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래 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 1.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 연구책임자: 주형미 ; 공동연구자: 최정순, 유창완, 김종윤, 임희준, 주미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청구기호
379 -17-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 536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I 2016-1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3837
제어번호
MONO1201717797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07-53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워킹 그룹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 내용 32

가. 2030년 미래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분석 33

나. 2030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탐색 33

다.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33

라.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관한 국제 동향 분석 33

마.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탐색 34

바.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34

3. 연구 방법 34

가. 문헌 조사 34

나. 전문가 협의회 34

다. 전문가 Working Group 운영 35

라. 델파이 조사 35

마. 심포지엄 35

바. 국외 출장 면담 조사 36

사. 세미나 36

II. 이론적 배경 39

1. 국내외 미래 교육 변화 방향 추세 41

2. 미래 사회 대비 교과 교육 연구 47

가. 언어 영역 47

나. 인문 사회 영역 49

다. 수학·과학 영역 51

라. 체육 예술 영역 53

3. 시사점 55

III. 2030년 미래 교육에 대한 국제 동향 59

1. 세계 국제기구 및 단체의 미래 교육 전망 61

가.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UNESCO) 61

나.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67

다.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P21) 70

라. 영국의 교육전략 백서 2015-2020(Strategy overview 2015-2020) 75

2. 해외 국가의 초·중등학교 교육 개혁 사례 80

가. 핀란드 80

나. 독일(베를린주 및 브란덴부르크주) 87

다. 영국 94

IV.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99

1. 조사 방법 및 절차 101

가. 델파이 조사 대상 101

나. 델파이 조사 절차 102

다. 델파이 조사지 103

2. 학교 제도 및 교육과정 변화 방향 10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9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126

3. 학교의 역할과 기능 변화 방향 135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5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4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150

4.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 방향 154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4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2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168

V.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175

1. 조사 방법 및 절차 177

가. 델파이 조사 대상 177

나. 델파이 조사 절차 178

다. 델파이 조사지 178

2. 미래 교과 교육 변화에 대한 요구 183

가. 언어 영역 183

나. 인문 사회 영역 228

다. 수학 과학 영역 260

라. 체육 예술 영역 321

VI.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401

1. 미래 학교 교육의 비전 403

2.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 408

3.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415

가. 언어 영역 415

나. 인문 사회 영역 436

다. 수학·과학 영역 447

라. 체육 예술 영역 465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507

1. 요약 509

가.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의 방향 510

나. 2030년 초 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511

2. 정책 제언 516

가. 후속 정책 연구 과제 관련 517

나. 교육 체제 변화 정책 방안 관련 525

참고문헌 533

ABSTRACT 559

[뒷표지] 562

〈표 I-1〉 3개년 연차별 연구 내용 32

〈표 III-1〉 핵심 공통 기준과 P21 기능 74

〈표 III-2〉 3-6학년 '핀란드 언어와 문학' 과목에서의 내용 목표 및 교과 공통 역량의 예시 83

〈표 III-3〉 핀란드의 교과목 구조 및 시수(FNBE, 2016c) 84

〈표 III-4〉 독일 베를린-부란덴부르크 과목 구성 (2014.6.24) 92

〈표 IV-1〉 델파이조사 참여자 현황 102

〈표 IV-2〉 2030년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103

〈표 IV-3〉 델파이 조사지 구성 107

〈표 IV-4〉 인구구조의 변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08

〈표 IV-5〉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0

〈표 IV-6〉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이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1

〈표 IV-7〉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3

〈표 IV-8〉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5

〈표 IV-9〉 생활 방식 및 가치관 등의 다양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7

〈표 IV-10〉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동의하는지의 여부 119

〈표 IV-11〉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21

〈표 IV-12〉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22

〈표 IV-13〉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23

〈표 IV-14〉 환경 문제 및 자원 부족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124

〈표 IV-15〉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25

〈표 IV-16〉 인구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35

〈표 IV-17〉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37

〈표 IV-18〉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이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39

〈표 IV-19〉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40

〈표 IV-20〉 환경 문제 및 자원 부족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142

〈표 IV-21〉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43

〈표 IV-22〉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4

〈표 IV-23〉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6

〈표 IV-24〉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7

〈표 IV-25〉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8

〈표 IV-26〉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48

〈표 IV-27〉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49

〈표 IV-28〉 인구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5

〈표 IV-29〉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6

〈표 IV-30〉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이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7

〈표 IV-31〉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8

〈표 IV-32〉 환경 문제 및 자원 부족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160

〈표 IV-33〉 생활 방식 및 가치관 등의 다양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61

〈표 IV-34〉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2

〈표 IV-35〉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4

〈표 IV-36〉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4

〈표 IV-37〉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5

〈표 IV-38〉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166

〈표 IV-39〉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7

〈표 V-1〉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177

〈표 V-2〉 2030년 미래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 방향 179

〈표 V-3〉 델파이 조사지 구성 182

〈표 V-4〉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83

〈표 V-5〉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84

〈표 V-6〉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 185

〈표 V-7〉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86

〈표 V-8〉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87

〈표 V-9〉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88

〈표 V-10〉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0

〈표 V-11〉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0

〈표 V-12〉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1

〈표 V-13〉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2

〈표 V-14〉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4

〈표 V-15〉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4

〈표 V-16〉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6

〈표 V-17〉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6

〈표 V-18〉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7

〈표 V-19〉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8

〈표 V-20〉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9

〈표 V-21〉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00

〈표 V-22〉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2

〈표 V-23〉 취약 계층을 위한 언어 교육 지원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03

〈표 V-24〉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4

〈표 V-25〉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204

〈표 V-26〉 소규모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5

〈표 V-27〉 소규모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06

〈표 V-28〉 디지털 환경 구축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7

〈표 V-29〉 디지털 환경 구축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08

〈표 V-30〉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9

〈표 V-31〉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0

〈표 V-32〉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1

〈표 V-33〉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2

〈표 V-34〉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3

〈표 V-35〉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3

〈표 V-36〉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4

〈표 V-37〉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5

〈표 V-38〉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5

〈표 V-39〉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6

〈표 V-40〉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7

〈표 V-41〉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7

〈표 V-42〉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 218

〈표 V-43〉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9

〈표 V-44〉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0

〈표 V-45〉 교육 과정의 다원화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21

〈표 V-46〉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2

〈표 V-47〉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22

〈표 V-48〉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3

〈표 V-49〉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24

〈표 V-50〉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4

〈표 V-51〉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25

〈표 V-52〉 소규모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 226

〈표 V-53〉 소규모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26

〈표 V-54〉 디지털 환경 구축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7

〈표 V-55〉 디지털 환경 구축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28

〈표 V-56〉 개별화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29

〈표 V-57〉 개별화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0

〈표 V-58〉 지식 활용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32

〈표 V-59〉 지식 활용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3

〈표 V-60〉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35

〈표 V-61〉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6

〈표 V-62〉 인성·감성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38

〈표 V-63〉 인성·감성 교육 강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9

〈표 V-64〉 다문화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0

〈표 V-65〉 다문화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41

〈표 V-66〉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2

〈표 V-67〉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43

〈표 V-68〉 체험 중심 교수·학습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4

〈표 V-69〉 체험 중심 교수·학습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45

〈표 V-70〉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6

〈표 V-71〉 교육과정 다원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47

〈표 V-72〉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9

〈표 V-73〉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0

〈표 V-74〉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1

〈표 V-75〉 교육복지및사회통합기능제공이사회과교육에미치는영향에대한2차델파이조사에... 252

〈표 V-76〉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4

〈표 V-77〉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4

〈표 V-78〉 소규모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6

〈표 V-79〉 소규모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7

〈표 V-80〉 디지털 환경 구축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8

〈표 V-81〉 디지털 환경 구축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9

〈표 V-82〉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61

〈표 V-83〉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61

〈표 V-84〉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64

〈표 V-85〉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65

〈표 V-86〉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66

〈표 V-87〉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67

〈표 V-88〉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0

〈표 V-89〉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1

〈표 V-90〉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3

〈표 V-91〉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4

〈표 V-92〉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6

〈표 V-93〉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7

〈표 V-94〉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9

〈표 V-95〉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9

〈표 V-96〉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281

〈표 V-97〉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81

〈표 V-98〉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3

〈표 V-99〉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83

〈표 V-100〉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5

〈표 V-101〉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286

〈표 V-102〉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7

〈표 V-103〉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88

〈표 V-104〉 소규모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9

〈표 V-105〉 소규모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90

〈표 V-106〉 디지털 환경 구축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1

〈표 V-107〉 디지털 환경 구축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92

〈표 V-108〉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4

〈표 V-109〉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95

〈표 V-110〉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7

〈표 V-111〉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98

〈표 V-112〉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0

〈표 V-113〉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1

〈표 V-114〉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3

〈표 V-115〉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4

〈표 V-116〉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5

〈표 V-117〉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6

〈표 V-118〉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7

〈표 V-119〉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8

〈표 V-120〉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0

〈표 V-121〉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10

〈표 V-122〉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1

〈표 V-123〉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12

〈표 V-124〉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3

〈표 V-125〉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14

〈표 V-126〉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5

〈표 V-127〉 취약 계층을 위한 언어 교육 지원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316

〈표 V-128〉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7

〈표 V-129〉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317

〈표 V-130〉 소규모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8

〈표 V-131〉 소규모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319

〈표 V-132〉 디지털 환경 구축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9

〈표 V-133〉 디지털 환경 구축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320

〈표 V-134〉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1

〈표 V-135〉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2

〈표 V-136〉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3

〈표 V-137〉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4

〈표 V-138〉 직업·진로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5

〈표 V-139〉 직업·진로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6

〈표 V-140〉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7

〈표 V-141〉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8

〈표 V-142〉 직업·진로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9

〈표 V-143〉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0

〈표 V-144〉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1

〈표 V-145〉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2

〈표 V-146〉 체험 중심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3

〈표 V-147〉 체험 중심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4

〈표 V-148〉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5

〈표 V-149〉 교육과정의 다원화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6

〈표 V-150〉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7

〈표 V-151〉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7

〈표 V-152〉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8

〈표 V-153〉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339

〈표 V-154〉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9

〈표 V-155〉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0

〈표 V-156〉 소규모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1

〈표 V-157〉 소규모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2

〈표 V-158〉 디지털 환경 구축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3

〈표 V-159〉 디지털 환경 구축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3

〈표 V-160〉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5

〈표 V-161〉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6

〈표 V-162〉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7

〈표 V-163〉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8

〈표 V-164〉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9

〈표 V-165〉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9

〈표 V-166〉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1

〈표 V-167〉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1

〈표 V-168〉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3

〈표 V-169〉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4

〈표 V-170〉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5

〈표 V-171〉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6

〈표 V-172〉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7

〈표 V-173〉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8

〈표 V-174〉 교육과정 다원화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9

〈표 V-175〉 교육과정의 다원화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0

〈표 V-176〉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1

〈표 V-177〉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2

〈표 V-178〉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3

〈표 V-179〉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364

〈표 V-180〉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5

〈표 V-181〉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5

〈표 V-182〉 소규모 학교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7

〈표 V-183〉 소규모 학교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7

〈표 V-184〉 디지털 환경 구축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8

〈표 V-185〉 디지털 환경 구축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9

〈표 V-186〉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1

〈표 V-187〉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72

〈표 V-188〉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4

〈표 V-189〉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75

〈표 V-190〉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6

〈표 V-191〉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77

〈표 V-192〉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9

〈표 V-193〉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0

〈표 V-194〉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2

〈표 V-195〉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2

〈표 V-196〉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4

〈표 V-197〉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5

〈표 V-198〉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6

〈표 V-199〉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7

〈표 V-200〉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8

〈표 V-201〉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8

〈표 V-202〉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0

〈표 V-203〉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91

〈표 V-204〉 학교의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2

〈표 V-205〉 학교의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393

〈표 V-206〉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4

〈표 V-207〉 지역 사회 연계 학교의 지향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95

〈표 V-208〉 소규모 학교 지향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6

〈표 V-209〉 소규모 학교로의 변모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97

〈표 V-210〉 디지털 환경 구축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8

〈표 V-211〉 디지털 환경 구축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399

〈표 VI-1〉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및 교육 목표 변화 내용 403

〈표 VI-2〉 세계 주요 국가 및 국제 교육 기구의 미래 교육 비전 406

〈표 VI-3〉 2030년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409

〈표 VI-4〉 해외 교육단체 및 국가의 주요 교과목 예시 413

〈표 VI-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과 고등학교 선택 과목 분류 429

〈표 VII-1〉 교과별 교육 변화 방향 및 과제 512

〈표 VII-2〉 2015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군) 518

〈표 VII-3〉 교과별 교육 방향 실현을 위한 후속 연구 과제 520

〈표 VII-4〉 해외 국가의 교과서 발행 제도 비교표 528

[그림 I-1] 미래 교육을 위한 21세기 기술 29

[그림 I-2] 교과 교육 비전 제시를 위한 네 교과 영역 31

[그림 I-3] 3개년 연차별 연구 계획 32

[그림 I-4] 본 연구의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37

[그림 II-1] 21세기 학습을 위한 P21 틀(framework) 41

[그림 III-1] 지속가능한 미래 교육관련 UNESCO 홈페이지 일부 66

[그림 III-2] Education 2030 개념 모형 형성 과정 68

[그림 III-3] Revised OECD Education 2030 Conceptual framework(2016.5. Ver.) 69

[그림 III-5] 영국의 교육 전략 개관(Strategy Overview) 76

[그림 III-6] 독일 교육과정의 구조 89

[그림 III-7] 독일 교육과정의 언어 역량 관계도 90

[그림 III-8] 독일 교육과정의 미디어 역량 관계도 91

[그림 III-9] 독일 사회과와 과학과 교과 흐름도 93

[그림 III-10] 영국 국가 교육과정 틀(framework) 96

[그림 IV-1] 델파이 조사 절차 102

[그림 IV-2] 1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04

[그림 IV-3] 2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05

[그림 IV-4]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코딩 작업 예시 106

[그림 IV-5] 미래 초 중등학교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의 변화 방향 126

[그림 IV-6] 미래 초 중등학교 학교 역할 및 기능의 변화 방향 150

[그림 IV-7] 미래 초 중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 방향 168

[그림 V-1] 델파이 조사 절차 178

[그림 V-2] 1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81

[그림 V-3] 2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82

[그림 VI-1] 2030 미래 학교 교육 비전 407

[그림 VI-2]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 방향 410

[그림 VI-3] 미래 국어 교과의 변화 방향 416

[그림 VI-4] 미래 영어 교과의 변화 방향 428

[그림 VI-5] 미래 사회과 교육과정의 방향 437

[그림 VI-6] 2030 미래 수학 교육의 변화 방향 449

[그림 VI-7] 2030 미래 과학 교육의 변화 방향 455

[그림 VI-8] 미래 사회 대비 체육 교과 교육의 방향 466

[그림 VI-9] 미래 사회 대비 음악 교과 교육의 방향 478

[그림 VI-10] 미래 사회 대비 미술 교과 교육의 방향 489

[그림 VII-1] 연구 결과 기반 정책 제언 정리 516

[그림 VII-2] 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운영 권한에 대한 기관별 역할 52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4523 379 -17-5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84524 379 -17-5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