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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보완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6
청구기호
411.07 -17-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246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6-01-28
제어번호
MONO1201713417
주기사항
연구협력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중섭
부록: 1. ACTFL(Proficiency Guidelines 2012) ; 2.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언어 기술별 숙달도 ; 3. 숙달도 검증지 외
참고문헌: p. 191-19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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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목차

Ⅰ. 연구 과제의 개요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추진 체계 12

3. 연구 추진 일정 16

4. 연구 추진 경과 18

5. 전문가 의견 수렴 경과 20

Ⅱ. 연구 내용 25

1.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보완 연구의 원리 25

1.1.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 25

1.2. 표준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 26

2.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보완 연구의 내용 28

2.1.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28

2.2.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0

2.3.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32

2.4.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총괄 목표 33

2.5.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기술 43

3. 한국어 교육 기관 대상 숙달도 검증 179

3.1. 숙달도 검증 개요 179

3.2. 숙달도 검증 조사 결과 181

4. 향후 과제 제안 200

참고문헌 201

부록 203

〈부록 1〉 ACTFL(Proficiency Guidelines 2012) 205

〈부록 2〉 유럽공통참조기준의 언어 기술별 숙달 221

〈부록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점검 및 연구 숙달도 검증지 227

〈부록 4〉 현지 조사 보고서 243

〈부록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최종 보고서 요약 249

Abstract 255

판권기 257

〈표1〉 자문위원회 명단 14

〈표2〉 실무위원회 명단 15

〈표3〉 검증위원회 명단 15

〈표4〉 세부 추진 일정 17

〈표5〉 등급 범주 설정 32

〈표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의 총괄 목표 33

〈표7〉 등급별 총괄 목표 42

〈표8〉 Van EK(1980)의 주제 분류 44

〈표9〉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 주제 검토 45

〈표10〉 'Core Inventory for general English' 주제와 등급별 분포 46

〈표11〉 'Core Inventory for general English' 등급별 분포 46

〈표1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 주제 분포 47

〈표13〉 수정 범주와 항목 48

〈표14〉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 2단계 범주 및 주제 목록 비교 49

〈표1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2011)의 주제 등급화 51

〈표16〉 주제 범주 수정 과정 55

〈표17〉 유럽 공통 참조 기준 'Specific Notions' 주제 목록 57

〈표18〉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2011)' 소재 선정 기준과 내용 58

〈표19〉 '한국어능력시험 문제은행시스템 구축 방안' 범주 및 주제 목록 59

〈표20〉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 1, 2, 3단계' 주제 목록 60

〈표21〉 주제 범주 및 목록 비교 65

〈표22〉 최종 주제 목록 66

〈표23〉 주제 등급화 67

〈표24〉 등급별 주제 목록 69

〈표25〉 Wilkins(1976)의 기능 분류 70

〈표26〉 Finocchiaro & Brumfit(1983)의 기능 분류 71

〈표27〉 van EK(1980)의 기능 분류 72

〈표28〉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연구의 기능 항목 75

〈표29〉 삭제된 기능 항목 77

〈표30〉 van EK(1980)과 van Ek&Trim(2001)의 기능 분류 78

〈표31〉 van Ek&Trim(2001), 2009 영어 교육과정 개정과 2단계 연구 비교 79

〈표32〉 기능 분류 82

〈표33〉 기능 등급화 83

〈표34〉 등급별 기능 목록 85

〈표3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연구 어휘 목록 수 87

〈표36〉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2,3 단계)' 내용 88

〈표37〉 등급별 문볍 개수 89

〈표38〉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내용 개발 연구(2단계)' 초급 문법 항목 90

〈표39〉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내용 개발 연구(3단계)' 중급 문법 항목 91

〈표40〉 발음 분류 92

〈표41〉 발음 목록 93

〈표42〉 발음 등급화 96

〈표43〉 뉴욕주 영어과 교육과정 텍스트 분류 100

〈표44〉 대한민국 국어과 교육과정 텍스트 분류 100

〈표4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2010)' 텍스트 항목 101

〈표4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2011) 텍스트 항목 102

〈표47〉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텍스트 목록 108

〈표48〉 텍스트 목록 선정과 등급화 110

〈표49〉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급별 평가 기준 117

〈표50〉 언어 기술 영역의 등급별 개발의 방향 118

〈표5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듣기 평가 기준 121

〈표5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듣기 기술 122

〈표53〉 듣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25

〈표54〉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말하기 기술 129

〈표55〉 말하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32

〈표56〉 Canale & Swain과 Bachman의 읽기와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134

〈표57〉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읽기 평가 기준 135

〈표58〉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읽기 기술 136

〈표59〉 읽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39

〈표60〉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평가 기준 143

〈표61〉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1, 2단계의 쓰기 기술 144

〈표62〉 쓰기의 수정된 등급별 목표 및 내용 147

〈표6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연구의 1급 문화 교수 내용 159

〈표64〉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160

〈표65〉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163

〈표66〉 문화 관점 영역의 세부 기술 167

〈표67〉 숙달도 검증 문항의 형식 180

〈표68〉 국내 사회 통합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1

〈표69〉 미국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2

〈표70〉 중국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3

〈표71〉 베트남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4

〈표72〉 영국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5

〈표73〉 프랑스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185

〈표74〉 미국 중등학교의 한국어교육 현황 186

〈표75〉 미국 세종학당의 한국어교육 현황 187

〈표76〉 중국 세종학당의 한국어교육 현황 188

〈표77〉 미국 한글학교의 한국어교육 현황 189

〈표78〉 등급별 최고 숙달도 항목 191

〈표79〉 등급별 최저 숙달도 항목 192

〈그림1〉 연구 추진 체계 13

〈그림2〉 국제 통용 개발 위원회 구성도 14

〈그림3〉 과제 추진 단계 18

〈그림4〉 표준 교육 과정의 의미 25

〈그림5〉 표준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 26

〈그림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등급 체계 28

〈그림7〉 등급 체계 수정 과정 29

〈그림8〉 수정·보완 후의 등급 체계 30

〈그림9〉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1

〈그림10〉 각 시간별 영역 비중 31

〈그림11〉 1급의 총괄 목표 36

〈그림12〉 2급의 총괄 목표 37

〈그림13〉 3급의 총괄 목표 38

〈그림14〉 4급의 총괄 목표 39

〈그림15〉 5급의 총괄 목표 40

〈그림16〉 6급의 총괄 목표 41

〈그림17〉 주제 수정 과정 54

〈그림18〉 기능 수정 과정 76

〈그림19〉 언어 기술 영역 수정 및 보완을 위한 연구 방법 116

〈그림20〉 일반적 언어 능력의 하위 범주 120

〈그림21〉 말하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와 발화의 산출 과정 127

〈그림22〉 등급별 숙달도 190

〈그림23〉 언어 기술별 숙달도 190

〈그림24〉 한국어교육 기관 유형별 숙달도 193

〈그림25〉 한국어교육 기관의 등급별 숙달도 194

〈그림26〉 한국어교육 기관의 언어기술별 숙달도 195

〈그림27〉 사회통합기관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6

〈그림28〉 국외 대학기관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6

〈그림29〉 중등학교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7

〈그림30〉 세종학당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8

〈그림31〉 한글학교의 등급별 언어기술 숙달도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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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260830 411.07 -17-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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