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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P-NCS에 기반한 일반인 대상 지식 재산 교육과정 개편 및 설계 : 연구보고서 / 특허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특허청 ; 서울 : 한국발명진흥회, 2016
청구기호
LM 346.048 -17-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08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999724
제어번호
MONO1201723053
주기사항
NCS는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국가직무능력표준)"의 약자임
연구기관명: 한국발명진흥회
연구책임자: 유태수
부록: 1. 지식재산 NCS ; 2. 지식재산 NCS 신직업자격 ; 3. 설문지 외
참고문헌: p. 223-22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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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3.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2

가. 문헌조사 13

나. 설문조사 14

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17

라. 전문가 협의회 19

II. 지식재산교육 및 직무능력표준에 대한 고찰 22

1. 일반인 대상 지식재산교육 현황 24

가. 국내 24

나. 국외 67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배경 및 현황 85

가. 국내 85

나. 국외 90

3. 지식재산 분야의 NCS 및 자격제도 고찰 97

가. 국내 97

나. 국외 101

III. NCS 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요구분석 120

1. 기존 일반인 대상 지식재산 교육과정의 메타 분석 결과 122

가. 연도별 교육생 현황 123

나. 주요 교육과정별 세부 현황 128

2. NCS 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의 설문조사 분석 결과 141

가. 지식재산교육의 현업적용도 143

나. 지식재산교육 만족도와 문제점 149

다.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수요조사 157

3. NCS 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의 인터뷰 분석 결과 164

가. FGI 인터뷰(안) 개요 164

나. 유관기관의 FGI 인터뷰(안) 내용 분석 166

다. 연구기관 FGI 인터뷰 내용 분석 176

라. 기업 FGI 인터뷰 내용 분석과 시사점 184

IV. NCS 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편 및 설계 188

1. 기존 연수원 교육과정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190

2. 지식재산관리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과정 설계 193

가. 지식재산관리 직무의 교육목표 193

나. 지식재산관리 직무의 경력개발 경로 모형과 교육체제 195

다.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 과정 설계 198

3. 지식재산평가·거래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 과정 설계 201

가. 지식재산평가·거래 직무의 교육목표 201

나. 지식재산평가·거래 직무의 경력개발 경로 모형과 교육체제 203

다.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 과정 설계 206

4.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 과정 설계 210

가.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직무의 교육목표 210

나.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직무의 경력개발 경로 모형과 교육체제 212

다.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 과정 설계 214

5. 지식재산 교육과정 로드맵 215

V. 정책적 제언 220

참고문헌 232

부록 235

부록 1] 지식재산 NCS 237

부록 2] 지식재산 NCS 신직업자격 241

부록 3] 설문지 242

부록 4] FGI 질문지 256

부록 5] 유럽특허아카데미'회원국 국가 사무소 직원을 위한 핵심 검색 및 시험 교육'훈련 과정 258

부록 6] 신설 교과목 교육훈련 계획서 260

부록 7] 신설 교과목 평가계획서 270

부록 8]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377

제1장 조사개요 379

제2장 주요 결과 요약 385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412

〈표 I-1〉 설문조사 모집단과 표본수 14

〈표 I-2〉 설문조사 도구 15

〈표 I-3〉 설문조사 방법 16

〈표 I-4〉 설문조사 배부와 회수 현황 17

〈표 I-5〉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방법 18

〈표 I-6〉 FGI 질문지 18

〈표 I-7〉 전문가 현황 19

〈표 I-8〉 NCS 지식재산 교육체제 개편 및 설계 지향점 19

〈표 I-9〉 전문가 협의회 일정 및 내용 20

〈표 I-10〉 NCS 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의 개별 프로파일 내용 20

〈표 II-1〉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교육과정 25

〈표 II-2〉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교육과정(이러닝) 27

〈표 II-3〉 한국발명진흥회 교육과정 30

〈표 II-4〉 한국발명진흥회 기본교육과정 교육내용 31

〈표 II-5〉 한국발명진흥회 심화교육과정 교육내용 38

〈표 II-6〉 한국발명진흥회 국제교육과정 교육내용 41

〈표 II-7〉 한국발명진흥회 상표디자인과정 교육내용 42

〈표 II-8〉 지역지식재산센터 현황 46

〈표 II-9〉 경기 지식재산센터 2016 Start-up IP 창업교육 47

〈표 II-10〉 지역 지식재산센터 지식재산권 교육과정 47

〈표 II-11〉 지역 지식재산센터 지식재산권 집중교육 (IP Master과정)교육과정 48

〈표 II-12〉 강원 지식재산센터 지식재산 실무인력 양성과정 49

〈표 II-13〉 전남 지식재산센터 2016년도 찾아가는 지식재산권 교육과정 50

〈표 II-14〉 지역 지식재산센터 인프라구축 사업 51

〈표 II-15〉 강원 지식재산센터 IP 창조 Zone 창작교실 교육과정 54

〈표 II-16〉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교육과정 55

〈표 II-17〉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과정 (오프라인) 56

〈표 II-18〉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과정 (온라인) 57

〈표 II-19〉 한국지식재산전략원 교육과정 58

〈표 II-20〉 한국소프트웨어 저작권협회 교육과정 59

〈표 II-21〉 대한변리사회 교육과정 60

〈표 II-22〉 윕스(WIPS) IP 교육센터 교육과정 61

〈표 II-23〉 지식재산교육허브구축사업 교육과정(한밭대학교) 63

〈표 II-24〉 국내 지식재산 분야별 지식재산 교육현황 분석 65

〈표 II-25〉 WIPO 국제교육원(WWA) 교육과정(이러닝) 68

〈표 II-26〉 WIPO Summer School 교육내용 73

〈표 II-27〉 유럽특허아카데미(EPA)의 교육과정(이러닝) 74

〈표 II-28〉 유럽특허청 e-learning center 교육과정 79

〈표 II-29〉 글로벌지식재산아카데미(GIPA) 교육과정(이러닝) 81

〈표 II-30〉 중국지식재산교육훈련센터(CIPTC) 교육과정(이러닝) 83

〈표 II-31〉 일본 공업소유권정보·연수관(INPIT) 교육과정(이러닝) 84

〈표 II-3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4대 분야 86

〈표 II-3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연도별 개발 현황 87

〈표 II-3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연도별 개발 현황 87

〈표 II-35〉 신직업자격 개발 분야 89

〈표 II-36〉 신직업자격 개발진 현황 89

〈표 II-37〉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적용·확산 현황 89

〈표 II-38〉 해외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 및 개발 개요 91

〈표 II-39〉 국가별 NCS 개발 및 활용 사례 92

〈표 II-40〉 지식재산 전문인력 업무 97

〈표 II-41〉 지식재산 인력 직무체계 98

〈표 II-42〉 지식재산 NCS 분류체계 99

〈표 II-43〉 지식재산 NCS 개발 추진경과 99

〈표 II-44〉 지식재산 NCS 신규 및 수정보완 개발 결과 요약 100

〈표 II-45〉 독일의 지식재산 자격제도 115

〈표 II-46〉 영국 지식재산 자격제도 116

〈표 II-47〉 미국 지식재산 자격제도 117

〈표 III-1〉 일반인 및 선행기술조사원 교육 과정 122

〈표 III-2〉 2013년~2016년(상반기) 전체 수강기관 대비 상위 5개 기관 125

〈표 III-3〉 2013년~2016년(상반기) 일반인 과정 상위 4개 수강과목 126

〈표 III-4〉 2013년~2016년(상반기) 조사원 과정 상위 4개 수강과목 127

〈표 III-5〉 산업재산권 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29

〈표 III-6〉 특허 명세서 작성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30

〈표 III-7〉 특허정보검색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33

〈표 III-8〉 특허맵 작성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35

〈표 III-9〉 상표와 디자인 권리화 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36

〈표 III-10〉 특허 출원·등록 실무 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38

〈표 III-11〉 지재권 법률가 양성 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39

〈표 III-12〉 중소기업 IP 리더 과정 연도별 수강생 상위 기관 141

〈표 III-13〉 설문조사 응답자 일반적 특성 142

〈표 III-14〉 교육과정별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143

〈표 III-15〉 지식재산 교육과정 이수 동기(2가지 선택) 144

〈표 III-16〉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144

〈표 III-17〉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현재까지 이해가 부족한 이유(복수응답) 145

〈표 III-18〉 학습한 내용 현장 적용 경험 145

〈표 III-19〉 학습내용 업무 현장에 적용하지 못한 이유 146

〈표 III-20〉 학습내용 업무 현장에 적용한 효과성 146

〈표 III-21〉 학습내용 업무 현장에 적용하는데 장애요인(복수응답) 147

〈표 III-22〉 학습내용 업무 현장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원 사항 (복수응답) 147

〈표 III-23〉 교육과정 관련 분야 타인에게 추천의사 148

〈표 III-24〉 교육과정 관련 분야 타인에게 추천의사가 높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149

〈표 III-25〉 지식재산 교육체제별 만족도 149

〈표 III-26〉 교육과정(교육내용) 만족도 150

〈표 III-27〉 교육과정(교육내용)의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 150

〈표 III-28〉 교육과정(교육내용)의 개선을 위한 자유 의견 151

〈표 III-29〉 교육강사 만족도 151

〈표 III-30〉 교육강사의 개선해야 할 문제점 152

〈표 III-31〉 교육강사의 개선을 위한 자유 의견 152

〈표 III-32〉 강의방법 및 환경 전반적 만족도 153

〈표 III-33〉 강의방법 및 환경의 개선해야 할 문제점 153

〈표 III-34〉 강의방법 및 환경의 개선을 위한 자유 의견 154

〈표 III-35〉 교육평가(시험) 경험 유무 154

〈표 III-36〉 교육평가(시험) 만족도 155

〈표 III-37〉 교육평가(시험)방법의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 155

〈표 III-38〉 교육평가(시험) 개선을 위한 자유 의견 156

〈표 III-39〉 지식재산 교육체제의 전반적인 만족도 156

〈표 III-4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알고 있는지 여부 157

〈표 III-4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이수 후 선호하는 혜택 유형(복수응답) 157

〈표 III-42〉 지식재산 관련 담당 직무 158

〈표 III-43〉 지식재산관리 NCS의 교육요구도와 수강 의사 158

〈표 III-44〉 지식재산평가·거래 NCS의 교육요구도와 수강 의사 159

〈표 III-45〉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NCS의 교육요구도와 수강 의사 161

〈표 III-46〉 직업기초능력의 교육요구도와 수강의사 162

〈표 III-47〉 지식재산 NCS 이 외에 추가할 직무능력(복수응답) 163

〈표 III-48〉 FGI 인터뷰 실시 개요 164

〈표 III-49〉 FGI 인터뷰 질문지(2종) 165

〈표 III-50〉 특허정보진흥센터 지식재산교육 이수 현황 167

〈표 III-51〉 윕스(WIPS) 지식재산교육 이수 현황 168

〈표 III-52〉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지식재산교육 이수 현황(국제지식재산연수원) 177

〈표 III-53〉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지식재산교육 이수 현황(국제지식재산연수원) 178

〈표 IV-1〉 연수원 교육과정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매칭 결과 (일반인 교육과정) 191

〈표 IV-2〉 특허정보 검색과정의 NCS 기반 교육과정의 매칭 결과 192

〈표 IV-3〉 특허맵 작성과정(기초)의 NCS 기반 교육과정의 매칭 결과 192

〈표 IV-4〉 특허맵 작성과정(심화)의 NCS 기반 교육과정의 매칭 결과 193

〈표 IV-5〉 지식재산관리 직무의 직무별 책임 및 역할 193

〈표 IV-6〉 지식재산관리 교육체제 197

〈표 IV-7〉 특허명세서 작성과정 199

〈표 IV-8〉 지식재산평가·거래 직무의 직무별 책임 및 역할 (일부) 201

〈표 IV-9〉 지식재산평가·거래 교육체제 204

〈표 IV-10〉 지식재산평가·거래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과정 개요 209

〈표 IV-11〉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직무의 직무별 책임 및 역할 (일부) 211

〈표 IV-12〉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교육체제 213

〈표 IV-13〉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편(안) (일반인 교육과정) 215

〈표 IV-14〉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편(안)에 포함된 지식재산 사무(L5) 능력 단위 216

〈표 V-1〉 IP-NCS 연도별 개발 추진 현황 222

〈표 V-2〉 강사 연수 시간 (안) 227

〈표 V-3〉 NCS 평가방법 228

[그림 I-1] 연구 내용과 방법 13

[그림 II-1] 지식재산교육허브구축사업 63

[그림 II-2] GIPA 강의 내용 평가 및 공유, 인쇄 버튼 82

[그림 II-3] 글로벌지식재산아카데미(GIPA) 영어판 이러닝 화면 82

[그림 II-4] 글로벌지식재산아카데미(GIPA) 러시아어판 이러닝 화면 82

[그림 II-5] NCS 기반 자격(신직업자격)의 유형 88

[그림 II-6] 영국의 자격체계도 96

[그림 III-1] 2013년~2016년(상반기) 수강인원 분석 123

[그림 III-2] 2013년~2016(상반기) 교육과정 1회당 평균 수강생 수 124

[그림 III-3] 2013년~2016년(상반기) 전체 수강기관 대비 상위 5개 기관의 비율 125

[그림 III-4] 2013년~2016년(상반기) 일반인 과정 상위 4개 과목 수강생 비율 126

[그림 III-5] 2013년~2016년(상반기) 조사원과정 상위 4개 과목 수강생 비율 127

[그림 III-6] 2013년~2016년(상반기) 산업재산권 수강인원 128

[그림 III-7] 2013년~2016년(상반기) 산업재산권 수강기관 129

[그림 III-8] 2013년~2016년(상반기) 특허명세서 작성과정 수강인원 130

[그림 III-9] 2013년~2016년(상반기) 특허명세서 작성과정 수강기관 분류 131

[그림 III-10] 2013년~2016년(상반기) 특허정보검색 수강인원 132

[그림 III-11] 2013년~2016년(상반기) 특허정보검색 수강기관 분류 133

[그림 III-12] 2013년~2016년(상반기) 특허맵 작성과정 수강인원 134

[그림 III-13] 2013년~2016년(상반기) 특허맵 작성과정 수강기관 분류 135

[그림 III-14] 2013년~2016년(상반기) 상표와 디자인 권리화 수강인원 136

[그림 III-15] 2013년~2016년(상반기) 상표와 디자인 권리화 과정 수강기관 분류 137

[그림 III-16] 2014년~2016년(상반기) 특허 출원·등록 실무 수강인원 138

[그림 III-17] 2014년~2016년(상반기) 특허 출원·등록 실무 과정 수강기관분류 138

[그림 III-18] 2013년~2014년 지재권 법률가 양성 수강인원 139

[그림 III-19] 2013년~2014년 지재권 법률가 양성 과정 수강기관 분류 140

[그림 III-20] 2015년~2016년(상반기) 중소기업 IP리더 수강인원 140

[그림 III-21] 2015년~2016년(상반기)중소기업 IP리더 과정 수강기관 분류 141

[그림 IV-1] 연수원 교육과정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매칭 191

[그림 IV-2] 지식재산관리의 평생경력 개발 경로 모형 196

[그림 IV-3]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 과정 체계 200

[그림 IV-4] 지식재산평가·거래의 평생경력 개발 경로 모형 204

[그림 IV-5] 지식재산평가·거래 NCS 기반의 일반인 대상 신규 교육과정 설계안 208

[그림 IV-6]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의 평생경력 개발 경로 모형 212

[그림 IV-7]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편(안)의 지식재산 활동 및 직능 수준별 구분 217

[그림 IV-8] 지식재산 교육 수요자에 따른 교육과정 로드맵 219

[그림 IV-9]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신설 교육과정 로드맵 219

[그림 V-1] NCS 학습모듈 개념도 223

[그림 V-2] NCS와 NCS 학습모듈의 연계체계 상세도 223

[그림 V-3] NCS 기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225

[그림 V-4] KQF 기본틀 설계 (안), 2016년 11월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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