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구 [전자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6-12
면수
58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5158
제어번호
MONO1201717247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연구책임자: 한창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1장 개요 35

I. 추진배경 37

II. 연구문제 38

III. 연구방법과 한계 40

IV. 추진경과 41

2장 캐릭터 라이선싱산업 환경 분석 43

I. 국내 캐릭터산업의 흐름 45

II. 국내 캐릭터산업의 현황 53

1. 캐릭터산업 규모 53

2. 국내 캐릭터 이용자 동향 55

3. 국내 캐릭터산업 이슈 57

III. 국내 캐릭터라이선싱 개념 62

1. 캐릭터의 개념 및 구분 62

2. 캐릭터의 구분 64

3. 캐릭터의 기능 65

4. 캐릭터산업의 특징 66

5. 캐릭터산업의 가치사슬과 산업적 범위의 변화 67

IV. 국내 캐릭터 라이선싱산업 변화 69

1. 캐릭터산업의 변화 요인 69

2. 국내 캐릭터산업의 가치사슬 변화 70

3. 국내 캐릭터산업의 가치네트워크 71

3장 시대별 캐릭터 변천사 75

I. 캐릭터 변천사 분석 개요 77

II. 1897년 ~ 1980년 : 캐릭터 개념 도입기 79

III. 1981년 ~ 1992년 : 캐릭터산업의 기반형성기 83

IV. 1993년~1997년 : 캐릭터산업의 시장 확대기 87

V. 1998년~2002년 국산 캐릭터 산업의 태동기 및 플랫폼 다양화 90

VI. 2003년~2009년 국산캐릭터 산업의 부흥기 94

VII. 2010년~현재: 국산 캐릭터 산업의 융합성장기 98

4장 변인기반 캐릭터산업 진화행태 분석 103

I. 플랫폼에 따른 캐릭터 조사 105

1. 조사 개요 105

2. 만화관련 플랫폼 중심의 캐릭터 변천사 111

3. 영상관련 플랫폼에서의 캐릭터 변천사 141

4. 인터넷 및 모바일 플랫폼 158

5. 게임 167

II. 유통환경과 에이전시의 변천에 따른 캐릭터 조사 194

1. 유통환경에 따른 캐릭터 조사 194

2. 캐릭터에이전시에 따른 캐릭터 조사 239

3. 주안점 256

III. 소비트렌드에 대한 캐릭터산업조사 258

1. 조사 개요 258

2. 캐릭터 소비트렌드 259

3. 시대별 캐릭터 소비트렌드 양상 261

4. 캐릭터 소비트렌드 변화 고찰 294

IV. 사용목적에 따른 캐릭터 296

1. 캐릭터의 사용목적 296

2. 기업 및 브랜드 캐릭터 297

3. 공공 캐릭터 316

V. 지원정책에 따른 캐릭터산업 조사 340

1.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340

2. 캐릭터 지원사업 346

3. 주안점 348

VI. 국내 캐릭터의 OSMU성공사례 349

1. 조사개요 349

2. OSMU산업의 정의 349

3. 국내 OSMU성공사례 350

4. 해외 OSMU 사례 371

5장 중장기 발굴 및 관리 전략 393

I. 캐릭터산업의 변천과정 특성 분석 395

1. 국내캐릭터 변천과정 395

2. 미디어 산업의 변화 395

3. 국내 캐릭터산업의 변화분석 396

II. 비전과 정책 목표 398

1. 기본방향 399

2. 정책목표 400

3. 추진과제 401

부록 413

참고문헌 580

판권기 584

[표 2-1] 캐릭터산업 시장 규모 47

[표 2-2]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표 52

[표 2-3] 캐릭터산업 총괄 53

[표 2-4] 캐릭터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3) 54

[표 2-5] 국내 캐릭터 인지도 Top 10(1/3순위 응답) 55

[표 2-6] 구매 캐릭터 상품군 56

[표 2-7] 캐릭터의 종류 63

[표 2-8] 캐릭터의 구분 64

[표 2-9] 캐릭터의 구분 참고자료 65

[표 2-10] 캐릭터의 기능 66

[표 3-1] 캐릭터변천사 시대별 분류 및 변곡점 77

[표 3-2] 캐릭터 개념 도입기 연표 80

[표 3-3] 캐릭터산업의 기반형성기 연표 84

[표 3-4] 캐릭터산업의 시장 확대기 연표 87

[표 3-5] 국산 캐릭터산업의 태동기 및 플랫폼 다양화 연표 90

[표 3-6] 국산캐릭터 산업의 부흥기 연표 94

[표 3-7] 국산 캐릭터산업의 융합성장기 연표 99

[표 4-1] 플랫폼에 따른 캐릭터 110

[표 4-2] 웹툰 원작 콘텐츠 목록 134

[표 4-3] 지상파채널의 국산 애니메이션 신규 편성 및 전체 방송시간 추이 151

[표 4-4] 유통환경에 따른 캐릭터 197

[표 4-5] 2014년 국산 캐릭터 유통 전문 매장 운영 지원 현황 228

[표 4-6] 캐릭터 소비트렌드에 따른 시대별 변화 연혁 258

[표 4-7] 팬시 3대회사 바른손, 아트박스, 모닝글로리 비교 267

[표 4-8] 캐릭터 소비 트랜드 주역 세대 280

[표 4-9] 프로야구 캐릭터 311

[표 4-10] 프로축구 캐릭터 314

[표 4-11] 프로농구 캐릭터 316

[표 4-12] 행사용 캐릭터 321

[표 4-13] 영역별 캐릭터 지원사업 347

[표 4-14] 〈라바〉 캐릭터 활용 사례 364

[그림 2-1] 국내 캐릭터산업의 흐름 45

[그림 2-2] 캐릭터산업의 가치네트워크 73

[그림 3-1] 플래시 애니메이션 캐릭터 (좌로부터 뿌까, 마시마로, 졸라맨, 우비소년) 93

[그림 4-2] (좌) 윤상찬 〈이렇게 빨리고야!〉, (중) 만화 〈멍텅구리 헛물켜기〉 (우) 영화 〈멍텅구리〉 112

[그림 4-3] 김용환 〈코주부〉 112

[그림 4-4] 김성환 〈고바우〉 113

[그림 4-5] 안의섭 〈두꺼비〉 113

[그림 4-6] 1960년대 신문만화 114

[그림 4-7] (좌) 〈고인돌〉 (우) 〈나대로 선생〉 115

[그림 4-8] 박재동 〈한겨례그림판〉 115

[그림 4-9] 〈광수생각〉과 게임 〈신뽀리의 대모험〉 116

[그림 4-10] 〈도날드닭〉 117

[그림 4-11] 김용환 〈토끼와 원숭이〉 118

[그림 4-12] (좌) 만화 〈각시탈〉, (우) 〈각시탈〉의 이강토 119

[그림 4-13] (좌) 만화 〈로보트 킹〉 (우) 〈로보트 킹〉 캐릭터 120

[그림 4-14] 1980년대 만화전문잡지 캐릭터 (좌측부터 아기공룡 둘리, 달려라하니, 악동이) 121

[그림 4-15] 1990년대 만화잡지 122

[그림 4-16] 박산하 〈진짜 사나이〉 122

[그림 4-17] (좌) 헤비메탈 식스, (중) 소마신화전기, (우) 블랙코브라 123

[그림 4-18] 김원빈 〈주먹대장〉 124

[그림 4-19] 산호 〈라이파이〉 시리즈 124

[그림 4-20] (좌) 허영만 〈무당거미〉, (우) 박봉성 〈신의 아들〉 125

[그림 4-21] 〈공포의 외인구단〉 만화, 영화, 드라마 126

[그림 4-22] 고행석 불청객 시리즈 126

[그림 4-23] (좌) 만화 〈비천무〉, (우) 영화 〈비천무〉 127

[그림 4-24] (좌) 만화 〈비트〉 (우) 영화 〈비트〉 128

[그림 4-25] (좌) 〈언플러그드보이〉 캐릭터를 활용한 TV광고 (우)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 〈오디션〉 129

[그림 4-26] (좌) 만화 〈궁〉 (우) 드라마 〈궁〉 129

[그림 4-27] 원수연 〈풀하우스〉 130

[그림 4-28] 1세대 웹툰 캐릭터 (좌) 〈스노우캣〉, (중) 〈마린블루스〉, (우) 〈파페포포메모리즈〉 132

[그림 4-29] 〈마음의 소리〉 캐릭터를 활용한 각종 상품(좌)과 모바일 게임(우) 135

[그림 4-30] 애니메이션 〈와라! 편의점〉과 소셜네트워크게임 〈와라!편의점〉 135

[그림 4-31] 〈놓지마 정신줄〉 캐릭터를 활용한 각종 상품(좌)과 TV 애니메이션(우) 136

[그림 4-32] 1970~1990년대 학습만화 137

[그림 4-33] '노빈손' 캐릭터 활용 콘텐츠 138

[그림 4-34] '그리스로마신화' 활용 콘텐츠 139

[그림 4-35] '마법천자문' 활용 콘텐츠 139

[그림 4-36] 학습만화 시리즈 140

[그림 4-37] 〈피터팬〉 141

[그림 4-38] 럭키치약 광고 캐릭터 141

[그림 4-39] 진로소주 광고 캐릭터 141

[그림 4-40]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홍길동〉와 〈호피와 차돌바위〉 142

[그림 4-41] 극장판 애니메이션 〈로보트 태권V〉 142

[그림 4-42] 1970년대 후반 ~ 1990년대 극장판 애니메이션 143

[그림 4-43] 2000년대 이후 극장판 애니메이션 143

[그림 4-44] 극장판 애니메이션 〈타이밍〉 144

[그림 4-45] 2000년대 이후 에듀테이먼트를 원작으로 한 장편애니메이션 144

[그림 4-46] TV 애니메이션 〈황금박쥐〉 145

[그림 4-47] 1987년대 TV 애니메이션 145

[그림 4-48] (좌) 〈달려라 하니〉, (우) 〈천방지축 하니〉 146

[그림 4-49] 꾸시꾸쉬 TV CF 146

[그림 4-50] TV 애니메이션 〈머털도사〉와 〈날아라 슈퍼보드〉 147

[그림 4-51] (좌) 〈영혼기병 라젠카〉, (우) 〈녹색전차 해모수〉 148

[그림 4-52] (좌) 〈검정고무신〉, (우) 〈하얀마음 백구〉 148

[그림 4-53] (좌) 〈장금이의 꿈〉, (우) 〈아이언 키드〉 149

[그림 4-54] 2000년대 극장판 유아용 애니메이션 152

[그림 4-55] 완구용 애니메이션 153

[그림 4-56] 초단편애니메이션 154

[그림 4-57] (좌) 〈둘리의 배낭여행〉, (우) 〈누들누드〉 155

[그림 4-58] (좌) 〈고스트메신저〉, (우) 〈노블레스: 파멸의 시작〉 155

[그림 4-59] 〈황금날개〉 블루레이 157

[그림 4-60] 〈발광하는 현대사〉 158

[그림 4-61] (좌) 졸라맨, (중) 마시마로의 숲, (우) 뿌까 160

[그림 4-62] 세이클럽 아바타 162

[그림 4-63] (좌) 싸이월드 미니홈피, (우) 싸이월드 미니미 163

[그림 4-64] (좌) 싸이월드 미니홈피, (우) 싸이월드 미니미 164

[그림 4-65] 네이버 밴드의 아바타 서비스 165

[그림 4-66] 라인의 크리에이터스 스티커(좌)와 애플리케이션 페이스콘(우) 166

[그림 4-67] (좌) 슈퍼겜보이 〈우주거북선〉, (우) 3DO 〈극호호권〉 167

[그림 4-68] (좌) X-box 〈마그나카르타: 진홍의 성흔〉... 168

[그림 4-69] PC 게임 〈하얀마음 백구〉 169

[그림 4-70] (좌) 〈하얀마음 백구〉 뮤지컬, (우) 〈하얀마음 백구3〉 PC 다마고치 170

[그림 4-71] 〈바람의 나라〉의 다양한 OSMU 사례 171

[그림 4-72] 〈리니지〉의 다양한 OSMU 사례 172

[그림 4-73] 넥슨의 〈퀴즈퀴즈〉 173

[그림 4-74] 1997년 넷츠고에서 서비스 됐던 〈포트리스〉 173

[그림 4-75] 〈포트리스〉의 다양한 OSMU 사례 174

[그림 4-76] 이명진 작가의 원작 만화 〈라그나로크〉와 RPG 게임 〈라그나로크〉 174

[그림 4-77] 〈라그나로크〉의 다양한 콘텐츠 활용 175

[그림 4-78] 〈메이플 스토리〉 만화책과 IP를 활용한 학습 만화 시리즈 176

[그림 4-79] 애니메이션 〈메이플 스토리〉 177

[그림 4-80] 〈메이플 스토리〉 첫 번째 공식 팝업스토어 '메이플스토어' 177

[그림 4-81] 〈메이플 스토리〉의 다양한 OSMU 사례 178

[그림 4-82] 〈던전 앤 파이터〉의 다양한 OSMU 사례 179

[그림 4-83] (좌) 웹젠 〈뮤〉, (우) 그리곤 엔터테인먼트 〈씰온라인〉 179

[그림 4-84] (좌) 애니메이션 〈다오배찌 붐일 대소동〉, (우) 만화 〈카트라이더 세계일주〉 181

[그림 4-85] (좌) 반디앤루니스의 '넥슨존', (우) 서울랜드의 '카트라이더 범퍼' 181

[그림 4-86] 〈카트라이더〉의 다양한 머천다이징 라이선스 상품들 182

[그림 4-87] 안드로이드 OS 버전 스마트용 게임 〈카트라이더 코인러쉬〉 182

[그림 4-88] 〈마비노기〉 시리즈 만화 183

[그림 4-89] 넥슨의 '마비노기 10주년 판타지파티' 183

[그림 4-90] 〈마비노기〉의 다양한 상품들 184

[그림 4-91] 넥슨의 〈마비노기 판타지 카페〉 185

[그림 4-92] 'B&S 브랜드샵'의 전경과 다양한 상품 186

[그림 4-93] 〈블레이드 앤 소울〉 애니메이션 186

[그림 4-94] 삼진어묵과 제휴한 〈행복한 어묵탕〉 187

[그림 4-95] 〈애니팡〉의 다양한 OSMU 사례 189

[그림 4-96] (좌) '쿠키런몰' (http://www.cookierunmall.com/), (우) 〈쿠키런〉 쿠션 6종 190

[그림 4-97] '쿠키런X페르쉐' 콜라보레이션 기념품 190

[그림 4-98] 〈쿠키런〉 게임을 기반으로 한 학습만화 시리즈 191

[그림 4-99] 넷마블 모바일 RPG 〈세븐나이츠〉 191

[그림 4-100] 〈세븐나이츠〉 피규어 7종과 〈세븐나이츠〉 TCG 카드 192

[그림 4-101] 〈갓 오브 하이스쿨〉 애니메이션과 상품 193

[그림 4-102] 넥슨의 모바일 3D 전략 MMORPG 게임 〈영웅의 군단〉 193

[그림 4-103] 1954년 1월 16일자 경향신문의 광고, "해태 캬라멜 애용자 사은회" 199

[그림 4-104] 1974년 8월 26일자 동아일보 광고, "뽀삐 출생신고서" 199

[그림 4-105] 1986년 6월 21일자 동아일보, 〈물먹는 하마〉 200

[그림 4-106] 1986년 12월 6일자 경향신문 〈산도깨비〉 광고 200

[그림 4-107] 1979년 7월 20일자 경향신문 기사, "배삼룡·이기동 사업대결" 201

[그림 4-108] '스크류바'의 TV 광고 201

[그림 4-109] (좌) '빼빼로'의 TV 광고(1985년), (우) '둘리 소세지'의 TV 광고(1991년) 202

[그림 4-110] 브랜드웹툰 '면도의 소리'의 이미지 202

[그림 4-111] 〈소년중앙〉의 부록으로 나왔던 로봇 다이아트론의 이미지 203

[그림 4-112] 1980년대 초반, 키티 도시락, 이티(E.T.) 저금통 204

[그림 4-113] (좌) 롯데, '황금만화 풍선껌'에 동봉된 만화책 〈칠칠이〉... 204

[그림 4-114] 다양한 종류의 '포켓몬 빵' 205

[그림 4-115] '국찐이 빵'의 TV 광고(1998년), (우) '핑클 빵'의 스티커와 '국찐이 빵'의 스티커 205

[그림 4-116] 〈금다래 신머루〉, (우) 〈떠버기〉 209

[그림 4-117] 〈파자마 시스터즈〉 210

[그림 4-118] 〈블루 베어〉 211

[그림 4-119] 〈콩콩이〉 212

[그림 4-120] '딸기가 좋아'의 매장 입구 215

[그림 4-121] 제주도에 있는 '헬로키티 아일랜드'의 모습 216

[그림 4-122] '마조앤새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점의 모습 216

[그림 4-123] '롯데월드'의 캐릭터들로 전면의 두 너구리가 〈로티〉와 〈로리〉 218

[그림 4-124] 정연종의 당선작 "너구리 롯티(Lottie)"(왼쪽)와 롯데월드에서 개장 당시 사용했던 "너구리... 219

[그림 4-125] 개장 20주년인 2009년에 보완된 모습에서(오른쪽 하단)... 219

[그림 4-126] 2005년, 에버랜드 대표 캐릭터로 발표된 '라시언 & 라이라'를 포함하여,... 220

[그림 4-127] 에버랜드 내에 있는 이솝빌리지 캐릭터들 221

[그림 4-128] 〈레니&라라〉의 모습 221

[그림 4-129] 1992년부터 2005년까지의 주요 캐릭터들 222

[그림 4-130] 서울랜드의 대표 캐릭터 〈아롱이&다롱이〉의 모습 223

[그림 4-131] 헤이리에 있는 '딸기가 좋아'의 내부 모습 223

[그림 4-132] '뽀로로 파크' 잠실롯데월드점에 있는 '뽀로로의 집' 224

[그림 4-133] 용인 '코코몽 에코파크'의 모습 224

[그림 4-134] 디보 빌리지의 공간 구성 225

[그림 4-135] 대구 '키즈빌'의 내부 모습 225

[그림 4-136] 서울 쌍문동에 위치한 '둘리뮤지엄'의 내부 모습 226

[그림 4-137] 장안동에 위치한 '대원플러스샵'의 입구 227

[그림 4-138] '도토리숲' 용산 아이파크몰점의 모습 227

[그림 4-139] 국산 캐릭터 유통전문매장 1호점 'C#'의 내부 모습 228

[그림 4-140] 사이버 가수 〈아담〉 231

[그림 4-141] 〈마시마로〉 에피소드 5의 한 장면 232

[그림 4-142] 〈졸라맨〉 232

[그림 4-143] 〈뿌까〉 233

[그림 4-144] 싸이월드에서 미니미와 미니룸의 사례 234

[그림 4-145] 세이클럽의 아바타 중 235

[그림 4-146]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 237

[그림 4-147] 라인프렌즈 캐릭터들. 238

[그림 4-148] 캐릭터 개발 라이선싱 비즈니스 흐름도 241

[그림 4-149] 바른손 대표 캐릭터 245

[그림 4-150] 모닝글로리의 대표 캐릭터 (좌로부터 블루베어, 바부, 미스래빗) 246

[그림 4-151] 영아트 주요 캐릭터 (좌로부터 디지, 푸키, 키디) 246

[그림 4-152] (좌) 쌈지의 〈딸기〉 캐릭터와 친구들, (우) 딸기키즈카페 250

[그림 4-153] 뚱이 251

[그림 4-154] (좌) 〈언플러그드보이〉, (우) 〈오디션〉 속 캐릭터를 활용한 팬시용품 253

[그림 4-155] 〈마시마로 숲 이야기〉 씨엘코엔터테인먼트(주) 254

[그림 4-156] 1967년作 애니메이션 〈홍길동〉의 한 장면 262

[그림 4-157] 롯데월드 캐릭터 〈로티〉와 〈로리〉 268

[그림 4-158] 1984년 김현이 제작한 한화 이글즈의 〈아기 독수리〉 초창기 심볼 268

[그림 4-159] 88서울올림픽 호돌이 응용형 포스터 269

[그림 4-160] 1987년 제작된 〈달려라 호돌이〉의 한 장면 270

[그림 4-161] 네슈라 화장품의 〈엄정화〉 캐릭터 274

[그림 4-162] 'HOT' 캐릭터 뱃지 274

[그림 4-163] 애니메이션〈아기공룡 둘리-얼음별 대모험〉의 한 장면 275

[그림 4-164] 플래시 기반 대표 캐릭터. 283

[그림 4-165] 〈타요〉 버스 284

[그림 4-166] 〈마법천자문〉 테마파크 286

[그림 4-167] 〈스노우캣〉 캐릭터 상품 287

[그림 4-168] 〈마음의 소리〉 캐릭터 활용 제품 288

[그림 4-169] 〈태권 V〉 모형 전시장 291

[그림 4-170] 소셜 게임 〈애니팡〉 캐릭터 응용 제품 292

[그림 4-171] (좌) 1974년 8월 26일자 동아일보 광고인 '뽀삐 출생신고서'(우) 2009년 변화된 뽀삐 캐릭터 298

[그림 4-172] 1986년 6월 21일자 동아일보, 〈물먹는 하마〉 캐릭터와 최근 캐릭터 299

[그림 4-173] 1996년 현대자동차 〈씽씽이〉 299

[그림 4-174] 초창기 〈씽씽이〉와 블루윌 캐릭터 300

[그림 4-175] 〈파워배틀 와치카〉 300

[그림 4-176] 〈내 친구 홀맨〉 광고, 상품 이미지 301

[그림 4-177] 〈내 친구 홀맨〉 애니메이션 이미지 302

[그림 4-178] 〈라네즈 걸〉 캐릭터 상품 이미지 302

[그림 4-179] (좌) 대우건설 〈정대우〉, (우) 〈정대우 패밀리〉 303

[그림 4-180] 메리츠화재 〈걱정인형〉 304

[그림 4-181] 〈메리츠화재〉 몬디 304

[그림 4-182] (좌) 구도일 패밀리, (우) TV광고 304

[그림 4-183] 하나은행의 〈별돌이와 별송이〉 305

[그림 4-184] (좌) 기업은행의 〈기은센〉, (우) 〈기운찬가족〉 306

[그림 4-185] IBK기업은행 TV광고 306

[그림 4-186] LG생활건강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방향제 307

[그림 4-187] 기업과 캐릭터의 협업 사례 307

[그림 4-188] 지명공모 시 당선된 캐릭터 이미지와 확정 발표된 공식 마스코트 317

[그림 4-189] 〈호돌이〉 캐릭터 응용형 318

[그림 4-190] 〈호돌이〉 캐릭터를 활용한 도서 및 캐릭터 상품 318

[그림 4-191] 대전 엑스포93 〈꿈돌이〉 319

[그림 4-192] 조흥은행 '엑스포꿈돌이통장' 320

[그림 4-193] 장성군에서 개발한 〈홍길동〉 캐릭터 323

[그림 4-194] 1998년에 제정된 〈왕범이〉와 2006년에 개정된 〈왕범이〉 325

[그림 4-195] 2009년에 제정된 〈해치〉 심벌과 해치 캐릭터 326

[그림 4-196]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해치〉 캐릭터 소개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상품 327

[그림 4-197]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해치〉 캐릭터 코스프레 참여형 이벤트 327

[그림 4-198] 서울디자인올림픽2009의 사인에 적용된 〈해치〉 캐릭터 및 서울시정 홍보 달력 328

[그림 4-199] 고양시 〈고양고양이〉의 여러 가지 SNS 활용 사례 329

[그림 4-200] 진격의 거인을 패러디한 이미지(위)와 상품 활용 사례(아래) 330

[그림 4-201] 화성시 캐릭터 코리요 331

[그림 4-202] 1997년 〈포돌이〉 캐릭터 334

[그림 4-203] 기존 〈포돌이〉 캐릭터의 모습 335

[그림 4-204] 〈포돌이〉 캐릭터 활용 335

[그림 4-205] 2000년 〈포돌이〉 캐릭터 336

[그림 4-206] 〈포돌이〉 캐릭터 활용 사례 337

[그림 4-207] 〈로보카폴리〉 교통안전 프로젝트 337

[그림 4-208] 〈로보카폴리〉 어린이교통공원 전경 338

[그림 4-209] 〈꼬마버스 타요〉 버스 339

[그림 4-210] 1차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의 추진과제와 목표 341

[그림 4-211] 1차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343

[그림 4-212] 2차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343

[그림 4-213] 2차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345

[그림 4-214] 캐릭터 지원사업 347

[그림 4-215] 캐릭터/애니메이션의 OSMU범위 350

[그림 4-216] 〈아기공룡 둘리〉 OSMU 352

[그림 4-217] 〈아기공룡 둘리〉 OSMU 현황 353

[그림 4-218] 〈마시마로〉 OSMU 354

[그림 4-219] 〈뿌까〉 OSMU 356

[그림 4-220] 〈뿌까〉 캐릭터를 활용한 OSMU 356

[그림 4-221] 〈뽀로로〉 OSMU 359

[그림 4-222] 〈꼬마버스 타요〉 OSMU 361

[그림 4-223] 〈꼬마버스 타요〉 버스 362

[그림 4-224] 〈라바〉 OSMU 363

[그림 4-225] 〈터닝메카드〉 OSMU 365

[그림 4-226] 〈터닝메카드〉와 터닝메카드 챔피언십 대회 366

[그림 4-227]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367

[그림 4-228] 〈카카오프렌즈〉 OSMU 367

[그림 4-229]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368

[그림 4-230] 〈라인프렌즈〉 OSMU 369

[그림 4-231] 쑤닝유니버셜 홈페이지 373

[그림 4-232] 레드로버 홈페이지 374

[그림 4-233] 상해홍만과기유한회사 376

[그림 4-234] 오콘 홈페이지 377

[그림 4-235] 중국의 뽀로로 테마파크 - '유유당(悠游堂; YuYuTo)' 380

[그림 4-236] 알파애니메이션 381

[그림 4-237] 〈슈퍼윙스(超级飞侠)〉 381

[그림 4-238] 〈뿌까〉 캐릭터 383

[그림 4-239] 〈뿌까〉 2016 가방신상 384

[그림 4-240] 〈빼꼼〉과 〈빼꼼〉을 인수한 '알파애니메이션' 384

[그림 4-241] (좌) 〈아기종벌레 포포〉, (우) 극장 상영 전경 385

[그림 4-242] 절강교교실업유한회사 홈페이지 386

[그림 4-243] (좌) 〈라바〉 포스터, (우) 〈라바〉 등장 캐릭터 387

[그림 4-244] 〈뚱이〉 홈페이지 388

[그림 4-245] 〈뚱이〉 캐릭터를 활용한 과자 389

[그림 4-246] 〈뚱이〉 게임 389

[그림 4-247] 〈육심원〉 캐릭터와 가방으로 활용된 사례들 390

[그림 4-248] 〈카카오 프렌즈〉 391

[그림 4-249] 웨이보에 소개된 카카오 프렌즈(좌), (우) '한국에서의 분투(奋斗在韩国)' 391

[그림 5-1] 국내 캐릭터 산업의 변화 분석 397

[그림 5-2] 국내 캐릭터 산업 중장기 발굴 및 관리 398

[그림 5-3] 국내 캐릭터 산업의 변화 분석 402

[그림 5-4] 카카오톡프렌즈와 라인프렌즈의 O2O 405

[그림 5-5] 라인 크리에이터 마켓 407

[그림 5-6]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실시한 '찾아가는 정품캐릭터 사랑교실' 409

[그림 5-7] 일본 캐릭터인 〈아톰〉과 〈키티〉를 상품으로 제작하여 판매 41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