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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First Mover로의 도약을 위한 이학분야 혁신방안 [전자자료] = Innovative plan for leaping into first mover in the field of science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PACST),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6-02
면수
251
제어번호
MONO1201717600
주기사항
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영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8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제2절 연구 내용 25

제3절 연구 방법 26

제2장 미래사회와 이학계열 인력 양성ㆍ활용 27

제1절 미래 트렌드 추이 28

가. 개요 28

나. 미래트렌드와 이학 분야와의 관계 31

다. 미래 트렌드와 이학 인력 양성 측면 32

제2절 4차 산업혁명 34

가. 4차 산업혁명의 개요 34

나. 주요국의 대응 정책 36

다. 4차 산업인력과 이학 분야와의 관계 39

제3절 저성장 시대 41

가. 저성장 시대의 개요 41

나. 주요국의 대응 정책 42

다. 저성장 시대와 이학 분야의 관계 44

제4절 시사점 46

제3장 과학기술분야 인력양성 기본계획 및 선행연구 분석 48

제1절 개요 49

제2절 기본 계획 50

가. 과학기술인력(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50

나. 과학기술 기본계획 61

다. 국가융합기술발전 기본계획(2008) 72

라.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2016) 75

제3절 인력양성ㆍ활용 관련 사업 78

가. 개요 78

나. 대학수준 지원 사업 79

다. 개인수준 지원 사업 81

제4절/제3절 시사점 84

제4장 이학계열 인력 양성 및 활용 현황 87

제1절 양성 및 활용 현황 88

가. 인력 양성 현황 88

나. 인력 활용 현황 98

제2절 양성 및 활용의 문제점 108

가. 이학선도 연구인력 108

나. 이학기반 산업인력 113

다. 인프라 117

제3절 시사점 119

제5장 이학계열 인력양성 및 활용 우수사례 124

제1절 개요 125

제2절 국내사례 126

가. 대학생 126

나. 대학원생 131

다. 연구인력 133

라. 산업인력 134

제3절/제2절 해외사례 137

가. 대학생 137

나. 대학원 139

다. 연구인력 141

라. 산업인력 143

제4절/제3절 시사점 149

제6장 이학계열 발전방안 152

제1절 이학계열 발전방안 비전 및 추진전략 153

1) 이학계열 발전방안 개요 154

2) 이학계열 현황 및 환경 분석에 따른 도출사항 155

3) 이학계열 발전방안 영역별 추진전략 163

제2절 이학계열 발전방안 추진과제 191

가. 이학선도 연구인력 191

나. 이학기반 산업인력 201

다. 인프라 214

참고문헌 217

[부록] 이학 분야 혁신방안 전문가 회의록 223

이학혁신방안 제1차 회의 224

이학혁신방안 제2차 회의 231

이학혁신방안 제3차 회의 234

이학혁신방안 제4차 회의 240

이학혁신방안 제5차 회의 246

판권기 251

〈표 Ⅰ-1〉 4년제 일반대학 졸업자의 취업상황 23

〈표 Ⅲ-1〉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06~'10)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53

〈표 Ⅲ-2〉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11~'15)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57

〈표 Ⅲ-3〉 제3차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16~'20)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60

〈표 Ⅲ-4〉 참여정부의 과학기술 기본계획('03~'07)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63

〈표 Ⅲ-5〉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08~'12)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66

〈표 Ⅲ-6〉 제3차 과학기술기본계획('13~'17)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70

〈표 Ⅲ-7〉 국가융합기술발전 기본계획('09~'13)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74

〈표 Ⅲ-8〉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77

〈표 Ⅳ-1〉 전국 대학 및 대학원 내 이학계열 전공 개설현황 88

〈표 Ⅳ-2〉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전공별 입학자 수 89

〈표 Ⅳ-3〉 대학(원) 추가진학 여부 90

〈표 Ⅳ-4〉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전공별 입학자 수-석사과정 90

〈표 Ⅳ-5〉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전공별 입학자 수-박사과정 91

〈표 Ⅳ-6〉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전공별 졸업자 수 92

〈표 Ⅳ-7〉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전공별 졸업자 수-석사과정 93

〈표 Ⅳ-8〉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전공별 졸업자 수-박사과정 94

〈표 Ⅳ-9〉 학교운영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 정도 95

〈표 Ⅳ-10〉 교과목 선택에 있어 교수의 지도 적절성 95

〈표 Ⅳ-11〉 교육과정의 다양성 96

〈표 Ⅳ-12〉 기초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여부 96

〈표 Ⅳ-13〉 강의의 체계성 97

〈표 Ⅳ-14〉 강의내용 및 수준 97

〈표 Ⅳ-15〉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학부 졸업생 전공별 취업률 101

〈표 Ⅳ-16〉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석ㆍ박사 전공별 취업률 102

〈표 Ⅳ-17〉 이학 분야 첫 일자리 재직기간 102

〈표 Ⅳ-18〉 전공 계열별 현재 일자리 진출분야(산업) 103

〈표 Ⅳ-19〉 전공계열별 현재 일자리 진출분야(직업) 104

〈표 Ⅳ-20〉 현재 일자리 업무내용-전공 일치도 105

〈표 Ⅳ-21〉 이학분야 현재일자리 업무-전공일치도 106

〈표 Ⅳ-22〉 대학 전공 지식의 업무 수행 도움 정도 106

〈표 Ⅳ-23〉 이학분야 현재일자리 전공지식의 업무수행 도움정도 107

〈표 Ⅳ-24〉 유학국가로 한국을 선택한 이유 109

〈표 Ⅳ-25〉 이학분야 문제점 정리 123

〈표 Ⅴ-1〉 인력양성 및 활용관련 우수사례 147

〈표 Ⅵ-1〉 학과별 취득 가능 자격증 예시 202

〈표 Ⅵ-2〉 전공과정 내 진로교과목 설치 사례 203

〈표 Ⅵ-3〉 미국 PSM제도 예시 205

〈표 Ⅵ-4〉 융합 및 협동과정 예시 207

[그림 Ⅲ-1]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06~'10) 비전 52

[그림 Ⅲ-2]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11~'15) 비전 56

[그림 Ⅲ-3]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16~'20) 비전 59

[그림 Ⅲ-4] 참여정부의 과학기술 기본계획('03~'07) 비전 62

[그림 Ⅲ-5] 제2차 과학기술기본계획의 주요 특징 65

[그림 Ⅲ-6] 제3차 과학기술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69

[그림 Ⅲ-7] 국가융합기술 발전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73

[그림 Ⅲ-8]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76

[그림 Ⅲ-9]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목표 80

[그림 Ⅳ-1]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입학자 수 89

[그림 Ⅳ-2]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입학자 수-석사과정 91

[그림 Ⅳ-3]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입학자 수-박사과정 91

[그림 Ⅳ-4]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전공별 졸업자 수 92

[그림 Ⅳ-5]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졸업자 수-석사과정 93

[그림 Ⅳ-6] 최근 10년간 대학원 이학계열 졸업자 수-박사과정 94

[그림 Ⅳ-7] 학력별 과학기술인력 수급차 전망 결과 98

[그림 Ⅳ-8] 박사 과학기술인력의 전공분야별 수급차 전망 결과 98

[그림 Ⅳ-9] 이학계졸업자 학위별 이학계직종 종사 비중 100

[그림 Ⅳ-10]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학부 졸업생 취업률 101

[그림 Ⅳ-11] 최근 10년간 대학 이학계열 석ㆍ박사 졸업생 취업률 102

[그림 Ⅳ-12] 4년제 대졸자의 전공-직장 미스매치 현황 104

[그림 Ⅵ-1] 비전 및 추진전략 154

[그림 Ⅵ-2] 이학계 여성인재 육성ㆍ지원 사업 예시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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