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01. 연구배경 12
02. 선행연구 13
03. 연구목적 및 목표 1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6
01. 연구범위 16
02. 연구방법 17
제2장 문화박스쿨의 개발배경 20
제1절 국내외 환경여건 22
01. 국내여건 22
02. 국외여건 25
제2절 공간 플랫폼 분석 28
01. 사례 개요 28
02. 공간 플랫폼 사례 분석 28
03. 기존 사례의 한계점 47
04. 대안적 공간으로서 문화박스쿨의 가능성 49
제3장 문화박스쿨의 개발 52
제1절 문화박스쿨의 정의 및 필요성 54
01. 문화박스쿨 개발과정 54
02. 문화박스쿨의 정의 54
03. 문화박스쿨의 필요성 55
04/03. 문화박스쿨의 특장점 56
제2절 문화박스쿨의 구조 58
01. 구조개요 58
02. 주요기능 58
03. 주요구조 60
제3절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66
01. 응용형 개요 66
02. [ㄷ]형 배치 66
03. [ㄹ]형 배치 67
04. [ㅁ]형 배치 68
제4절 문화박스쿨의 추가시설 70
01. 공공화장실 70
02. 옥외공간 71
제4장 문화박스쿨의 활용 72
제1절 문화박스쿨의 브랜딩 74
01. 상징과 의미 74
02. 도안 75
제2절 문화박스쿨의 국내활용 77
01. 문화박스쿨 활용제안 배경 77
02. 문화발굴형: [ㄷ]형 구조 78
03. 문화융합형: [ㄹ]형 구조 79
04. 문화교육형: [ㅁ]형 구조 80
제3절 국외활용 82
01. 스마트스쿨: [ㅁ]형 구조 82
제4절 문화박스쿨 관련 법 검토 85
01. 국내적용 85
02/01. 국외적용 87
제5장 결론 88
제1절 정책적 제언 90
01. 정책적 타당성 90
02. 문화공간 90
03. 창작 및 교육공간 91
04. 창업공간 92
05. 문화분야 공적개발원조(ODA) 94
06. 기타활용 95
제2절 기대효과 96
01. 사회적 기대효과 96
02. 문화적 기대효과 96
03. 경제적 기대효과 96
04. 환경적 기대효과 97
참고문헌 98
[부록] 문화박스쿨 개발 및 활용 연구 발표 프레젠테이션 (2016.10.06) 102
추진배경 103
"문화를 찾고, 섞어 행복을 나눈다" 105
part 01. space 110
part 02. space+program 129
〈표 2-1〉 2016년도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계획 30
〈표 2-2〉 인천아트플랫폼 주요 운영 프로그램 31
〈표 2-3〉 플랫폼 창동61의 주요 운영 프로그램 34
〈표 2-4〉 언더스탠드에비뉴의 주요 공간의 구성 및 개념 38
〈표 2-5〉 무중력지대의 주요 운영 프로그램 42
〈표 2-6〉 티블렛 마을 ODA 주요 운영 프로그램 43
〈표 2-7〉 과테말라 ODA 주요 운영 프로그램 44
〈표 2-8〉 솔라스쿨의 사업 참여자 및 역할 45
〈표 2-9〉 솔라스쿨의 기획운영과정 46
〈표 3-1〉 문화박스쿨의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의 운영방법 옵션 59
[그림 1-1] 독일 레드닷 디자인 대상을 수상한 박스쿨(BOXCHOOL)(자료: ID+IM 연구실 (idim.kaist.ac.kr)) 14
[그림 2-1] 분야별 ODA 추세(약정액 기준)(자료: 공적개발원조 (www.odakorea.go.kr)) 26
[그림 2-2] 인천 아트 플랫폼(자료: 인천아트플랫폼 (www.inartplatform.kr)) 30
[그림 2-3] 동자희망나눔센터(자료: 환경일보 (www.hkbs.co.kr)) 32
[그림 2-4] 플랫폼 창동61(자료: 플랫폼 창동61 (www.platform61.kr)) 33
[그림 2-5] 연남동 '어쩌다 가게'(자료: 스트리트 H (www.street-h.com)) 35
[그림 2-6] 망원동 '어쩌나 가게 2호점' 개발 전후 모습(자료: 서울앤 (www.seouland.com)) 36
[그림 2-7] 성수동 대안상가 박스숍 'from SS'(자료: 성동구 (http://www.sd.go.kr)) 37
[그림 2-8] 언더스탠드에비뉴(자료: 언더스탠드에비뉴 (www.understandavenue.com)) 38
[그림 2-9] 1인 창조기업 공간 플랫폼(자료: K-스타트업 (www.k-startup.go.kr)) 40
[그림 2-10] 구글 캠퍼스 서울 공간 플랫폼(자료: 구글캠퍼스 서울 (www.campus.co/seoul/k)) 40
[그림 2-11] 무중력지대(자료: 무중력지대 (youthzone.kr)) 41
[그림 2-12] 모로코 티플렛 마을의 기초 인프라 시설(자료: 공적개발원조 (www.odakorea.go.kr)) 43
[그림 2-13] 현지 중학교 및 내부 모습(자료: 공적개발원조 (www.odakorea.go.kr)) 44
[그림 2-14] 솔라스쿨(자료: 에코타임스 (www.ecotiger.co.kr)) 45
[그림 3-1] 문화박스쿨의 개요 55
[그림 3-2] 문화박스쿨의 특장점 57
[그림 3-3] 문화박스쿨의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 58
[그림 3-4] 문화박스쿨 응용형에서의 자연환기 59
[그림 3-5] 문화박스쿨의 기본 모듈 61
[그림 3-6] 외부 프로파일(profile) 활용을 통한 기능 확장의 개요 61
[그림 3-7] 가스켓과 고정철물을 활용한 프로파일과 컨테이너의 결합 62
[그림 3-8] Inside Corner Bracket을 활용한 프로파일간의 연결 62
[그림 3-9] Panel Mount Block을 활용한 프로파일과 면재의 연결 63
[그림 3-10] Panel Gasket을 활용한 프로파일과 면재의 연결 63
[그림 3-11] 다양한 색상의 폴리카보네이트 파사드 63
[그림 3-12]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파사드(위에서부터 타공판, 나무) 64
[그림 3-13] 창호의 구성 64
[그림 3-14] 문화박스쿨의 내부 구조 65
[그림 3-15]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ㄷ]형 배치 66
[그림 3-16]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ㄷ]형 배치의 평면도 67
[그림 3-17]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ㄹ]형 배치 67
[그림 3-18]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ㄹ]형 배치의 평면도 68
[그림 3-19]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ㅁ]형 배치 69
[그림 3-20] 문화박스쿨의 응용형: [ㅁ]형 배치의 평면도 69
[그림 3-21] 문화박스쿨의 공공화장실 70
[그림 3-22] 무방류 화장실 시스템 70
[그림 3-23] 공공화장실의 기능적 구조 71
[그림 3-24] 옥외공간의 활용 71
[그림 4-1] 문화박스쿨 상징의 모티브 74
[그림 4-2] 문화박스쿨 개별 기호의 의미 75
[그림 4-3] 문화박스쿨의 상징 (왼쪽부터 평면형, 입체형) 76
[그림 4-4] 문화박스쿨의 상징과 문화활동의 대응 77
[그림 4-5] 문화발굴형: [ㄷ]형 구조의 조감도와 개념도 78
[그림 4-6] 문화융합형: [ㄹ]형 구조의 조감도와 개념도 79
[그림 4-7] 문화교육형: [ㅁ]형 구조의 조감도와 개념도 80
[그림 4-8] 문화교육형: [ㅁ]형 구조의 활용(위: 실습형/아래: 강의형) 81
[그림 4-9] 국외활용: 스마트스쿨 82
[그림 4-10] 국외활용: 스마트스쿨의 자가발전 시스템 83
[그림 4-11] 국외활용: 스마트스쿨의 빗물 집수 및 정수 시스템 83
[그림 4-12] 국외활용: 스마트스쿨의 환기 시스템 84
[그림 4-13] 국외활용: 스마트스쿨의 내부 설비 8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