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워킹 그룹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2. 연구 내용 32
가. 2030년 미래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분석 33
나. 2030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탐색 33
다.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33
라.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관한 국제 동향 분석 33
마.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탐색 34
바.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34
3. 연구 방법 34
가. 문헌 조사 34
나. 전문가 협의회 34
다. 전문가 Working Group 운영 35
라. 델파이 조사 35
마. 심포지엄 35
바. 국외 출장 면담 조사 36
사. 세미나 36
II. 이론적 배경 39
1. 국내외 미래 교육 변화 방향 추세 41
2. 미래 사회 대비 교과 교육 연구 47
가. 언어 영역 47
나. 인문 사회 영역 49
다. 수학·과학 영역 51
라. 체육 예술 영역 53
3. 시사점 55
III. 2030년 미래 교육에 대한 국제 동향 59
1. 세계 국제기구 및 단체의 미래 교육 전망 61
가.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UNESCO) 61
나.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67
다.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P21) 70
라. 영국의 교육전략 백서 2015-2020(Strategy overview 2015-2020) 75
2. 해외 국가의 초·중등학교 교육 개혁 사례 80
가. 핀란드 80
나. 독일(베를린주 및 브란덴부르크주) 87
다. 영국 94
IV.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99
1. 조사 방법 및 절차 101
가. 델파이 조사 대상 101
나. 델파이 조사 절차 102
다. 델파이 조사지 103
2. 학교 제도 및 교육과정 변화 방향 10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9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126
3. 학교의 역할과 기능 변화 방향 135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5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4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150
4.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 방향 154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4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62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168
V.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175
1. 조사 방법 및 절차 177
가. 델파이 조사 대상 177
나. 델파이 조사 절차 178
다. 델파이 조사지 178
2. 미래 교과 교육 변화에 대한 요구 183
가. 언어 영역 183
나. 인문 사회 영역 228
다. 수학 과학 영역 260
라. 체육 예술 영역 321
VI.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401
1. 미래 학교 교육의 비전 403
2.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 408
3.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415
가. 언어 영역 415
나. 인문 사회 영역 436
다. 수학·과학 영역 447
라. 체육 예술 영역 465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507
1. 요약 509
가.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의 방향 510
나. 2030년 초 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511
2. 정책 제언 516
가. 후속 정책 연구 과제 관련 517
나. 교육 체제 변화 정책 방안 관련 525
참고문헌 533
ABSTRACT 559
[뒷표지] 562
〈표 I-1〉 3개년 연차별 연구 내용 32
〈표 III-1〉 핵심 공통 기준과 P21 기능 74
〈표 III-2〉 3-6학년 '핀란드 언어와 문학' 과목에서의 내용 목표 및 교과 공통 역량의 예시 83
〈표 III-3〉 핀란드의 교과목 구조 및 시수(FNBE, 2016c) 84
〈표 III-4〉 독일 베를린-부란덴부르크 과목 구성 (2014.6.24) 92
〈표 IV-1〉 델파이조사 참여자 현황 102
〈표 IV-2〉 2030년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103
〈표 IV-3〉 델파이 조사지 구성 107
〈표 IV-4〉 인구구조의 변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08
〈표 IV-5〉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0
〈표 IV-6〉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이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1
〈표 IV-7〉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3
〈표 IV-8〉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5
〈표 IV-9〉 생활 방식 및 가치관 등의 다양화가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에 주는 영향 정도 117
〈표 IV-10〉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동의하는지의 여부 119
〈표 IV-11〉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21
〈표 IV-12〉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22
〈표 IV-13〉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23
〈표 IV-14〉 환경 문제 및 자원 부족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124
〈표 IV-15〉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25
〈표 IV-16〉 인구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35
〈표 IV-17〉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37
〈표 IV-18〉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이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39
〈표 IV-19〉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40
〈표 IV-20〉 환경 문제 및 자원 부족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142
〈표 IV-21〉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가 학교의 역할과 기능에 주는 영향 정도 143
〈표 IV-22〉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4
〈표 IV-23〉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6
〈표 IV-24〉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7
〈표 IV-25〉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48
〈표 IV-26〉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48
〈표 IV-27〉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 여부 149
〈표 IV-28〉 인구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5
〈표 IV-29〉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6
〈표 IV-30〉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이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7
〈표 IV-31〉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58
〈표 IV-32〉 환경 문제 및 자원 부족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160
〈표 IV-33〉 생활 방식 및 가치관 등의 다양화가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도 161
〈표 IV-34〉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2
〈표 IV-35〉 지식 기반 사회의 심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4
〈표 IV-36〉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4
〈표 IV-37〉 경제 및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5
〈표 IV-38〉 환경 및 자원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166
〈표 IV-39〉 생활 방식, 가치관 등의 다양화에 따른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에 대한 동의 여부 167
〈표 V-1〉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177
〈표 V-2〉 2030년 미래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 방향 179
〈표 V-3〉 델파이 조사지 구성 182
〈표 V-4〉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83
〈표 V-5〉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84
〈표 V-6〉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 185
〈표 V-7〉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86
〈표 V-8〉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87
〈표 V-9〉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188
〈표 V-10〉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0
〈표 V-11〉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0
〈표 V-12〉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1
〈표 V-13〉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2
〈표 V-14〉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4
〈표 V-15〉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4
〈표 V-16〉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6
〈표 V-17〉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6
〈표 V-18〉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7
〈표 V-19〉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198
〈표 V-20〉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199
〈표 V-21〉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00
〈표 V-22〉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2
〈표 V-23〉 취약 계층을 위한 언어 교육 지원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03
〈표 V-24〉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4
〈표 V-25〉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204
〈표 V-26〉 소규모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5
〈표 V-27〉 소규모 학교 지향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06
〈표 V-28〉 디지털 환경 구축이 국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7
〈표 V-29〉 디지털 환경 구축이 국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08
〈표 V-30〉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09
〈표 V-31〉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0
〈표 V-32〉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1
〈표 V-33〉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2
〈표 V-34〉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3
〈표 V-35〉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3
〈표 V-36〉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4
〈표 V-37〉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5
〈표 V-38〉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5
〈표 V-39〉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6
〈표 V-40〉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17
〈표 V-41〉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7
〈표 V-42〉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 218
〈표 V-43〉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19
〈표 V-44〉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0
〈표 V-45〉 교육 과정의 다원화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21
〈표 V-46〉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2
〈표 V-47〉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22
〈표 V-48〉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3
〈표 V-49〉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24
〈표 V-50〉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4
〈표 V-51〉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25
〈표 V-52〉 소규모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 226
〈표 V-53〉 소규모 학교 지향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26
〈표 V-54〉 디지털 환경 구축이 영어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27
〈표 V-55〉 디지털 환경 구축이 영어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28
〈표 V-56〉 개별화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29
〈표 V-57〉 개별화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0
〈표 V-58〉 지식 활용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32
〈표 V-59〉 지식 활용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3
〈표 V-60〉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35
〈표 V-61〉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6
〈표 V-62〉 인성·감성 교육 강조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38
〈표 V-63〉 인성·감성 교육 강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39
〈표 V-64〉 다문화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0
〈표 V-65〉 다문화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41
〈표 V-66〉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2
〈표 V-67〉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43
〈표 V-68〉 체험 중심 교수·학습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4
〈표 V-69〉 체험 중심 교수·학습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45
〈표 V-70〉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6
〈표 V-71〉 교육과정 다원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47
〈표 V-72〉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49
〈표 V-73〉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0
〈표 V-74〉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1
〈표 V-75〉 교육복지및사회통합기능제공이사회과교육에미치는영향에대한2차델파이조사에... 252
〈표 V-76〉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4
〈표 V-77〉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4
〈표 V-78〉 소규모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6
〈표 V-79〉 소규모 학교 지향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7
〈표 V-80〉 디지털 환경 구축이 사회과 교육에 주는 영향 정도 258
〈표 V-81〉 디지털 환경 구축이 사회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59
〈표 V-82〉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61
〈표 V-83〉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61
〈표 V-84〉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64
〈표 V-85〉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65
〈표 V-86〉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66
〈표 V-87〉 직업 진로 교육의 강화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67
〈표 V-88〉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0
〈표 V-89〉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1
〈표 V-90〉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3
〈표 V-91〉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4
〈표 V-92〉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6
〈표 V-93〉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7
〈표 V-94〉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79
〈표 V-95〉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79
〈표 V-96〉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281
〈표 V-97〉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81
〈표 V-98〉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3
〈표 V-99〉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83
〈표 V-100〉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5
〈표 V-101〉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286
〈표 V-102〉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7
〈표 V-103〉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88
〈표 V-104〉 소규모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89
〈표 V-105〉 소규모 학교 지향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90
〈표 V-106〉 디지털 환경 구축이 수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1
〈표 V-107〉 디지털 환경 구축이 수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292
〈표 V-108〉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4
〈표 V-109〉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95
〈표 V-110〉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297
〈표 V-111〉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298
〈표 V-112〉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0
〈표 V-113〉 직업·진로 교육 강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1
〈표 V-114〉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3
〈표 V-115〉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4
〈표 V-116〉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5
〈표 V-117〉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6
〈표 V-118〉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07
〈표 V-119〉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확대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08
〈표 V-120〉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0
〈표 V-121〉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10
〈표 V-122〉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1
〈표 V-123〉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12
〈표 V-124〉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3
〈표 V-125〉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14
〈표 V-126〉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5
〈표 V-127〉 취약 계층을 위한 언어 교육 지원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316
〈표 V-128〉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7
〈표 V-129〉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대한... 317
〈표 V-130〉 소규모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8
〈표 V-131〉 소규모 학교 지향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319
〈표 V-132〉 디지털 환경 구축이 과학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19
〈표 V-133〉 디지털 환경 구축이 과학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320
〈표 V-134〉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1
〈표 V-135〉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2
〈표 V-136〉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3
〈표 V-137〉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4
〈표 V-138〉 직업·진로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5
〈표 V-139〉 직업·진로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6
〈표 V-140〉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7
〈표 V-141〉 인성·감성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28
〈표 V-142〉 직업·진로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29
〈표 V-143〉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0
〈표 V-144〉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1
〈표 V-145〉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2
〈표 V-146〉 체험 중심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3
〈표 V-147〉 체험 중심 교수·학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4
〈표 V-148〉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5
〈표 V-149〉 교육과정의 다원화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6
〈표 V-150〉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7
〈표 V-151〉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37
〈표 V-152〉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8
〈표 V-153〉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의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339
〈표 V-154〉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39
〈표 V-155〉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0
〈표 V-156〉 소규모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1
〈표 V-157〉 소규모 학교 지향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2
〈표 V-158〉 디지털 환경 구축 강조가 체육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3
〈표 V-159〉 디지털 환경 구축 강조가 체육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3
〈표 V-160〉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5
〈표 V-161〉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6
〈표 V-162〉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7
〈표 V-163〉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8
〈표 V-164〉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49
〈표 V-165〉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49
〈표 V-166〉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1
〈표 V-167〉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1
〈표 V-168〉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3
〈표 V-169〉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4
〈표 V-170〉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 교육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5
〈표 V-171〉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6
〈표 V-172〉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7
〈표 V-173〉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58
〈표 V-174〉 교육과정 다원화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59
〈표 V-175〉 교육과정의 다원화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0
〈표 V-176〉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1
〈표 V-177〉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2
〈표 V-178〉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3
〈표 V-179〉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364
〈표 V-180〉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5
〈표 V-181〉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5
〈표 V-182〉 소규모 학교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7
〈표 V-183〉 소규모 학교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7
〈표 V-184〉 디지털 환경 구축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68
〈표 V-185〉 디지털 환경 구축의 강조가 음악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69
〈표 V-186〉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1
〈표 V-187〉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72
〈표 V-188〉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4
〈표 V-189〉 지식 활용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75
〈표 V-190〉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6
〈표 V-191〉 직업 진로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77
〈표 V-192〉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79
〈표 V-193〉 인성 감성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0
〈표 V-194〉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2
〈표 V-195〉 다문화 교육의 강조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2
〈표 V-196〉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4
〈표 V-197〉 디지털 기반 교수 학습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5
〈표 V-198〉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6
〈표 V-199〉 체험 중심 교수 학습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7
〈표 V-200〉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88
〈표 V-201〉 교육과정의 다원화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88
〈표 V-202〉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0
〈표 V-203〉 학교 교육 편제 변화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91
〈표 V-204〉 학교의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2
〈표 V-205〉 학교의 교육 복지 및 사회 통합 기능 제공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393
〈표 V-206〉 지역 사회 연계 학교 지향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4
〈표 V-207〉 지역 사회 연계 학교의 지향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95
〈표 V-208〉 소규모 학교 지향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6
〈표 V-209〉 소규모 학교로의 변모가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397
〈표 V-210〉 디지털 환경 구축이 미술 교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 398
〈표 V-211〉 디지털 환경 구축이 미술 교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에 동의하는지의 여부 399
〈표 VI-1〉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및 교육 목표 변화 내용 403
〈표 VI-2〉 세계 주요 국가 및 국제 교육 기구의 미래 교육 비전 406
〈표 VI-3〉 2030년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409
〈표 VI-4〉 해외 교육단체 및 국가의 주요 교과목 예시 413
〈표 VI-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과 고등학교 선택 과목 분류 429
〈표 VII-1〉 교과별 교육 변화 방향 및 과제 512
〈표 VII-2〉 2015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군) 518
〈표 VII-3〉 교과별 교육 방향 실현을 위한 후속 연구 과제 520
〈표 VII-4〉 해외 국가의 교과서 발행 제도 비교표 528
[그림 I-1] 미래 교육을 위한 21세기 기술 29
[그림 I-2] 교과 교육 비전 제시를 위한 네 교과 영역 31
[그림 I-3] 3개년 연차별 연구 계획 32
[그림 I-4] 본 연구의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37
[그림 II-1] 21세기 학습을 위한 P21 틀(framework) 41
[그림 III-1] 지속가능한 미래 교육관련 UNESCO 홈페이지 일부 66
[그림 III-2] Education 2030 개념 모형 형성 과정 68
[그림 III-3] Revised OECD Education 2030 Conceptual framework(2016.5. Ver.) 69
[그림 III-5] 영국의 교육 전략 개관(Strategy Overview) 76
[그림 III-6] 독일 교육과정의 구조 89
[그림 III-7] 독일 교육과정의 언어 역량 관계도 90
[그림 III-8] 독일 교육과정의 미디어 역량 관계도 91
[그림 III-9] 독일 사회과와 과학과 교과 흐름도 93
[그림 III-10] 영국 국가 교육과정 틀(framework) 96
[그림 IV-1] 델파이 조사 절차 102
[그림 IV-2] 1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04
[그림 IV-3] 2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05
[그림 IV-4]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코딩 작업 예시 106
[그림 IV-5] 미래 초 중등학교 학교제도 및 교육과정의 변화 방향 126
[그림 IV-6] 미래 초 중등학교 학교 역할 및 기능의 변화 방향 150
[그림 IV-7] 미래 초 중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 방향 168
[그림 V-1] 델파이 조사 절차 178
[그림 V-2] 1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81
[그림 V-3] 2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예시 182
[그림 VI-1] 2030 미래 학교 교육 비전 407
[그림 VI-2]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 방향 410
[그림 VI-3] 미래 국어 교과의 변화 방향 416
[그림 VI-4] 미래 영어 교과의 변화 방향 428
[그림 VI-5] 미래 사회과 교육과정의 방향 437
[그림 VI-6] 2030 미래 수학 교육의 변화 방향 449
[그림 VI-7] 2030 미래 과학 교육의 변화 방향 455
[그림 VI-8] 미래 사회 대비 체육 교과 교육의 방향 466
[그림 VI-9] 미래 사회 대비 음악 교과 교육의 방향 478
[그림 VI-10] 미래 사회 대비 미술 교과 교육의 방향 489
[그림 VII-1] 연구 결과 기반 정책 제언 정리 516
[그림 VII-2] 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운영 권한에 대한 기관별 역할 52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