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박근혜 퇴진 촛불 운동 : 현장 보고와 분석 / 엮은이: 최영준, 최일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책갈피, 2017
청구기호
320.951 -17-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91 p. : 도판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9661224
제어번호
MONO1201713981

목차보기더보기


엮은이 머리말

1부 전초전

2부 파죽지세 (10월 말 ~ 12월 초)
- 1주 썩어 빠진 시궁창 박근혜 정부
- 2주 최순실의 농단이 아니라 박근혜?최순실 농단
- 3주 촛불, 들불이 되다
- 4주 몽니 부리는 박근혜, 내분 겪는 여당, 눈치 보는 야당
- 5주 청와대는 포위됐다
- 6주 “변명 말고 즉각 퇴진하라!” 사상 최대 전국 230만 명이 모이다
- 7주 탄핵 가결됐으니 이제 당장 내려와라

3부 국회 탄핵 후 숨고르기 (12월 중순 ~ 1월 말)
- 8주 박근혜 없는 박근혜 정부, 황교안 체제가 시작하다
- 9주 박근혜 정권 퇴진할 때까지 촛불은 계속 간다
- 10주 황교안이 박근혜의 적폐를 밀고 가다
- 11주 “세월호는 올라오고, 박근혜는 내려가라!”
- 12주 준 놈이나 받은 놈이나 한통속, “재벌 총수 구속하라!”

4부 우익의 준동 본격화 (1월 말 ~ 2월 초)
- 13주 이재용 구속영장 기각에 ‘열 받은’ 촛불, 눈보라를 뚫고 모이다
- 14~15주 설 연휴를 틈탄 박근혜 일당의 준동

5부 다시 불타오르다 (2월 초 ~ 3월 초)
- 16주 우익의 총공세에 맞서 다시 거리로
- 17주 “이재용도 구속됐다, 박근혜도 구속하라!”
- 18주 다시 모인 100만, 이것이 우리의 답이다
- 19주 우익 준동 우습다, 반드시 박근혜를 쫓아내겠다

6부 마침내 승리하다
- 20주 기쁘다, 박근혜 파면! 우리가 해냈다!
- 21~22주 파면 이후, 박근혜 구속과 적폐 청산을 외치다

7부 돌아보기 내다보기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62719 320.951 -17-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62720 320.951 -17-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22404 320.951 -17-4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2322405 320.951 -17-4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4년 전 많은 사람들은 박근혜 당선에 좌절하고 한숨을 쉬었다. 그러나 바로 그 사람들이 지금 자신들의 힘으로 박근혜를 중도 하차하게 만들었다. 얼마 전까지도 상상하지 못하던 일이 현실이 된 것이다.
    박근혜 퇴진 운동은 역대 한국 시위의 모든 기록을 갈아 치우는 일대 사건이었다. 연인원 1600만 명이 참가했고 100만 시위가 무려 6차례나 벌어졌다. 단일 사안으로 거대한 대중 집회가 5개월 동안 이어진 것도 최초였다. 촛불 집회에서 발언한 사람 수만 해도 1000여 명이었고 이들이 울분을 토하는 쟁점도 다양했다. 세월호 참사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국정 역사 교과서 철회, 사드 배치 반대, 성과연봉제 반대, 의료 민영화 반대, 고 백남기 특검 도입, 차별금지법 제정 등. 이것은 이 운동의 배경에 지난 4년간 누적된 불만과 분노가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 준다.
    박근혜 퇴진 촛불 운동은 정치적 의미도 컸다. 이 거대한 운동은 정권의 실세였던 김기춘·조윤선·안종범을 구속시켰고, 유죄판결을 받아도 구속되지는 않는다는 ‘삼성 신화’를 무너뜨리고 이재용을 구속시켰다. 무엇보다 박근혜를 파면하고 구속시켰다. 1960년 4·19혁명을 경험하지 않은 세대들은 선거로 선출된 대통령이 민중의 힘에 밀려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강제로 끌려 내려오는 일을 난생 처음 경험했다.
    《박근혜 퇴진 촛불 운동: 현장 보고와 분석》은 이 중요한 정치적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생생하게 기록했다.
    우선 21차례 열린 촛불 집회를 꼼꼼하게 기록했다. 본대회와 광장 곳곳에서 나타난 연대의 모습을 담고 있다. 페미니스트 집회 참가자들이 행진 중에 만난 언론노조 대열을 향해 “박근혜를 탄핵하고 공영방송 쟁취하자”고 외치자 언론 노동자들이 “박근혜를 탄핵하고 여성해방 쟁취하자”고 화답하는 훈훈한 장면은 여타 취재기에서 볼 수 없는 사례다. 참가자들의 자유 발언도 꼼꼼하게 기록하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등의 가슴 절절한 발언을 읽다 보면 어느새 눈물이 앞을 가리고, “촛불은 바람 불면 옮겨붙는다”, “염병하네” 등 답답한 속을 뻥 뚫어 주는 사이다 발언, 재치 있고 분명하게 그때그때 운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발언은 다시 읽어도 통쾌하다.
    그러나 이 책의 장점은 촛불 집회의 생생한 기록만이 아니다. 이 책은 운동의 방향을 둘러싼 논쟁도 자세하게 다룬다.
    엮은이 중 한 명인 최영준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공동상황실장은 퇴진행동 안에서 ‘즉각 퇴진이냐 질서 있는 퇴진이냐, 즉각 퇴진이냐 탄핵이냐, 퇴진행동에 주류 야당을 참여시킬 것인가, 황교안 권한대행 퇴진을 요구할 것인가, 청와대를 목표로 거리 행진을 하는 게 효과적인가, 노동 쟁점을 부각하는 노동자 발언이 필요한가, 우파들의 준동에 굳이 맞불을 놔야 하는가’ 등 수많은 논쟁이 벌어졌다고 소개한다. 이 책은 퇴진 운동 한복판에서 벌어진 이런 논쟁을 숨김없이 다루고 운동이 승리할 전략과 전술을 제시하려 애쓴다.
    이 책은 촛불 운동이 어떤 우여곡절을 겪고 어떻게 승리했는지, 무엇이 부족했는지 살펴봄으로써 적폐 청산을 위해 앞으로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o 세월호 참사 생존 학생의 발언
    (1월 7일 '세월호 참사 1000일, 11차 범국민행동의 날' 본대회 발언 중, 2학년 1반 생존 학생 장애진 님)
    저희는 세월호 생존 단원고 학생들입니다. 저희가 이곳에 서서 시민 여러분 앞에서 온전히 저희 입장을 말씀드리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
    사실 저희는 세월호 사건이 일어난 지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나라가 감추는 것이 워낙 많기 때문에 진상 규명을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 참사의 책임자가 누군지 찾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시민 여러분 덕에 이렇게 다시 한 번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구조된 것이 아닙니다. 저희 스스로 탈출했다고 생각합니다. 배가 기울고 한순간에 물이 들어와 머리 끝까지 물에 잠겨 공포에 떨고, 많은 친구들이 안에 있다고 구조해 달라고 직접 요구하기도 했으나, 그들은 저희 요구를 무시하고 지나쳤습니다. 하지만 제 친구들과 저희는 가만히 있으라 해서 가만히 있었습니다. 구하러 온다 해서 구하러 올 줄 알았습니다. …
    그런데 우리는 지금 사랑하는 친구들과 함께할 수 없게 됐고 앞으로 평생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게 됐습니다. 저희가 무엇을 잘못한 걸까요? 저희가 잘못한 것이 있다면 세월호에서 살아나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꺼내기 힘든 이야기이지만, 저희가 살아 나온 것이 유가족들에게 너무 죄송하고, 죄를 지은 것만 같습니다.
    처음에는 유가족들을 뵙는 것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고개조차 들 수 없었고 죄송하다는 말만 되뇌며 어떤 원망도 다 받아들일 각오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너희는 잘못이 없다, 힘을 내야 한다'며 오히려 응원하고 걱정도 해 주고 챙겨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더 죄송했고, 지금도 너무나 죄송합니다. ...
    3년이나 지난 지금 아마 많은 분들이 '지금쯤이면 그래도 무뎌지지 않았을까, 이제는 괜찮지 않을까' 싶으실 겁니다. 단호히 말씀 드리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도 친구들 페이스북에는 그리워하는 글들이 잔뜩 올라옵니다. 답장이 오지 않을 걸 알면서도 계속해서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고, 꺼져 있을 걸 알면서도, 받지 않을 걸 알면서도 괜히 전화를 해 봅니다. 친구들이 너무 보고 싶어 사진과 동영상을 보며 밤을 새기도 하고 꿈에 나와 달라고 간절히 빌며 잠들기도 합니다. ...
    참사 당일 대통령이 나타나지 않았던 그 7시간. '대통령의 사생활이다, 그것까지 다 알아야 하느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대통령의 사생활을 알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 나타나지 않았던 그 7시간 동안 제대로 보고받고 제대로 지시해 줬더라면, 가만히 있으라는 말 대신 당장 나오라는 말만 해 줬더라면, 지금처럼 많은 희생자가 나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제대로 지시하지 못했고, 따라서 제대로 보고받았는지 의문이 들었고, 그러면 그 7시간 동안 무엇을 했기에 이렇게 큰 사고가 생겼는데도 제대로 보고받지 못하고 제대로 지시하지 못했는지 조사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국가는 계속해서 숨기고 감추기에 급급합니다. 국민 모두가 더 이상 속지 않을 텐데, 국민 모두가 이제는 진실을 알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사실 그동안 우리는 당사자이지만 용기가 없어서, 지난 날들처럼 비난받을 것이 두려워 숨어 있기만 했습니다. 이제는 저희도 용기를 내 보려 합니다. 나중에 친구들을 다시 만났을 때, 너희 보기 부끄럽지 않게 잘 살아 왔다고, 우리와 너희를 멀리 떨어뜨려 놓았던 사람들 다 찾아서 책임 묻고 제대로 죗값을 치르게 하고 왔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와 뜻을 함께해 주시는 많은 시민들, 가족들,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조속히 진실이 밝혀지길 소망합니다.
    먼저 간 친구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너희를 절대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을게. 우리가 나중에 너희를 만나는 날이 올 때 우리를 잊지 말고, 열여덟 살 그 시절의 모습을 기억해 줬으면 좋겠어.'
    o 빛나야 할 청춘, 빚 내느라 고달픕니다
    (1월 14일 '12차 범국민행동의 날' 자유 발언 중, 한국외대 중국어과 4학년 박혜신 님)
    20대 평균 빚이 얼마인지 아십니까? 무려 3000만 원입니다. 빛나야 할 우리 청춘은 빚 내느라 고달픕니다. 우리는 최저임금 받으며 알바 하고, 스펙 경쟁과 학점 경쟁 속에서 최저 인생을 살지만, 정유라는 인생 자체가 '특혜 인생'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특혜 인생'의 든든한 '빽'이 삼성이었습니다. 삼성은 파렴치하게도 직업병 피해자들에겐 500만 원을 줬지만 정유라와 장시호 지원엔 아낌없이 돈을 썼습니다. 덕분에 이재용은 고작 상속세 16억 원 내고서 삼성을 집어삼켰습니다. 박근혜가 밀어붙인 의료 민영화, 메르스 참사 은폐 등도 삼성의료원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까?
    수십억 원 횡령해 놓고 정부에 더러운 돈 바쳐 석방된 SK 총수, 법원 판결 무시하고 비정규직 정규직화 하지 않는 현대, [정부에] 뇌물 바쳐 면세점 따낸 롯데, 모두 더러운 부패 네트워크의 일부입니다.
    야당은, [박근혜가] 곧 탄핵되니 우리더러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탄핵을 만든 진짜 힘은 우리 1000만 촛불입니다. 박근혜와 공범들이 감옥에 가고 그들이 저지른 온갖 나쁜 정책들을 청산할 때까지 촛불은 꺼지지 않을 것입니다.
    o 평범한 여성 노동자의 삶에는 관심 없는 여성 대통령은 내려가라!
    (3월 5일 '19차 범국민행동의 날' 자유 발언 중, 공공운수노조 서울경기지부 도시가스검침분회 조합원 김명신 님)
    파업 32일차를 맞고 있는 가스검침원 김명신이고 세 아이의 엄마입니다. 한국에서 아이 셋을 키운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결혼 전에 직장이 있었지만 결혼 후 관뒀고, 아이 셋을 키우는 데 [수입이 더 필요해서] 검침원 일에 나섰습니다. 저희 검침원 대부분 비슷합니다.
    가스검침원은 시민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일을 하지만 노동조건은 열악합니다. 1인당 3400가구를 담당하고 밤낮없이 일합니다. 집집마다 다니며 감정노동에 시달리면서도 한 달에 120만 원이 고작입니다. 회사에서는 주부 사원이라고 무시하고 개선을 요구해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 취급합니다.
    비단 우리만의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수많은 여성들이 경력 단절 이후 불안정한 일자리로 재취직합니다. 우리의 노동을 반쪽짜리 노동으로 취급합니다. 이런 노동자들의 차별과 어려움을 박근혜가 알기나 할지 궁금합니다. 혹시 그렇게 좋아하는 드라마에서나 나오는 이야기쯤으로 취급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박근혜가 대통령이 됐을 때, 많은 사람들이 여성 대통령에 대한 기대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박근혜가 대통령을 하는 것은 우리 보통 여성들의 삶과 상관이 없습니다. 여성을 위한 정책들을 쏟아냈지만 현실성도 없고, 지켜지지도 않았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현실을 알리고 바꾸기 위해서 노조에 가입했고 열심히 투쟁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투쟁이 여성들의 노동을 차별하는 현실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리들은 많은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내가 일한 만큼 정당한 대우와 월급을 받고 싶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요구가 아닙니다. 차별받는 여성 노동자들에게 힘이 되도록, 파업 투쟁에서 꼭 이기겠습니다. 그리고 여성 노동자로서 요구합니다. 박근혜는 꼭 그 자리에서 내려오십시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