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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학의 정보화 현황 파악을 위한 지표 개발 / 총괄책임자: 장상현 ; 연구책임자: 이명숙 ; 공동연구자: 배은숙, 송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378.1734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149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KR 2016-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016
제어번호
MONO1201715119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47-14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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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필요성 10

3. 연구 내용 11

4. 연구 방법 12

가. 문헌 조사 12

나. 현장 조사 13

다. 전문가 평가 및 자문 13

Ⅱ. 국내외 선행지표 분석 14

1. 국가 단위 정보화 수준 평가 지표 분석 14

가. 국제통신연합(ITU)의 ICT 발전 지표 14

나. 유네스코 통계국(UIS)의 ICT 교육 지표 15

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ICT4ED 지표 17

2. 고등교육 정보화 수준 평가 지표 분석 21

가. 미국 EDUCAUSE와 영국 UCISA 지표 21

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지표 23

다. 한국교육전산망(KREN) 지표 27

3. 국내외 지표 한계와 보완점 30

가. 국가 단위 정보화 지표 한계 30

나. 고등교육의 정보화 지표 보완점 31

Ⅲ. 국내외 대학정보화 트렌드 분석 33

1. 국내외 트렌드 분석 필요성 33

2. 에듀테크(EduTech) 34

가. 교수학습지원시스템(LMS) 34

나. 무들(Moodle) 35

다. 블랙보드(Blackboard) 36

라. 에듀롬(Eduroam) 현황 37

3. 온라인 공개강좌 현황 및 학습 분석 39

가. 온라인 공개강좌 현황 39

나. 학습 분석 42

다. 시사점 47

4. 고등교육 최신 동향 48

가. 미래 교육 보고서 분석 48

나. 교육정보화 종합계획 분석 51

Ⅳ. 대학정보화 지표 개발 절차 55

1. 대학정보화 지표 구성요소 55

2. 대학정보화 지표의 개발 방향 56

가. 지표구성의 기본 가정 56

나. 지표개발을 위한 절차적 모형 57

3. 대학정보화 지표 개발 절차 58

가. 1차 지표의 도출 58

나. 2차 지표의 도출 64

다. 3차 지표의 도출을 위한 타당도 및 중요도 조사 70

Ⅴ. 대학정보화 지표 개발 85

1. 국내외 대학정보화 지표 적용 여부 85

가. 교육행정 영역 85

나. 교수학습 영역 88

다. 학술연구 영역 94

2. 대학정보화 영역별 지표 96

가. 교육행정 영역 96

나. 교수학습 영역 98

다. 학술연구 영역 99

3. 영역별 지표의 세부 내역 101

가. 교육행정 영역 101

나. 교수학습 영역 119

Ⅵ. 결론 및 제언 149

1. 결론 149

2. 제언 152

참고문헌 155

판권기 158

〈표 Ⅱ-1〉 ITU의 ICT 발전 지표 15

〈표 Ⅱ-2〉 2012년 UIS 지표 16

〈표 Ⅱ-3〉 한국의 ICT4ED 지표 발전 과정 17

〈표 Ⅱ-4〉 2013년 KERIS 지표 18

〈표 Ⅱ-5〉 미국 EDUCAUSE와 영국 UCISA 지표 21

〈표 Ⅱ-6〉 2002년, 2007년 KERIS 고등교육 정보화 지표 24

〈표 Ⅱ-7〉 2002년 KERIS 고등교육 정보화 지표 25

〈표 Ⅱ-8〉 2007년 KERIS 고등교육 정보화 지표 26

〈표 Ⅱ-9〉 2015년 KREN의 대학정보화 지표 28

〈표 Ⅱ-10〉 국가와 고등교육 정보화 비교 30

〈표 Ⅲ-1〉 강의보기 수 40

〈표 Ⅲ-2〉 KMOOC의 이용자 수 42

〈표 Ⅳ-1〉 교육행정 영역 1차 지표 58

〈표 Ⅳ-2〉 교수학습 영역1차 지표 60

〈표 Ⅳ-3〉 학술연구 영역 1차 지표 62

〈표 Ⅳ-4〉 교육행정 영역 2차 지표 65

〈표 Ⅳ-5〉 교수학습 영역 2차 지표 66

〈표 Ⅳ-6〉 학술연구 영역 2차 지표 67

〈표 Ⅳ-7〉 교육행정 지표에 대한 타당도 및 중요도 70

〈표 Ⅳ-8〉 교육행정 영역의 설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작업 난이도 72

〈표 Ⅳ-9〉 교수학습 영역 지표에 대한 타당도 및 중요도 75

〈표 Ⅳ-10〉 교수학습 영역의 설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작업 난이도 77

〈표 Ⅳ-11〉 학술연구 지표에 대한 타당도 및 중요도 80

〈표 Ⅳ-12〉 학술연구 영역의 설문 문항에 대한 이해도와 작업 난이도 81

〈표 Ⅴ-1〉 교육행정 영역 지표 반영표 85

〈표 Ⅴ-2〉 교수학습 영역 지표 반영표 88

〈표 Ⅴ-3〉 학술연구 영역 지표 반영표 94

〈표 Ⅴ-4〉 교육행정 영역 지표 97

〈표 Ⅴ-5〉 교수학습 영역 지표 98

〈표 Ⅴ-6〉 학술연구 영역 지표 100

[그림 Ⅰ-1] 연구 내용 11

[그림 Ⅲ-1] Moodle vs Blackboard WebCT vs Sakai 34

[그림 Ⅲ-2] eduWiFi 로밍구조 37

[그림 Ⅲ-3] eduroam 연동 구조 38

[그림 Ⅲ-4] 학습 분석을 통한 학습자 수업 참여도 표시 43

[그림 Ⅲ-5] 학습자들의 견해가 찬반으로 나뉜 화면 44

[그림 Ⅲ-6] 강의 자료의 몰입도 45

[그림 Ⅲ-7] MOOC용 촬영 강좌와 기존 강의실 강좌 45

[그림 Ⅲ-8] NMC Horizon Report에서 선정한 '트렌드, 도전, 기술' 49

[그림 Ⅲ-9] 2015~2019년 대학정보화 종합 계획 기본 방향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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