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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운영 종합보고서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강현석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과정학회 ; 세종 : 교육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27
제어번호
MONO1201720094
주기사항
공동발행: 서울특별시교육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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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Ⅰ. 서론 11

1. 국가교육과정 포럼 주제 설정 12

가. 포럼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12

나. 사업 개요 14

다. 포럼 주제 내용 및 방법 15

2. 국가 교육과정 포럼 운영 과정 18

가. 국가 교육과정 포럼 운영 방안 18

나. 국가 교육과정 포럼 종합 보고서 발간 18

다. 국가 교육과정 포럼 운영의 방법 19

라. 일정별 추진 내용 20

마. 포럼 운영을 위한 연구진 구성 및 운영 21

3. 구체적 운영 프로그램 25

Ⅱ.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주요 내용 27

1. 제1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28

가. 발표의 주요 내용 28

나. 토론의 주요 내용 44

2. 제2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52

가. 발표의 주요 내용 52

나. 자유발표 및 토론의 주요 내용 73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주요 쟁점 80

1. 개정 프로세스 81

가. 현행 국가 교육과정 개정 프로세스의 쟁점 81

나. 외국의 교육과정 개정 시스템 83

다. 2015 국가 교육과정 개정 프로세스에서 나타난 총론과 각론의 쟁점 84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노출된 쟁점 사항 85

마. 의견 수렴을 위한 위원회 운영 및 다양한 창구 개방 87

바. 종합 - 2015 개정 교육과정 프로세스의 성과 및 한계 90

2. 수업과 평가 상의 변화와 관련한 쟁점 사항 및 변화 방향 90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량 구현을 위한 수업 및 평가의 쟁점과 변화 90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교과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과 관련한 수업 및 평가의 쟁점 92

다. 이해중심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수업과 평가 측면에서의 변화 95

Ⅳ. 정책 제언 97

1. 개정 시스템 98

가. 현행 국가 교육과정 개정 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98

나. 교육과정 개정 시스템 선진화 방안 101

다. 총론과 각론 개발 조정의 바람직한 방향 102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노출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04

마.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서 노력 중점 사항 108

바. 기타 110

2. 교육과정 실행: 수업과 평가 측면 11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량 구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12

나. 2015 개정에서 교과별 목표, 성취기준과 역량의 연계성 제고 방안 113

다. 교과(과목)별 내용체계표의 변화와 수업-평가에의 구현 방안 114

라. 이해중심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수업과 평가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 115

마. 현장 교원에 대한 지원 대책 116

바. 기타 121

참고문헌 123

판권기 126

〈표 1〉 국가교육과정과 학교교육과정의 역할(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Committee, 2009) 34

〈표 2〉 호주 교육과정 수립 주요 기관 및 역할(교육과학기술부, 2009, 호주편) 35

〈표 3〉 호주 교육위원회의 교육과정 개발 핵심 절차 36

〈표 4〉 뉴질랜드 국가교육과정의 구성 37

〈표 5〉 대만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정 총강 연구 및 회의 과정 37

〈표 6〉 외국 사례를 통해 본 교훈과 시사점 40

〈표 7〉 교과교육과정 문서의 구성요소 71

[그림 1] 핀란드 교육과정의 구성 원칙 33

[그림 2] 학교체제 기본 모형 62

[그림 3]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체제 63

[그림 4] 2015 개정 교육과정 게시판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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