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7
나. 연구의 목적 20
2. 연구 내용 20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20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 채점 개선 및 평가 결과 보고 22
다.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결과 분석 23
라.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자료 분석 24
다. 전문가 협의회 25
라. 평가 도구 개발, 평가 시행, 채점 26
마. 현황 조사 및 설문 조사 26
바. 국제 학술대회 발표 및 유관 기관 방문 조사 27
사. 국내 학술 대회 발표 27
Ⅱ.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28
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29
가. 평가 대상 및 시기 29
나. 평가 범위 29
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31
가. 국어과 31
나. 사회과 34
다. 수학과 36
라. 과학과 38
마. 영어과 39
3.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42
가. 선다형 문항 분석 42
나.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46
다. 교과별 문항 분석의 시사점 56
Ⅲ.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63
1.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64
가. 평가 대상, 평가 범위 및 평가 시간 64
나.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67
2.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출제 기반 개선 68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및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범위 설정 68
나. 출제위원 역량 제고를 위한 출제위원 사전 워크숍 강화 81
다.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DB 업데이트 82
3.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83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방향 83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내역 88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선 방안 모색 93
가. 평가 도구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93
나. 평가 도구 개선에 대한 시사점 99
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해외 사례 조사 102
가. 이탈리아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졸업인증시험 102
나. 이탈리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현황 110
다. 시사점 114
Ⅳ.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채점 및 결과 보고 116
1. 표집 채점 117
가. 표집 채점 체제 118
나. 표집 채점 과정 및 절차 119
다. 표집 채점 체제 개선 124
2. 전수 채점 129
가. 전수 채점 체제 129
나. 2016년 온라인 전수 채점 134
다. 전수 채점 체제 개선 140
3. 평가 결과 보고 142
가. 성취수준별 학업성취 특성 진술문 143
나. 평가결과표의 온라인 출력 시스템 구축 145
4. 채점 및 결과 보고 개선 방안 모색 145
가.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45
나.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149
다. 채점 및 결과 보고 개선에 대한 시사점 15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60
1. 요약 161
2. 정책 제언 167
참고문헌 184
ABSTRACT 193
[부록 1]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198
[부록 2]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07
[부록 3]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209
[부록 4] 국외 출장보고서: 이탈리아 211
[부록 5]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평가회 회의록 231
판권기 2
〈표 Ⅱ-1-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30
〈표 Ⅱ-1-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범위 30
〈표 Ⅱ-2-1〉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1
〈표 Ⅱ-2-2〉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2
〈표 Ⅱ-2-3〉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2
〈표 Ⅱ-2-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Ⅱ-2-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Ⅱ-2-6〉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4
〈표 Ⅱ-2-7〉 2015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4
〈표 Ⅱ-2-8〉 2015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5
〈표 Ⅱ-2-9〉 2015년 중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5
〈표 Ⅱ-2-10〉 2015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Ⅱ-2-11〉 2015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Ⅱ-2-12〉 2015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6
〈표 Ⅱ-2-1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7
〈표 Ⅱ-2-1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7
〈표 Ⅱ-2-1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Ⅱ-2-16〉 2015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Ⅱ-2-17〉 2015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38
〈표 Ⅱ-2-18〉 2015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9
〈표 Ⅱ-2-19〉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취도 점수와 성취수준 비율 39
〈표 Ⅱ-2-20〉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40
〈표 Ⅱ-2-21〉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40
〈표 Ⅱ-2-22〉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취도 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Ⅱ-2-2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Ⅱ-2-2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지역 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41
〈표 Ⅱ-3-1〉 2015년 중학교 국어과 선다형 11번: 평가 결과 43
〈표 Ⅱ-3-2〉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평가 결과 48
〈표 Ⅱ-3-3〉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분석 답안 수 49
〈표 Ⅱ-3-4〉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 분석 틀 50
〈표 Ⅱ-3-5〉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빈도 53
〈표 Ⅱ-3-6〉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성취도 점수 평균 55
〈표 Ⅲ-1-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응시 현황 64
〈표 Ⅲ-1-2〉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65
〈표 Ⅲ-1-3〉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 전수 평가(중, 고등학교) 66
〈표 Ⅲ-1-4〉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시간표 : 표집 평가 학급(중학교) 66
〈표 Ⅲ-1-5〉 2015~2016년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응시 현황 67
〈표 Ⅲ-2-1〉 2016년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학교 수 69
〈표 Ⅲ-2-2〉 중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0
〈표 Ⅲ-2-3〉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과 학습 진도 현황 71
〈표 Ⅲ-2-4〉 고등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2
〈표 Ⅲ-2-5〉 중학교 사회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4
〈표 Ⅲ-2-6〉 중학교 사회과 평가 범위 75
〈표 Ⅲ-2-7〉 중학교 수학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6
〈표 Ⅲ-2-8〉 고등학교 수학과 2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7
〈표 Ⅲ-2-9〉 중학교 과학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78
〈표 Ⅲ-2-10〉 중학교 과학과 평가범위 78
〈표 Ⅲ-2-11〉 중학교 영어과 교과서 사용 현황 80
〈표 Ⅲ-2-12〉 중학교 영어과 3학년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 80
〈표 Ⅲ-2-13〉 고등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이수 현황(복수응답가능) 81
〈표 Ⅲ-2-14〉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DB 탑재 문항 수(2005년~2015년) 83
〈표 Ⅲ-3-1〉 2016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89
〈표 Ⅲ-3-2〉 2016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89
〈표 Ⅲ-3-3〉 2016년 중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0
〈표 Ⅲ-3-4〉 2015~2016년 중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0
〈표 Ⅲ-3-5〉 2016년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문항 수 91
〈표 Ⅲ-3-6〉 2016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내용 영역별 문항 수 92
〈표 Ⅲ-3-7〉 2016년 중학교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행동 영역별 문항 수 92
〈표 Ⅲ-3-8〉 2016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영역별 문항 수 93
〈표 Ⅲ-4-1〉 2016년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대상 설문 내용 94
〈표 Ⅲ-4-2〉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95
〈표 Ⅲ-4-3〉 2016년 출제 및 검토 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95
〈표 Ⅲ-4-4〉 2016년 출제 합숙 시기 및 인원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97
〈표 Ⅲ-4-5〉 2016년 출제 위원 설문 자유 의견 98
〈표 Ⅲ-4-6〉 2016년 검토 위원 설문 자유 의견 98
〈표 Ⅲ-4-7〉 출제위원 사전 워크숍의 내실화 방안 100
〈표 Ⅲ-4-8〉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단계 구분 예시 101
〈표 Ⅲ-5-1〉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 과목과 시간 104
〈표 Ⅲ-5-2〉 2015년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의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이탈리아어 108
〈표 Ⅲ-5-3〉 2015년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수학 109
〈표 Ⅲ-5-4〉 이탈리아 학생과 학부모 면담 조사 일정과 내용 111
〈표 Ⅳ-1-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학생 수 117
〈표 Ⅳ-1-2〉 2016년 중ㆍ고등학교 교과별 채점위원 현황 119
〈표 Ⅳ-1-3〉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채점 본부 운영 119
〈표 Ⅳ-1-4〉 교과별 표집 채점 대상 문항 수 120
〈표 Ⅳ-1-5〉 문항별 공백 제거를 통한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채점 대상 답안 감소율 126
〈표 Ⅳ-1-6〉 2016년 학업성취도 중3 표집 평가 자동채점 대상 문항 정보 127
〈표 Ⅳ-2-1〉 2015년/2016년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30
〈표 Ⅳ-2-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채점 일정 131
〈표 Ⅳ-2-3〉 전수 채점의 채점 결과 확정 과정 132
〈표 Ⅳ-2-4〉 표집 채점 자료를 이용하여 조정된 중학교 채점자 수 133
〈표 Ⅳ-2-5〉 표집 채점 자료를 이용하여 조정된 고등학교 채점자 수 134
〈표 Ⅳ-2-6〉 중학교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35
〈표 Ⅳ-2-7〉 고등학교 교과별 채점자 및 채점관리자 수 135
〈표 Ⅳ-2-8〉 중학교 채점 시기별 답안 수 136
〈표 Ⅳ-2-9〉 고등학교 채점 시기별 답안 수 137
〈표 Ⅳ-2-10〉 중학교 문항별 평균 채점 소요 시간 및 답안 수 138
〈표 Ⅳ-2-11〉 고등학교 문항별 평균 채점 소요 시간 및 답안 수 139
〈표 Ⅳ-4-1〉 2016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내용 146
〈표 Ⅳ-4-2〉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146
〈표 Ⅳ-4-3〉 표집 채점위원의 성별 분포 146
〈표 Ⅳ-4-4〉 표집 채점위원의 연령별 분포 146
〈표 Ⅳ-4-5〉 2016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147
〈표 Ⅳ-4-6〉 2016년 표집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자유응답) 148
〈표 Ⅳ-4-7〉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문항 개관 149
〈표 Ⅳ-4-8〉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참여 인원 150
〈표 Ⅳ-4-9〉 전수 채점위원의 성별 분포 150
〈표 Ⅳ-4-10〉 전수 채점위원의 연령별 분포 151
〈표 Ⅳ-4-11〉 2016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5점 척도) 151
〈표 Ⅳ-4-12〉 2016년 전수 채점위원 대상 설문 조사 결과(자유응답) 153
〈표 Ⅴ-2-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 채점 기간 및 채점위원 수 168
〈표 Ⅴ-2-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문항 유형 및 서답형 문항 수의 비율 169
〈표 Ⅴ-2-3〉 교과 역량의 성취수준 설정 틀 182
〈표 Ⅴ-2-4〉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 역량 평가 기능 강화를 위한 로드맵 183
[그림 Ⅰ-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그림 Ⅱ-3-1] 2015년 중학교 국어과 선다형 11번 문항 42
[그림 Ⅱ-3-2] 2015년 중학교 국어과 선다형 11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 43
[그림 Ⅱ-3-3]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문항 47
[그림 Ⅱ-3-4]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부분점수 비율 분포 48
[그림 Ⅱ-3-5]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빈도 분포 53
[그림 Ⅱ-3-6] 2015년 중학교 과학과 서답형 7번: 답안 유형별 비율 분포 53
[그림 Ⅲ-2-1] 중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0
[그림 Ⅲ-2-2] 고등학교 국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2
[그림 Ⅲ-2-3] 중학교 사회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3
[그림 Ⅲ-2-4] 중학교 수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5
[그림 Ⅲ-2-5] 고등학교 수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6
[그림 Ⅲ-2-6] 중학교 과학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8
[그림 Ⅲ-2-7] 중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 79
[그림 Ⅲ-2-8] 고등학교 영어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양식(복수응답 가능) 80
[그림 Ⅲ-5-1]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의 이탈리아어 선다형과 서답형 결합 문항 예시 107
[그림 Ⅲ-5-2] 이탈리아 학업성취도 평가의 이탈리아어 서답형 문항 예시 107
[그림 Ⅲ-5-3] 2015년 이탈리아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의 선다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 예시 108
[그림 Ⅲ-5-4] 이탈리아 피렌체 지역 중학교 성적 통지표 113
[그림 Ⅲ-5-5] 로마 지역 초등학교 능력 인증서 114
[그림 Ⅳ-1-1] 채점 연수 절차 122
[그림 Ⅳ-1-2] 문자 인식을 위해 변경된 OMR 답안지 일부 125
[그림 Ⅳ-1-3] 자동채점 프로그램 적용을 고려한 채점 절차(안) 128
[그림 Ⅳ-2-1] 전수 채점의 채점 연수 운영 체제 및 개선 내용 141
[그림 Ⅳ-3-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앞면) 144
[그림 Ⅳ-3-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뒷면) 144
[그림 Ⅴ-2-1] 서답형 문항 비율 확대를 위한 로드맵 170
[그림 Ⅴ-2-2] 개별 학생의 교과 영역별ㆍ문항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도출 과정(안) 173
[그림 Ⅴ-2-3]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절차 개선 방안 175
[그림 Ⅴ-2-4]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협력 체제 178
표 1. 이탈리아 중학교 교과목 221
그림 1. 학회 일정 및 발표 주제 213
그림 2. 피렌체 지역 중학교 성적 통지표 219
그림 3. 과학 교과서 225
그림 4. 졸업인증 시험 수험서 22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