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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4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4
2. 연구목적 26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7
1. 연구범위 27
2. 연구방법 2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1
1. 선행연구 동향 31
2. 본 연구의 차별성 35
제4절 연구구성 및 추진체계 38
1. 연구구성 38
2. 연구추진체계 40
제2장 무형문화재 관련 이론적 고찰 41
제1절 무형문화재의 개념 및 유형 42
1. 무형문화재의 개념 42
2. 무형문화재의 유형 45
제2절 무형문화재 정책 여건 변화 47
1. 국제적 여건 변화 47
2. 국내적 여건 변화 59
제3절 소결 73
제3장 국내ㆍ외 무형문화재 활용 우수사례 76
제1절 해외사례 77
1. 일본 77
2. 중국 80
제2절 국내사례 85
1. 전주시 85
2. 광주문화재단 97
제3절 정책적 시사점 100
제4장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현황 105
제1절 등재무형문화재 보유 현황 106
1. 국가무형문화재 106
2. 시ㆍ도무형문화재 113
제2절 등재무형문화재 활용 현황 117
1. 무형문화재 지원 현황 118
2. 무형문화재 지원 사업 122
제3절 소결 125
제5장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진흥 방안 127
제1절 기본방향 128
1. 접근틀 128
2. 기본방향 130
제2절 추진전략 131
1. 목표 131
2. 추진전략 131
제3절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진흥 과제 132
1. 무형문화재 발굴ㆍ지정 전문화 132
2. 무형문화재 연구 및 기록화 지원 134
3. 합리적인 무형문화재 관리체계 도입 135
4. 대상별 맞춤형 무형문화재 교육 다각화 138
5. 무형문화재 활용 통한 가치 확산 활성화 139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47
제1절 결론 148
제2절 정책 제언 149
1. 인천시 무형문화재 진흥 시행계획 수립 149
2. 타 정책사업 및 계획과 연계 150
3. 무형문화재 관리 전문인력 확보 151
참고문헌 152
[부록 1]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 조례 158
[부록 2]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 조례 시행규칙 173
[부록 3]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현황 178
[부록 4] 인천광역시 지정 무형문화재 186
판권기 207
〈표 1-1〉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36
〈표 2-1〉 무형문화재 개념 변천 43
〈표 2-2〉 무형문화재의 유형 분류 45
〈표 2-3〉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협약과 한국 무형문화재법의 무형문화재 유형 비교 49
〈표 2-4〉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 채택 이후 국내 유산 등재 주요경과 52
〈표 2-5〉 비물질문화유산에 관련 중국의 주요 정책 흐름 54
〈표 2-6〉 무형문화재 관련 일본의 주요 정책 흐름 57
〈표 2-7〉 한국의 무형문화재 정책 시기 구분 60
〈표 2-8〉 한국의 무형문화재 정책의 변화 61
〈표 2-9〉 국립무형유산원의 주요역할 64
〈표 2-10〉 국가무형문화재의 지정기준 65
〈표 2-11〉 문화재청의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 기본계획(2017-2021) 주요사업 68
〈표 3-1〉 우타츠야마 공예공방 주요 프로그램 79
〈표 3-2〉 '2008-2020년 차세대 푸젠성 인형극 예능보유자 양성전략' 주요경과 81
〈표 3-3〉 청두 국제무형문화유산축제 주요경과 83
〈표 3-4〉 무형문화연구소의 연구분야 및 사업 96
〈표 3-5〉 2016 무등산권 문화기관 99
〈표 4-1〉 국가무형문화재 구분 106
〈표 4-2〉 국가무형문화재 유형에 따른 종목 수 현황 107
〈표 4-3〉 인천시 국가무형문화재 현황(6건) 107
〈표 4-4〉 시ㆍ도무형문화재 현황 114
〈표 4-5〉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 현황 116
〈표 4-6〉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 보류 및 신규 신청 종목 현황(2016.09. 기준) 117
〈표 4-7〉 2016년 시ㆍ도 무형문화재 전승지원금 지급현황 119
〈표 4-8〉 시ㆍ도별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현황(2016.06.30. 기준) 121
〈표 4-9〉 인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주요 프로그램 121
〈표 4-10〉 인천광역시 2015~2016년도 무형문화재 주요 지원 사업 122
〈표 4-11〉 인천광역시 2015~2016 무형문화재 주요 지원 사업 예산 124
〈표 5-1〉 무형문화유산의 국내적 보호활동 128
〈표 5-2〉 무형문화재 진흥 활동 범주 129
〈표 5-3〉 인천시 무형문화재 진흥 기본방향 130
〈표 5-4〉 인천시 무형문화재 진흥 목표 131
〈표 5-5〉 인천시 무형문화재 진흥 추진전략 131
〈표 5-6〉 무형문화재 지정기준의 변화 132
〈표 5-7〉 인천 도시자원 가치 평가 지표 141
〈표 5-8〉 인천시 시범활용 무형문화재 선정 자문위원 142
〈표 5-9〉 인천시 시범활용 무형문화재 사전평가(서면조사) 결과 143
〈표 5-10〉 인천시 시범활용 무형문화재 최종선정 결과 144
〈표 5-11〉 인천시 10대 무형문화재 활용방안 145
〈그림 1-1〉 연구 방법 30
〈그림 1-2〉 연구 흐름도 38
〈그림 1-3〉 연구 추진체계 40
〈그림 2-1〉 「무형문화재법」 제정 후 무형문화재 보호의 기본원칙 변화 44
〈그림 2-2〉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의 목적 48
〈그림 2-3〉 유네스코 협약의 무형문화유산 영역 48
〈그림 2-4〉 역량강화 지원 사업 50
〈그림 2-5〉 「무형문화재법」제정으로 인한 변화 : 기본원칙, 무형문화재 유형, 교육지원 64
〈그림 2-6〉 무형문화재 보전ㆍ진흥의 미래 정책 방향 66
〈그림 2-7〉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 기본계획(2017-2021)의 기본원칙과 추진전략 67
〈그림 2-8〉 인천시 문화관광체육국 문화재과의 2016년 전략과제 72
〈그림 3-1〉 가나자와 마치박람회의 문화유산 선순환구조 78
〈그림 3-2〉 가나자와의 유ㆍ무형문화재 보호, 전승, 활용 80
〈그림 3-3〉 청두 국제 무형문화유산 축제의 효과 82
〈그림 3-4〉 전주시 전통문화과ㆍ관광산업과의 무형문화재 관련 업무 연계 85
〈그림 3-5〉 전주시 핸드메이드시티 조성 방안 87
〈그림 3-6〉 전주시 무형문화재 주간 사업 89
〈그림 3-7〉 태조 이성계 어진과 무형유산 한마당 90
〈그림 3-8〉 국악버스킹과 쪽배살풀이 91
〈그림 3-9〉 한국전통문화전당의 내ㆍ외부 전경 93
〈그림 3-10〉 전통문화도시 조사기록화사업과 백인의 자화상 94
〈그림 3-11〉 광주문화재단 조직도 97
〈그림 3-12〉 민ㆍ관협력 시민주도형 축제 '무등울림' 98
〈그림 4-1〉 궁시장 108
〈그림 4-2〉 은율탈춤 109
〈그림 4-3〉 서해안 배연신굿 및 대동굿 110
〈그림 4-4〉 황해도평산소놀음굿 111
〈그림 4-5〉 완초장 112
〈그림 4-6〉 화각장 113
〈그림 4-7〉 2016년 무형문화재 신규종목 인정ㆍ지정 절차 개선 115
〈그림 4-8〉 인천시 문화관광체육국 문화재과 118
〈그림 5-1〉 인천시 시범활용 무형문화재 선정 과정 142
〈표 부록 3-1〉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현황 178
〈그림 부록 4-1〉 삼현육각 186
〈그림 부록 4-2〉 단소장 187
〈그림 부록 4-3〉 인천근해 갯가노래 뱃노래 188
〈그림 부록 4-4〉 대금정악(대풍류ㆍ대금) 188
〈그림 부록 4-5〉 주대소리 189
〈그림 부록 4-6〉 대금장 190
〈그림 부록 4-7〉 남창가곡과 여창가곡 191
〈그림 부록 4-8〉 강화 외포리 곶창굿 192
〈그림 부록 4-9〉 대금장(일반) 192
〈그림 부록 4-10〉 범패와 작법무(바라춤ㆍ나비춤) 193
〈그림 부록 4-11〉 규방다례 194
〈그림 부록 4-12〉 강화 용두레질소리 195
〈그림 부록 4-13〉 자수장 196
〈그림 부록 4-14〉 단청장 196
〈그림 부록 4-15〉 인천수륙재 197
〈그림 부록 4-16〉 인천근해 도서지방 상여소리 198
〈그림 부록 4-17〉 완초장 199
〈그림 부록 4-18〉 서곶들노래 200
〈그림 부록 4-19〉 갑비고차농악 200
〈그림 부록 4-20〉 휘모리잡가 201
〈그림 부록 4-21〉 경기12잡가 202
〈그림 부록 4-22〉 목조각장 203
〈그림 부록 4-23〉 판소리ㆍ고법 204
〈그림 부록 4-24〉 꽃맞이굿 204
〈그림 부록 4-25〉 지화장 205
〈그림 부록 4-26〉 부평두레놀이 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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