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여가교통모형 구축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시스템 개발 최종보고서 [전자자료]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총서사항
국토교통 R&D report
국토교통기술촉진사업 최종보고서 ; 제2차연도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736454
제어번호
MONO120171661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기관책임자: 장윤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국문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5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5

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개발의 목적 16

3. 연구개발의 차별성 17

제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특징 18

1. 연구개발의 정의 18

2. 연구개발의 범위 19

3. 연구개발의 특징 21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5

제1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25

1. 국내연구 동향 25

2. 국내기술 개발 동향 28

제2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33

1. 국외연구 동향 33

2. 국외기술 개발 동향 41

제3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 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 54

1. 스마트 폰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기법 기술개발 수준 54

2. 유사과제 현황 56

3. 우수성 및 차별성 57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성과 59

제1절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론 59

1. 연구개발 추진 체계 59

2.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론 60

제2절 연구수행과정 및 내용 69

1. 여가통행조사 알고리즘 개발 및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 기획 69

2.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시스템 개발 및 적용 77

제3절 연구수행결과 및 결과의 검증 방법 등 97

1. 기술 검증 절차 및 방법 97

2. 기술 검증 결과 99

제4절 연구개발성과 및 적용 104

1. 핵심 연구성과 종합 104

2. 세부 연구개발 성과 및 적용 105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111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및 달성도 111

1.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달성도 111

2. 연차별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12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기여 115

1.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기여 115

2. 연구개발 성과의 학술적 기여 116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정책적 기여 117

1.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기여 117

2.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기여 119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120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120

1. 기술실시계획 120

2. 정책반영계획 121

3. 사업화 추진방안 122

4. 지속적 유지 보수 방안 124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124

1. 기존 연구 및 타 연구와의 연계 124

2. 타 기술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125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 기술 정보 126

제1절 스마트 폰 앱을 활용한 뉴질랜드 개인통행 조사 126

제2절 스마트 폰 앱을 활용한 구마모토 다운타운 여가통행조사 129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132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현황 132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133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 연구 실적 135

제11장 기타사항 146

제1절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내용 146

1. 스마트 폰을 통해 수집된 자료의 저장, DB구축 및 적용 146

2.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적용 147

3. 국민여행실태조사 적용을 위한 가능성 검토 148

3. 제주도 여객 방문객조사 적용을 위한 가능성 검토 149

제2절 해외 출장 내용 151

1. 2015 IATBR(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vel Behaviour Research) 151

2. 2016 WCTR(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153

제12장 참고문헌 157

표1-1. 연구개발의 범위 20

표2-1. 국내 여가·관광통행 관련 연구의 분석자료 및 수집방법 26

표2-2.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통·통행 관련 연구 27

표2-3. 게임기법을 적용한 응용 시스템 및 방법론 30

표2-4. 통행자료, 위치정보 관련 시스템 및 방법론 32

표2-5. 국외 여가·관광통행 관련 연구의 분석자료 및 수집방법 34

표2-6. 첨단기술을 활용한 주요 연구사례 40

표2-7. 미국 교통부 교통조사 매뉴얼의 구성 45

표2-8. 관련 유사 해외 특허 56

표3-1. 1차 년도 연구수행 방법 64

표3-2. 2차 년도 연구수행 방법 67

표3-3. 연도별 추요 추진 일정 68

표3-4. 우리나라의 여가통행조사 관련 주요 설문 항목 70

표3-5. 성과리스트 104

표4-1.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111

표4-2. 1차 년도 성과목표 112

표4-3. 2차 년도 성과목표 113

표4-4. 최소성과목표/최대성과목표의 달성 114

표9-1. 안전관리 점검사항 134

표10-1. 연구개발과제의 대표 연구 실적 135

표11-1. 제주교통 혁신계획 고고씽 세부추진 사업 150

그림1-1. 연구의 목적 17

그림1-2. 게이미피케이션기반 여가통행조사 시스템 18

그림1-3. 위치기반 게임방식을 적용한 여가통행조사 시스템 구조 21

그림1-4. LoLTravel 시작 화면 22

그림2-1. Investigate Your MP's Expense 41

그림2-2. Foldit의 스크린 샷 41

그림2-3. TACA SIM의 구조 42

그림2-4. TACA SIM의 1단계: 개인정보 입력 단계 42

그림2-5. TACA SIM의 2단계: 통행수요 자료 입력 단계 43

그림2-6. TACA SIM의 2단계: 피드백 화면 44

그림2-7. UC Berkeley Quantified Traveler 앱의 스냅 샷 47

그림2-8. UC Berkeley Quantified Traveler 의 시스템 구성도 47

그림2-9. NuSTats의 PaceLogger 앱의 스냅 샷 48

그림2-10. The Future Mobility의 모바일 앱과 웹 인터페이스 화면의 스크린 샷 49

그림2-11. ATLAS의 모바일 앱과 웹포털 서버 화면의 스크린 샷 50

그림2-12. ATLAS의 통행조사 설문 구조도 51

그림2-13. 스마트 폰 운영체제 점유율 54

그림2-14. 해외 및 국내 스마트 폰 기반의 통행조사 연구동향 55

그림2-15. 연구성과의 우수성/차별성 57

그림3-1. 연구개발 흐름도 60

그림3-2. 하이브리드(Hybrid) 자료수집 접근의 예시도 62

그림3-3. 트리플래닛의 스크린 샷 63

그림3-4. 여가통행조사 알고리즘 개발 예시도 64

그림3-5. 안드로이드기반 앱 개발을 위한 앱 인벤터 65

그림3-6. 여가통행조사 시스템의 인센티브 부여 방법론 66

그림3-7. 여가통행조사 초기 알고리즘 71

그림3-8. 여가통행조사 알고리즘 72

그림3-9. 게임 콘텐츠 관련 SNS(페이스북) 지원 정책 변경 73

그림3-10. 지오캐싱(Geocashing) 설명서 74

그림3-11.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알고리즘이 적용된 콘텐츠 75

그림3-1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UI기획 76

그림3-13. 구글맵스 안드로이드API생성 스크린 샷 77

그림3-14.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LoLTravel)시작 화면 78

그림3-15.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LoLTravel)메인 화면 79

그림3-16.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LoLTravel)진행 화면 79

그림3-17. 프로토타입의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 등록화면 스크린 샷 83

그림3-18. 프로토타입의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 사회경제적 특성/거주환경 조사 스크린 샷 84

그림3-19. 프로토타입의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 통행 조사 스크린 샷 85

그림3-20. 위치기반 게임방식이 적용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89

그림3-21.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 장점 90

그림3-22. 위치기반 게임방식을 적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시스템(LoLTravel) 구조 90

그림3-23.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서버 웹 스크린 샷(개인정보/거주만족) 92

그림3-24.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여가통행조사 서버 웹 스크린 샷(통행정보/포인트 정보) 93

그림3-25. 1차 예비 테스트 스크린 샷-테스터 1 94

그림3-26. 1차 예비 테스트 스크린 샷-테스터 2 95

그림3-27. 2차 예비 테스트 스크린 샷-테스터 96

그림3-28. GPS TEST 어플리케이션 스크린 샷 97

그림3-29. 분석결과(개인특성/거주만족도) 99

그림3-30. 분석결과(통행자료-통행발생/통행거리) 100

그림3-31. 여가통행의 연구동향 및 접근 방법 105

그림3-32. 여가통행조사에 적용할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도출 106

그림3-33. 여가통행조사 어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래밍 로직 107

그림3-34. 해외 특허 PCT 출원-위치기반 게임방식을 적용한 여가통행조사 시스템 및... 108

그림3-35. WCTR 2016-Applying gamification methodology for the collection of leisure travel data 110

그림5-1. 최종성과물의 활용방안 120

그림5-2. 주요 유사 관련 사업 123

그림5-3. 위치기반 광고 적용 사례 125

그림6-1. ATLAS II 어플리케이션의 스크린 샷 126

그림6-2. ATLAS II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127

그림6-3. SITSS 웹 포털 스크린 샷 127

그림6-4. ATLASII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통행 자료수집 결과 12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