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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가상·증강현실이 만드는 미래 : 2016년 기술영향평가 결과보고 / 지은이: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편저: 박혜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2017
청구기호
352.745 -17-13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3 p. : 삽화, 도표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680031
제어번호
MONO1201713737
주기사항
기술영향평가 결과보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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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들어가는 말 : 책임 있는 과학기술 발전 정책을 위하여 5

양날의 칼을 지닌 과학기술에 대한 자각 6

과학기술의 사회ㆍ경제적 책임에 눈뜨다 6

가상ㆍ증강현실 기술을 평가하기까지 8

Chapter 01. 가상ㆍ증강 현실 기술의 현재 11

무엇이 가상ㆍ증강현실인가 12

기술영향평가 대상 기술 선정의 이유 13

평가 대상 세부 기술과 15~20년 후 기술 수준 14

왜 지금 가상ㆍ증강현실을 말해야 하나 17

오래된 미래 기술, 가상현실 19

증강현실 기술의 시작과 발달 19

스마트폰 보급으로 활발해진 연구 개발 20

컴퓨팅과 네트워크 속도의 비약적 발전이 영향 21

임박한 5G 이동통신 시대 22

글로벌 ICT 산업계의 미래 성장 동력 23

2016년은 가상ㆍ증강현실 기술 실용화 원년 25

가상ㆍ증강현실 어디까지 왔나 31

디바이스 개발이 이끌어가는 CPND 가치사슬 31

페이스북, 구글, 소니의 가상현실 생태계 구축 전략 31

MS와 애플, 삼성의 미래 전략 33

우리나라의 가상ㆍ증강현실 기술의 현실 41

글로벌 가상ㆍ증강현실 정책 동향 42

ICT 선도 프로젝트로 육성 나선 국내 정책 43

세상을 변화시키는 가상ㆍ증강현실 44

기술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에 대한 대비 53

Chapter 02. 가상ㆍ증강현실 기술과 우리의 미래 54

경제: 물리적 한계 넘어선 신산업의 출현 55

산업 55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서의 가상ㆍ증강현실 55

제품 계획부터 생산, 서비스까지 효율적으로 55

자본에 의한 격차 발생 가능성 57

콘텐츠 산업 및 첨단 기술 융합 산업의 성장 58

가상현실 속 새로운 직업군의 등장 58

엔터테인먼트 및 교육 분야 산업 재편 가능성 60

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뒷받침 필요 60

소비 61

만족도 높은 실감 체험형 소비 등장 61

구매 전 실감 체험으로 불만 감소 기대 62

잘못된 정보 제공 시 오히려 불만 증가할 수도 63

디바이스 보유 여부에 따라 소비 양극화 우려 64

사회: 실감나는 체험과 원격 서비스의 시대 67

사회적 평등 67

한층 업그레이드된 원격 공공서비스의 출현 67

디지털 격차 발생 가능성 대비해야 68

서비스 제공의 시차로 지역 간 격차 생길 수도 69

새로운 기술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과제 69

교육 70

불가능이 없는 체험형 교육의 실현 70

교육 현장에도 획기적인 변화 예고 71

컴퓨터 중심 사회의 핵심 역량을 키워줄 기술 72

교육 분야별 특성에 따라 차등 적용 필요 72

안전 74

효과적 재난 대비 훈련과 재난 대처에 활용 74

저비용 및 반복 가능성으로 훈련 효율성 극대화 75

교통안전 분야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 76

정확하고 안전한 정보 전달이 중요 77

기존 시스템 보완재로서의 기술 활용 77

건강 79

혁신적인 치료 방법의 등장 79

가상 반복 훈련으로 의료진 숙련도 향상 82

의료 분야 공공기술 개발에 대한 국가적 관심 필요 83

사이버멀미는 기술발전으로 해소될 가능성 83

유아ㆍ청소년 및 정신 질환 위험군에 사용 자제해야 85

윤리: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새로운 자아의 탄생 91

자아정체성/윤리의식 91

가상과 실재의 혼재로 인한 의식의 변화 91

가상세계를 실재보다 우선시할 우려 존재 92

행동을 통한 몰입으로 행위도식 변화 가능성 92

초근거리 몰입은 성찰과 반성의 기회 박탈 93

현실적 문제를 회피 아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95

개인정보 수집/정보윤리 95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 상존 95

사회적 감시로 성찰적 행동 유도 가능 96

다양한 저작권법 논란 발생 가능성 97

청소년 유해성에 대한 경험적 연구 필요 98

가상 음란물에 대한 규제 방법 문제 대두 99

문화: 일도, 여가생활도, 인간관계도 가상으로 104

생활방식/인간관계 104

물리적 제약 없는 여가생활과 인간관계의 시대 104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여가 즐길 수 있는 방법 105

공간을 초월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기술 105

맞춤형 정보 107

실시간 3D 영상정보로 작업 능률 제고 107

편리함이 디지털 치매 증상 초래할 수도 107

환경: 자원 소모 없이 만드는 또 하나의 세상 112

물리적 제약 없는 여가생활과 인간관계의 시대 112

자원 소모 없이 공간 구축하는 기술로 활용 113

부정확ㆍ편향된 정보는 신뢰도 하락시킬 수도 113

맺음말 : 몰려오는 가상ㆍ증강현실의 파도 휩쓸릴 것인가, 타고 날아오를 것인가 115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가상ㆍ증강현실 기술 116

교육과 정보 접근에 대한 평등한 기회 제공 118

인체 부작용은 감소, 의학적 활용과 효과는 날로 증가할 것 119

만인의, 만인에 대한 감시와 자아 정체성의 재정립 119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시대 120

무한한 가능성의 미래로 날아오르기 위하여 121

판권기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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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6616 352.745 -17-13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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