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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5
서문 6
Ⅰ. 서론 7
1. 문제의 인식 7
2. 연구배경 (1) "전자상거래는 수출증대와 내수활성화의 해법" 8
3. 연구배경 (2) "모바일 커머스는 불루오션" 9
4. 연구범위 11
5. 전담반 편성 13
Ⅱ. 전자상거래 무역 유형 14
1. 서론 14
2. 전자상거래 무역 모형 15
3. 현지진출 모형 세 가지 비교 22
4. 작은 무역 "전자상거래"의 특성 23
Ⅲ. 전자상거래 국내 소비 및 수출입 현황 26
1. 주요국의 전자상거래(B2C) 규모 비교 26
2. 전자상거래 국내 소비 27
3. 전자상거래 무역 32
Ⅳ. 전자상거래 무역 제도개선 방안 35
1. 용어의 통일 35
2. 전자상거래 무역통계 제도 개선 35
3. 유통ㆍ통관ㆍ관세 제도 개선 37
4. 전자상거래 고급인력 양성 39
5. 글로벌 공동이용 플랫폼 기술개발 지원 41
6. 전자상거래 지원을 위한 표준화 48
7. 기술트랜드 변화에 상응하는 새로운 거래품목 개발 51
Ⅴ. 요약 및 제언 52
1. 요약 52
2. 제언 53
참고문헌 60
판권기 62
[표 Ⅰ-1] TF의 연구범위 11
[표 Ⅰ-2] 전담반 참여 인력 13
[표 Ⅱ-1] 세 가지 모형의 차이점 22
[표 Ⅱ-2] 전자상거래 무역에서 이해당사자의 상충된 요구 24
[표 Ⅲ-1]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쇼핑 거래액 27
[표 Ⅲ-2]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 30
[표 Ⅲ-3] 2015년도 전자상거래 중 모바일 거래의 비중 31
[표 Ⅳ-1]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 교육 40
[표 Ⅳ-2] 해외 구매자의 국내 B2C전자상거래 이용 애로사항 41
[표 Ⅳ-3]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간편결제수단(Alipay) 실명인증 절차 45
[표 Ⅳ-4] 미국 Paypal 결제 사례 46
[표 Ⅳ-5] 수출입 관련 비용ㆍ규제 검색 자동화 지원기능 개요 46
[표 Ⅳ-6] 상품명 데이터 표준화 예시 49
[표 Ⅳ-7] 한중 국가표준 (KS vs GB) 비교(예시 4개 분야) 50
[표 Ⅴ-1] 진출 국가별 바람직한 전자상거래 해외 진출 모형 54
[그림 Ⅱ-1] 중국 B2C와 B2B의 비중 변화(2015-2016 징동 글로벌 소비자백서) 14
[그림 Ⅱ-2] 우리나라 역직구가 최초로 해외직구를 추월 15
[그림 Ⅱ-3] 역직구(한국 판매자와 일본 구매자의 예) 17
[그림 Ⅱ-4] 해외쇼핑몰 입점 모델 Ⅰ(해외법인을 통한 입점계약 하는 예) 18
[그림 Ⅱ-5] 해외쇼핑몰 입점 모델 Ⅱ(국내에서 직접 입점계약하는 예) 19
[그림 Ⅱ-6] 현지화 독립몰 모델 Ⅰ(일반수출 형태) 20
[그림 Ⅱ-7] 현지화 독립몰 모델 Ⅱ(간이통관 형태) 21
[그림 Ⅲ-1] 주요국의 소매판매 규모 대비 B2C 전자상거래 현황 26
[그림 Ⅲ-2] 종합몰 전문몰별 전자상거래 규모 28
[그림 Ⅲ-3] 전자상거래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 29
[그림 Ⅲ-4] 2015년도 중국백화점 입점 상위 20개 브랜드 33
[그림 Ⅳ-1] 공동이용 플랫폼 구상 43
[그림 Ⅴ-1] 동남아시아 주요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5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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