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음악의 구조 11 Ⅰ. 리듬 13 A. 리듬의 기능 13 B. 리듬에 대한 반응 14 C. 리듬 사용의 실제 15
Ⅱ. 선율 17 A. 선율의 소재 19 B. 선율의 양식 19 1. 모노포니(monophony) 19 2. 폴리포니(polyphony) 20 3. 호모포니(homophony) 21 C. 선율의 지각 21
Ⅲ. 화성 22 A. 화성의 짜임새 22 1. 모노디 양식(monodic style) 23 2. 엄격화음양식(strict chordal style) 23 3. 자유 화음양식(free chordal style) 23 B. 화음의 구성 24 C. 화성의 기능 24
Ⅳ. 형식 25 A. 형식의 구조 25 B. 형식의 종류 26 1. 부분형식 26 2. 복합 3부 형식 27 3. 론도형식 27 4. 변주곡형식 28 a) 바소 오스티나토(basso ostinato) 28 b) 샤콘느(chaconne) 28 c) 파사칼리아(passacaglia) 28 d) 주제에 의한 변주곡 29 5. 소나타형식 29 a) 소나타형식 29 b) 소나타구조 30 6. 대위법적 형식 30 a) 푸가형식 30 b) 콘체르토 그로소 31 c) 모테트와 마드리갈 31 d) 코랄 프렐류드 31
Ⅴ. 음색 32 A. 인성의 구분과 연주형태 32 B. 악기의 구분과 연주형태 35 1. 오케스트라의 편성에 따른 악기의 분류 및 종류 35 a) 고대인의 악기 분류법 35 b) 중국과 한국의 악기 분류법 35 c) 혼보스텔과 작스에 의한 분류 35 d) 서양의 악기 분류법 36 2. 기악의 연주형태 37 a) 실내악 37 b)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 38
제2장 음악의 유형들 39 Ⅰ. 기독교음악 41 A. 그레고리오 성가 43 B. 오르가눔 44 C. 모테트(motet) 45 D. 미사곡(missa music) 46 E. 코랄(choral) 49 F. 오라토리오(oratorio) 50 G. 칸타타(cantata) 50 H. 레퀴엠(requiem) 51
Ⅱ. 세속음악 52 A. 음유시인 고대부터 중세까지 52 1. 서사시의 발생과 음유시인 54 2. 합창대와 음유시인 55 3. 중세 음유시인의 기원 56 4. 투르바두르(troubadour)와 투르베르(trouver) 58 5. 민네징어 65 6. 유럽 세속음악의 일반 66 B. 가곡(Lied)과 아리아(Aria) 68 C. 오페라(opera) 69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71 2. 오페라 부파(Opera buffa) 72 3. 비극 오페라(Tragedy Opera) 73 4.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74 5. 오페라 코믹(Opera Comique) 75 6.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76 7. 징슈필(Singspiel) 76 8. 음악극(Music Drama) 77 9. 오페라 마스크(Opera masque) 78 10. 오페레타(Operetta) 78 D. 기악 79 1. 무곡(dance music) 79 2. 행진곡(march) 80 3. 즉흥 환상곡 80 4. 녹턴(nocturne) 81 5. 발라드(ballade) 81 6. 랩소디(rhapsody) 82 7. 카프리치오(capriccio) 82 8. 교향시(symphonic poem) 83 9. 조곡(suite) 83 10. 소나타(sonata) 84 11. 실내악곡(chamber music) 84 12. 교향곡(symphony) 85 13. 협주곡(concerto) 85 14. 서곡(overture) 86 15. 전주곡(prelude) 86 16. 간주곡(intermezzo) 87 17. 연습곡(eftude) 87 18. 기타 88
제3장 음악양식과 작곡가 89 Ⅰ. 바로크음악과 음악가 91 A. 장 바티스트 륄리(Giovanni Battista Lulli, 1632~1687) 91 B. 비발디(Antonio Lucio Vivaldi, 1678~1741) 92 C. 헨델(Handel, Georg Friedrich, 1685~1759) 94 D.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97 E. 파리넬리(Farinelli, 1705~1782) 101
Ⅱ. 고전주의 음악가 104 A.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105 B.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106 C. 메윌(?tienne Nicolas M?hul, 1763~1817) 110 D.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113 E. 살리에리(Antonio Salieri, 1750~1825) 120 F. 루제 드 릴(Claude-Joseph Rouget de Lisle, 1760~1836) 121 G.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125
Ⅲ. 낭만주의 음악가 136 A. 슈베르트(Schubert, Franz, 1797~1828) 138 B. 파가니니(Niccol Paganini, 1782~1840) 147 C. 마이어베어(Giacomo Meyerbeer, 1791~1864) 148 D.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 150 E.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155 F.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164 G. 바그너(Wagner, Wilhelm Richard, 1813~1883) 169 H.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172 I. 브람스(Brahms Johannes, 1833~1897) 174 J. 주세페 베르디(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 1813~1901) 179 K. 스메타나(Bed?ich Smetana, 1824~1884) 182 L.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183 M. 에드워드 엘가(Edward Elga 1857~1934) 189 N. 얀 시벨리우스(Jean Siblius, 1865~1957) 191 O. 구스타프 홀스트(Gustav Holst, 1874~1934)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