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 교수학습연구대회 우수사례집 [전자자료] : 인문사회 / 교육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자료 ; 제2016-26호
면수
263
제어번호
MONO120171545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4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27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절차 35

1. 교수학습 환경 분석 35

2. 교수학습 모형설계 50

3. 교수학습 환경 구축 및 자료개발 65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내용 71

1. 주차별 강의 계획 및 적용 71

2. 시각적 사고전략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적용 효과 74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87

Ⅵ. 기대효과 88

Ⅶ.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7

자기치유(3S)를 위한 F-M1 개별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04

연구요약 10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3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20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절차 127

1. 연구 절차 127

2. 환경 분석 128

3. 자기치유(3S)를 위한 F-MI 개별 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개발 154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156

1. 강의계획 156

2. 자기치유(3S)를 위한 F-MI 개벌맞춤형 교수학습모형의 학습활동 161

Ⅴ. 대학의 지원제계 및 내용 174

Ⅵ. 기대효과 174

Ⅶ. 결론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4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과 ARCS 모형 기반의 중국어 교육방안 연구 187

연구요약 188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3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198

Ⅲ.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229

1. 교수ㆍ학습 지도안 229

2. 세부수업지도안(4-1주차) 231

3. 평가 237

Ⅳ.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240

Ⅴ. 기대효과 244

Ⅵ. 결론 및 제언 255

참고문헌 261

판권기 263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6

〈표 Ⅰ-1〉 미래 한국인에게 요구되는 인재상과 요구되는 교육현장의 변화 16

〈표 Ⅲ-1〉 학습자 사전 교육경험 및 교수학습 모형 설계 시 고려사항 39

〈표 Ⅲ-2〉 학습자 검사도구별 사전검사 평균 및 표준편차 39

〈표 Ⅲ-3〉 유아교육과 재학생 전공수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40

〈표 Ⅲ-4〉 유아교육과 재학생 전공수업 운영에 대한 요구 42

〈표 Ⅲ-5〉 전공수업에 대한 요구와 효율적 수업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 45

〈표 Ⅲ-6〉 주차별 시각적 사고전략(Visual Thinking Strategics) 운영 내용 59

〈표 Ⅲ-7〉 4차시 수업운영을 위한 세우 수업계획안 62

〈표 Ⅲ-8〉 대학수업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 선정 기준 66

〈표 Ⅳ-1〉 '놀이지도' 강의계획서 71

〈표 Ⅳ-2〉 '놀이지도' 수업운영 세부내용 72

〈표 Ⅳ-3〉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4

〈표 Ⅳ-4〉 학습몰입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6

〈표 Ⅳ 5〉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7

〈표 Ⅳ-6〉 시각화경향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8

〈표 Ⅳ-7〉 학습자 수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80

〈표 Ⅳ-8〉 학습자 수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면담 결과 81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과 ARCS 모형 기반의 중국어 교육방안 연구 203

〈표 Ⅱ-1〉 교수ㆍ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주요 적용 내용 203

〈표 Ⅱ-2〉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절차 204

〈표 Ⅱ-3〉 '중국어문법 1' 교과목 분석 208

〈표 Ⅱ-4〉 '중국어 어법 1' 수강생의 MBTl 성격유형별 지표별 인원수 212

〈표 Ⅱ-5〉 ARCS 모형의 적용 내용 225

〈표 Ⅲ-1〉 평가 유형별 주요사항 239

〈표 Ⅳ-1〉 연구자의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수혜 내역 241

〈표 Ⅳ-2〉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프로그램 참여 실적 예시 243

〈표 Ⅴ-1〉 'F-ARCS 수업 모형' 적용 전, 후 학생들의 성적 비교표 245

〈표 Ⅴ-2〉 HSK 자격증 취득자 변화 246

〈표 Ⅴ-3〉 수업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내용 253

〈표 Ⅴ-4〉 강의 개선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255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9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9

[그림 Ⅱ-1] 연구 내용 27

[그림 Ⅱ 2] 연구절차 30

[그림 Ⅱ-3] 연구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도구 설계 34

[그림 Ⅲ-1] 교수학습 환경 분석 35

[그림 Ⅲ-2] 시각적 사고 전략을 활용한 플립러닝 수업 운영 절차 53

[그림 Ⅲ-3] 시각적 사고 5단계 56

[그림 Ⅲ-4] 수업수행 단계 62

[그림 Ⅲ-5]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 '클래스 팅' 운영 66

[그림 Ⅲ-6] '클래스 팅'을 활용한 동영상 강의 탑재 68

[그림 Ⅲ-7] 동영상 강의 개발 및 공유 절차 68

[그림 Ⅲ-8] '생각 정리하기' 활동 결과물 69

[그림 Ⅲ-9] 수업에서의 '생각 정리하기' 활동 활용 흐름 70

[그림 Ⅳ-1] 학습자 요구와 수업만족도 관계 82

[그림 Ⅴ-1] 대학차원의 교수학습 지원 체계 87

자기치유(3S)를 위한 F-M1 개별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75

[그림 Ⅵ-1] 자기치유(3S)에 대한 사전 사후검사 간 평균과 표준편차 175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과 ARCS 모형 기반의 중국어 교육방안 연구 196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96

[그림 Ⅰ-2] 연구의 목적 197

[그림 Ⅱ-1] 전통적인 수업과 거꾸로 수업의 수업시간 비교 199

[그림 Ⅱ-2] 일반적인 '거꾸로 수업 모형'의 형태 200

[그림 Ⅱ-3] 켈러의 ARCS 거시모형도 202

[그림 Ⅱ-4] 비즈니스중국어과에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 206

[그림 Ⅱ-5] 새롭게 설정된 비즈니스중국어과의 교육목표 및 관련 교과 207

[그림 Ⅱ-6] 2013~2015년 중국어 어업 교수 학습 방법의 변화 210

[그림 Ⅱ-7] 사전질문을 통해 도출된 학습자의 요구 217

[그림 Ⅱ-8]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수업의 필요 조건 220

[그림 Ⅱ-9] 새로운 교수 학습 모형의 개발 방향 221

[그림 Ⅱ-10] '거꾸로 수업 모형'의 적용 223

[그림 Ⅱ-11] 실용적인 학습내용 구성의 적용 226

[그림 Ⅱ-12] 학습자 중심 실습 수업의 적용 내용 228

[그림 Ⅱ-13] F-ARCS 수업 모형도 229

[그림 Ⅲ-1] 모둠평가의 과정 238

[그림 Ⅳ-1]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체계 240

[그림 Ⅳ-2]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영역 241

[그림 Ⅴ-1] 2012년~2015년 학과 내 HSK 취득자 추이 246

[그림 Ⅵ-1] 타 교과목의 'F-ARCS 수업 모형' 적용의 기대효과 25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