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3. 연구 추진 체계 및 일정 14
II. 현황 분석 및 기초 자료 조사 15
1. 행정중심복합도시 환경 분석 17
1) 행정중심복합도시 환경 분석 및 쟁점 17
2) 국립박물관단지와 도시 발전 구도 30
2. 국내외 어린이 박물관 현황 분석 40
1) 어린이 박물관의 개념 정의와 변천사 40
2) 국내외 사례 조사 46
3) 사례 분석의 쟁점 61
3. 설문조사를 통한 전시 콘텐츠 방향 및 요구 분석 66
1) 설문조사 개요 66
2)설문 결과 분석 및 쟁점 67
4. 국립어린이박물관의 성격과 방향 82
1) 새로운 유형의 박물관을 위한 SWOT 분석 및 대응전략 82
2) 국립어린이박물관의 성격과 방향 84
3) 국립어린이박물관 어린이 대상 연령층 설정 86
4) 전시 효과의 주안점 86
III. 국립어린이박물관 콘텐츠 및 전시계획 수립 89
1. 국립어린이박물관 전시 기획 및 공간 구성 방향 91
1) 전체 전시기획의 방향 91
2) 전체 전시 주제 및 콘텐츠 92
3) 전체 전시 공간 배치 개념 및 주요 연출 매체(안) 93
4) 전체 전시 공간 구성 및 개념도 101
2. 메인 전시의 연출과 공간계획(1구역) 103
1) 전시 주제 및 콘텐츠(전시 연출) 103
2) 공간별 배치(안) 및 디자인 가이드 104
3. 박물관단지 내 4개 박물관의 전시 콘텐츠 활용 전시 연출과 공간 계획 109
1) 전시 주제 및 콘텐츠 109
2) 공간별 배치(안) 및 디자인 가이드 110
3) 전시 공간 외 어린이 도서관 디자인 가이드 114
4. 국립어린이박물관 기획 전시 및 기타 전시 계획 115
1) 기획 전시 계획 115
2) 기타 전시 계획 116
3) 야외 전시 계획 126
5. 국립어린이박물관 콘텐츠 구상 및 확보 계획 131
1) 기획 단위별 콘텐츠 구상 및 조사 131
2) 콘텐츠 확보 계획 및 방안 132
6. 국립 어린이박물관의 상징물 구상 및 활용방안 133
1) 이미지 디자인과 상징물 구상 133
2) 상징물 활용방안 137
IV. 국립어린이박물관 영역별 운영 계획 수립 139
1. 콘텐츠 및 연구계획 141
2.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143
1) 국립어린이박물관 교육 개념 및 성격 143
2) 국립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과 성격 145
3) 국립어린이박물관 교육 개발 방향 150
4)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별 운영 계획 156
5) 박물관 교육 인력의 구성 및 업무 159
3. 홍보·마케팅 및 정보화 운영 계획 165
1) 국립어린이박물관의 마케팅 계획 165
2) 홍보 프로그램 177
4. 조직 구성과 운영 계획 193
1) 조직의 개념 및 성격 193
2) 조직구조 및 인력규모 202
3) 조직 및 인력 규모 제안 206
4) 운영계획 209
5. 영역별 중단기 계획 215
V. 기본 설계 지침 217
1. 건축 설계 규모 219
1) 국립어린이박물관과 유사기관 면적 비교 219
2) 국립어린이박물관 적정 규모 산정 222
2. 주요 영역별 설계 지침 224
1) 공통 지침 224
2) 전시 및 교육 영역 224
3) 편의 영역 226
4) 공용 영역 227
3. 전시 연출 설계 지침 230
VI. 특성화 전략 231
1. 국립어린이박물관 특성화 전략 233
2. 국립어린이박물관 영역별 특화점 234
1) 전시 234
2) 교육 234
3) 운영 235
부록 237
설문지 239
참고문헌 및 사이트 243
판권기 245
〈표 1〉 2016년도 세종시 인구 현황 20
〈표 2〉 세종시 학교 및 학생 수 22
〈표 3〉 어린이박물관 구축과 발전의 영향 이론 40
〈표 4〉 국내 어린이박물관 및 어린이관련 전시 문화 시설 현황 44
〈표 5〉 어린이박물관 구축과 발전의 영향 이론 45
〈표 6〉 설문 설계 66
〈표 7〉 설문요소 및 문항내용 66
〈표 8〉 성별 67
〈표 9〉 연령 67
〈표 10〉 자녀유무 68
〈표 11〉 자녀수 68
〈표 12〉 자녀연령 69
〈표 13〉 직업 69
〈표 14〉 방문의향 70
〈표 15〉 거주지 및 거주지 별 방문의향 71
〈표 16〉 방문빈도 72
〈표 17〉 방문경험 72
〈표 18〉 방문했던 어린이박물관 73
〈표 19〉 관람 목적 74
〈표 20〉 관람 결정 요인 75
〈표 21〉 건립 방향 76
〈표 22〉 콘텐츠 관심도 77
〈표 23〉 교육/참여 프로그램 관심도 78
〈표 24〉 선호하는 전시 방식 79
〈표 25〉 SWOT 분석 82
〈표 26〉 대응전략 83
〈표 27〉 국립어린이박물관 연구계획 141
〈표 28〉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150
〈표 29〉 어린이, 가족,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방향 153
〈표 30〉 아웃리치 학교 연계 프로그램의 과정 153
〈표 31〉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154
〈표 32〉 인턴 및 자원봉사자의 자격조건 161
〈표 33〉 인턴 및 자원봉사자의 모집방법 161
〈표 34〉 인턴 및 자원봉사자의 업무 161
〈표 35〉 교육 인력 직무 및 직무모형/흐름도 162
〈표 36〉 교육담당 인력의 책무와 작업의 명세내용 163
〈표 37〉 자원봉사자 역할과 작업의 명세내용 164
〈표 38〉 박물관 마케팅 믹스 167
〈표 39〉 기획/특별전시 홍보 업무 181
〈표 40〉 옥외 홍보자료 181
〈표 41〉 부대행사 182
〈표 42〉 상설 전시 홍보 업무 182
〈표 43〉 기타 홍보 182
〈표 44〉 기획/특별전 및 교육프로그램 기업협찬관련 업무 183
〈표 45〉 이용자 조사 관련 업무 183
〈표 46〉 MPR의 단계별 전략 기획 189
〈표 47〉 책임운영기관 비교 195
〈표 48〉 준정부조직 분류 196
〈표 49〉 조직유형 비교 197
〈표 50〉 유형별 조직의 비교 및 적용가능성제안 197
〈표 51〉 운영 주체 비교 분석 202
〈표 52〉 주요 어린이박물관의 인력 구성 203
〈표 53〉 주요 어린이박물관의 전시면적 대비 직원 수 203
〈표 54〉 교육 및 프로그램 단, 중기 계획(안) 215
〈표 55〉 국립박물관단지의 2020년~2049년 예상 평균 관람객 수요 산정 219
〈표 56〉 연 관람 인원별 국·공립박물관의 면적 비교 219
〈표 57〉 국립박물관단지와 근거리에 위치한 국립박물관의 면적 비교 220
〈표 58〉 국내외 어린이박물관 및 과학관 면적 비교 221
〈표 59〉 건축 규모별 분류 221
〈표 60〉 박물관 면적배분비 사례분석 결과 222
[그림 1] 세종특별자치시 내 행정중심복합도시 위치 17
[그림 2] 세종특별자치시 위치 19
[그림 3] 2010-2016년 연도별 세종시 인구 증가 통계 20
[그림 4] 연령별 세종시 인구 21
[그림 5] 세종특별자치시 내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주변 도시 23
[그림 6] 빌바오 구겐하임 전경 32
[그림 7] 미국 휴스턴 뮤지엄 디스트릭트 내부 뮤지엄 지도 33
[그림 8] 뮤제움 콰르티어 정면 입구 34
[그림 9] 뮤제움 콰르티어 내 줌 어린이박물관 위치 35
[그림 10] 줌 어린이 박물관 야외 전시 35
[그림 11] 비엔나 렉쳐 현장 36
[그림 12] QAGOMA 어린이 미술 센터 전경과 로고 및 홈페이지 내 활동 소개 37
[그림 13] 퀸즈랜드 아트갤러리 내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운영 현장 38
[그림 14] 해외 어린이 박물관의 발전 41
[그림 15] 어린이박물관 전시개념의 변화 43
[그림 16] 국내 어린이 박물관의 역사 43
[그림 17] 해외 어린이박물관의 전체적 특성 64
[그림 18] 국립어린이박물관의 관람객층 설정 86
[그림 19] 국립어린이박물관 전시 효과의 주안점 87
[그림 20] 전체 전시 주제 및 콘텐츠 93
[그림 21] 왼쪽에서부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제프 쿤스의 작품전시 95
[그림 22] 왼쪽에서부터 미국샌프란시스코 익스플로라트리움(창고 건물 재활용),... 95
[그림 23] 왼쪽에서부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제프 쿤의 작품전시 96
[그림 23] 개미집 공간 배치 104
[그림 24] 연출이미지(위에서부터 오사카 키즈 플라자, 국립어린이박물관 개미집 조감도, 신시내티 뮤지엄센터) 104
[그림 25] 오사카 키즈 플라자 '어린이 성' 105
[그림 26] 함께 살아가요 공간 배치 106
[그림 27] 연출이미지(위에서부터 캐나다 매니토바주 어린이박물관, 시애틀 우드랜드 파크) 106
[그림 28] 함께 소통해요 공간 배치 107
[그림 29] 연출이미지(위에서부터 중국문자박물관, 삼성 딜라이트, 호주 국립박물관) 107
[그림 30] 함께 창조해요 공간 배치 108
[그림 31] 연출이미지(팀랩월드 잠실) 108
[그림 32] 국가기록 공간 배치 110
[그림 33] 연출이미지(위에서부터 광화문 KT 올레스퀘어, 국가기록원 대전기록관, 밀라노엑스포 일본관) 110
[그림 34] 디자인 공간 배치 111
[그림 35] 연출이미지(보스톤 어린이박물관) 111
[그림 36] 도시건축 공간 배치 112
[그림 37] 연출이미지(보스톤 어린이박물관) 112
[그림 38] 디지털 문화유산 공간 배치 113
[그림 39] 연출이미지(위에서부터 에버랜드 '프라디으 인 코리아', 2016 국립 나주박물관 순회전) 113
[그림 40] 연출이미지(왼쪽부터 스페인 PRIVATE LIBRARY, 싱가폴 국립박물관, 캔자스시티 공공도서관) 114
[그림 41] 〈리디자인 하기!〉의 연출 이미지 115
[그림 42] 협력 시스템을 통한 콘텐츠(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131
[그림 43] 국립어린이박물관의 교육 개념 144
[그림 44] 교육프로그램 유형 151
[그림 45] 박물관 온라인 교육 전략 155
[그림 46] 교육 담당 인력의 업무 161
[그림 47] 네트워크(협력시스템)를 활용한 프로그램 기획예시 176
[그림 48] 홍보업무 수행 모델 185
[그림 49] 국립어린이박물관 기본조직 구성도 206
[그림 50] 기본적 조직 구성(개관 직전) 207
[그림 51] 전략적 조직 구성(개관 후 초기 ~ 발전 단계) 208
[그림 52] 안정적 조직구성(박물관 활동의 안정기) 20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