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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래사회 대비 초등교육 과제와 전망 연구 [전자자료] = Tasks and prospect of elementary education for the future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ociety / 교육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대학정책과,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01
제어번호
MONO1201716527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정효, 공동연구자: 온정덕, 이철현, 정혜영
영어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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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내용과 범위 19

가.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변화 동향 분석 19

나.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초등학교 인성교육 20

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화에 따른 현장 및 전문가의 의견 수렴 20

라. 역량기반 교육에서의 초등 교과교육과정 분석, 평가시스템의 변화 방향 탐색 및 정책적 대안 모색 20

Ⅱ. 연구 방법 21

1. 자료 수집 방법 22

가. 문헌연구 22

나. 전문가 포커스그룹 인터뷰 22

다. 국내외 전문가 자문 및 협의회 22

라. 설문조사 23

마. 국제 학술세미나 개최 24

2. 연구 일정 25

가. 월별 일정 25

나. 연구 흐름도 26

Ⅲ. 연구결과 27

1.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변화 동향 분석 28

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교육 변화 전망 28

나. 미래사회 전망에 따른 해외의 교육과정 동향 39

2.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초등학교 인성교육 45

가. 인간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접근들 45

나.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49

다.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인성의 문제 56

라. 과학기술관련 인성교육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61

3.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72

가. 조사도구 72

나.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조사 방법 75

다. 분석 방법 76

라. 결과 분석 76

4.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 103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 103

나.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의 강조점 108

다/가.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평가 124

Ⅳ. 결론 및 제언 128

1. 결과 요약 및 결론 129

가.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변화 동향 분석 129

나.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 131

다.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133

라. 정보지능사회의 인성교육 136

2. 정책 제언 138

3. 연구의 의의 및 활용방안 139

참고문헌 141

Abstract 145

[부록 1]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조사도구 154

[부록 2] 학술대회 자료집 162

[기조강연] 한국초등교육 연구의 반성과 미래과제 / 조연순 173

Ⅰ. 서론 174

Ⅱ.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역사적 배경 175

Ⅲ. 우리나라 초등교육 연구의 성과와 반성 178

1. 학술대회를 통한 성과와 반성 179

2. 연구 논문을 통한 성과와 반성 182

Ⅳ. 결론: 우리나라 초등교육 연구의 향후 과제 187

1. '초등교육학'으로서의 학문적 발전과제 188

2.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한국초등교육학회의 역할과 과제 189

참고문헌 191

[주제강연 Ⅰ] 인공지능시대의 교육 / 손화철 194

Ⅰ. 기술철학의 세 흐름 196

1. 기술에 압도된 인간: 고전적 기술철학 196

2. 여전한 기술의 사용자: 경험으로의 전환 197

3. 새로운 기술, 새로운 인간: 포스트휴머니즘 199

Ⅱ. 4차 산업혁명과 알파고의 철학적 재해석 201

1.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 201

2. 4차 산업혁명의 재해석 203

3. 알파고와 배움의 능력 204

Ⅲ.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인공지능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의 과제 210

1. 목적이 이끄는 기술발전 211

2. 과학기술 문해력 함양을 위한 교육 212

3. 인간의 존엄과 윤리 213

Ⅳ. 결론 214

참고문헌 216

[주제강연 Ⅱ] 미국 NASA 교육: 초등교육자 전문성 개발, 교수자료, STEM에 학생 참여시키기 / Victoria Costa 220

NASA 비전 222

NASA 미션 223

NASA 교육미션 224

NASA 교육센터 소재지 225

(거점)센터 전문분야 226

미국교육의 우선순위와의 연계 227

NASA 교육을 위한 실행 원칙 228

실행 원칙 229

교육자 전문성 개발 - 유치원~6학년 230

NASA의 교육자 전문성 개발 231

세 그룹의 교육자를 위한 전문성 개발 목표 232

4가지 전문성 개발 "전달 기제" 233

초등교육자를 위한 또다른 기회 234

예시: NASA의 교육자 전문성 개발 235

교수자료 236

예시: NASA의 교수 자료 237

STEM에 학생 참여시키기 238

STEM에 참여시키기 239

예시: NASA의 STEM에 학생 참여시키기 240

참고문헌 241

[발제 1] 첨단과학시대의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개발 과제: 인성/사회성을 중심으로 / 김성일 244

4차 산업혁명 기술환경 246

인지에 대한 새로운 관점 246

행복하고 조화로운 삶 247

핵심 역량 247

미래 교육(IUIS) 248

개별화 학습 248

빈 서판 249

뇌발달 249

청소년의 뇌 250

뇌-환경 불일치 250

인적자본 투자회수율 251

서술지식과 절차지식 251

교사와 부모의 역할 252

흥미기반 학습 252

왜 재미인가? 253

흥미 유발 변인 253

인지적 흥미 254

활동-놀람 254

흥미의 발달 255

호기심 255

창의적 가치와 동기 256

음악 미술 체육 256

자기 조절 학습 257

선택하지 못하는 아이들 257

선택의 효과 258

가치 갈등 258

유혹에 저항하기 259

자기조절 259

중독 대 습관 260

또래의 영향 260

위험추구 행동 261

사회적 보상과 고통 261

유비쿼터스 학습 262

거울뉴런체계 262

마음이론(Theory of Mind) 263

학교폭력 263

폭력 노출 빈도 264

학교 밖 학습 264

미래의 학교 265

[발제 2] 미국의 교육개혁: 온라인 표준화평가 / Grace Cho 267

미국의 교육개혁 269

미국의 현재 상황 270

캘리포니아 주 272

캘리포니아 주의 학생평가 시스템 273

캘리포니아 주의 공통 핵심 주 기준 & 온라인 평가 시스템 274

"스마트하고 균형잡힌 평가"(SBA) 시스템 275

온라인 "스마트하고 균형잡힌 평가" (SBA) 시스템 276

주에서 실시했던 이전 평가에 비해 SBA는 어떤 점에서 더 나은가? 277

캘리포니아 주 SBA 온라인 시험문제 예시 278

학생의 학업성취도(지식과 기술을 평가함) 279

시험 치르기: PRACTICE.SMARTERBALANCED.ORG/STUDENT/ 280

학년을 선택하기 281

시험유형을 선택하기 282

학생의 수행평가(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평가함) 283

수행과제(학급활동에서 시작함) 284

수행과제 샘플: "동물원 방문" 285

수행 과제: 시험 문항 288

수행 과제(수학과) 시험 문제 & 채점 기준 289

채점 기준-동물원 방문(개개인의 응답만 체점한다) 290

온라인/컴퓨터-기반 평가의 장점 291

단점 292

SBA 시행후 1년을 평가해보면(2016년 8월 25일 기준) 293

토의 문제 294

참고문헌 295

[발제 3] 싱가폴의 초등학교 ICT 교육 동향과 핵심역량 개발 / 소효정 297

Ⅰ. 서론 298

Ⅱ. 싱가포르의 교육체제 개관 298

Ⅲ. 싱가포르 초등교육과정 301

1. 초등교육과정 개요 및 특성 301

2. 초등교육의 질적 향상 303

Ⅳ. 싱가포르 ICT 교육 정책 304

1. ICT 교육 마스터 플랜 304

2. FutureSchools@Singapore: 미래학교 프로젝트 306

3. ICT 마스터 플랜 4(MP4) (2015-2020) 308

Ⅴ. 최근 ICT 교육 동향 309

1. Smart Nation 정책 309

2. PlayMaker 309

3. Code for Fun 309

4. Code@SG 310

Ⅵ. 21세기 핵심역량을 위한 싱가포르의 교육 310

Ⅶ. 결론 311

참고문헌 312

[발제 4] 영국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ICT 교육 / Nicole Brown 315

[영어원문] 316

1. 영국 교육과정의 ICT교육 개요 324

2. 교실에서의 예시 325

3. 교수학습의 현실 326

4. 미래의 전망 329

[토론 1] 한국 초등교육에 주는 시사점 / 정미화 332

[영어원문] 337

[토론 2] 첨단과학시대와 한국 초등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Edutech / 김중훈 342

1. 인공지능시대의 교육 343

2. 4차 산업혁명기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개발 344

3. 영국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ICT 교육, 싱가포르 초등학교 ICT 교육동향과 핵심역량 개발 사례 345

4.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Edutech(Education&Technology) 적용 사례 345

[영어원문] 348

[토론 3] '지능정보사회 대비 초등교육의 과제와 전망' 원고 토론 / 이철현 353

1. 김성일, 4차 산업혁명기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개발 354

2. Grace Cho, 미국의 교육개혁: 온라인 표준화평가 355

3. 소효정, 싱가폴의 초등학교 ICT 교육 동향과 핵심역량 개발 사례] 355

4. Nicole_Brown, 영국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ICT 교육 356

[영어원문] 359

[토론 4] 테크놀로지, 학교 교육과정, 그리고 탈경계와 노마드의 학습문화 / 김영천 365

1. 제7차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366

2. 테크놀로지 아래에서의 한국 학생들의 공부 방법, 삶의 방식과 특징. 문화적 이해 368

3. 탈실증주의/질적연구 방법의 이해와 적용 369

4. 의도와 실천 사이 370

5. 오리엔탈리즘과 한국의 테크놀로지 370

6. 테크놀로지 기반 사회에서의 평등과 정의의 문제 371

참고문헌 372

[영어원문] 373

[토론 5] 생각을 설계하는 SW 교육 / 정영식 380

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381

2.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382

3.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 384

4. 맺음말 385

[영어원문] 386

종합토론 : 지능정보사회 대비 초등교육의 과제와 전망 / 김민호 391

판권기 401

〈표 Ⅱ-1-1〉 포커스그룹 인터뷰 명단 22

〈표 Ⅱ-1-2〉 국내외 전문가 명단 23

〈표 Ⅱ-1-3〉 국제 학술세미나 일정 24

〈표 Ⅲ-1-1〉 산업혁명의 흐름 30

〈표 Ⅲ-1-2〉 1970년대와 2010년대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 35

〈표 Ⅲ-1-3〉 미국 InTASC의 교수 기준(teaching standards) 및 항목(CCSSO, 2013) 43

〈표 Ⅲ-2-1〉 기술을 바라보는 4가지 입장 47

〈표 Ⅲ-2-2〉 우리나라 학교현장 전문가의 SW 교육에 대한 의견 50

〈표 Ⅲ-2-3〉 인성의 3가지 차원과 핵심 역량 57

〈표 Ⅲ-2-4〉 인성교육진흥법 내용 정리 62

〈표 Ⅲ-2-5〉 2007, 2009, 2015 도덕과의 기술과학관련 교육과정내용 비교 63

〈표 Ⅲ-2-6〉 2009 도덕교과 교육과정 기술과학관련 성취기준 64

〈표 Ⅲ-2-7〉 2009 실과 교육과정 내용 65

〈표 Ⅲ-2-8〉 2015 실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중 기술 활용 부분 65

〈표 Ⅲ-2-9〉 2009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지능정보사회 관련 내용 없음) 66

〈표 Ⅲ-2-10〉 2015 초등과학교과 교육과정의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영역 부분 66

〈표 Ⅲ-2-11〉 ISTE의 기술에 대한 학생규준 68

〈표 Ⅲ-2-12〉 New Hampshire 주의 기술공학 교육프로그램 평가 70

〈표 Ⅲ-3-1〉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예비조사도구의 구성 72

〈표 Ⅲ-3-2〉 예비조사도구 타당도 조사 대상 전문가 구성 73

〈표 Ⅲ-3-3〉 응답 전문가 수에 따른 CVR의 최소값 74

〈표 Ⅲ-3-4〉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조사도구의 구성 74

〈표 Ⅲ-3-5〉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조사도구의 신뢰도 75

〈표 Ⅲ-3-6〉 응답자 일반 현황 77

〈표 Ⅲ-3-7〉 사회적 배경 인식 78

〈표 Ⅲ-3-8〉 소프트웨어 교육 배경 인식 79

〈표 Ⅲ-3-9〉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인식 80

〈표 Ⅲ-3-10〉 소프트웨어 교육의 유용성 인식 80

〈표 Ⅲ-3-11〉 2015 개정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타당도, 이해도, 중요도 인식 82

〈표 Ⅲ-3-12〉 성취기준 해설의 이해도와 중요도 인식 차이 83

〈표 Ⅲ-3-13〉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개선 방향 인식 84

〈표 Ⅲ-3-14〉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적절 시간 인식(5, 6학년 편제 기준) 84

〈표 Ⅲ-3-15〉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적절 시작 학년 인식 85

〈표 Ⅲ-3-16〉 인적 자원 역량 인식 85

〈표 Ⅲ-3-17〉 소프트웨어 교육 실천 의지 86

〈표 Ⅲ-3-18〉 소프트웨어 교육 필요성과 유용성 인식에 대한 실천 의지 차이 86

〈표 Ⅲ-3-19〉 인적 자원 양성 방향 인식 87

〈표 Ⅲ-3-20〉 효과적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 방식 인식 88

〈표 Ⅲ-3-21〉 물적 인프라 현황 인식 88

〈표 Ⅲ-3-22〉 물적 인프라 조성 방향 인식 89

〈표 Ⅲ-3-23〉 성별 인식 차이 분석 90

〈표 Ⅲ-3-24〉 근무경력별 인식 차이 분석 91

〈표 Ⅲ-3-25〉 근무지역별 인식 차이 분석 92

〈표 Ⅲ-3-26〉 전공심화별 인식 차이 분석 93

〈표 Ⅲ-3-27〉 SW 교육연수 이수 경험별 인식 차이 분석 94

〈표 Ⅲ-3-28〉 SW 수업 경험별 인식 차이 분석 95

〈표 Ⅲ-3-29〉 SW 교육 연구회나 동아리 활동 경험별 인식 차이 분석 96

〈표 Ⅲ-3-30〉 근무지역별 SW 교육 적절 시간 인식의 차이 분석 98

〈표 Ⅲ-3-31〉 전공별 SW 교육 시작 학년 인식의 차이 분석 98

〈표 Ⅲ-3-32〉 연수 경험별 SW 교육 적절 시간 인식 차이 분석 99

〈표 Ⅲ-3-33〉 연수 경험별 SW 교육 적절 시작 학년 인식 차이 분석 100

〈표 Ⅲ-3-34〉 연수 경험별 적절 교육연수 방식 인식 차이 분석 100

〈표 Ⅲ-3-35〉 수업경험별 SW 교육 적절 시간 인식 차이 분석 101

〈표 Ⅲ-3-36〉 수업경험별 SW 교육 적절 시작 학년 인식 차이 분석 101

〈표 Ⅲ-3-37〉 연구회 활동 경험별 SW 교육 적절 시간 인식 차이 분석 102

〈표 Ⅲ-3-38〉 연구회 활동 경험별 SW 교육 적절 시작 학년 인식 차이 분석 102

〈표 Ⅲ-4-1〉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104

〈표 Ⅲ-4-2〉 위스콘신 주 매디슨 교육청의 초등교과 편성 105

〈표 Ⅲ-4-3〉 영국 초등교육의 학제구분 및 연령 106

〈표 Ⅲ-4-4〉 싱가포르 초등교육 단계별 교육과정 편제 106

〈표 Ⅲ-4-5〉 국가별 교과 편제 107

〈표 Ⅲ-4-6〉 핵심역량의 특징에 따른 교육과정과 수업에의 함의 116

〈표 Ⅲ-4-7〉/〈표 Ⅲ-4-6〉 싱가포르 초등 과학과의 교수ㆍ학습 방법 122

〈표 Ⅲ-4-8〉/〈표 Ⅲ-4-7〉 싱가포르 과학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전략 122

〈표 Ⅲ-4-9〉/〈표 Ⅲ-4-8〉 싱가포르 핵심역량 촉진 교수, 학습 양상 123

[그림 Ⅱ-2-1] 연구 월별 일정 26

[그림 Ⅱ-2-2] 연구 흐름도 26

[그림 Ⅲ-1-1] 핀란드의 미래 교사역량 강화 7개 전략 41

[그림 Ⅲ-2-1] 인성교육의 개념(이인재, 2016) 56

[그림 Ⅲ-4-1] 초등학교에서의 탄력적 교과 운영 사례 108

[그림 Ⅲ-4-2] 역량, 교과 내용, 성취기준의 관계 109

[그림 Ⅲ-4-3]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111

[그림 Ⅲ-4-4] 싱가포르 핵심 역량 120

[기조강연] 한국초등교육 연구의 반성과 미래과제 / 조연순 179

〈표 1〉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1987년~2016년)의 영역별ㆍ주제별 분류 179

〈표 2〉 '한국초등교육학회' 워크샵(1987년~2016년)의 영역별ㆍ주제별 분류 181

〈표 3〉 '한국초등교육학회' 월례포럼(1987년~2016년)의 영역별ㆍ주제별 분류 181

〈표 4〉 '초등교육연구(1987년~2016년)'에 게재된 연구논문의 영역별ㆍ주제별 분류 182

[발제 3] 싱가폴의 초등학교 ICT교육 동향과 핵심역량 개발 / 소효정 299

〈표 1〉 싱가포르 교육의 시대적 흐름 299

〈표 2〉 싱가포르 학교, 학생 및 교사 수(2014년도 통계) 299

〈표 3〉 ICT 마스터 플랜(MP) 비교(출처: Tan et al., in press) 306

[발제 3] 싱가폴의 초등학교 ICT교육 동향과 핵심역량 개발 / 소효정 303

[그림 1] 초등학교 교육과정(출처: Singapore MOE) 303

[그림 2] 교수방법의 확장성(scalability)과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지원하는 계층적 모델(출처: Koh & Lee, 2008, p.87) 307

[토론 2] 첨단과학시대와 한국 초등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Edutech / 김중훈 346

[그림 1] 스마트 패드를 적용한 수학 수업 346

[그림 2] 직산(subitizing)을 활용한 수학 수업 346

[토론 5] 생각을 설계하는 SW 교육 / 정영식 384

[그림 1] SW 교육의 개념 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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