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전자자료] / 저자: 지경용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래전략연구소 기술경제연구본부(ETRI),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ETRI insight
Insight report ; 2016-24
면수
63
제어번호
MONO120172007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5

서문 6

Ⅰ. 서론 7

1. 문제의 인식 7

2. 연구배경 (1) "전자상거래는 수출증대와 내수활성화의 해법" 8

3. 연구배경 (2) "모바일 커머스는 불루오션" 9

4. 연구범위 11

5. 전담반 편성 13

Ⅱ. 전자상거래 무역 유형 14

1. 서론 14

2. 전자상거래 무역 모형 15

3. 현지진출 모형 세 가지 비교 22

4. 작은 무역 "전자상거래"의 특성 23

Ⅲ. 전자상거래 국내 소비 및 수출입 현황 26

1. 주요국의 전자상거래(B2C) 규모 비교 26

2. 전자상거래 국내 소비 27

3. 전자상거래 무역 32

Ⅳ. 전자상거래 무역 제도개선 방안 35

1. 용어의 통일 35

2. 전자상거래 무역통계 제도 개선 35

3. 유통ㆍ통관ㆍ관세 제도 개선 37

4. 전자상거래 고급인력 양성 39

5. 글로벌 공동이용 플랫폼 기술개발 지원 41

6. 전자상거래 지원을 위한 표준화 48

7. 기술트랜드 변화에 상응하는 새로운 거래품목 개발 51

Ⅴ. 요약 및 제언 52

1. 요약 52

2. 제언 53

참고문헌 60

판권기 62

[표 Ⅰ-1] TF의 연구범위 11

[표 Ⅰ-2] 전담반 참여 인력 13

[표 Ⅱ-1] 세 가지 모형의 차이점 22

[표 Ⅱ-2] 전자상거래 무역에서 이해당사자의 상충된 요구 24

[표 Ⅲ-1]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쇼핑 거래액 27

[표 Ⅲ-2]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 30

[표 Ⅲ-3] 2015년도 전자상거래 중 모바일 거래의 비중 31

[표 Ⅳ-1]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관련 교육 40

[표 Ⅳ-2] 해외 구매자의 국내 B2C전자상거래 이용 애로사항 41

[표 Ⅳ-3]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간편결제수단(Alipay) 실명인증 절차 45

[표 Ⅳ-4] 미국 Paypal 결제 사례 46

[표 Ⅳ-5] 수출입 관련 비용ㆍ규제 검색 자동화 지원기능 개요 46

[표 Ⅳ-6] 상품명 데이터 표준화 예시 49

[표 Ⅳ-7] 한중 국가표준 (KS vs GB) 비교(예시 4개 분야) 50

[표 Ⅴ-1] 진출 국가별 바람직한 전자상거래 해외 진출 모형 54

[그림 Ⅱ-1] 중국 B2C와 B2B의 비중 변화(2015-2016 징동 글로벌 소비자백서) 14

[그림 Ⅱ-2] 우리나라 역직구가 최초로 해외직구를 추월 15

[그림 Ⅱ-3] 역직구(한국 판매자와 일본 구매자의 예) 17

[그림 Ⅱ-4] 해외쇼핑몰 입점 모델 Ⅰ(해외법인을 통한 입점계약 하는 예) 18

[그림 Ⅱ-5] 해외쇼핑몰 입점 모델 Ⅱ(국내에서 직접 입점계약하는 예) 19

[그림 Ⅱ-6] 현지화 독립몰 모델 Ⅰ(일반수출 형태) 20

[그림 Ⅱ-7] 현지화 독립몰 모델 Ⅱ(간이통관 형태) 21

[그림 Ⅲ-1] 주요국의 소매판매 규모 대비 B2C 전자상거래 현황 26

[그림 Ⅲ-2] 종합몰 전문몰별 전자상거래 규모 28

[그림 Ⅲ-3] 전자상거래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 29

[그림 Ⅲ-4] 2015년도 중국백화점 입점 상위 20개 브랜드 33

[그림 Ⅳ-1] 공동이용 플랫폼 구상 43

[그림 Ⅴ-1] 동남아시아 주요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5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