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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WH 연상 연계에 의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Commune/Self-efficacy) 교수-학습 모형개발 및 적용 / 오주영 4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14
1. 연구내용 14
2. 연구 방법 27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절차 29
1. 교육환경 29
2. 기업연계학과 36
3. 학과 비전과 인력양성 방향 38
4. NCS 교육과정 개발 39
5. 교수-학습 모형 개발 45
Ⅳ. 교수-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51
1. 수업계획서 51
2. 주차별 수업지도안 56
3. 교안 교구 및 활용 매체 65
4. 제안하는 교수-학습 모형 적용 67
5.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성 겁증 75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88
1. 대학의 지원체계 88
2. 대학의 지원내용 89
3. 향후 대학차원의 기대효과 90
Ⅵ. 기대 효과 90
Ⅶ.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6
3차원 설계/제작분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개별-협동 복합구조 교수학습법 개발 / 이성욱 98
연구요약 99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6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111
1. 개별-협동 복합구조 교수학습법 111
2. 협동학습 기반 팀 프로젝트 112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절차 117
1. 교육환경 분석 117
2. NCS기반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 123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132
1. 개별-협동 복합구조 교수학습법 단계별 구성 132
2. 1단계 : 사전 학습능력 진단평가 133
3. 2단계 : 모델링 및 프린팅 기법 학습 138
4. 3단계 : 1차 직무능력평가 159
5. 4단계 : 팀 프로젝트 163
6. 5단계 : 2차 직무능력평가 178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184
Ⅵ. 기대효과 186
1. 강의 만족도 186
2. 직무능력 향상도 191
Ⅶ. 결론 및 제언 198
참고문헌 201
플립러닝을 적용한 NCS 과목에서의 자기조절 학습모델 개발과 적용 / 강문상 203
연구요약 20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1
Ⅱ. 연구내용 및 방법 214
1. 환경 분석 214
2. 교수 학습 모델의 개념 218
3. 팀 구성을 위한 DiSC 방법메 의한 성격 검사 228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절차 229
1. 연구 절차 229
2. 교수 목표 229
3. 교수 및 학습자 분석 230
4. 성취목표 진술 235
5. 평가도구(직무능력 평가) 개발 236
6. 수업 전략 수립 245
7. 수업 자료 개발 247
8. 형성평가 설계 및 실행 254
9. 교수프로그램의 수정 254
10. 총괄평가 및 실행 255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256
1. 수업 지도안 256
2. 팀 구성 263
3. 수업 진행 263
4. 도입(박수치며 인사하기) 266
5. 사후 학습 267
6. 사전 학습 268
7. 본 수업 268
8. 학생 개인성찰 저널 269
9. 교수자 성찰 저널 269
10. 수업 종료 퀴즈 및 수업 종료 270
11. 진단평가 271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272
Ⅵ. 기대효과 273
Ⅶ. 결론 및 제언 284
참고문헌 288
판권기 294
WH 연상 연계에 의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Commune/Self-efficacy) 교수학습 모형개발 및 적용 / 오주영 16
〈표 Ⅱ-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16
〈표 Ⅱ-2〉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 17
〈표 Ⅱ-3〉 SNS 활용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 24
〈표 Ⅱ-4〉 연구 대상 27
〈표 Ⅲ-1〉 연관 산업 인력 추이 30
〈표 Ⅳ-1〉 수업계획서 51
〈표 Ⅳ-2〉 주차별 수업 내용 52
〈표 Ⅳ-3〉 직무성취도 평가 t-검정 75
〈표 Ⅳ-4〉 WH 연상연계 학습을 통한 학습자의 태도 변화 76
〈표 Ⅳ-5〉 자가진단 평가 결과 77
〈표 Ⅳ-6〉 실험집단 사전ㆍ사후 자가진단 검정 79
〈표 Ⅳ-7〉 제안 교수-학습 모형의 만족도 조사 결과 81
〈표 Ⅳ-8〉 대학의 공적 강의 평가 결과 84
〈표 Ⅳ-9〉 학습자 자율 설문-강의 장ㆍ단점 86
〈표 Ⅴ-1〉 2016년 연구과제별 지원현황 89
3차원 설계/제작분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개별-협동 복합구조 교수학습법 개발 / 이성욱 108
〈표 Ⅰ-1〉 MIT의 'Breakthrough Technology' 사례(2010-2013) 108
〈표 Ⅲ-1〉 기계산업의 학력별 취업자 전망 119
〈표 Ⅲ-2〉 기계계열 교육목표 120
〈표 Ⅲ-3〉 지역산업체 및 재학생 요구분석 결과 121
〈표 Ⅲ-4〉 3차원 CAD(INVENTOR) 교과목 명세서 124
〈표 Ⅲ-5〉 3차원 CAD(INVENTOR) 강의계획서 128
〈표 Ⅲ-6〉 3차원 CAD(INVENTOR) 주차별 강의내용 130
〈표 Ⅳ-1〉 사전 학습능력 진단평가 문항별 평균 점수 135
〈표 Ⅳ-2〉 팀 프로젝트 배점기준 178
〈표 Ⅳ-3〉 자체 평가 등급에 따른 팀 프로젝트 점수 환산 예시 179
〈표 Ⅵ-1〉 강의 만족도 조사 결과 186
〈표 Ⅵ-2〉 직무능력 자가 평가 결과 193
플립러닝을 적용한 NCS 과목에서의 자기조절 학습모델 개발과 적용 / 강문상 217
〈표 Ⅱ-1〉 회로시뮬레이션 및 설계과목의 선행과목과 후속과목의 교육 내용 예 217
〈표 Ⅱ-2〉 연구 대상 NCS 과목의 분류 및 능력 단위 226
〈표 Ⅲ-1〉 단원별 성취 목표의 예 235
〈표 Ⅲ-2〉 교수전략 245
〈표 Ⅲ-3〉 가전기기하드웨어 개발 247
〈표 Ⅲ-4〉 세부 강의 계획서(회로시뮬레이션 및 설계) 251
〈표 Ⅳ-1〉 수업 지도안 256
〈표 Ⅵ-1〉 기존 수업 장점 서술식 답변내용 278
〈표 Ⅵ-2〉 기존 수업의 단점 서술식 답변내용 279
〈표 Ⅵ-3〉 본 수업의 장점 서술식 답변내용 280
〈표 Ⅵ-4〉 본 수업의 단점 서술식 답변내용 282
WH 연상 연계에 의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Commune/Self-efficacy) 교수학습 모형개발 및 적용 / 오주영 13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개발 목적 13
[그림 Ⅱ-1]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그림 Ⅱ-2] 연구 절차 28
[그림 Ⅲ-1] 연관 산업 인력 분포 현황 30
[그림 Ⅲ-2] 인력 수급 불균형 31
[그림 Ⅲ-3] 2014-2024 전공별 인력수급 전망 32
[그림 Ⅲ-4] 기업연계과 개설 36
[그림 Ⅲ-5] 대학 사명과 학과 교육목표 39
[그림 Ⅲ-6] NCS 교육과정 개발 추진전략 40
[그림 Ⅲ-7] NCS 교육과정 개발 과정 40
[그림 Ⅲ-8] 2013-2015 연계 기업 인력 수요 41
[그림 Ⅲ-9] 기업 설문-직무수행시 필요 요건 42
[그림 Ⅲ-10] 기업 설문-요구 소양 42
[그림 Ⅲ-11] 재학생 직무 선호와 졸업생 선 취업 분야 43
[그림 Ⅲ-12] 학습자 특성 분석 44
[그림 Ⅲ-13] 제안 교수-학습 모형의 전략 45
[그림 Ⅲ-14] 주차별 수업 총괄도 46
[그림 Ⅲ-15] WHG와 교수-학습 흐름 48
[그림 Ⅲ-16] 제안 학습 모형의 연상 연계 과정 49
[그림 Ⅳ-1] 강의 교안 교구 65
[그림 Ⅳ-2] 제안 교수-학습 모형의 SNS 활용 66
[그림 Ⅳ-3] 학습자 사전 자가 진단 67
[그림 Ⅳ-4] WHG 구성과 활동 69
[그림 Ⅳ-5] 직무성취도 평가-객관식 흔용 74
[그림 Ⅳ-6] 직무성취도 평가-실기 74
[그림 Ⅳ-7] 직무성취도 평가 성적 분포 75
[그림 Ⅳ-8] 설문조사 결과(일부) 80
[그림 Ⅳ-9] 주요 항목 만족도 조사 결과 82
[그림 Ⅳ-10] 팀별 활동 성과와 성취도 결과 비교 84
[그림 Ⅴ-1] 대학의 지원체계도 88
[그림 Ⅴ-2] 교수학습센터의 주요 시설 88
[그림 Ⅵ-1] 제안학습 모형 운영의 기대 효과 91
3차원 설계/제작분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개별-협동 복합구조 교수학습법 개발 / 이성욱 110
[그림 Ⅰ-1] 3차원 설계/제작 직무엮량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 개발 목적 110
[그림 Ⅱ-1] 3차원 CAD 교과목에서의 교수학습법 적용 구조 111
[그림 Ⅲ-1] 기계산업분야 산업기술비전 2020 118
[그림 Ⅲ-2] 최근 4년간 기계계열 졸업생 직무별 취업현황 비교 121
[그림 Ⅲ-3]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 123
[그림 Ⅳ-1] 개별-협동 복합구조 교수학습법 단계별 구성 132
[그림 Ⅳ-2] 진단평가서 예시 134
[그림 Ⅳ-3] 사전 학습능력 진단평가 평균 점수 분포 135
[그림 Ⅳ-4] 문항별 사전 학습능력 진단평가 결과 비교(계속) 137
[그림 Ⅳ-5] 2단계 모델링 및 프린팅 기법 학습 구성 139
[그림 Ⅳ-6] Part 모델링 강의 및 실습 157
[그림 Ⅳ-7] Assembly 모델링 강의 및 실습 158
[그림 Ⅳ-8] 3D CAD 데이터 변환 및 3D 프린팅 입력파일 생성방법 강의 및 실습 158
[그림 Ⅳ-9]3D 프린터 사용법 강의 및 실습 159
[그림 Ⅳ-10] 좌석별 1차 직무능력평가 문항 종류 159
[그림 Ⅳ-11] 1차 직무능력평가 수행 모습 160
[그림 Ⅳ-12] 1차 직무능력평가 문항도면 및 학습자의 답안모델 예tl 161
[그림 Ⅳ-13] 1차 직무능력평가서 예시 162
[그림 Ⅳ-14] 4단계 팀 프로젝트 학습 구성 163
[그림 Ⅳ-15] 추점을 통한 팀 프로젝트 팀원 구성 173
[그림 Ⅳ-16] 팀별 활동 계획 협의 173
[그림 Ⅳ-17] 팀별 활동 계획서 발표 사례 1 174
[그림 Ⅳ-18] 팀별 활동 계획서 발표 사례 2 174
[그림 Ⅳ-19] 팀 프로젝트 진행 : 도면 분석 및 3D 모델링 175
[그림 Ⅳ-20] 3D 프린터들 이용한 3차원 출력 175
[그림 Ⅳ-21] 3D 프린팅 작업 모습 176
[그림 Ⅳ-22] 제출된 팀 프로젝트 결과물 : 3D 출력물 및 자체 평가표 176
[그림 Ⅳ-23] 팀프로젝트 활동 계획서 및 자체 평가표 작성 사례 177
[그림 Ⅳ-24] 팀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결과물(계속) 180
[그림 Ⅳ-25] 2차 직무능력평가서 예시 183
[그림 Ⅴ-1] 교수학습센터 지원체계 184
[그림 Ⅵ-1] 학습자의 수업참여 도 188
[그림 Ⅵ-2] 학습자의 수업 준비성 188
[그림 Ⅵ-3] 수업시간 엄수율 189
[그림 Ⅵ-4] 계획대비 진도 적정성 189
[그림 Ⅵ-5] 강의 성실도 190
[그림 Ⅵ-6]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 작용성 190
[그림 Ⅵ-7] 수업 난이도 191
[그림 Ⅵ-8] 전반적인 수업 만족도 191
[그림 Ⅵ-9] 직무능력 자가 평가서 예시 192
[그림 Ⅵ-10] 수행준거 1.1 194
[그림 Ⅵ-11] 수행준거 1.2 194
[그림 Ⅵ-12] 수행준거 2.1 195
[그림 Ⅵ-13] 수행준거 2.2 195
[그림 Ⅵ-14] 수행준거 2.3 196
[그림 Ⅵ-15] 수행준거 2.4 196
[그림 Ⅵ-16] 수행준거 3.1 196
[그림 Ⅵ-17] 수행준거 3.2 196
[그림 Ⅵ-18] 수행준거 3.3 197
[그림 Ⅵ-19] 수행준거 4.1 197
[그림 Ⅵ-20] 직무능력 자가 평가 만족도 198
플립러닝을 적용한 NCS 과목에서의 자기조절 학습모델 개발과 적용 / 강문상 216
[그림 Ⅱ-1] 메카트로닉스과의 교육 분야별 주요 교과목 216
[그림 Ⅱ-2] 회로시뮬레이션 및 설계 연계과목 217
[그림 Ⅱ-3]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념도(http://www.ncs.qo.k) 226
[그림 Ⅱ-4] 온라인 사전학습, 본 수업, 사후 학습의 개요 228
[그림 Ⅲ-1]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에 따른 연구 절차 230
[그림 Ⅲ-2] 사전 학습 수준 평가 233
[그림 Ⅲ-3] 학습수준평가 결과 234
[그림 Ⅲ-4] 학기말의 자기평가 결과 243
[그림 Ⅲ-5] 학기말의 자기평가 결과에 따른 향상학습 보고서(일부) 244
[그림 Ⅲ-6] 교수전략에 따른 주요 수업 진행 과정 246
[그림 Ⅲ-7] 개발한 교재의 일부 253
[그림 Ⅲ-8] 플립러닝을 위한 on line 강의 254
[그림 Ⅳ-1] 학생 개인별로 작성한 성격 유형과 성적 264
[그림 Ⅳ-2] 학생별 성격과 성적을 표시한 그래프 264
[그림 Ⅳ-3] 팀 이름과 운영 수칙 265
[그림 Ⅳ-4] 성격 검사 후 사진 265
[그림 Ⅳ-5] 주요 수업 진행 과정 266
[그림 Ⅳ-6] 사후학습 내용 예시 267
[그림 Ⅳ-7] 사전학습 내용 예시 268
[그림 Ⅳ-8] 학습자 및 교수자 개인성잘 저널 270
[그림 Ⅳ-9] 수업 전ㆍ후 진단 평가 결과 271
[그림 Ⅵ-1] 학습 전ㆍ후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변화(5점 척도) 275
[그림 Ⅵ-2] 학습 전ㆍ후의 차원의 변화(5점 척도) 275
[그림 Ⅵ-3] 학습 전ㆍ후의 변인의 변화(5점 척도) 276
[그림 Ⅵ-4] 학습 전ㆍ후의 하위요소의 변화 276
[그림 Ⅵ-5] 만족도측정 설문지 결과 예 277
[그림 Ⅵ-6] 학습전ㆍ후 만족도 비교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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