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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재단의 활용을 중심으로 / 글쓴이: 정지은, 이인배, 서재승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충남연구원, 2016
청구기호
353.7 -17-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전략연구 ; 2016-1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243537
제어번호
MONO1201716376
주기사항
부록: 1. 사전자문의견 ; 2. 전문가 워크숍 ; 3. 문화기반시설 설문지 외
참고문헌: p. 178-17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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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20

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3

2. 연구범위 및 방법 23

1) 연구범위 23

2) 연구방법 24

3. 연구 흐름과 연구수행체계 27

4. 선행연구와 차별성 28

제2장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동향 32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 32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32

2)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34

3)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흐름과 목표 35

2. 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추진 정책 37

1) 문화예술교육의 추진 정책 37

2)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목적 및 의의 38

3)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구성 및 내용 39

3. 중앙정부 기본계획 :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41

1) 배경 및 목적 41

2) 비전과 목표 43

3) 추진과제 44

4) 과제별 추진기관 45

4. 국내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여건 46

1) 사회 문화예술교육정책의 공급 주체 46

2)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실천적 주체 55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사업 경과 57

4) 해외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여건 59

5. 국내외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 조사 62

1) 일본의 시가현 62

2) 일본의 아이치 섬머 세미나 70

3) 안산문화재단의 사회문화예술교육 73

4) 문화기반시설과 연계한 동아일보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74

6. 시사점 : 시ㆍ군 시행계획의 필요사항 및 기본내용 77

제3장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분석 및 과제도출 79

1. 분석의 틀 79

2.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 수행을 위한 실태분석 80

1) 충남의 문화지수 80

2) 충남 문화기반시설의 실태분석 82

3) 충남 지역문화재단의 실태분석 94

3. 중앙정부 :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실태분석 97

1) 조사 대상 시설 수와 운영 주체 97

2) 시설 유형에 따른 이용자 분포와 직원 수 98

3) 시설 유형에 따른 예산 99

4) 시설 유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00

5)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09

4. 충남의 시설별 사회문화예술교육 설문조사 분석 113

1) 조사 분석의 개요 113

2) 충남 문화기반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114

3) 충남 지역문화재단의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139

4)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46

5. 소결 및 활성화 과제도출 154

제4장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156

1. 접근 틀과 기본방향 156

1) 접근 틀과 기본방향 156

2) 추진전략 157

2.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전략과 추진방안 158

1) 생애주기와 교육대상별 과정개발 158

2) 사회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협력체계 구축 162

3) 지역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육성과 활용 168

4)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재단의 활용성 제고 172

5) 주민주도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176

6) 충남 우수 문화예술교육 모텔사업 추진 180

7) 조직과 시책강화 및 추진체계 개선 183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88

1. 결론 및 정책제언 188

1) 요약 및 종합정리 188

2) 정책제언 193

2. 향후 연구과제 196

참고문헌 197

[부록 1] 사전자문의견 200

[부록 2] 전문가 워크숍 203

[부록 3] 문화기반시설 설문지 214

[부록 4] 문화재단 설문지 222

판권기 228

[표 1] 전문가워크숍 개최 내용 25

[표 2] 외부 전문가 원고 위탁 25

[표 3] 선행연구 검토와 본 연구의 차별성 31

[표 4] 사회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존 정책사업 연구보고서 검토 36

[표 5] 우리나라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유형 분류(대상별) 36

[표 6]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요 이슈 37

[표 7]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기본원칙 38

[표 8]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 제정 과정 39

[표 9] 문화예술교육진흥법의 구성내용 40

[표 10]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의 과제 41

[표 11] 문화예술교육의 일상화 추진과제 44

[표 12] 부처(시ㆍ도)별 협업과제 45

[표 13] 사회문화예술교육 공급주체 유형 46

[표 14] 문화체육관광부 내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47

[표 1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 사회문화예술교육본부의 역할 48

[표 16]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내 사회문화예술교육본부의 역할 49

[표 17]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내 사회문화예술교육본부의 역할 50

[표 18] 예술경영지원센터 내 사회문화예술교육본부의 역할 51

[표 19] 광역시ㆍ도 문화재단 인력 현황 53

[표 20] 기초문화재단 현황 54

[표 21]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분야 지원 사업 현황 57

[표 22] 충청남도 기초자치제와 일본의 자매결연 도시 62

[표 23] 시가현의 개요 및 특징 63

[표 24] 시가현의 문화시책 및 중점시책 63

[표 25] 시가현의 문화예술교육 운영 헌황 66

[표 26] 일본 아이치 섬머 세미나 특징 71

[표 27] 안산문화재단 jj프로젝트 개요 74

[표 28] 동아일보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75

[표 29] 분석의 틀 79

[표 30] 시ㆍ군구 기준별 상위지역 80

[표 31] 충남 문화기반시설 현황(2015년 기준) 83

[표 32] 인구 백만명당 문화시설 수 84

[표 33] 시ㆍ군별 도서관(교육청 주체) 현황(2015 1. 1. 기준) 85

[표 34] 시ㆍ군별 도서관(지자체 주체) 현황(2015 1. 1. 기준) 86

[표 35] 시ㆍ군별 박물관 현황(2015 1. 1. 기준) 87

[표 36] 시ㆍ군별 미술관 현황(2015 1. 1. 기준) 89

[표 37] 시ㆍ군별 문예회관 현황(2015 1. 1. 기준) 90

[표 38] 전국 대비 충남 문예회관 공연장 가동률 91

[표 39] 시ㆍ군별 지방문화원 현황(2015 1. 1. 기준) 92

[표 40] 시ㆍ군별 문화의 집 현황(2015 1. 1. 기준) 93

[표 41]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현황 94

[표 42] 충남문화재단의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95

[표 43] 당진문화예술학교의 시민문예아카데미 현황 96

[표 44] 문화기반시설조사 응답현황 및 이용자수(2014년 기준) 97

[표 45] 시설유형에 따른 이용자 분포(2013년 기준) 98

[표 46] 시설유형에 따른 직원과 시간제 강사(2013년 기준) 99

[표 47] 시설유형에 따른 예산(2013년 기준) 99

[표 48] 시설유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2013년 기준) 100

[표 49]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산 지원을 받은 경험과 시행요인(2013년 기준) 101

[표 5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설 기준(2013년 기준) 102

[표 51] 외부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 여부(2013년 기준) 103

[표 5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운 점과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전체시설, 2013년 기준) 103

[표 5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운 점과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개별시설, 2013년 기준) 104

[표 54] 각 시설별 문화예술교육의 여건(2014년 기준) 104

[표 55] 2015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계획 여부(2014년 기준) 105

[표 56] 중점 교육 대상(전체시설, 2014년 기준) 106

[표 57] 중점 교육 대상(개별시설, 2014년 기준) 106

[표 58]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전체시설, 2014년 기준) 107

[표 59]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개별시설, 2014년 기준) 107

[표 6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전체시설, 2014년 기준) 108

[표 6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개별시설, 2014년 기준) 108

[표 62] 시설유형에 따른 이용자 분포(2013년 기준) 114

[표 63] 시설유형에 따른 이용자 분포(2015년 기준) 114

[표 64] 시설유형에 따른 직원과 시간제 강사(2013년 기준) 115

[표 65] 시설유형에 따른 직원과 시간제 강사(2015년 기준) 115

[표 66] 시설유형에 따른 예산(2013년 기준) 117

[표 67] 시설유형에 따른 예산(2015년 기준) 117

[표 68] 시실유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2013년 기준) 118

[표 69] 시설유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2015년 기준) 118

[표 70]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산 지원을 받은 경험과 시행요인(2013년 기준) 119

[표 71]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산 지원을 받은 경험과 시행요인(2015년 기준) 119

[표 7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설 기준(2013년 기준) 120

[표 7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설 기준(2015년 기준) 121

[표 7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강료 유무(2015년 기준) 121

[표 7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운 점과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 (전체시설, 2013년 기준) 122

[표 7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운 점 1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22

[표 7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운 점 2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22

[표 7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운 점과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개별시설 2013년 기준) 123

[표 7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 1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23

[표 8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 2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24

[표 81] 각 시설별 문화예술교육의 여건(2014년 기준) 125

[표 82] 각 시설별 문화예술교육의 여건(2015년 기준) 125

[표 83] 2015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계획 여부(2014년 기준) 125

[표 84] 2016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계획 여부(2015년 기준) 126

[표 85] 중점 교육 대상(전체시설, 2014년 기준) 126

[표 86] 중점 교육 대상 1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27

[표 87] 중점 교육 대상 2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27

[표 88] 중점 교육 대상(개별시설, 2014년 기준) 128

[표 89] 중점 교육 대상 1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28

[표 90] 중점 교육 대상 2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29

[표 91]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전체시설, 2014년 기준) 130

[표 92]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30

[표 93]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30

[표 94]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개별시설, 2014년 기준) 131

[표 95]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32

[표 96]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32

[표 9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전체시설, 2014년 기준) 134

[표 9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1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34

[표 9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2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34

[표 10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3순위(전체시설, 2015년 기준) 135

[표 10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개별시설, 2014년 기준) 136

[표 102] 문호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1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37

[표 10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2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37

[표 104] 문호예술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3순위(개별시설, 2015년 기준) 138

[표 10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대상(2015년 기준) 138

[표 106]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인력현황 및 교육담당인력 고용형태(2015년 기준) 139

[표 107]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사업 분야(2015년 기준) 140

[표 108]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환경 및 여건(2015년 기준) 141

[표 109]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시행 맥락(2015년 기준) 142

[표 110]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목적(2015년 기준) 142

[표 111]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관련 조사 시행 여부(2015년 기준) 143

[표 112] 문화예술교육 사업 운영 시 어려운 점(2015년 기준) 143

[표 113] 2016년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시행의향 및 중요사업 144

[표 114] 2016년 층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중점 대상 144

[표 115] 충남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제 145

[표 116] 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의 종합 분석(2015년) 153

[표 117] 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운영시 어려운 점과 활성화 방안 153

[표 118] 접근 틀과 기본방향 156

[표 119] 기본방향별 추진전략 157

[표 120] 당진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사업과 프로그램 사례 186

[그림 1]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21

[그림 2] 분야별 주요 연구내용 24

[그림 3]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26

[그림 4] 연구 접근개념과 연구 흐름도 27

[그림 5]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의 33

[그림 6]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 과정 35

[그림 7] 문화예술교육의 미래 정책 방향 42

[그림 8]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 목표 추진전략 43

[그림 9]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 강사 지원 사업 추진체계 56

[그림 10] 각국 문화적 맥락이 접목된 사회문화예술교육 59

[그림 11] 일본의 아트 브류트 미술관 현황 68

[그림 12] 아트 브류트 작품 69

[그림 13] 아이치 섬머 세미나의 현장 모습 72

[그림 14] 2014년 기준 전국 지역문화실태조사 종합지수 81

[그림 15] 전국 대비 미술관 현황(2015 1. 1. 기준) 89

[그림 16] 문화기반시설의 응답된 기관 97

[그림 17] 문화기반시설의 운영 주체 97

[그림 18] 문화예술교육 실시 여부 100

[그림 19]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산 지원 경험 여부 101

[그림 20] 시설별 개설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행요인 101

[그림 2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설 기준 102

[그림 22] 다른 기관과 문화예술교육을 연계 및 협력한 적이 있음 103

[그림 23] 2015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계획 여부 105

[그림 24] 안산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예시 159

[그림 25]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 161

[그림 26] 충남문화재단과 문화원연합회, 한국예총충청남도연합회 협력 워크습 사례 163

[그림 27] 서울시교육청과 서울문화재단의 업무협약식 사례, 충남문화재단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계자 워크숍 사례 165

[그림 28] 당진문화예술학교의 설립 및 운영사례 167

[그림 29] 한국예총충청남도연합회의 지역 활동 사례 169

[그럼 30]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양성 아카데미의 운영 사례 171

[그림 31]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 173

[그림 32] 충남문화재단의 업무협약과 공모사업 지원 사례 175

[그림 33] 당진문화재단의 지속가능성 확보 추진체계 177

[그림 34] 당진문화예술학교의 동아리 성과 발표 사례 178

[그림 35] 경기종합예술제와 문화예술동아리페스티벌의 사례 179

[그림 36] 안산 청소년 극단 〈고등어〉 활동의 사례 181

[그림 37] 충남학 포럼과 강사위촉 183

[그림 38] 문화예술교육사 양성과 협동조합 창립 사례 184

[그림 39] 문화예술교교육의 자립화와 사회공헌사업 사례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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