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NCS 제과학습모듈 적용을 위한 MBL 교수ㆍ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Module-Based Learning) 4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8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절차 30
1. 연구절차 30
2. MBL 모형의 설계 31
3. MBL 교수학습모형 개발 36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51
1. 6일차 세부진행 내용 51
2. 학생노트 58
3. 수행평가 60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61
1. 교수학습센터 지원 61
2. 대학차원의 지원 62
Ⅵ. 기대 효과 62
1. 학업성취도 결과분석 62
2. 수업만족도 결과분석 65
3. NCS수업 결과분석 67
4. 모듈 사전사후평가 결과분석 68
5. 수행평가 및 총괄평가결과 70
Ⅶ.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82
예비방사선사를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ㆍ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85
연구요약 86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1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00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절차 105
1. 맞춤형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모형 설계 105
2.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모형 개발 106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실천 내용 118
1.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 모형의 적용 118
2.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모형의 실천 개요 127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130
1. 대학의 지원체계 130
2. 대학의 지원내용 131
Ⅵ. 기대효과 135
Ⅶ. 결론 및 제언 137
참고문헌 143
예비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46
연구요약 14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3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56
1. 교수학습 환경 특성 분석 156
2. 교수학습 환경 요구 분석 157
3. 연구방법 164
Ⅲ. 교수학습 설계 및 개발절차 167
1. 교수학습모형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 167
2. 교수학습 모형 개발 175
Ⅳ.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185
1. 강의계획서 185
2. 주차별 강의 계획서 186
3. 세부 교수학습 지도안 189
4.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 적용 실천 내용 190
Ⅴ. 대학의 지원체계 및 내용 202
Ⅵ. 기대효과 204
1.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적용의 실천 효과 204
2.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적용을 통한 기대효과 217
Ⅶ. 결론 및 제언 218
참고문헌 221
판권기 224
NCS 제과학습모듈 적용을 위한 MBL 교수ㆍ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Module-Based Learning) 21
〈표 Ⅱ-1〉 단계별 NCS 도입내용 21
〈표 Ⅱ-2〉 보유시설 및 설비 21
〈표 Ⅱ-3〉 2015년 2학기 실습 정성적 강의평가 모음 24
〈표 Ⅱ-4〉 채택 모듈 30
〈표 Ⅲ-1〉 강의일정표 39
〈표 Ⅲ-2〉 수업체계도 구성 40
〈표 Ⅲ-3〉 수업방식 41
〈표 Ⅲ-4〉 평가방법 42
〈표 Ⅲ-5〉 포트폴리오 구성 45
〈표 Ⅲ-6〉 수행평가 루브릭 46
〈표 Ⅲ-7〉 실기 수행평가표 48
〈표 Ⅲ-8〉 총괄평가 루브릭 48
〈표 Ⅲ-9〉 평가문항 50
〈표 Ⅳ-1〉 6일차 강의계획서 51
〈표 Ⅳ-2〉 6일차 교수안-준비단계 세부내용 52
〈표 Ⅳ-3〉 6일차 교수안-전개단계 세부내용 53
〈표 Ⅳ-4〉 6일차 교수안-정리단계 세부내용 57
〈표 Ⅴ-1〉 교수학습센터 지원내용 61
〈표 Ⅴ-2〉 대학차원의 지원내용 62
〈표 Ⅵ-1〉 정성조사 64
〈표 Ⅵ-2〉 분석결과 66
〈표 Ⅵ-3〉 학습모듈별 사전사후 t-test 결과표 69
예비방사선사를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ㆍ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98
〈표 Ⅰ-1〉 맞춤식 플립드 러닝 관련 용어 정의 98
〈표 Ⅰ-2〉 학습도구 및 활동 내용 99
〈표 Ⅱ-1〉 기존 교수법과의 차이점 104
〈표 Ⅲ-1〉 수업에 사용된 학습도구 112
〈표 Ⅲ-2〉 수업에 사용된 평가도구 113
〈표 Ⅲ-3〉 티칭포트폴리오 목차와 구성요소 115
〈표 Ⅲ-4〉 학습포트폴리오 목차와 구성요소 117
〈표 Ⅴ-1〉 세부 지원내용 132
〈표 Ⅵ-1〉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모형을 통한 주요 기대효과 135
예비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56
〈표 Ⅱ-1〉 학과비전 및 교육목표 156
〈표 Ⅱ-2〉 연구일정 166
〈표 Ⅲ-1〉 PDCA-RE 프로젝트 전략에 따른 주요학습활동 178
〈표 Ⅲ-2〉 PDCA-RE 프로젝트 전략에 따른 ARCS 동기유발 179
〈표 Ⅲ-3〉 PDCA-RE 프로젝트 전략에 따른 교수자 역할 180
〈표 Ⅲ-4〉 평가주체별 평가 내용 181
〈표 Ⅲ-5〉 수업전략에 따른 수업절차 183
〈표 Ⅳ-1〉 팀 구성 191
〈표 Ⅳ-2〉 수업절차에 따른 주요활동 198
〈표 Ⅳ-3〉 수업평가 기준 199
〈표 Ⅵ-1〉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적용 후 배운 점 206
〈표 Ⅵ-2〉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적용 후 느낀 점 207
〈표 Ⅵ-3〉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적용 후 실천한 점 207
〈표 Ⅵ-4〉 수업준비 및 수업참여 209
〈표 Ⅵ-5〉 수업태도 210
〈표 Ⅵ-6〉 수업 중 다른 학생과의 협력 211
〈표 Ⅵ-7〉 수업 중 사고력 증진 활동 212
〈표 Ⅵ-8〉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변화 213
NCS 제과학습모듈 적용을 위한 MBL 교수ㆍ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Module-Based Learning) 14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4
[그림 Ⅱ-1] 제과모듈의 구성(연구자 재구성) 19
[그림 Ⅱ-2] FGI 면담 26
[그림 Ⅲ-1] MBL 모형의 개념도 32
[그림 Ⅲ-2] MBL 모형 36
[그림 Ⅲ-3] 강의계획서 38
[그림 Ⅲ-4] 학습경험의 조직 40
[그림 Ⅲ-5] 평가체계 흐름도 43
[그림 Ⅲ-6] 학습자용 노트 44
[그림 Ⅲ-7] 교수자용 포트폴리오 44
[그림 Ⅲ-8] 동기유발 자료 45
[그림 Ⅲ-9] 학습자 평가용 포트폴리오 49
[그림 Ⅲ-10] 강의평가 설문지 50
[그림 Ⅳ-1] 실습결과물 Before & After 59
[그림 Ⅳ-2] 수행평가 4회실시 60
[그림 Ⅵ-1] 학업성취도 평균 63
[그림 Ⅵ-2] 수업만족도 평균 66
[그림 Ⅵ-3] 학습모듈 사전사후 향상도 68
[그림 Ⅵ-4] 수행평가 비교 70
[그림 Ⅵ-5] 정성평가 내용 73
예비방사선사를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ㆍ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96
[그림 Ⅰ-1] 맞춤식 플립드 러닝 적용의 필요성 96
[그림 Ⅱ-1] 연구내용 100
[그림 Ⅱ-2] 맞춤식 플립드 러닝 101
[그림 Ⅱ-3] 연구 절차 102
[그림 Ⅲ-1]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ㆍ학습모형 설계과정 105
[그림 Ⅲ-2] 플립드 러닝 학습체계 영상 탑재 107
[그림 Ⅲ-3] 토론 주제 PPT 108
[그림 Ⅲ-4] 토론 보고서 108
[그림 Ⅲ-5] 토론 보고서 작성 후 발표 108
[그림 Ⅲ-6] 교수자와 학습자간 토론 108
[그림 Ⅲ-7] 지식구조화 활동 주제 109
[그림 Ⅲ-8] 지식구조화 활동 작업완료 109
[그림 Ⅲ-9] 지식구조화 활동발표 109
[그림 Ⅲ-10] 교수자가 발표 보완 109
[그림 Ⅲ-11] 방사선 구역 주의사항 숙지 110
[그림 Ⅲ-12] 실습 시 상호 의견 공유 110
[그림 Ⅲ-13] 실습기구 보여주기 110
[그림 Ⅲ-14] X선 직접조사 해보기 110
[그림 Ⅲ-15]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모형의 적용 및 학습도구 112
[그림 Ⅲ-16] 의료영상정보학 및 실험 티칭포트폴리오 114
[그림 Ⅲ-17] 조별 학습포트폴리오 116
[그림 Ⅳ-1] 분석을 반영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학습별 적용 118
[그림 Ⅳ-2] Pre Class 119
[그림 Ⅳ-3] 토론 보고서 작성 119
[그림 Ⅳ-4] 조별 토론 보고서 발표 120
[그림 Ⅳ-5] 핵심 요약 강의 120
[그림 Ⅳ-6] 조별 지식구조화 활동 121
[그림 Ⅳ-7] 1:1 기기 작동 121
[그림 Ⅳ-8] 지식구조화 활동 발표 122
[그림 Ⅳ-9] 지식구조화 활동 성과물 전시 및 UCC 경진대회시상식 122
[그림 Ⅳ-10] 티칭포트폴리오와 조별 학습포트폴리오 123
[그림 Ⅳ-11] 2016 스포츠ㆍ의료융합 의료기기 미니잡페어 현장학습 124
[그림 Ⅳ-12] 대학교병원 현장실습 124
[그림 Ⅳ-13] 대학병원 우수 전문가 초청특강 125
[그림 Ⅳ-14] 홈페이지와 밴드를 이용한 수업진행 125
[그림 Ⅳ-15] 산ㆍ학 협력서 126
[그림 Ⅴ-1] 대학의 지원체계도 130
[그림 Ⅴ-2]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학습별 지원 131
[그림 Ⅶ-1] 예비 방사선사를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 모형의 결론 137
예비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155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55
[그림 Ⅱ-1] 기존교수학습법의 개선방안 158
[그림 Ⅱ-2] 직업기초능력 중요도 및 만족도 159
[그림 Ⅱ-3] 학습자 요구도 조사 161
[그림 Ⅱ-4] 학습자 직업기초능력 사전 조사 162
[그림 Ⅱ-5] 교수학습모형 개발을 위한 개선 요구분석 결과 164
[그림 Ⅱ-6]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모형 연구절차 165
[그림 Ⅲ-1] 구강보건교육자 역량 및 요구되는 능력 169
[그림 Ⅲ-2] 교수학습모형 설계전략 176
[그림 Ⅲ-3] 예비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 역량 향상을 위한 PDCA-RE 프로젝트 교수학습 모형 184
[그림 Ⅳ-1] 대상자 선정 활동지 193
[그림 Ⅳ-2] 구강보건교육 계획서 194
[그림 Ⅳ-3] 구강보건교육 매체제작계획서 195
[그림 Ⅳ-4] 구강보건교육 토의 학습 활동지 195
[그림 Ⅳ-5] 학습지도안 196
[그림 Ⅳ-6] 팀 포트폴리오 197
[그림 Ⅳ-7] 교수자 평가 200
[그림 Ⅳ-8] 동료평가, 자기평가 201
[그림 Ⅳ-9] 팀 평가 201
[그림 Ⅴ-1]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지원체계 및 단계별 지원내용 203
[그림 Ⅵ-1] 자기 평가 분석 205
[그림 Ⅵ-2] 수업준비 및 수업참여 209
[그림 Ⅵ-3] 수업태도 210
[그림 Ⅵ-4] 수업 중 다른 학생과의 협력 211
[그림 Ⅵ-5] 수업 중 사고력 증진 활동 212
[그림 Ⅵ-6]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변화 213
[그림 Ⅵ-7] 수업 만족도 21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