 신장거리(손대잡이) 시연 / 최옥자, 박경영 131

〈사진 5〉 조왕거리 시연 / 박경영 132

〈사진 6〉 칠성방울 / 최옥자 소장 133

〈사진 7〉 칠성방울 / 박경영 소장 133

〈사진 8〉 대신방울 / 박경영 소장 135

〈사진 9〉 신장칼 / 박경영 소장 135

〈사진 10〉 대신할매 부채 / 박경영 소장 135

〈사진 11〉 열두대신 부채 / 박경영 소장 135

〈사진 12〉 북, 북채 / 박경영 소장 136

〈사진 13〉 징, 징채 / 박경영 소장 136

벼루장 144

〈사진 1〉 벼루장 유길훈 작업실 입구 144

〈사진 2〉 벼루장 유길훈 144

〈사진 3~4〉 언양 벼룻돌 146

〈사진 5~10〉 전통 제작도구 147

〈사진 11~14〉 벼루장 유길훈의 제작광경 148

백동장 154

〈사진 1〉 백동장 장추남 154

〈사진 2〉 백동장 장추남의 은장도와 오동상감기법 장도 159

제4장 상세 무형문화유산 164

울산 죽광대놀이 164

〈사진 1〉 울산서낭당 각시의 신체(神體)를 모셨던 당집이 있던 도화공원 164

〈사진 2〉 탈춤꾼 최흥기와 죽광대 탈들 165

〈사진 3〉 경상도 오광대를 익힘(1982년부터) 166

〈사진 4〉 울산문화원 주최 탈춤 강습 지도(1990년) 166

〈사진 5〉 국립국악원 무용단원에게 민속춤 지도(2001년, 2007년, 2016년) 167

〈사진 6〉 죽광대의 탈(북방흑제장군) 169

냉천 나다리먹기 186

〈사진 1〉 마을 벽화에 쓰인 냉천마을 예찬 186

〈사진 2〉 동사에서 당산나무까지의 길놀이 188

〈사진 3〉 당산에서 지신밟기 당산풀이하는 모습 190

〈사진 4〉 당집에서 농사왕 선발을 의논하는 마을어른들 193

〈사진 5〉 농사왕의 가마 행렬 193

〈사진 6〉 나다리 음식 장만하기 194

〈사진 7〉 나다리 음식, 밀떡 나누기 194

〈사진 8〉 나다리 농주 거르기 195

〈사진 9〉 나다리 음식 나누어 먹기 195

〈사진 10〉 마을사람들이 어울려 노는 축제인 나다리먹기 198

마두희 208

〈사진 1〉 마두희 줄 제작 과정 208

〈사진 2〉 마두희 축제 중 큰 줄다리기 209

〈사진 3〉 조사대상자 김성연 213

물당기기놀이 215

〈사진 1〉 물당기기놀이 장면 215

〈사진 2〉 조사대상자 이상도 220

재애밟기 225

〈사진 1〉 재애밟기 중 기와밟기 장면 225

〈사진 2〉 재애밟기 보존회장 엄창연 230

울산 병영서낭치기 235

〈사진 1〉 울산 병영서낭치기 본놀이 다섯째 마당 235

〈사진 2〉 울산 병영서낭치기 본놀이 여섯째 마당 236

울산 매귀악 243

〈사진 1〉 울산 매귀악 다섯째 마당(백희) 243

〈사진 2〉 울산 매귀악 여섯째 마당(지신밟기) 244

언양 와아이라 고풀이굿 250

〈사진 1〉 언양 와아이라 고풀이굿 들마당 고달이굿 250

〈사진 2〉 언양 와아이라 고풀이굿 안마당 고풀이굿 250

달집태우기 254

〈사진 1〉 동구 일산동 달집태우기 254

〈사진 2〉 동구 주전동 달집태우기 장소 인근에 마련된 동제당 기념물 255

〈사진 3〉 조사대상자 강원보 257

울산 설화 277

〈사진 1〉 조사대상자 박경숙 277

〈사진 2〉 조사대상자 김영만 277

나전장 279

〈사진 1〉 나전장 이양운 279

〈사진 2〉 나전재료 패각류 281

〈사진 3〉 나전장 이양운의 끊음질 기법 작품 281

〈사진 4〉 나전장 이양운의 건칠 백골 도자기 281

〈사진 5〉 나전장 이양운의 주름질 기법 작품 283

염색장 287

〈사진 1〉 염색장 황동욱 287

〈사진 2~6〉/〈그림 2~6〉 염색재료 (정향, 괴화, 빈랑자, 오배자, 꼭두서니) 288

〈사진 7〉/〈사진 3〉 염색장 황동욱의 검은색 염색 [쪽, 빈랑자, 오배자, 정향, 괴화, 오배자의 순서로 복합 염색] 291

〈사진 8〉/〈사진 4〉 염색장 황동욱의 괴화 염색과 꼭두서니 염색 291

〈사진 9~10〉 염색장 황동욱이 수집한 우리나라 고유의 명주들 294

제7장 옹기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 추진 타당성 345

〈사진 1〉 김장,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 345

〈사진 2〉/〈그림 2〉 한산 모시짜기 346

〈사진 3〉/〈그림 3〉 줄다리기 347

〈사진 4〉/〈그림 4〉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2호 울산옹기장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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