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 / 연구책임자: 이인호 ; 공동연구자: 이상일, 김승현, 서민철, 성경희, 이광상, 임해미, 동효관, 배주경, 김성혜, 최병택 [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청구기호
371.26 -17-3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 234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6-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3240
제어번호
MONO1201720229
주기사항
부록: 1.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2.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3. 전수 채점 체계 개선을 위한 설문지 외
참고문헌: p. 177-18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7

나. 연구의 목적 20

2. 연구 내용 20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20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 채점 개선 및 평가 결과 보고 22

다.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결과 분석 23

라.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자료 분석 24

다. 전문가 협의회 25

라. 평가 도구 개발, 평가 시행, 채점 26

마. 현황 조사 및 설문 조사 26

바. 국제 학술대회 발표 및 유관 기관 방문 조사 27

사. 국내 학술 대회 발표 27

Ⅱ.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28

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29

가. 평가 대상 및 시기 29

나. 평가 범위 29

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31

가. 국어과 31

나. 사회과 34

다. 수학과 36

라. 과학과 38

마. 영어과 39

3.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42

가. 선다형 문항 분석 42

나.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46

다. 교과별 문항 분석의 시사점 56

Ⅲ.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63

1.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64

가. 평가 대상, 평가 범위 및 평가 시간 64

나.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67

2.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출제 기반 개선 68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및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범위 설정 68

나. 출제위원 역량 제고를 위한 출제위원 사전 워크숍 강화 81

다.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DB 업데이트 82

3.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83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방향 83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내역 88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선 방안 모색 93

가. 평가 도구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93

나. 평가 도구 개선에 대한 시사점 99

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해외 사례 조사 102

가. 이탈리아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졸업인증시험 102

나. 이탈리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현황 110

다. 시사점 114

Ⅳ.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채점 및 결과 보고 116

1. 표집 채점 117

가. 표집 채점 체제 118

나. 표집 채점 과정 및 절차 119

다. 표집 채점 체제 개선 124

2. 전수 채점 129

가. 전수 채점 체제 129

나. 2016년 온라인 전수 채점 134

다. 전수 채점 체제 개선 140

3. 평가 결과 보고 142

가. 성취수준별 학업성취 특성 진술문 143

나. 평가결과표의 온라인 출력 시스템 구축 145

4. 채점 및 결과 보고 개선 방안 모색 145

가.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45

나.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49

다. 채점 및 결과 보고 개선에 대한 시사점 15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60

1. 요약 161

2. 정책 제언 167

참고문헌 184

ABSTRACT 193

[부록 1]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198

[부록 2]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07

[부록 3]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09

[부록 4] 국외 출장보고서: 이탈리아 211

[부록 5]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평가회 회의록 231

판권기 2

〈표 Ⅱ-1-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0

〈표 Ⅱ-1-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범위 30

〈표 Ⅱ-2-1〉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1

〈표 Ⅱ-2-2〉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2

〈표 Ⅱ-2-3〉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2

〈표 Ⅱ-2-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Ⅱ-2-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Ⅱ-2-6〉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4

〈표 Ⅱ-2-7〉 2015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4

〈표 Ⅱ-2-8〉 2015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5

〈표 Ⅱ-2-9〉 2015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5

〈표 Ⅱ-2-10〉 2015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Ⅱ-2-11〉 2015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Ⅱ-2-12〉 2015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Ⅱ-2-1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7

〈표 Ⅱ-2-1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7

〈표 Ⅱ-2-1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Ⅱ-2-16〉 2015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Ⅱ-2-17〉 2015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Ⅱ-2-18〉 2015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9

〈표 Ⅱ-2-19〉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취도 점수와 성취수준 비율 39

〈표 Ⅱ-2-20〉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40

〈표 Ⅱ-2-21〉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40

〈표 Ⅱ-2-22〉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Ⅱ-2-2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Ⅱ-2-2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Ⅱ-3-1〉 2015년 중학교 국어과 선다형 11번: 평가 결과 43

〈표 Ⅱ-3-2〉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평가 결과 48

〈표 Ⅱ-3-3〉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분석 답안 수 49

〈표 Ⅱ-3-4〉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 분석 틀 50

〈표 Ⅱ-3-5〉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빈도 53

〈표 Ⅱ-3-6〉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성취도 점수 평균 55

〈표 Ⅲ-1-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응시 현황 64

〈표 Ⅲ-1-2〉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65

〈표 Ⅲ-1-3〉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 전수 평가(중, 고등학교) 66

〈표 Ⅲ-1-4〉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 표집 평가 학급(중학교) 66

〈표 Ⅲ-1-5〉 2015~2016년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응시 현황 67

〈표 Ⅲ-2-1〉 2016년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학교 수 69

〈표 Ⅲ-2-2〉 중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0

〈표 Ⅲ-2-3〉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과 학습 진도 현황 71

〈표 Ⅲ-2-4〉 고등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2

〈표 Ⅲ-2-5〉 중학교 사회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4

〈표 Ⅲ-2-6〉 중학교 사회과 평가 범위 75

〈표 Ⅲ-2-7〉 중학교 수학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6

〈표 Ⅲ-2-8〉 고등학교 수학과 2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7

〈표 Ⅲ-2-9〉 중학교 과학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8

〈표 Ⅲ-2-10〉 중학교 과학과 평가범위 78

〈표 Ⅲ-2-11〉 중학교 영어과 교과서 사용 현황 80

〈표 Ⅲ-2-12〉 중학교 영어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80

〈표 Ⅲ-2-13〉 고등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복수응답가능) 81

〈표 Ⅲ-2-14〉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DB 탑재 문항 수(2005년~2015년) 83

〈표 Ⅲ-3-1〉 2016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89

〈표 Ⅲ-3-2〉 2016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89

〈표 Ⅲ-3-3〉 2016년 중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0

〈표 Ⅲ-3-4〉 2015~2016년 중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0

〈표 Ⅲ-3-5〉 2016년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문항 수 91

〈표 Ⅲ-3-6〉 2016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2

〈표 Ⅲ-3-7〉 2016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2

〈표 Ⅲ-3-8〉 2016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문항 수 93

〈표 Ⅲ-4-1〉 2016년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대상 설문 내용 94

〈표 Ⅲ-4-2〉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95

〈표 Ⅲ-4-3〉 2016년 출제 및 검토 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95

〈표 Ⅲ-4-4〉 2016년 출제 합숙 시기 및 인원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97

〈표 Ⅲ-4-5〉 2016년 출제 위원 설문 자유 의견 98

〈표 Ⅲ-4-6〉 2016년 검토 위원 설문 자유 의견 98

〈표 Ⅲ-4-7〉 출제위원 사전 워크숍의 내실화 방안 100

〈표 Ⅲ-4-8〉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단계 구분 예시 101

〈표 Ⅲ-5-1〉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 과목과 시간 104

〈표 Ⅲ-5-2〉 2015년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의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이탈리아어 108

〈표 Ⅲ-5-3〉 2015년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수학 109

〈표 Ⅲ-5-4〉 이탈리아 학생과 학부모 면담 조사 일정과 내용 111

〈표 Ⅳ-1-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학생 수 117

〈표 Ⅳ-1-2〉 2016년 중ㆍ고등학교 교과별 채점위원 현황 119

〈표 Ⅳ-1-3〉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채점 본부 운영 119

〈표 Ⅳ-1-4〉 교과별 표집 채점 대상 문항 수 120

〈표 Ⅳ-1-5〉 문항별 공백 제거를 통한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채점 대상 답안 감소율 126

〈표 Ⅳ-1-6〉 2016년 학업성취도 중3 표집 평가 자동채점 대상 문항 정보 127

〈표 Ⅳ-2-1〉 2015년/2016년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30

〈표 Ⅳ-2-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채점 일정 131

〈표 Ⅳ-2-3〉 전수 채점의 채점 결과 확정 과정 132

〈표 Ⅳ-2-4〉 표집 채점 자료를 이용하여 조정된 중학교 채점자 수 133

〈표 Ⅳ-2-5〉 표집 채점 자료를 이용하여 조정된 고등학교 채점자 수 134

〈표 Ⅳ-2-6〉 중학교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35

〈표 Ⅳ-2-7〉 고등학교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35

〈표 Ⅳ-2-8〉 중학교 채점 시기별 답안 수 136

〈표 Ⅳ-2-9〉 고등학교 채점 시기별 답안 수 137

〈표 Ⅳ-2-10〉 중학교 문항별 평균 채점 소요 시간 및 답안 수 138

〈표 Ⅳ-2-11〉 고등학교 문항별 평균 채점 소요 시간 및 답안 수 139

〈표 Ⅳ-4-1〉 2016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내용 146

〈표 Ⅳ-4-2〉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146

〈표 Ⅳ-4-3〉 표집 채점위원의 성별 분포 146

〈표 Ⅳ-4-4〉 표집 채점위원의 연령별 분포 146

〈표 Ⅳ-4-5〉 2016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147

〈표 Ⅳ-4-6〉 2016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자유응답) 148

〈표 Ⅳ-4-7〉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문항 개관 149

〈표 Ⅳ-4-8〉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150

〈표 Ⅳ-4-9〉 전수 채점위원의 성별 분포 150

〈표 Ⅳ-4-10〉 전수 채점위원의 연령별 분포 151

〈표 Ⅳ-4-11〉 2016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151

〈표 Ⅳ-4-12〉 2016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자유응답) 153

〈표 Ⅴ-2-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 채점 기간 및 채점위원 수 168

〈표 Ⅴ-2-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서답형 문항 수의 비율 169

〈표 Ⅴ-2-3〉 교과 역량의 성취수준 설정 틀 182

〈표 Ⅴ-2-4〉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 역량 평가 기능 강화를 위한 로드맵 183

[그림 Ⅰ-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그림 Ⅱ-3-1] 2015년 중학교 국어과 선다형 11번 문항 42

[그림 Ⅱ-3-2] 2015년 중학교 국어과 선다형 11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 43

[그림 Ⅱ-3-3]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문항 47

[그림 Ⅱ-3-4]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 48

[그림 Ⅱ-3-5]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빈도 분포 53

[그림 Ⅱ-3-6]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53

[그림 Ⅲ-2-1] 중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0

[그림 Ⅲ-2-2] 고등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2

[그림 Ⅲ-2-3] 중학교 사회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3

[그림 Ⅲ-2-4] 중학교 수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5

[그림 Ⅲ-2-5] 고등학교 수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6

[그림 Ⅲ-2-6] 중학교 과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8

[그림 Ⅲ-2-7] 중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9

[그림 Ⅲ-2-8] 고등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복수응답 가능) 80

[그림 Ⅲ-5-1]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의 이탈리아어 선다형과 서답형 결합 문항 예시 107

[그림 Ⅲ-5-2]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의 이탈리아어 서답형 문항 예시 107

[그림 Ⅲ-5-3] 2015년 이탈리아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의 선다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 예시 108

[그림 Ⅲ-5-4] 이탈리아 피렌체 지역 중학교 성적 통지표 113

[그림 Ⅲ-5-5] 로마 지역 초등학교 능력 인증서 114

[그림 Ⅳ-1-1] 채점 연수 절차 122

[그림 Ⅳ-1-2] 문자 인식을 위해 변경된 OMR 답안지 일부 125

[그림 Ⅳ-1-3] 자동채점 프로그램 적용을 고려한 채점 절차(안) 128

[그림 Ⅳ-2-1] 전수 채점의 채점 연수 운영 체제 및 개선 내용 141

[그림 Ⅳ-3-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앞면) 144

[그림 Ⅳ-3-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뒷면) 144

[그림 Ⅴ-2-1] 서답형 문항 비율 확대를 위한 로드맵 170

[그림 Ⅴ-2-2] 개별 학생의 교과 영역별ㆍ문항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도출 과정(안) 173

[그림 Ⅴ-2-3]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절차 개선 방안 175

[그림 Ⅴ-2-4]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협력 체제 178

표 1. 이탈리아 중학교 교과목 221

그림 1. 학회 일정 및 발표 주제 213

그림 2. 피렌체 지역 중학교 성적 통지표 219

그림 3. 과학 교과서 225

그림 4. 졸업인증 시험 수험서 22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4491 371.26 -17-3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84492 371.26 -17-3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