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필요성 10
3. 연구 내용 11
4. 연구 방법 12
가. 문헌 조사 12
나. 현장 조사 13
다. 전문가 평가 및 자문 13
Ⅱ. 국내외 선행지표 분석 14
1. 국가 단위 정보화 수준 평가 지표 분석 14
가. 국제통신연합(ITU)의 ICT 발전 지표 14
나. 유네스코 통계국(UIS)의 ICT 교육 지표 15
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ICT4ED 지표 17
2. 고등교육 정보화 수준 평가 지표 분석 21
가. 미국 EDUCAUSE와 영국 UCISA 지표 21
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지표 23
다. 한국교육전산망(KREN) 지표 27
3. 국내외 지표 한계와 보완점 30
가. 국가 단위 정보화 지표 한계 30
나. 고등교육의 정보화 지표 보완점 31
Ⅲ. 국내외 대학정보화 트렌드 분석 33
1. 국내외 트렌드 분석 필요성 33
2. 에듀테크(EduTech) 34
가. 교수학습지원시스템(LMS) 34
나. 무들(Moodle) 35
다. 블랙보드(Blackboard) 36
라. 에듀롬(Eduroam) 현황 37
3. 온라인 공개강좌 현황 및 학습 분석 39
가. 온라인 공개강좌 현황 39
나. 학습 분석 42
다. 시사점 47
4. 고등교육 최신 동향 48
가. 미래 교육 보고서 분석 48
나. 교육정보화 종합계획 분석 51
Ⅳ. 대학정보화 지표 개발 절차 55
1. 대학정보화 지표 구성요소 55
2. 대학정보화 지표의 개발 방향 56
가. 지표구성의 기본 가정 56
나. 지표개발을 위한 절차적 모형 57
3. 대학정보화 지표 개발 절차 58
가. 1차 지표의 도출 58
나. 2차 지표의 도출 64
다. 3차 지표의 도출을 위한 타당도 및 중요도 조사 70
Ⅴ. 대학정보화 지표 개발 85
1. 국내외 대학정보화 지표 적용 여부 85
가. 교육행정 영역 85
나. 교수학습 영역 88
다. 학술연구 영역 94
2. 대학정보화 영역별 지표 96
가. 교육행정 영역 96
나. 교수학습 영역 98
다. 학술연구 영역 99
3. 영역별 지표의 세부 내역 101
가. 교육행정 영역 101
나. 교수학습 영역 119
Ⅵ. 결론 및 제언 149
1. 결론 149
2. 제언 152
참고문헌 155
판권기 158
〈표 Ⅱ-1〉 ITU의 ICT 발전 지표 15
〈표 Ⅱ-2〉 2012년 UIS 지표 16
〈표 Ⅱ-3〉 한국의 ICT4ED 지표 발전 과정 17
〈표 Ⅱ-4〉 2013년 KERIS 지표 18
〈표 Ⅱ-5〉 미국 EDUCAUSE와 영국 UCISA 지표 21
〈표 Ⅱ-6〉 2002년, 2007년 KERIS 고등교육 정보화 지표 24
〈표 Ⅱ-7〉 2002년 KERIS 고등교육 정보화 지표 25
〈표 Ⅱ-8〉 2007년 KERIS 고등교육 정보화 지표 26
〈표 Ⅱ-9〉 2015년 KREN의 대학정보화 지표 28
〈표 Ⅱ-10〉 국가와 고등교육 정보화 비교 30
〈표 Ⅲ-1〉 강의보기 수 40
〈표 Ⅲ-2〉 KMOOC의 이용자 수 42
〈표 Ⅳ-1〉 교육행정 영역 1차 지표 58
〈표 Ⅳ-2〉 교수학습 영역1차 지표 60
〈표 Ⅳ-3〉 학술연구 영역 1차 지표 62
〈표 Ⅳ-4〉 교육행정 영역 2차 지표 65
〈표 Ⅳ-5〉 교수학습 영역 2차 지표 66
〈표 Ⅳ-6〉 학술연구 영역 2차 지표 67
〈표 Ⅳ-7〉 교육행정 지표에 대한 타당도 및 중요도 70
〈표 Ⅳ-8〉 교육행정 영역의 설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작업 난이도 72
〈표 Ⅳ-9〉 교수학습 영역 지표에 대한 타당도 및 중요도 75
〈표 Ⅳ-10〉 교수학습 영역의 설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작업 난이도 77
〈표 Ⅳ-11〉 학술연구 지표에 대한 타당도 및 중요도 80
〈표 Ⅳ-12〉 학술연구 영역의 설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작업 난이도 81
〈표 Ⅴ-1〉 교육행정 영역 지표 반영표 85
〈표 Ⅴ-2〉 교수학습 영역 지표 반영표 88
〈표 Ⅴ-3〉 학술연구 영역 지표 반영표 94
〈표 Ⅴ-4〉 교육행정 영역 지표 97
〈표 Ⅴ-5〉 교수학습 영역 지표 98
〈표 Ⅴ-6〉 학술연구 영역 지표 100
[그림 Ⅰ-1] 연구 내용 11
[그림 Ⅲ-1] Moodle vs Blackboard WebCT vs Sakai 34
[그림 Ⅲ-2] eduWiFi 로밍구조 37
[그림 Ⅲ-3] eduroam 연동 구조 38
[그림 Ⅲ-4] 학습 분석을 통한 학습자 수업 참여도 표시 43
[그림 Ⅲ-5] 학습자들의 견해가 찬반으로 나뉜 화면 44
[그림 Ⅲ-6] 강의 자료의 몰입도 45
[그림 Ⅲ-7] MOOC용 촬영 강좌와 기존 강의실 강좌 45
[그림 Ⅲ-8] NMC Horizon Report에서 선정한 '트렌드, 도전, 기술' 49
[그림 Ⅲ-9] 2015~2019년 대학정보화 종합 계획 기본 방향 5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