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4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27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절차 35
1. 교수학습 환경 분석 35
2. 교수학습 모형설계 50
3. 교수학습 환경 구축 및 자료개발 65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내용 71
1. 주차별 강의 계획 및 적용 71
2. 시각적 사고전략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적용 효과 74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87
Ⅵ. 기대효과 88
Ⅶ.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7
자기치유(3S)를 위한 F-M1 개별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04
연구요약 10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3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20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절차 127
1. 연구 절차 127
2. 환경 분석 128
3. 자기치유(3S)를 위한 F-MI 개별 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개발 154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156
1. 강의계획 156
2. 자기치유(3S)를 위한 F-MI 개벌맞춤형 교수학습모형의 학습활동 161
Ⅴ. 대학의 지원제계 및 내용 174
Ⅵ. 기대효과 174
Ⅶ. 결론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4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과 ARCS 모형 기반의 중국어 교육방안 연구 187
연구요약 188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3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198
Ⅲ.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229
1. 교수ㆍ학습 지도안 229
2. 세부수업지도안(4-1주차) 231
3. 평가 237
Ⅳ.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240
Ⅴ. 기대효과 244
Ⅵ. 결론 및 제언 255
참고문헌 261
판권기 263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6
〈표 Ⅰ-1〉 미래 한국인에게 요구되는 인재상과 요구되는 교육현장의 변화 16
〈표 Ⅲ-1〉 학습자 사전 교육경험 및 교수학습 모형 설계 시 고려사항 39
〈표 Ⅲ-2〉 학습자 검사도구별 사전검사 평균 및 표준편차 39
〈표 Ⅲ-3〉 유아교육과 재학생 전공수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40
〈표 Ⅲ-4〉 유아교육과 재학생 전공수업 운영에 대한 요구 42
〈표 Ⅲ-5〉 전공수업에 대한 요구와 효율적 수업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 45
〈표 Ⅲ-6〉 주차별 시각적 사고전략(Visual Thinking Strategics) 운영 내용 59
〈표 Ⅲ-7〉 4차시 수업운영을 위한 세우 수업계획안 62
〈표 Ⅲ-8〉 대학수업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 선정 기준 66
〈표 Ⅳ-1〉 '놀이지도' 강의계획서 71
〈표 Ⅳ-2〉 '놀이지도' 수업운영 세부내용 72
〈표 Ⅳ-3〉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4
〈표 Ⅳ-4〉 학습몰입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6
〈표 Ⅳ 5〉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7
〈표 Ⅳ-6〉 시각화경향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t-검증 78
〈표 Ⅳ-7〉 학습자 수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 80
〈표 Ⅳ-8〉 학습자 수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면담 결과 81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과 ARCS 모형 기반의 중국어 교육방안 연구 203
〈표 Ⅱ-1〉 교수ㆍ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주요 적용 내용 203
〈표 Ⅱ-2〉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 절차 204
〈표 Ⅱ-3〉 '중국어문법 1' 교과목 분석 208
〈표 Ⅱ-4〉 '중국어 어법 1' 수강생의 MBTl 성격유형별 지표별 인원수 212
〈표 Ⅱ-5〉 ARCS 모형의 적용 내용 225
〈표 Ⅲ-1〉 평가 유형별 주요사항 239
〈표 Ⅳ-1〉 연구자의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수혜 내역 241
〈표 Ⅳ-2〉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프로그램 참여 실적 예시 243
〈표 Ⅴ-1〉 'F-ARCS 수업 모형' 적용 전, 후 학생들의 성적 비교표 245
〈표 Ⅴ-2〉 HSK 자격증 취득자 변화 246
〈표 Ⅴ-3〉 수업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내용 253
〈표 Ⅴ-4〉 강의 개선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255
시각적 사고전략(VTS)을 활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9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9
[그림 Ⅱ-1] 연구 내용 27
[그림 Ⅱ 2] 연구절차 30
[그림 Ⅱ-3] 연구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도구 설계 34
[그림 Ⅲ-1] 교수학습 환경 분석 35
[그림 Ⅲ-2] 시각적 사고 전략을 활용한 플립러닝 수업 운영 절차 53
[그림 Ⅲ-3] 시각적 사고 5단계 56
[그림 Ⅲ-4] 수업수행 단계 62
[그림 Ⅲ-5]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 '클래스 팅' 운영 66
[그림 Ⅲ-6] '클래스 팅'을 활용한 동영상 강의 탑재 68
[그림 Ⅲ-7] 동영상 강의 개발 및 공유 절차 68
[그림 Ⅲ-8] '생각 정리하기' 활동 결과물 69
[그림 Ⅲ-9] 수업에서의 '생각 정리하기' 활동 활용 흐름 70
[그림 Ⅳ-1] 학습자 요구와 수업만족도 관계 82
[그림 Ⅴ-1] 대학차원의 교수학습 지원 체계 87
자기치유(3S)를 위한 F-M1 개별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75
[그림 Ⅵ-1] 자기치유(3S)에 대한 사전 사후검사 간 평균과 표준편차 175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과 ARCS 모형 기반의 중국어 교육방안 연구 196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96
[그림 Ⅰ-2] 연구의 목적 197
[그림 Ⅱ-1] 전통적인 수업과 거꾸로 수업의 수업시간 비교 199
[그림 Ⅱ-2] 일반적인 '거꾸로 수업 모형'의 형태 200
[그림 Ⅱ-3] 켈러의 ARCS 거시모형도 202
[그림 Ⅱ-4] 비즈니스중국어과에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 206
[그림 Ⅱ-5] 새롭게 설정된 비즈니스중국어과의 교육목표 및 관련 교과 207
[그림 Ⅱ-6] 2013~2015년 중국어 어업 교수 학습 방법의 변화 210
[그림 Ⅱ-7] 사전질문을 통해 도출된 학습자의 요구 217
[그림 Ⅱ-8]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수업의 필요 조건 220
[그림 Ⅱ-9] 새로운 교수 학습 모형의 개발 방향 221
[그림 Ⅱ-10] '거꾸로 수업 모형'의 적용 223
[그림 Ⅱ-11] 실용적인 학습내용 구성의 적용 226
[그림 Ⅱ-12] 학습자 중심 실습 수업의 적용 내용 228
[그림 Ⅱ-13] F-ARCS 수업 모형도 229
[그림 Ⅲ-1] 모둠평가의 과정 238
[그림 Ⅳ-1]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체계 240
[그림 Ⅳ-2] 교수학습개발원 지원 영역 241
[그림 Ⅴ-1] 2012년~2015년 학과 내 HSK 취득자 추이 246
[그림 Ⅵ-1] 타 교과목의 'F-ARCS 수업 모형' 적용의 기대효과 2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